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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산신각 원문보기 글쓴이: 산지기[카페지기]
야자시(夜子時)
오후 11시에 0시 이전의 시간. 즉 子初.
(역학사전의 "주자시 야자시" 참조)
자시명자시(夜子時明子時)
야자시와 명자시는 똑같이 적용하는 책도 있고 구분하여 적용하는 책도 있으나 생년의 간지는 立春일을 기준하고 생월(生月)의 간지는 절입(節入)일을 기준하고 생일의 간지는 자(子)시가 기준이다.일(日)의 한계(限界)는 그날 24시32분이며 이 시간을 전후하여 야자시와 명자시로 구분한다. ▶야자시(夜子時) 그날 23시 32분부터 24시 32분까지를 말하며, 일진(日辰)은 바꾸지 아니하고 시간은 그 다음날 일간기준하여적용한다 ▶명자시(明子時) 00시 32분부터 01시 32분까지를 말하며, 시간은 그 날의 일간에 의하여 적용한다
양(養)
양이란 어머니 뱃속에서 열 달 동안 부모의 보호를 받고 있는 아이와 같아 남에게 봉사하고 베프는 것을 잘하지만 인내심은 부족한편이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양금(陽金)
양에 속하는 금.
천간으로 庚이 양금이요, 지지로는 申이 양금이며, 괘상(卦象)으로는 건(乾)이 양금이요, 숫자로는 九가 양금이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양남음녀(陽男陰女)
甲丙戊庚壬의 양간년생(陽干年生)의 남자와 乙丁己辛癸의 음간년생(陰干年生)의 여자.
양목(陽木)
양에 속하는 목. 천간으로 甲이 양목이요, 지지로는 寅이 양목이다. 숫자로는八이 양목이다. (사주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양수(陽水)
양에 속하는 水. 천간으로는 壬이 양수요, 지지로는 子가 양수이며, 괘상(卦象)으로는 감(坎)이 양수요, 숫자로는 일이 양수이고 이가 음수이다.
양인(羊刃)
양인(羊刃)은 양간(陽干)에만 적용된다고 하여 양인(羊刃)이라고도 하는데, 녹전일위(祿前一位)를 원칙으로 하는 것과, 겁재성(劫財星)을 겸하게 되는 양간일(陽干日)의 양인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오행생극(五行生克) 원리로 볼 때는 양간에만 적용되어야 옳고, 신살학적(神殺學的) 입장에서 볼 때는 무조건 녹전일위(祿前一位)를 양인으로 취급하게 된다.
양인성(羊刃星)은 잔인한 칼날·창날을 상징하는 살성(殺星)이니 혹독(酷毒)·횡포(橫暴)·살상(殺傷)·혁명(革命)·강급(强急)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 양인성이 사주에 있어 그 힘이 강하면 일생 투쟁을 면치 못하는데 양인(羊刃)으로 용신(用神)하거나 살인상정(殺刃相停) 같은 귀격을 이루면 도리어 일약 출세한다.
양인가살격
월지에 양인이 있고 사주(四柱) 천간에 편관이 있어서 강력한 나의 기운을 누르는 것을 말하는데 사주가 이러하면 군인, 경찰, 법관, 체육인 등 무관계통에서 출세한다.
양인격(羊刃格)
양인격은 갑일(甲日)간에 묘월(卯月)생 경일(庚日)간에 유월(酉月)생 임일(壬日)간에 자월(子月)생이 된다. 병일(丙日)과 무일(戊日)의 오월(午月)생은 오중(午中) 기토(己土)가 있어 상관격(傷官格)과 인수격(印綬格)격으로 분류한다
양일간(陽日干)
천간에는 10개의 간이 있어 십간이라 한다.그 중에서 일간에 있는 음양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성질 甲 丙 戊 庚 壬 음의 성질 乙 丁 己 辛 癸("십간", "음일간" 참조, 사주사전의 "음양오행조견표" 참조)
양토(陽土)
양에 속하는 토. 천간으로 戊가 양토요, 지지로는 辰, 戌이 양토이다. 숫자로는五가 양토이다. (사주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양화(陽火)
양에 속하는 화. 천간으로 丙이 양화요, 지지로는 巳가 양화이다. 숫자로는 二가양화이다. (사주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역마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며 임기응변(臨機應變)에 능하고 재능이 뛰어나다. 이사나 자리 변동이 많고 여행이나 출장 등도 빈번하다. 직업으로는 여행사, 무역업, 외교관, 운수업, 신문, 방송, 통신, 광고업 등에 진출하면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역마가 공망이면빈 수레와 같아 바쁘기만 하고 실속은 없으며 가난하게 산다. 재성(財星)이 역마이면 재물을 쉽게 구하며 어진 아내를 얻게 된다. 역마가 충(庶)을 만나면 항상 분주하고 수고롭다. 甲子辰(年日)-寅 巳酉丑(年日)-亥 寅午戌(年日)-申 亥卯未(年日)-巳 생년을 기준하기도 하고 생일을 기준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甲子辰年生이 사주 가운데 寅이 있으면 역마가 된다. 또한 申子辰日生이 年支, 月支, 時支에 인이 있으면 역마가 된다.
