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 Mount Sinai Hospital 한방과 김제곤 한의사 작성.
사람의 몸에는 면역기능과 순환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들이 불안정하면 독소가 몸 안에 쌓이게 됩니다. 아토피·건선·여드름 등 각종 피부 질환은 몸 안에 쌓인 그 독소가 피부 바깥으로 나타난 결과입니다. 피부 질환은 '몸 안에 축적된 독소'라고 보면 정확합니다.
피부질환이 생기면 일반적으로 연고나 크림류를 피부에 바르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독소를 몸 바깥에서 치료한다고 해서 몸 안의 독소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몸 안에 독소가 쌓이지 않게 하는 근본적인 치료, 곧 몸의 면역기능 과 순환기능을 바로 잡는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질환은 반드시 재발하게 되어 있습니다.
연고나 보습제로는 근본적인 치료를 하지 못합니다. 구글에서 가져온 이미지.
일본의 어느 유명한 면역 학자가 작성한 임상 실험 발표문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아토피 질환으로 고생하는 한 어린 아이가, 피부에 스테로이드 성분 연고를 오랫동안 발라 증상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어느 추운 겨울날 아이는 차가운 바깥에서 오래 놀다가 따뜻한 집안으로 들어왔습니다. 아이를 보고 부모는 깜짝 놀랐습니다. 실내에서 몸이 따뜻해지자 아이의 피부가 전반적으로 붉은 혈색으로 변했는데, 연고를 바른 부분만 변하지 않고 하얗게 남아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피부 안의 염증을 없애기 위해 혈액 순환을 차단한 결과입니다. 땅 속의 수도관에서 물이 땅위로 새어나왔다 칩시다. 일반적으로 '수리'(치료)를 한다고 하면 수도관을 교체해야 합니다. 그런데 수도관을 고치는 대신, 땅위를 시멘트로 발라버리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시멘트를 바른 직후 겉으로는 멀쩡해 보일지 몰라도, 물은 수도관으로 흐르지 않습니다. 시멘트(스테로이드 성분)가 물(혈액) 순환을 차단하게 되는 거지요. 물은 언제고 땅위로 흘러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가 인류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획기적인 발명품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그 부작용 또한 만만치가 않습니다.
환경오염과 면역력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아토피·건선·여드름 등의 질병은 시멘트를 바르는 정도로는 절대 치료가 되지 않는 피부질환입니다. 수도관을 고치고 물을 제대로 흐르게 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고 효과가 늦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이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개선하고, 환경오염으로 인해 몸 안에 축적된 독소들을 분해·배출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증상이 재발하고 반복되어 환자가 고통을 호소하는데도 응급 처치만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아토피·건선·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용 ‘피부 케어 제품’에는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자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습니다.
각종 피부 질환으로 건조해지고 각질이 많은 피부를 항상 촉촉하게 보습하기 위해 로션이나 보습제를 사용하게 마련인데, 각별히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피부에 바르는 보습제나 로션은 효과가 느리더라도 부작용이 없는 ‘천연 성분’으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100% 유기농 음식만을 섭취하지 않는 한, 음식물에서 나오는 독소가 우리 몸에 쌓이게 마련입니다. 특히 튀긴 음식, 인스턴트식품, 술·담배 등은 아토피·건선·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을 악화시키는 음식물입니다.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중에는 이런 음식물을 멀리하고 육류 섭취 또한 줄여야 합니다.
치료 기간 중에는 신선한 야채와 유기농 음식의 비중을 늘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식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질환에 좋은 건강식품으로는 '달맞이꽃종자유' '오메가3' ‘종합비타민(특히 비타민 C)’ 등이 있습니다.
아토피와 건선,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의 뿌리는 한 가지입니다. 바로 그 뿌리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방법은 어혈을 풀어 몸 안에 쌓인 독소(노폐물)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몸 안에 쌓인 독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고 무너져 버린 면역 기능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독소가 빠져나가고, 독소가 더 이상 몸 안에 쌓이지 않게 하면 피부질환은 재발하지 않습니다.
아토피·건선·여드름 등 대부분의 피부질환은 인체의 면역기능이 약화되면 발병합니다. 피부질환을 없애는 방법은 면역요법·정혈요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면역기능의 균형을 잡고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육식과 인스턴트 음식, 오염된 음식의 과다 섭취는 혈액을 산성화시키고 그 안에 독성물질들이 쌓이게 합니다. 정혈요법은 바로 그 혈액을 약알카리성으로 변화시켜주는 것입니다. 정혈요법은 피를 깨끗하게 하여 피부질환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오랫동안 바로 그 피부 질환의 뿌리를 제거하는 데 초점을 맞춰 연구해왔고, 그 결과물이 건강보조제 '키세더마(KIsseh Derma)'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필자
한의사 김제곤
서울 출생. 연세대 졸업.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한국인 1호 유학생.
텐진중의약대 본과 졸업. 수교 이후 한국인 최초 한의사.
1998년부터 캐나다 동부에서 진료.
토론토 마운트사이나이병원 한방과 근무.
①아토피·건선
②비염·축농증
③분노조절 장애 · ADHD
④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분들은 보세요.
나홀로잡지 <위클리성우제>가 추천· 소개하는,
비염/아토피/분노조절 장애/피로를 다스리는
기능성 건강보조제입니다.
한국에는 없는 캐나다산 생약.
나홀로잡지를 통해 구입 사용한 분들이
"잘 듣는다"는 후기를 남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