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태국 현지 마마타이 MaMaThai 입니다
태국 열대과일 종류
두리안(Durian) : 열대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도깨비 방망이처럼 생긴 과일이다.
인도네시아어로 "두리(Duri)"는 가시를 뜻하는데 그 이름 그대로 과일 외부에 굵은 가시가 엄청 많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지옥같은 향기 하지만 천국같은 맛이라고 표현한다.
처음 맛을 볼려고 하는 사람은 그 향기 때문에 분명 시도도 못해볼 것이다.
특이 비위 약한 사람들은. 하지만 한번 그 맛을 알게 되면 두 사람이 먹다 한 사람 죽어도 모를 정도라고 한다.
아이스크림,사탕,쥬스,쨈, 양갱 등으로 만들어 놓은 제품들도 있다.
주의할 점은 냄새 때문에 좋은 호텔은 객실로 가지고 갈 수 없다는 것과 절대로 술과 함께 먹는 일이 없도록 하자.
책임 못지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망고(Mango) : 태국 어디서나 흔히 볼수있는 과일중 하나 잘 익은 망고는 달고 향 긋한 우리나라의
복숭아 맛을 낸다. 망고는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는 베타카로틴과황색카로틴이 풍부하게 있어 암억제효과에 도움을 줘요.
또 비타민 A와 카로틴이 풍부하여 야맹증을 예방 하고 눈 건강에 좋아서 시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비타민 A는 피부의 외부층인 상피조직과 각 기관의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어 피부 미용에서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망고에
든 비타민C,D는 소화작용을 도와주는효능이 있어 식후에 디저트로 좋은 과일이예요.
망고스틴(Mangosteen) : 동남아 열대림속에서 자라나는 망고스틴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은 망고스틴을 '과일의 여왕'이라 불렀다.이러한 망고스틴에 젠톤(xanthone)이라는 성분
혹은 크산톤이라고도 불리우는 성분으로 폴리페놀계의 일종으로 세계 최고의 항산화 물질이랍니다.
무척이나 딱딱해 보이는 꼭지를 톡하고 따고 꼭지 부분을 중심으로 손가락 양쪽을 힘있게 누르면 두 부분으로
쪽 갈라지면서 가운데 마늘같이 생긴 알맹이가 나온다.마늘같이 생긴 알맹이는 무척이나 달고 산뜻한 산열매
같은 맛이 난다.누구나 한번만 먹어보면 반하게 되는 맛이다.
파파야(Papaya) : 무척이나 큰 과일이다. "그린 파파야 향기"라는 베트남 영화제목에서 많이 들어 보던 과일 이기도 하다. 이것도 열대 과일이 그렇듯이 특이한 향이 있다. 우기건기 구별없이 항상 있는 과일이다.덩치에 비해 가격은 싸다. 현지인들이 많이 먹는 과일 중의 하나이다. 좀더 자세한 자료는 왼쪽 파파야란에 있습니다
아보카도(Avocado) : 아보카도는 아스텍어로 ‘물을 많이 지니고 있다’는 뜻의
아후아카틀(ahuacatl)에서 유래한 이름이라는 설이 있는가하면, 아후아카틀이 과거 ‘고환’을 뜻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주름진 껍질 속에 있는 씨앗이 음낭에 들어 있는 고환과 닮았다는 것이 바로 그 이유.
또 악어의 등가죽을 연상케하는 우둘투둘한 껍질과 모양때문에 ‘악어 서양배(alligator pear)’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람부탄(Rambutan) : 보기에 따라 특이한 외모를 하고 있는 과일이다. 인도네시아어로 "람붓(Rambut)"은 털을 뜻한다. 빨갛게 익은 과일의 외부에 머리카락처럼 털이 돋아나 있다. 껍질을 손으로 쏙 까면 투명한 속살이 나오는데 무척이나 달고 맛있다. 단점이라면 이 속살이 안의 씨 껍질과 같이 붙어 있어 껍질과 같이 먹을 때 꺼끌꺼끌한 맛이 나기도 한다. 마트나 편의점등에 가면 까놓은 통조림도 있다.람부탄 시기가 되면 길거리 곳곳에 람부탄을 파는 장사들이 빽빽하게 들어선다. 털이 검게 변하지 않은 것이 싱싱한 것이다.
코코넛(Coconut) : 윗 부분을 자르고 빨대를 꽂아 액체를 마시는 공모양의 과일
차게해서 먹어야 제맛이며 속안의 하얀 과육을 긁어 먹으면 맛이 고소하다.코코넛오일의 중산사슬의 지방산은 위산과 타액에 쉽게 분해되어 혈관에 쌓이지않기때문에 동맥경화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외 지용성 영양분 흡수를 도와주어 우리몸의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암의 발생, 성장,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살락(Salak) : 생긴 것이 꼭 뱀 껍질 같이 생긴 과일이다. 처음 보면 징그럽다는 생각도 드는데 까보면 큰 마늘 같은 것이 나온다. 사람에 따라 "무슨 맛이 이래?"라고 할 수도 있는데 계속 씹다 보면 단 맛이 있다. 마늘같이 생긴 알맹이 겉에 얇은 막이 있는데 이 막에 영양소가 많이 있다고 한다. 벗겨내지 말고 먹도록 하자. 큰 씨는 당연히 버려야 한다.살 때 줄기까지 같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하자. 더 싱싱하고 단맛이 난다.
