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용도를 파악해둔다.
가정에서 수 계산만 하는 정도의 계산기를 찾는다면, 일반용으로 1만원 대의 저가형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공대생들이나 전문적인 업무에 사용할 것이라면, 공학용이나 재무용 계산기 등을 구입해야 하고, 이러한 전문적인 계산기들은 가격이 5만원에서 비싼 것은 20만원하는 것도 있으므로, 용도에 맞는 계산기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다.
(2) 어떤 전원을 사용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일반용 계산기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AAA 건전지와 태양열 주택처럼 빛을 저장하여 전원으로 사용하는 솔라(solar) 전지를 사용한다. 일반용 계산기를 구입할 때는 솔라전지가 지원되는지 살펴보고, AAA 건전지와 솔라전지를 같이 사용하는 계산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학용 계산기는 동작용 전지와 메모리용 전지 두가지 전지를 사용한다. 동작용은 AAA 건전지를 사용하고, 메모리용 전지는 CR2032×1 같은 수은전지를 사용한다. 가능하면 전지수명이 긴 계산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3) OFF 버튼이 있는 제품을 구입한다. ` 어떤 계산기에는 ON 버튼만 있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자동으로 전원이 나가는 제품이 있는데, 이것은 OFF 되는 시간동안 전지만 낭비하는 일이 된다. 그러므로, 계산기 사용 후에는 OFF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빨리 꺼지게 하는 제품을 선택해서 전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4) 공학용 계산기의 경우 액정이 큰 제품을 구입한다.
공학용 계산기 중에서 그래프가 그려지는 제품을 구입할 경우, 되도록이면 액정이 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그래프가 그려질 때 액정이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이 더 잘 보이고, 많은 수식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5) 계산기 보호대가 있으면 좋다.
액정이 큰 계산기의 경우, 사용자의 부주의로 떨어뜨려서, 기스가 나거나 깨지는 경우가 있다. 이 때 계산기 전용 보호대가 있으면, 그러한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같은 성능의 계산기라면 보호대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