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D 기동회로및 전력회로에서 배선시간및 원가절감 할수 있는 장인시스템 ETB-50을 소개합니다. 전화: 031-8071-1792 HP:010-3350-4578 상세내용은 "http://blog.daum.net/jis3380/2218742" 클릭하세요
[기존결선방식] [ETB-50 사용사례]
Motor의 운전방법에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읍니다 1.직입기동 : 저용량 모터에 적용되며 설계가 간단하지만 기동시 전류가 운전전류의 3배가 흘러 MC 접점에 무리가 있을수 있읍니다. 도면설계시 이부분이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2.Y-D 기동 : 통상 10마력(7.5Kw) 이상모터의 경우 적용되며 초기 기동전류 전압강하가 경감됩니다. 일반적으로 LS산전 MC기준으로 GMC-40 이상부터 는 통상 적용됩니다.
이외에도 리액터(REACTER) 기동, 소프트 스타터(SOFT STARTER)기동 인버터(Inverter) 기동등이 사용됩니다.
1.Y-D정의 전동기의 기동전류를 적게하여계통의 전압강하를 줄이려는 목적으로 Y-Delta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잠시 전원을 차단하고(약5~7초) 델타(D)로 접속을 시켜 운전을 합니다. 약간 빗대어 이야기 한다면 기동의 경우 Y결선(전압)을 이용하여 시동을걸고 운전의 경우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D결선(전류)를 하여 모터의 힘을 극대화 한다고 보면 되겠읍니다.
2.사용목적및 적용부품 기동전류를 작게합니다. 전류가 작아지므로 제어반내 소자의 정격용량을 축소할수 있으며 직입기동에 비해 수명연장의 효과가 있읍니다. 단 직입기동은 1개의 MC를 사용되나 Y-D기동의 경우 3개의 MC와 1개의 타이머의 조합으로 이루어 집니다. MC 3개의 경우 M: Main / D:Delta / S:Star + T:30초Timer
3.결선방법 제어반내 결선용 단자가 6 Point가 위치합니다 단자대-1(3p), 단자대-2(3p),
모터에서 인출된 모터 1차측 3가닥: 1,2,3 모터 2차측 3가닥: 4,5,6 그리고 접지(녹색)가 1가닥 있읍니다 모터 코일은 1-4번이 한쌍, 2-5 번이 한쌍,3-6번이 한쌍 이렇게 이루어져 있읍니다.
단자대-1은 1,2,3번을 단자대-2는 4,5,6 이거나 6,4,5 대부분의경우 입니다. 정확한 결선방법은 전기기술자의 도움을 받으세요.
4.Y-D 결선에서 자주하는 질문 질문: Y-D회로가 정상동작을 하는지 확인하려면? 답변 : 통상의 경우 좌측에서 우측으로 MC 배열위치가 M: Main , D:Delta , S:Star 이런 순으로 놓여집니다. 제어반내 기동스위치를 누르면 1) M과 S가 동시 동작합니다 2) 타이머 설정시간(예를들어 7초)인 7초후 3)S가 동작을 정지합니다 4)S의 정지와 동시에 D가 동작합니다.
질문: 모터의 회전방향을 바꿀려면? 답변 : MCCB(NFB)에서 Main MC로 결선되는 R,S,T 3개의 위상중 어느 한상을 바꾸어 줍니다 예를 들어 R상과 S상을 Main MC 1차측에서 기존 위치에서 바꾸어 결선합니다. R->S로 S->R로.
질문: 모터가 기동되고 나서 운전을 하려면 차단기가 떨어집니다. 답변 : 이경우 제어회로에 단락(쇼트)가 없다고 가정하면 Y(스타)로 기동된 모터가 D(델타)로 회로변경이 이루어지지 못해서 입니다. 잘사용하고 있던 모터의 경우 타이머를 교체하여 주시면 됩니다. 이때 정격전압및 타이머 내부회로가 일치하여야 합니다. 그래도 정상동작하지 않으면 전기기술자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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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자동제어 원문보기 글쓴이: 장인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