역학(易學)
주역(周易)의 원리 및 주역에 관계되는 것을 다룬 학문.
일반적으로 주역 및 음양오행, 육갑법과 길흉술서를 「역학」이라 알고 있다.
연간(年干)
연주에서 생년의 천간(天干)을 말한다
연지(年支)
연주에서 생년의 지지(地支)를 말한다.
염상(炎上)격
병정(丙丁)일간이 되어야 하고, 생월이 사오미(巳午未)월에 생하여야 되고, 지지(地支)에 사오미(巳午未)의 기운과 인오술(寅午戌)삼합 화국(火局)이 되어야 하고, 사주(四柱)에 임계(壬癸)나 해자(亥子)의 극을 받지 않아야 염상(炎上)격이 성립된다. 사람됨이 예의가 바르고 대인관계를 중요시 한다.
염상격(炎上格)
四柱의 격(格) 정하는 법의 하나로 이는 일행득기격(一行得氣格)에 속하며 즉 종강격(從强格)이다.염상격이 이루어지려면 丙丁 火日生이 지지에 巳午未 또는 寅午戌을 모두 만나거나 巳午火로 대부분을 차지하며 火를 극하는 壬癸亥子의 水가 없어야 한다.
불(火)은 그 근본이 위로 활활 타 올라가는 성질이 있으므로 火日主 태왕에 火에 종하는 것을 염상격(炎上格)이라 이름한 것이다. 운에서 木火土를 만나는 것을 기뻐하고 金水를 꺼리게 된다.
오미합(午未合)
지합(支合) 또는 육합(六合)의 하나로 지지 午와 未는 서로 合이 되어 火가 된다.
오인합(午寅合)
지지(地支) 寅午戌이 三合이지만 午와 寅이 만나도 午寅이 合을 이루어 五行은 火가 된다.
오자충(午子沖)
午와 子는 서로 沖한다.
("충" 참조)
오행(五行)
木 火 土 金 水를 총칭.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오행상극(五行相剋)
오행이 서로 극하는 관계.
즉 木土相剋·土水相剋·水火相剋·火金相剋·金木相剋
또는 木剋土·土剋水·水剋火·火剋金·金剋木.
(역학사전의 "상생/상극 조견표" 참조)
오행상생(五行相生)
오행이 서로 生하는 관계.
즉 木火相生·火土相生·土金相生·金水相生·水木相生
또는 木生火·火生土·土生金·金生水·水生木.
(역학사전의 "상생/상극 조견표" 참조)
오화(午火)
오(午)는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고, 午는 十二支 가운데 7번째이며, 계절로는 五月이다. 띠로는 午를 말(馬)이라 한다.
외유내강(外柔內剛)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럽고 순하나 속은 꿋꿋하고 곧음.
용신(用神)
사주팔자(四柱八字) 가운데 나에게 가장 필요한 오행(五行)을 말한다. 이 용신이 정해지면 용신을 기준으로 길흉화복(吉凶禍福)과흥망성쇠(興亡盛衰)를 예측하는 관건이 된다. 사주가 강하면 기운을 설기(洩氣)해 주는 것이며, 나를 극제(剋制)해 주는 오행이 용신(用神)이다. 사주가 신약(身弱)할 때는 나를 도와주는 인성(印星)이용신이 된다. 사주는 중화(中和)된 사주가 가장 좋은데 중화(中和)된 사주가 드물고 대개 한쪽으로 치우친 경우가 가장 많다. ▶용신(用神)법 사주팔자(四柱八字)에서는 언제나 일간(日干)이 기준이 된다.일간은 나 자신에 해당하므로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일간의 역할이 나의 일생 운세를 판가름한다. 일간을 위주로 다른 오행과 비교하여 생극제화(生剋制化)의 관계를 분석하고 사주격국을 정하여그릇의 크고 적음과 빈부귀천(貧富貴賤)을 안다. 사주는 너무강해도 안되고 너무 약해도 안된다. 사주가 약하면 도와주는 오행이 용신이다. 사주가 강하면 일간을 극제(剋制)하는 것이 용신이고 설기(洩氣)하는 것이 용신이 된다. 사주가 한냉(寒冷)하면 따뜻하게 해주는 오행이 용신이다. 사주가 건조(乾燥)하면 윤습(潤濕)하게 해주는 오행이 용신이다.
우수(雨水)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2번째 절기로 음력 正月의 중기인데 양력으로는 매년 二月 十九日에서 二十日 사이에 든다. 우수(雨水)란 빗물이라는 뜻이니 봄기운이 다가오고, 눈(雪)은 녹고 만물을 소생케하는 단비가 눈 대신 내리게 되는 때이다.