잭후르츠(Jack Fruit) : 처음 보면 두리안과 너무 비슷한 외모한 냄새(사람에 따라 역겨운 냄새일 수도 있다)로 두리안과 착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두리안 보다 훨씬 크고(아마도 과일 중에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할 것이다), 외부에 가시가 없다는 차이가 있다.날것으로 먹어도 되고 요리해서 먹기도 한다.또한 끓여서 카레나 다른음식을 만들기도 하고 달콤한 시럽이나 얼음과자,또는 캔 ,바삭바삭한 칩 (건과일)으로 만들어 팔기도 한다
패션후르츠(Passion Fruit) : 주황색의 오렌지 크기의 미끈한 과일이다. 손으로 껍데기를 힘 주어 까보면 안쪽에 정말로 개구리알처럼 생긴 많은 알맹이가 가득 차 있다. 씨까지 다 먹어도 상관없다. 개구리알이라고 생각하고 먹으면 찝찝 하지만 아마도 개구리알을 씹으면 이런 맛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달면서 하나하나 씹히는 맛이 특이하다. 직접 먹어 보길 바란다.
커스터드애플(Custard Apple) : 꽃 봉우리 처럼 생긴 과일이다. 봉우리가 무척이나 많이 돋아나 있는데, 잘 익은 것은 봉우리 처럼 생긴 것을 눌러 보면 푹푹 안쪽으로 잘 들어간다. 봉우리 하나하나에 하얗게 생긴 달고 맛있는 것이 달려 있다. 쪽쪽 하나씩 입에 넣고 씨를 골라내자. 계속 먹게 되는 과일이다.
봉봉(BonBon) : 롱간(Longan) 보다는 큰 알갱이들인데 먹으며 인내력을 요하는 과일이다. 얇은 껍질을 벗기면 마늘 쪽 같은 반투명한 알갱이들이 보인다. 하나씩 잘 분리해서 입에 넣은 후 조심히 살만 먹어야 한다. 무턱대고 씹으면 먹을 것도 별로 없은데 그 속에 있는 씨가 정말 씁쓸하다. 맛은 달고 롱간과 비슷한 맛인데 시원할 때 먹으면 더 맛있다.덜 익은 것은 씁쓸한 맛이 난다. 까는 재미로 먹는 과일이기도 하다.
용안(Longan) : 포도보다 큰 것이 가지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는데 껍질을 벗기면 람부딴 처럼 투명한 알맹이가 나온다. 한입에 쏙 들어가는데. 그 맛이 무척이나 달고 시원하다. 열대과일 중에 비교적 비싼 편에 속한다.열대과일인 롱간 역시 그 생김이 용의 눈을 닮았다고 하여 용안(dragon’s eye)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용안을 뜻하는 중국어인 Longyan에서 유래된 것. 껍질을 까면 가운데 씨가 마치 ‘용의 눈’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스타후르츠(Star Fruit) : 이름처럼 생긴 것이 별 모양을 하고 있다. 직각으로 자르면 정말 별이 된다. 특이하게 껍질을 깍지 않고 그냥 잘 씻어서 별처럼 잘라 하나씩 먹는다. 겉은 달콤한 향기가 나는데, 특별한 맛보다. 시원한 맛이 난다. 어떤 것은 정말 시원하고 단맛이 나는데 비해 재수없이 잘못 고르면 정말로 신 것을 고를 수도 있다.
로즈애플(Rose Apple) : 못생긴 작은 사과처럼 생겼는데, 꼭지들이 모두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 있다.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모두 색깔과 맛이 다르다. 처럼 시원한 맛이 나는데, 빨간 색깔은 크기도 가장 작고, 많은 과즙과 신선한 맛이 난다. 녹색을 띄는 것은 과즙이 빨간 것 보다 작고 맛은 더 바삭바삭하다. 흰 것은 잘 볼 수 없는데 아마도 그 신맛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신 것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좋아할 맛이다. 이것도 역시 껍질을 깍지 않고 직각으로 4등분해서 잘라 먹으면 된다.
포멜로(Pomelo) : 멜론크기의 오렌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껍질이 무척이나 두꺼운데, 과일 사는 곳에서 껍질을 벗겨 달라고 하거나, 벗겨진 것을 구입하기 바란다. 알갱이도 생긴 것처럼 무척이나 크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한 조각 한 조각씩 꺼내어 드시면 무척이나 시큼하면서 단맛이 난다.
드래곤후르츠(Dragon Fruit) : 용의 머리처럼 생겼다 해서 용과라는 이름이 붙었다.영물인 용과 비견할만큼 효능이 좋아 붙여졌다는 말도 있다. 그만큼 용과는 몸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 중금속 해독작용이 뛰어난 천연 알부민을 비롯하여 비타민,칼슘, 인, 철분 등 인체에 유효한 미네랄 성분과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공해에 찌든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기능성 과일로 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특히 노화방지와 다이어트, 변비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구아바(Guava) : 비타민 c (100g당 183mg)가 귤의 3배 이상 들어있는 자연의 감기약으로 통한다.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 효과도 있다.또한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혈당 낮추기)을 하는 성분
이 들어있어 당뇨병,전립선 환자에게 추천된다.정장 작용을해 설사가 잦은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다.암,노화의 원인인
유해산소를 없애는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도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