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사비나미술관입니다.
현재 사비나미술관에서는 구름화가 강운 선생님의 개인전 PLAY : PRAY전이 열리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전시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전시연계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오늘 나는 맑음?흐림! 나의 하루 기상예보>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으로 어린이 여러분과 만나게 되었어요.
첫번째 시간이라 선생님도 약간 긴장되었지만 참여해 준 우리 친구들이 너무 열심히 잘 따라와 주어서
너무 즐겁게 수업을 마칠 수 있었답니다.
자 그럼 수업을 한번 따라가 볼까요?
▼ "친구들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만나는 반가운 친구들과 인사를 나눕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보게 될 작품을 그리신 작가분에 대해 잠시 알아보구요. 어떤 활동을 하게 될것인지 선생님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고 있어요.
▼ 자 그럼 이제 강운 선생님의 구름속으로 한번 들어가볼까요?
예쁜 하늘색 구름 작품앞에 앉아 봅시다. 강운 선생님이 예전에 그리신 구름과 지금 친구들이 보고 있는 구름작품을 비교해보고 같은점과 다른점을 한번 적어보고 이야기 해볼까요?
▼ 강운 선생님의 구름은 독특한 기법으로 만들어졌어요. 눈을 크게 뜨고 작품을 가까이서 관찰해 보세요.
어떤 방법으로 그리신 것 같나요?너무 열심히 관찰하는 친구들~작품속으로 들어갈것만 같아요~~~
▼ 선생님이 준비한 다양한 구름사진을 자세히 관찰하고 강운 선생님의 작품과 닮은 구름작품을 찾아 스티커를 붙여오는 미션!
잘 수행할수 있겠지요?
▼ 내가 찾은 구름이 맞나? 자 선생님과 함께 구름사진과 비슷한 작품을 맞춰볼까요?
권운, 고적운, 적운~구름의 이름과 모양에 따라 다른 특징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어요.
▼작품을 감상하고 관찰하면서 강운 선생님 작품 속 구름모양의 특징을 함께 이야기해보고 구름의 이름도 귀엽게 지어보았답니다.
▼<물 위를 긋다>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친구들의 모습이 보이네요. 이 작품은 투명한 아크릴판 위에 젖은 한지를 올리고 그 위에 붓으로 한 획만을 그어 만들어진 작품이랍니다.
똑같은 모양이 하나도 없는것이 신기하네요?
이 점들을 보고 어떤것들이 연상되나요?자유롭게 그려주세요~~~
▼전시감상활동을 마치고 교육실로 올라왔어요.
오늘 우리는 나의하루를 주제로 날씨와 연결시켜 시나리오를 적어보고 기상캐스터처럼 발표도 해볼거에요.
어제있었던 일 혹은 오늘 나의 하루를 예상하여 일기형식으로 시나리오를 멋지게 적어보세요.
▼실제 일기도에 쓰이는 일기도 기호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하루를 표현할 수 있는 재미있는 나만의 일기도 기호를 만들어 보아요.
기분좋을때 날씨는 맑음? 기분이 안좋을때 날씨는 흐림? 그렇다면 기분이 안좋았다가 좋아졌을때는 어떤 기호로 표현하면 좋을까?
우리 친구들의 재미있는 아이디어들을 많이 보여주세요~~*^^*
▼김유정,박소연,송한나 기상캐스터의 '나의 하루 기상예보'를 들어보시겠습니다.
너무나 맑고 또렷한 목소리로 예보를 멋지게 해주었어요~~
우리 친구들~오늘 즐거운 시간이 되었나요?
길을 걸을때 무심코 한번 하늘을 올려다 보세요. 맑은날 하얗게 두둥실 떠가는 구름을 보면서 사비나미술관 강운 선생님의 구름작품을 머리속에 한번 되새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