원진(怨嗔)
십이지(十二支)를 짐승에 분류하고, 이 십이지(十二支)에 속한 짐승끼리는 서로 미워하는 관계가 형성된다. 그러므로 이 관계를 원진(怨嗔)이라 하는데 이 살(殺)은 사주(四柱) 및 남녀궁합(男女宮合) 등 여러 방면에 참고(參考)하여 본다. 명(命)에 원진살이 있거나 유년(流年)으로 원진이 닿는 해는 인덕이 없고 배은망덕(背恩忘德)을 당하며 골육(骨肉) 간에도 정이 없다고 한다. 원진(怨嗔)을 보통 쓰기 쉽게 원진(元辰)이라 많이 쓴다.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가령 子年生이 사주 가운데 未가 있으면 원진이다. 또 사주 어느 기둥이거나 막론하고 子와 未가 있으면 원진이 성립된다. 남녀궁합법에는 남녀가 가령 子年生과 未年生이 만나면 원진살이라고 한다.
원진은 싸움을 하고 난 다음에 풀어지지 않고 서먹서먹한 관계로 서로 미워하게 된다
월간(月干)
월주에서 생월의 천간(天干)을 말한다.
월령(月令)
태어난 달.
월주(月柱)
태어난 연월일시 중에서 월(月)에 대한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월지(月支)
달의 지지(支持).
즉
正月은 寅,
二月은 卯,
三月은 辰,
四月은 巳,
五月은 午,
六月은 未,
七月은 申,
八月은 酉,
九月은 戌,
十月은 亥,
十一月은 子,
十二月은 丑月이 된다.
이 月支는 어느 해를 막론하고 일정하다. 단 월간(月干)은 년월(年月)에 따라 다르다.
유금(酉金)
유(酉)는 오행의 금(金)에 해당되니 돌, 쇠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十二支 가운데 10번째로 8월에 해당된다. 띠로는酉를 닭이라 한다.
유두(流頭)
음력 六月 十五日을 유두절 또는 유두일이라 한다. 이날을 명절로 정한 것은 신라 때부터 내려온 유속(遺俗)인데, 이날이 되면 부녀자들은 동(東)으로 흐르는 물을 찾아가서 머리를 감는다. 이유는 액(厄)을 면하고 여름철에 더위를 타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 이날에 친한 벗들이 모여 계(契)를 하고 마시며 노는 것을 유두(流頭)라 한다. 이 풍속이 지금까지 전해져 과일이나 참외 등으로 조상(祖上)에게 천신한다.
유묘충(酉卯沖)
지지 酉와 卯는 서로 沖이 된다.
("충" 참조)
유축합(酉丑合)
巳酉丑이 三合이지만 巳나 丑이 만나도 반합(半合)하여 오행은 金이 된다.
("합", "반합" 참조)
육십갑자(六十甲子)
천간(天干)의 처음글자인 갑(甲)자와 지지 처음글자인 자(子)가 시작하여 순서대로 진행하여 육십개가 조직된 것을 말한다. (甲子, 乙丑, 丙寅, 丁卯.....)
육친(六親)
부모·형제·처자의 혈육관계로 어떤 오행(五行)을 나로 가정하여, 오행의 생극비화(生剋比和)에 의하여 정해진다.
육합(六合)
("지지육합" 참조
육해(六害)
육해(六害)는 일명 육액(六厄)이라고도 하며 육친을 말하는데 부모, 형제, 자매, 처자가 해당된다. 사주에 육해가 있으면 육친에게어려움이 생기고 아니면 질병을 앓던가 또는 자연 재해나 관재수에휘말릴 수 있다.이 살이 있는 사람은 성격이 급하여 모든 일을 빨리 처리하는 습성이 있고 비밀이 많다. 여성의 경우는 산액이 예상되고 병에 조심하여야 한다.
윤하(潤下)격
임계(壬癸)일간이 되어야 하고, 생월이 해자축(亥子丑)월에 생하여야 되고, 지지(地支)에 해자축(亥子丑) 기운과 신자진(申子辰) 삼합 수국(水局)이 되어야 하고, 천간에 경신(庚辛)의 생조가 있으면좋다. 사주(四柱)에 무기(戊己)나 술미(戌未)의 극을 받지 않아야윤하(潤下)격이 성립된다. 사람됨이 두뇌가 좋고 꾀가 많다.
을목(乙木)
을(乙)은 오행의 목(木)에 해당되니 나무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으로 감각이 섬세하고 유행과 멋을 추구하고 문학이나 예술방면에 재주가 많다. 특히 손재주가 우수하다.
음금(陰金)
음에 속하는 금. 천간은 辛이 음금이요, 지지는 酉가 음금이며, 숫자로는 九가음금이다. (사주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음목(陰木)
음에 속하는 木.
천간 乙과 지지 卯와 숫자 六은 음목(陰木)에 속한다.
음수(陰水)
음에 속하는 水.
천간은 癸가 음수요, 지지는 子가 음수이며, 숫자로는 六이 음수이다.
음일간(陰日干)
천간에는 10개의 간이 있어 십간이라 한다.그 중에서 일간에 있는 음양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성질 甲 丙 戊 庚 壬 음의 성질 乙 丁 己 辛 癸("십간", "음일간" 참조, 사주사전의 "음양오행조견표" 참조)
음토(陰土)
음에 속하는 土.
