妙法蓮華經 第一卷 (묘법연화경 제일권 )
序品 第一 ( 서품 제일)
1. 법회의 청중
(1) 성문대중(聲聞大衆)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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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와 같은 사실들을 보고 들었습니다.
어느날 부처님께서 왕사성 기사굴 산중에 계셨습니다. 큰스님(大比丘)들 일만 이천 명과 함께 하셨는데, 그들은 모두 아라한의 경지에 오른 이들로서 모든 누(漏)가 이미 다하고 더 이상은 번뇌가 없었습니다. 자신의 진정한 이익을 얻어서 존재의 속박이 다 없어진 상태라 그 마음은 아주 자유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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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분들의 이름은 아야교진여,마하가섭,우루빈나가섭,가야가섭,나제가섭,사리불,대목건련,마하가전연,아누루타,겁빈나,교범바제,이바다,필릉가바차,박구라,마하구치라,난타,손타라난타,부루나미다라니자,수보리,아난,라후라 등등 세상에 널리 알려진 참으로 큰스님들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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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한창 공부를 하고 있는 이들(學)과 공부를 다 마친 이들(無學)이천 명도 함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하파사파제 비구니(比丘尼)는 그들의 권속들 육천여 명과 함께 있었으며, 라후라의 어머니인 야수다라 비구니도 역시 그들의 권속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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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보살 마하살 팔만여 명이 있었는데 모두들 최상의 깨달음〔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서 더 이상 물러서지 않는 이들이었습니다. 다라니와 말을 잘하는 변재(辯才)를 얻어서 불퇴전(不退轉)의 법륜(法輪)을 굴리어 무량 백 천 만 억 부처님들께 공양(供養)올렸습니다. 그 모든 부처님들의 처소에서 갖가지 덕(德)의 씨앗을 심어서 늘 부처님들의 칭찬을 들었습니다. 자비를 실천하여 심신을 닦고 부처님이 깨달으신 그 지혜를 몸소 체험하였습니다. 또 큰 지혜를 통달하여 피안(彼岸)에 올랐기 때문에 그들의 명성은 한량없는 세계에 두루 알려져서 무수한 백 천 만 억 중생들을 제도(濟度)하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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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이름은 문수사리보살,관세음보살,득대세보살,상정진보살,불휴식보살,보장보살,약왕보살,용시보살,보월보살,월광보살,만월보살,대력보살,무량력보살,월삼계보살,발타바라보살,미륵보살,보적보살,도사보살들입니다.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 팔만여 명이 함께 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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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 외의 대중
그 때 석제환인도 그의 권속 이만 천자(天子)들과 함께 하였으며, 또 명월천자와 보향천자와 보광천자와 사대천왕들이 역시 그들의 권속 일만 천자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또 자재천자와 대자재천자가 그들의 권속 삼만 천자들과 함께 하였으며, 사바세계의 주인인 범천왕과 시기대범천왕과 광명대범천왕이 또한 그들의 권속 일만 이천 천자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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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여덟 용왕이 있으니, 난타용왕,발난타용왕,사가라용왕,화수길용왕,덕차가용왕,아나바달다용왕,마나사용왕,우발라용왕등이 각기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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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네 긴나라왕이 있으니, 법긴나라왕,묘법긴나라왕,대법긴나라왕,지법긴나라왕 등이 각기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또 네 건달바왕이 있으니, 악건달바왕,악음건달바왕,미건달바왕,미음건달바왕이 각기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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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네 아수라왕이 있으니, 바치아수라왕,거라건타아수라왕,비마질다라아수라왕,나후아수라왕이 각기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또 네 가루라왕이 있으니, 대위덕가루라왕,대신가루라왕,대만가루라왕,여의가루라왕이 각기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또 위제희(韋提希)의 아들 아사세왕(阿?世王)도 백 천의 권속들과 함께 각각 부처님의 발에 예배를 올리고 물러 나와 한쪽에 가서 앉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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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법회의 상서(祥瑞)
(1)이 국토의 상서
그 때 세존(世尊)께서는 사부대중에게 둘러싸여 온갖 공양과 공경과 존중과 찬탄을 받으셨습니다. 여러 보살들을 위하여 대승경전을 설하시니 그 이름은 무량의경(無量義經)이었습니다. 그것은 오직 보살들을 가르치는 법이며, 부처님께서 매우 아끼고 보호하시며 늘 마음에 두고 계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이 경전을 다 설하시고 나서 가부좌를 맺고 앉으시어 무량의처라는 삼매에 들어가시어 몸도 마음도 조용히 움직이지 않으시었습니다.
그 때에 하늘에서는 만다라 꽃과 큰 만다라 꽃과 만수사 꽃과 큰 만수사 꽃을 비 오듯 내리어 부처님과 여러 대중들에게 뿌렸습니다. 그러니 온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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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 법회(法會)에 함께 있던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천,용,야차,건달바,아수라,가루라,긴나라,마후라가,사람인것,사람 아닌 것과 여러 소왕(小王),전륜성왕 등 모든 대중들이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 환희하여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 뵈옵고 있었습니다.
