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승현 교육학논술 핵심문제풀이 – 04 (5월 12일) | |
다음은 경력 교사인 박 교사(멘토)와 초임교사의 김 교사(멘티)가 멘토링 협의회에서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초임교사에게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를 2가지 제시하고, ㉠에서 박 교사가 웃는 얼굴이 교육적 측면에서 주는 효과로 했을 법한 이야기를 고전적 조건화와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을 바탕으로 각각 논하시오. 그리고 ㉡에서 박 교사가 지적했을 법한 문제점을 학생과 교사의 측면에서 각각 2가지씩만 설명하고, 학급 내 혼성집단을 편성하여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고 할 때 그 방법을 논하시오. 마지막으로 ㉢에서 박 교사가 했을 법한 내적 동기를 증진하는 평가방안을 3가지만 논하시오.
| |
✼ 논술의 내용 15점
∙ 초임교사에게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 (2점)
∙ 웃는 얼굴이 주는 효과 (4점)
∙ 능력별 학급편성(수준별 이동수업)의 문제점 (4점), 혼성집단을 활용한 수업방법 (2점)
∙ 내적 동기를 증진하는 평가방안 (3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5점
윤승현 교육학 4월 30일 진단모의고사 보기는 00 고등학교 중간고사가 끝나고 2학년 교사들끼리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과 같은 결과가 나타난 원인을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자기결정 이론으로 각각 설명하시오. 2) ㉡과 같은 김 교사의 행동이 필구의 학습동기에 미칠 영향을 추론해보시오. 그리고 자기가치감과 관련하여 필구의 행동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시한 다음, 이러한 필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학습동기를 증진하는 가장 중요한 방안 한 가지와 그에 따른 구체적인 예를 드시오. 3) ㉢에서 임 교사가 말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을 우리나라 교육선발제도의 특징으로 설명하고, 그러한 교육선발제도가 고등학교교육에 미치는 폐해와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4) 의사결정모형의 형태를 6가지 제시하고 ㉣에서 박 교사와 최 교사가 주장한 입장과 가장 근접한 의사결정모형을 각각 제시하되 근거를 밝히시오. 김 교사 : 최 선생님 아까 3반 하철이가 선생님 덕에 이번 수학 시험 잘 보았고 저한테 그러던데 무슨 특별 교수라도 하셨나요? 최 교사 : 하철이가 저 때문에 시험 잘 보았다고 선생님한테도 그러던가요? 특별한 것은 없어요. 수학 시험 치를 때 제가 감독으로 들어간 것 말고는요. 그런데 하철 말이 ㉠ 평소에 좋아하던 제가 감독으로 들어와서 시험을 잘 볼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데요. 그리고 자신감도 솟아났고요. 그랬는데 수학 점수가 평소보다 훨씬 잘 나왔다고 좋아했어요. 김 교사 : 그랬군요. ㉡ 저는 방금 전에 악역을 담당하고 왔어요. 2년 연속 담임하셨던 필구 기억나시죠? 집안 환경이 어려워 제가 유달리 관심을 쏟아온 아인데 성적이 또 곤두박질했길래 그것도 점수냐고 호되게 호통을 쳤습니다. 그랬더니 중간고사 내내 몸이 안 좋아서 공부를 못하고 그냥 자기만 했다고 그러더라고요. 최 교사 : 필구가 아이가 입학할 때는 성적이 좋았는데……. 1학년 2학기부터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했어요. 그때마다 물어보면 더 급한 것이 있어서 공부를 못했다고 하고, 이런 저런 변명을 늘어 놓았는데 지금도 그런 모습을 보이는 군요. 대체로 성적이 좋게 나오지 않은 아이들은 그런 핑계를 많이 대는 것 같아요. 이런 현상은 자기가치이론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겠지요? 임 교사 : 맞아요. ㉢그런데 요즘 저는 시험이 가르친 것의 결과를 확인한다는 기능이 있지만 거꾸로 교육방향과 내용을 결정한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아이들의 요구도 한 마디로 시험에 나올 것만 가르쳐달라는 거에요. 더 정확히 대학입시에 나올 내용만 딱 도려내서 가르쳐주라는 것이지요. 개 꼬리가 개 몸통을 흔든다고나 할까요? 김 교사 : 아참, 깜빡 잊을 뻔 했네. 다음 달까지 성취평가제 활성화방안을 수립해야 하다네요. 이렇게 모인 김에 좋은 의견이 있으면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 이후 논의는 박 교사와 최 교사의 의견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박 교사는 작년에 만들었던 성취평가제 활성화방안을 몇 가지 수정, 보완해서 행사를 하자고 했고, 최 교사는 그러면 식상해지니까 발상의 전환을 하여 취지에 맞는 참신한 활성화방안을 수립해보자고 주장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 논술의 내용 15점
∙ 하철이가 좋은 수학 성적을 얻은 것에 대한 고전적 조건형성과 자기결정이론을 이용한 설명 (4점)
∙ 꾸짖음이 필구의 학습동기에 미칠 영향(1점) 및 필구의 행동분석, 문제점, 지도방안 (4점)
∙ 교육선발제도 측면에서 이러한 현상의 원인, 중등교육에 미치는 폐해. 해결책 (3점)
∙ 의사결정모형의 유형 6가지, 박 교사와 최 교사의 모형 및 근거 (3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 5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