천간 己와, 지지 丑未와, 숫자 十은 음토(陰土)에 속한다.
음화(陰火)
음에 속하는 화. 천간은 丁이 음화요, 지지는 午가 음화이며, 숫자로는 七이음화이다. (사주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사주팔자(四柱八字)를 산출하기 위하여 월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절기(節氣)를 기준한다. 태양은 하루에 1도(度)씩 동에서서쪽으로 이동하여 365.2422일 걸려 1공전(空轉) 하는 것이 일년이다. 일년은 열두달이고 한달이 시작되는 날을 절(節)이라 하고, 그달의 중간을 기(氣)라고 하여 일년은 이십사(二十四)절기(節氣)가있다. 십이월 이십사(二十四)절기(節氣) 1 월 : 입춘(立春)부터 경칩(驚蟄)전까지 인월(寅月) 입춘(立春)우수(雨水) 2 월 : 경칩(驚蟄)부터 청명(淸明)전까지 묘월(卯月) 경칩(驚蟄)춘분(春分) 3 월 : 청명(淸明)부터 입하(立夏)전까지 진월(辰月) 청명(淸明)곡우(穀雨) 4 월 : 입하(立夏)부터 망종(芒種)전까지 사월(巳月) 입하(立夏)소만(小滿) 5 월 : 망종(芒種)부터 소서(小暑)전까지 오월(午月) 망종(芒種)하지(夏至) 6 월 : 소서(小暑)부터 입추(立秋)전까지 미월(未月) 소서(小暑)대서(大暑) 7 월 : 입추(立秋)부터 백로(白露)전까지 신월(申月) 입추(立秋)처서(處暑) 8 월 : 백로(白露)부터 한로(寒露)전까지 유월(酉月) 백로(白露)추분(秋分) 9 월 : 한로(寒露)부터 입동(立冬)전까지 술월(戌月) 한로(寒露)상강(霜降) 10월 : 입동(立冬)부터 대설(大雪)전까지 해월(亥月) 입동(立冬)소설(小雪) 11월 : 대설(大雪)부터 소한(小寒)전까지 자월(子月) 대설(大雪)동지(冬至) 12월 : 소한(小寒)부터 입춘(立春)전까지 축월(丑月) 소한(小寒)대한(大寒)
인목(寅木)
인(寅)은 오행의 목(木)에 해당되니 나무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며 절기로는 正月의 초봄이다. 十二支 가운데 3번째로짐승으로는 범(虎)에 속한다.
인성(印星)
정인(正印)과 편인(偏印)을 합칭한 말이니 일간(日干)을 생해 주는 오행이 인성이다.
인성격(印星格)
정인격(正印格) 편인격(偏印格)을 합칭한 말이다. 월지의 지장간(支藏干)이 사주 천간에 인성(印星)이 투출(透出)하면 인성격(印星格)이 된다. 인성(印星)이란 정인(正印)과 편인(偏印)을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인성(印星)은 생하는 정관이나 편관을 좋아한다. 가장 꺼리는 것은 인성을 극제(剋制)하는 재성(財星)이다. 인성격(印星格)은 정인, 편인이 많으면 부모와 인연이 없어 일찍고향을 떠나고 만년(晩年)이 외롭다. 인성격(印星格)은 문장 교육 계통으로 출세하고 명예를 드날린다
인수(印綬)
일간(日干)을 생하는 자로 음양이 다르면 정인(正印)이라 하고, 같으면 편인(偏印)이라 한다. 정인은 대인관계로 남녀가 같이 친 어머니(生母) 또는 손자로 보고, 남자는 또 장인(丈人)으로 본다. 편인이 서모·계모·이모뻘이 되니, 정인은 나를 직접 낳은 어머니가 되며, 남녀가 모두 식신(食神)을 자식으로 볼 때, 정관(正官)은 며느리, 정관이 낳은 이수는 며느리가 낳은 子이니 바로 손자가 된다. 그리고 남자의 경우(正財)가 아내이니, 아내의 어머니는 나의 장모(丈母)로 식신(食神)이요, 장모인 식신(食神)의 남편(식신(食神)의 正官)은 인수가 되니 나의 장인(丈人)으로 본다.
甲日-癸子 乙日-壬亥 丙日-乙卯 丁日-甲寅 戊日-丁午
己日-丙巳 庚日-己丑未 辛日-戊辰戌 壬日-辛酉 癸日-庚申
인오합(寅午合)
寅午戌 삼합(三合)인데 寅午 두 가지만 있어도 寅午로 合이 되고, 오행(五行)은 火로 변한다.
("합" 참조)
인해파(寅亥破)
지지 寅과 亥는 파(破)관계가 된다.
("파" 참조)
인해합(寅亥合)
寅과 亥는 육합(六合)이 된다.
("육합", "합" 참조)
인해합목(寅亥合木)
寅과 亥는 육합이 되는데, 그 合하여 이루어지는 오행은 木이다
일간(日干)
일진(日辰)의 천간 또는 생일의 천간인데, 이 생일간(生日干)을 일주(日主)라고도 한다.