그 때에 부처님께서는 미간(眉間)의 백호상에서 광명을 놓아
동방으로 일만 팔천 세계를 골고루 빠짐없이 비추었습니다.
(2)다른 국토의 상서
그 빛이 아래로는 아비지옥까지 비치고 위로는 아가니타천까지 비치었습니다. 그리고 또 이 세계에서 그 모든 세계의 육도(六道)중생들을 모두 볼 수 있었습니다. 또 그 세계에 부처님이 계시는 것을 볼 수도 있고, 부처님이 설하시는 경전의 말씀도 다 들을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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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그 곳의 여러 비구,비구니와 우바새,우바이들이 수행하고 도(道)를 얻는 일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보살 마하살들이 갖가지 인연과 갖가지 믿고 이해하는 일과 갖가지 모습으로 보살도를 행하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 여러 부처님께서 열반에 들고, 열반에 드신 후에 부처님의 사리로써 칠보탑(七寶塔)을 세우는 것도 볼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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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륵보살이 묻다
그 때에 미륵보살은 이러한 생각을 하였습니다.
‘지금 세존께서 신통 변화의 모습을 보이시는데 무슨 인연으로 이러한 상서로움이 있는가? 지금 부처님은 삼매에 드시었는데 이 것은 불가사의하며 희유(稀有)한 일이다.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누가 답을 할까?'
또 다시 이러한 생각도 하였습니다.‘문수사리보살은 법왕의 아들이다. 그는 일찍이 과거에 한량없는 부처님을 친근하고 공양을 올렸던 이다. 그분은 반드시 이러한 희유한 일을 보았을 것이다. 나는 그분에게 마땅히 물어야 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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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때에 마침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와 모든 천,용,귀,신들도 다 같이 이러한 생각을 하였습니다.‘부처님의 이러한 광명과 신통한 일을 지금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
그때에 미륵보살이 자기의 의문을 풀고, 또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와 천,용,귀,신들과 법회 대중들의 의문을 풀기 위하여 문수사리보살에게 물었습니다.“무슨 인연으로 이러한 상서롭고 신통한 일이 있습니까? 그리고 큰 광명을 놓아 동방으로 일만 팔천 국토를 비추어서 그 세계의 장엄(莊嚴)을 모두 보게 하십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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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게송(偈頌)으로 다시 묻다
(1) 국토의 상서
미륵보살은 이 뜻을 거듭 말씀드리고자 게송으로 물었습니다.
“문수사리시여, 부처님[導師〕께서는 무슨 인연으로,
미간백호에 큰 광명을 놓아 널리 비추십니까?
만다라 꽃과 만수사 꽃을 비 오듯 내리시며,
전단향기 바람이 불어 중생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시니,
이러한 인연으로 땅은 아름답게 장엄하였고,
이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합니까?
지금 사부대중들은 모두들 환희하여,
몸과 마음은 상쾌하기 이를 데 없고 생전 처음 보는 일을 보게 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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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간 백호에서 놓으신 광명은, 동방으로 일만 팔천 국토를 비추시어,모두금빛으로 빛나고 있습니다. 아래로는 아비지옥까지 비치고, 위로는 유정천(有頂天)까지 비치어, 그 모든 세계에 있는 육도 중생들이 태어나고 죽는 곳과 선악의 업을 짓는 인연과, 좋고 나쁜 과보(果報)를 받는 것까지 이 곳에서 빠짐없이 봅니다.
(2) 부처님 설법의 상서
또 보니, 성인중의 성인이시며, 사람 중의 으뜸(聖主獅子)이신 여러 부처님들이, 경전을 설하시는 데 미묘하기가 제일입니다. 그 음성 아름답고 부드러워, 무수한 억만 보살들을 가르치는데, 신비한 소리는 깊고도 미묘하여, 사람들이 더욱더 듣고 싶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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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들은 각자의 세계에서 바른 진리를 강설하는데,갖가지 인연과 한량없는 비유로써. 깨달으신 법을 밝게 비치시어, 중생들을 깨닫게 하십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늙고 병들고.죽는 고통을 싫어하면 열반의 도리를 설하여 모든 고통을 없애도록 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복이 있어서 부처님께 공양하고, 훌륭한 법을 구하면 연각(緣覺)의 도리를 일러줍니다. 만약 어떤 불자가 갖가지 방법으로 수행하여. 최상의 지혜를 구하면 청정한 도(道)를 설하십니다.