일주(日柱)
태어난 연월일시 중에서 일(日)에 대한 천간과 지지를 말한다.
일지(日支)
생일의 지지
임병상충(壬丙相沖)
간충(干沖) 또는 천간상충(天干相沖)의 하나.
壬과 丙은 서로 沖이 된다.
즉 壬과 丙은 서로 대립한다.
임수(壬水)
임(壬)은 오행의 수(水)에 해당되니 물의 성질을 말한다. 양의 기운으로 융통성이 있고 도량이 넓다. 남과 잘 어울리고 지혜가 우수하다. 인내심이 강하지 못한 편이며 인정이 많고 정에 약하다
입동(立冬)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9번째로 음력 시월절(十月節)이며, 이날부터 겨울이 비로소 시작되는데 입동이 되어서야 시월월건(十月月建)을 쓴다. 그리고 양력으로는 매년 11월 7∼8일 사이에 들며 이 무렵에 논이며 밭에 보리씨를 뿌린다.
입추(立秋)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3번째로 가을이 비로소 시작되는 때이며 음력 칠월절(七月節)이다. 따라서 입추가 되어야 칠월 월건(七月月建)이 시작되며, 양력으로는 8월 8∼9일 사이에 든다.
입춘(立春)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번째로 이날부터 새해와 음력 정월의 월건(月建)이 시작되며, 양력으로는 2월 4∼5일 사이에 든다. 그리고 입춘은 봄이 시작되는 절기이다.
세시풍속(歲時風俗)에 의하면 이날에 대궐과 시골에서는 입춘첩을 써서 입춘 시간을 맞추어 벽이며 기둥 그리고 대문 등에 붙인다
입하(立夏)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7번째로 음력 四月의 절기이며, 이날부터 四月의 월건(月建)이 시작되고, 또는 여름이 들어가는 절기이다. 그리고 양력으로는 5월 6일∼7일경에 든다.
자미해(子未害)
子와 未는 해(害)한다
자수(子水)
자(子)는 오행의 수(木)에 해당되니 물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子는 오행이 水이니 그 빛이 검고, 1년 중 十一月을 사령하고, 十二支 가운데 1번째요 짐승에 비유하면 쥐가 된다.
자오상충(子午相沖)
子와 午는 서로 만나면 沖이 된다
자오충(子午沖)
자오상충(子午相沖)과 같음.
자축합토(子丑合土)
지지 子와 丑이 만나면 合이 되는데 그 합한 오행(五行)은 토(土)다.
자형(自刑)
같은 支끼리 형하는 것인데, 辰刑辰·午刑午·酉刑酉·亥刑亥를 말한다.
잔질(殘疾)
몸에 병이나 탈이 남아 있는 일.
장생(長生)
장생은 탄생(誕生)의 뜻이 있는 고로, 12운성(運星) 중에서도 길신(吉神)이다. 탄생한다는 것은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창조(創造)하거나 개척(開拓)하고 규모를 확장하는 뜻이 내포 되어 있다.사주가 좋고 장생이 있으면 성격이 명랑하고 후덕(厚德)하다. 독창성이 있고 두뇌가 영리하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장성(將星)살
장성(將星)은 권위(權威)를 상징하며 사주에 장성(將星)이 있으면 문무(文武)를 겸비하고 승진이나 출세를 하거나 하는 사업이 번창한다. 자존심(自尊心)과 인내심이 강하고 남에게 굽히기를 싫어하기때문에 군인, 경찰, 의사, 법관계자, 스포츠맨 등이 많고 높은 지위에까지 오를 수 있다. 머리가 총명(聰明)하고 용맹스러우며 진취적이다. 또한 집념이 강해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여성이 장성살이 있으면 남편을 극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기를좋아해 가정살림을 잘 돌보지 않는다. 년월에 장성이 있으며 통솔력이 뛰어나서 경찰이나 군인 등의 직업을 가지면 성공한다. 생시에이 살이 있으면 노후에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된다.
재다신약(財多身弱)
사주(四柱)에 재성(財星)이 많은 반면에 일주(日柱)가 약한 것
재성(財星)
정재(正財)와 편재(偏財)를 합칭한 말.
일간(日干)이 극하는 오행을 재성(財星) 또는 처성(妻星)이라 한다.
절(絶)
절이란 한 세대(世代)의 기운이 끊겨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것과 같다. 절처봉생(絶處逢生)이란 말이 있으니 끊어지는 것은 곧 다른 생을 만나는 것과 같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정관(正官)
정관은 음과 양의 극이 되는 고로 극을 하여도 피해가 없고 오히려 좋은 작용을 하게 된다. 음금(陰金)이 양목(陽木)을 극하는 것인데 이는 음금(陰金)이 전정가위가 되어 양목(陽木)인 나무를 다듬어 주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나라에는 국법이 있고 가정에는 가장(家長)이 있어 집을 다스리는 것과 같다. 정관은 귀중한 신이므로형충파해(刑沖破害)를 크게 꺼린다. 육친으로는 남자는 자식(子息)과 명예(名譽)에 해당하고 여자는 남편(男便)에 속한다
정관격(正官格)
정관격은 월지에 정관(正官)이 천간(天干)에 투출(透出)하여야 격국(格局)이 성립된다.월주(月柱)가 모두 정관이면 정관격(正官格)이 좋다. 정관은 음양(陰陽) 배우(配偶)의 극(剋)이 되어 갑(甲)일간이 신금(辛金)을 보는것과 같다. 음과 양의 극이 되니 마치 나무를 전정가위로 전지(剪枝) 해주는 것과도 같아 극이 되어도 피해가 없고 오히려 좋다. 여자에게는 정관이 남편이 된다. 정관은 나라를 다스리는 법률(法律)과 같고 가정을 다스리는 가법(家法)과 같다. 국가에는 대통령이 있고 가정에는 가장(家長)이 있는 것과 같다. 정관격은 형충파해(刑庶破害)를 크게 꺼린다. 정관격(正官格)에 식신(食神) 상관(傷官)이 많으면 파격(破格)이되어 가난하게된다.정관격(正官格)은 일간(日干)이 강하고 정인이 있으면 국가의 관리(官吏)나 교육자(敎育者)로 승승장구 하여 귀하게 된다. 만약 관(官)이 있고 인성(印星)이 없으면 명예를 얻기 힘들고 인수(印綬)가있고 관(官)이 없으면 입신출세(立身出世)가 늦다.
정인(正印)
정인은 음양이 다른 오행이 나의 일간을 생하는 데, 부모신 또는 공부신 이라고도 한다. 또다른 말로는 인수(印綬)라고도 한다. 육친(六親)으로는 어머니에 해당하고 상관(上官), 문서, 인장과 같고인정과 신망이 있다. 사주에 재성(財星)이 있는 것을 가장 꺼리게되니 인수(印綬)가 극제(剋制)를 받기 때문이다. 사주가 약한 사람은 인수(印綬)가 가장 필요하다.
정재(正財)
정재는 나의 일간에서 극제(剋制)하나 음양이 다른 것이다 재성(財星)은 정관을 생하므로 좋은 신이다. 재물은 양생(養生)하는 신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사주가 강하면 심신이 건전하여 가정생활이원만하고 재물을 마음대로 부릴 수 있으나 신약(身弱)하면 활동력이약해 돈을 벌지도 못하고 관리도 잘하지 못한다. 오히려 재물로 인해 화를 당할 수 있다. 육친에 비유하면 나의 부인이고 시부모로도본다. 정재는 정정당당한 재물이니 정기적으로 내가 노력하여 들어오는 봉급(俸給)과 같고 보수적이며 융통성은 부족하다
정재격(正財格)
정재격(正財格)은 근면 성실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며 한가지 일에 집착하여 일을하고 가정생활에 충실하다. 돈을 아껴쓰고 인색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신왕하면 자기노력으로 재산을 일으킨다. 조상의 유업(遺業)을 물려받거나 전답을 물려받아 가업을 이어 나가게된다. 성격이 완만하고 보수 적이며 개방된 것을 싫어한다.
정편재격(正偏財格)
월지의 지장간(支藏干)이 사주 천간에 재성(財星)이 투간(透干)되면 재격(財格)이라고 한다. 정재(正財)와 편재(偏財) 의 작용이 대동소이(大同小異)하므로 구분하지 않고 열거 한다. 재격(財格)은 일간이 신왕(身旺)함을 원칙으로 한다. 신왕하면식신과 상관이 좋다. 재격(財格)은 재성(財星)을 극하는 겁재(劫財)와 형충(刑庶)을 꺼린다 편재가 정재보다 재능이 있고 활동적이며 재물을 융통성 있게 잘활용하니 정재보다 나으며, 편재는 중인의 재물이므로 신왕하면 큰 재물을 모으게 되며 정재는 내가 노력하여 얻게되는 봉급과 가정의 재산과 같다
정화(丁火)
정(丁)은 오행의 화(火)에 해당되니 불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으로 예민하고 날카로우며 자기 몸을 아끼지 않고 남을 헌신적으로 돌보며 미세하고 정밀분야에 재주가 있다. 다소 성격이 급한편이나 뒤끝은 없다.