문수사리 보살이여, 내가 여기 있으면서 보고 듣는 일이 이와 같으며 이 밖에도 천만 가지 사실들이 이처럼 많은 것을 지금 대강 말씀드리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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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살행의 상서 1
내가 보니, 항하강의 모래처럼 많은 저 세계의 보살들이 가지가지 인연으로 부처님의 도를 구합니다. 어떤 이는 보시(布施)를 행하는데 금과 은과 산호와 진주와 마니보배와 자거와 마노와 금강 같은 온갖 보배와 또 노비와 수레들과 보배로 꾸민 연(輦)을 기쁘게 보시하여 불도(佛道)에 회향하고, 삼계에서 제일 가는 일불승(一佛乘)을 얻어 부처님의 칭찬 받기를 원합니다. 혹은 어떤 보살들은 난간 있고 일산 받쳐 들고 잘 꾸민 네 마리 말을 메운 보배 수레를 보시합니다.
또 보니, 어떤 보살들은 몸의 살과 손발과 처자까지 보시하여 최상의 도를 구합니다. 또 어떤 이는 머리와 눈과 신체를 흔쾌히 내어주고 부처님의 지혜를 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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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수사리보살이여, 내가 보니 여러 임금들이 부처님께 나아가서 최상의 도를 물을 때
좋은 국토와 궁전과 신하들과 후비(後妃)들을 다 버리고 머리와 수염 모두 깎고 법복을 입습니다.
혹은 또 어떤 보살들은 비구(比丘)의 모습을 하고는 고요한 데 홀로 앉아 경전 읽기를 좋아합니다. 또 보니 어떤 보살들은 용맹정진하며 깊은 산에 들어가서 불도(佛道)를 사유하고, 또 어떤 욕심을 떠난 이는 늘 한적한 곳에 있으면서 선정을 깊이 닦아서 다섯 가지 신통을 얻습니다. 또 보니 어떤 보살들은 선정(禪定)에 들어가서 합장하고 천만 가지 게송으로 모든 부처님을 찬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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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어떤 보살들은 지혜는 깊고 뜻은 견고하여 부처님께 법을 물어 모두 다 듣고 기억하며, 또 보니 어떤 불자는 선정(禪定)과 지혜가 구족하여 한량없는 비유로써 대중들을 위하여 법을 강설하며, 기쁜 마음으로 설법하여 많은 보살들을 교화하며 마군의 무리들을 물리치고 법의 북을 울립니다.
(4) 보살행의 상서 2
또 보니 어떤 보살은 고요히 명상하여 천신들과 용들이 공경하여도 기뻐하지 않으며,
또 어떤 보살들은 숲 속에 있으면서 광명을 놓아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여 불도에 들어가게 하며, 또 어떤 불자는 잠자지 않고 숲 속에서 경행(徑行)하며 부지런히 불도를 구합니다. 또 어떤 이는 계행(戒行)을 잘 지켜 행동이 뛰어난 것이 마치 보배 구슬과 같이하여 불도를 구하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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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어떤 불자는 인욕의 힘이 훌륭하여, 잘난 체하는 이가 나쁜 말로 꾸짖고 몽둥이로 때릴지라도 그것을 다 견디어 불도를 구합니다.
또 보니 어떤 보살은 온갖 희롱과 농담과 어리석은 무리들을 떠나서 지혜로운 이들을 친근하여 일심으로 산란(散亂)함을 제거하고 억 천 만년을 산림에서 생각을 집중하여 불도(佛道)를 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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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어떤 보살은 맛있는 반찬과 좋은 음식과 백 가지 탕약으로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보시하며, 그 값이 천만금 나가는 옷이나 값을 매길 수도 없는 훌륭한 옷을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보시합니다. 또 천 만 억 가지의 전단향나무로 만든 값진 집과 아름다운 이부자리를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보시하며, 또 아름다운 동산에 꽃과 과일이 풍성한 숲과
흐르는 샘물과 목욕할 연못들을 부처님과 스님들에게 보시합니다. 이와 같은 가지가지 좋은 보시를 기쁜 마음으로 행하여 싫어할 줄 모르면서 최상의 도를 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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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 어떤 보살들은 적멸(寂滅) 한 법을 설하여 갖가지 가르침으로 무수한 중생들을 교화합니다. 혹 어떤 보살은 모든 법(法)의 본성이 두 가지 모습이 없는 것이 마치 허공과 같은 줄로 보며, 또 어떤 불자는 마음에 아무런 집착이 없어서 이 미묘한 지혜로써 최상의 도를 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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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부처님의 열반
문수사리보살이여, 어떤 보살들은 부처님이 열반하신 뒤에 사리에 공양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불자들은 수없이 많은 탑을 쌓아서 국토를 장엄하는데, 높고 아름다운 보배 탑이 높이는 오천 유순이고 세로와 가로가 똑같이 이천 유순이며, 그 많은 탑마다 천 개의 깃대와 깃발이 휘날리고, 이슬처럼 반짝이는 구슬 휘장과 보배 풍경이 어울려서 울립니다. 천신(天神)들과 용과 신들과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이 향과 꽃과 온갖 풍류로써 항상 공양합니다.
문수사리보살이여, 모든 불자들이 사리에 공양하느라고 훌륭하게 탑을 꾸미니 국토는 저절로 빼어나게 아름답고 미묘해서 마치 천상의 나무에 화사하게 꽃이 핀 듯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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