제왕(帝旺)
제왕은 크게 창성(昌盛)하다는 뜻으로 군왕과 같은 지배력과 불굴의 투지가 있으며, 남에게 간섭받는 것 을 싫어하며 대체로 좋은 별이다. 왕성한 것은 극(極)에 달한 것과 같다. 운세가 쇠퇴할징조가 보이니 경거 망동이나 오만한 행동은 금물이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조후(調候)용신법
사주가 춥고 덥고 건조하고 습할 때 그 기후를 조절해주는 오행이 조후(調候)용신이다. 사람의 명(命)은 천지자연과 음양오행(陰陽五行) 및 춘하추동(春夏秋冬) 사계절의 기후(氣候)에 영향을 받고 태어나는데 사람의 길흉은 사주의 구성과 격국(格局)의 좋고 나쁨으로 구분되지만 조후(調候)용신의 작용이 지대(至大)한 것이다. 중화(中和)된 사주에 조후(調候)가 적당하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가 될 것이다. 기후(氣候)가 조화(調和)가 되었나 안되었나가 운명의 흥망성쇠(興亡盛衰)에 많은 작용을 하게된다. 조후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으니 하나는 따뜻하고 건조함이 태과(太過)하면 물로서 윤택하게 해야되고,두 번째는 춥 고 습한 것은 마땅히 태양으로서 따뜻하게 해야한다. 예) 甲 辛 癸 壬 午 丑 丑 辰♠위의 사주는 신금(辛金)일주가 축월(丑月)에 출생하니 금한수냉(金寒水冷)하여 흙이 모두 얼어 얼음이 되니 시지(時支)의 오화(午火)가 얼음을 녹이니 불이 추운 기후를 조절할 수 있으니 용신(用神)이 된다. 辛 壬 己 辛 亥 午 亥 亥
종강격(從强格)
종강격이란 일간이 너무나 강하고 사주가 나를 돕는 오행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인성(印星)이나 비겁(比劫)만으로 구성된 사주가 종강격이다. 사주에 재관(財官)이 하나도 없어야 된다. 대운에서 비겁운 건록, 양인운이 제일좋고 인성운도 좋다. 식상운은 강한 인성과 충극(庶剋)이 되니 반드시 두려워하고 재성운이 가장 나쁘다.관성운은 살인상생(煞印相生)이 되니 흉하지는 않다
종관살격(從官煞格) : 종관살이라 하는 것은 일간이 극히 신약(身弱)하고 지지(地支)에 일체의 뿌리가 없어야 한다. 사주가 일간(日干)을 제외하고 거의 관살(官煞)로만 이루어져야 이 격에 속한다.사주에 인성(印星)과 비겁(比劫), 건록과 양인(羊刃)의 도움이 없어야 된다. 사주에 재성이 있어 관살을 생해 주는 것은 좋다. 만약식상(食傷)이 있으면 파격이 된다. 음일간은 생하는게 하나쯤 있어도 쉽게 종(從)을 하지만 양(陽)일간은 생하는게 하나만 있어도 종(從)을 하지 않는다. 대운에서는 재성과 관성운을 좋아하고 식상운을 두려워한다. 만약 사주에 재성이 있으면 식상운도 꺼리지 않는다. 대운 인성(印星)운과 비겁, 건록(建祿), 양인(羊刃)운은 관살을설기(洩氣)하고 일간을 도우며 재성을 극하니 두려워하고 위험하며패망하게된다.
종살격(從殺格)
관살(官殺)에 종(從)하는 격. 관살(官殺)이란 정관(正官)·칠살(七殺)을 합칭한 말인데 원칙상 종관살격(從官殺格)이라고 해야 옳겠지만 관(官)도 많으면 살(殺)이 되기 때문에 종살격(從殺格)이라 한다. 이 격이 이루어지려면 사주의 전부 또는 대부분이 관살이 차지하므로써 신(身)이 태약(太弱)해야 한다.
인수(印綬)나 비겁이 있으면 인수·비겁의 힘을 믿고 종(從)을 말설임으로 진종(眞從)이 못되며, 식상(食傷) 있으면 그 왕한 살(殺)과 대항하므로 격을 이루는 데 방해가 된다. 고로 종살격을 놓으면 인수·비겁·식상이 있음을 꺼리고, 운에서도 인수·비겁·식상운을 만나면 크게 흉하다
종세격(從勢格)
종세격이란 일간이 지지(地支)에 뿌리가 없고 인성이나 비겁, 건록, 양인 등이 힘이 없으며, 사주에 관살(官煞)이나 식상(食傷)이 강해서 일간이 이를 감당할 수 없을 때 그 세력을 비교하여 오직 재성, 비겁, 식상중에서 그 강한세력을 따른다. 대운에서는 재성운이제일 좋고 관성운이 그 다음이고 식상운이 그 다음이다. 대운 비겁,건록, 양인운은 반드시 흉하게 된다.
종아격(從兒格)
종아격이란 종식상격(從食傷格)이라고도 한다. 일간이 극히 신약(身弱)하고 지지(地支)에 일간을 생조하는 일체의 뿌리가 없어야 한다. 사주가 일간(日干)을 제외하고 거의 식신(食神)이나 상관(傷官)으로만 이루어 져야 이 종아격(從兒格)에 속한다. 사주에 인성(印星), 비겁, 건록 ,양인이 없어야 된다. 사주에 재성(財星)이 있어도꺼리지 않으며 관성(官星)을 보면 파격(破格)이 되어 꺼린다. 대운에서는 식상(食傷)운, 비겁(比劫)운, 재성(財星)운을 좋아하고 인성운과 관살운을 가장 두려워한다.
종왕격(從旺格)
종왕격이란 일간이 극히 왕성하고 사주가 비겁(比劫)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건록(建祿)이나 양인(羊刃) 혹시 인성이 있는 사주가 종왕격(從旺格)이다. 관살의 극제(剋制)가 없어야 된다. 대운은 비겁운과 인성운에 좋고 사주에 인성(印星)이 약하면 식상(食傷)운도 좋다. 관살(官煞)운은 흉화(凶禍)가 생기며 재성(財星)운도 군비쟁재(群比爭財)되어 죽을 고비를 넘기게 된다.
종재격(從財格)
종재격이란 일간이 극히 신약(身弱)하고 지지(地支)에 일간을 생조하는 일체의 뿌리가 없어야 한다. 사주가 일간(日干)을 제외하고거의 정재(正財)나 편재(偏財)로만 이루어 져야 이 종재격에 속한다. 한점의 인성과 비겁(比劫), 건록(建祿)양인이 없어야 된다. 음(陰)일간은 쉽게 종(從)을 하나 양(陽)일간은 생하는 오행이 하나만있어도 종(從)하지 않는다. 종재격은 대운에서 식상운과 재성(財星)운을 좋아하고 비겁, 건록, 양인은 중도에서 의지가 변하고 크게두려워하는 운이다.
종혁(從革)격
경신(庚辛)일간이 되어야 하고, 생월이 신유술(申酉戌)월에 생하여야 되고, 지지(地支)에 신유술(申酉戌)의 기운과 사유축(巳酉丑)삼합 금국(金局)이 되어야 하고, 사주에 병정(丙丁)이나 오미(午未)의 극을 받지 않아야 종혁(從革)격이 성립된다. 사람됨이 정의롭고의리가 많으며 약한자를 돕는다
종혁격(從革格)
명리사주(命理四柱)의 격국용신법(格局用神法)의 분류에 있어 일행득기법(一行得氣法)의 하나인 庚辛 金日主에 종(從)하는 격. 이격이 이루어지려면 庚이 辛金日生이 지지에 申酉戌이나 巳酉丑으로 되어 있고,金을 극하는 丙丁午火가 없어야 한다(巳火는 酉丑이 있으면 金으로 化한다).
이렇게 되면 金日主가 사주의 대부분에 金으로 구성되므로 金이 극왕(極旺)하여 다른 세력으로 억제 못하니 金에 종(從)해야 한다. 金이란 西方의 숙살지기(肅殺之氣)요, 검극(劍戟)을 상징하고, 검극은 살벌(殺伐)한 혁명(革命)과 관계되므로 한번 창칼이 번쩍이므로 혁명이 이루어지고, 정변(政變)·개혁(改革)이 단행되므로 종혁격(從革格)이라 한다.
종화격(從化格)
이 격은 종격(從格)과 마찬가지로 진화(眞化)와 가화(假花)가 있다. 진화란 이 격을 이루는 데 방해가 없이 순수하게 이루어진 것이고. 가화(假化)란 쟁합(爭合) 또는 투합(妬合) 등으로 인해 화(化)하는 데 방해가 되거나 그 화신(化神)을 극(剋)하는 오행이 있으면 가화(假化)가 된다.
합화(合和)하는 데는 사주의 천간에 간합(干合)되는 것끼리 만나면 자연히 합화(合化)되지만 이 干合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화격(化格)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그럴만한 조건이 구비되어야 한다.합신(合神)이란 甲己合·乙庚合·丙辛合·丁壬合·戊癸合 등의 합이고,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화(變化)하는 것을 화신(化神)이라 한다.
이 격이 이루어지려면 반드시 日干과 合하는 자가 月日時干 중에 있고 그 합화된 오행 월(五行月)에 출생하여 사주 가운데 화신(化神)과 같은 오행이 干支에 많아야 한다. 예를 들어 甲日主의 합은 己인데 己土가 月이나 時干에 있으면 甲己가 합하여 화신은 土이니 월령(月令)에 辰戌丑未의 土를 만나고 기타에 戊辰戌丑未의 土를 많이 만나면 이것이 즉 화격(化格)이다
주자시야자시(晝子時 夜子時)
子時는 오후 11시에 시작되고 날짜는 오전 0시(子正)에 바뀌어 시작된다. 2시간 사이에 子時는 전날과 다음날에 이어지는 까닭에 날짜나 日辰으로는 2일 간에 든다. 그러므로 子時하면 어느 날에 해당하는 子時냐가 문제되므로 이를 엄밀히 구분하려면 주자시·야자시를 따져야 한다.
원칙상 주간(晝間)은 해가 뜨면서 해가 지기 전까지이고, 야간(夜間)은 해가 지면서 해가 뜨기 전까지이지만, 편리상 午前을 주간으로 하고 오후를 야간으로 간주하여 子時에 대한 시간을 구분함이다
주작(朱雀)
육신(六神)의 하나로 丙丁日의 사령신(司令神)이다.
즉 甲乙日은 청룡(靑龍), 丙丁日은 주작(朱雀), 戊日은 구진(句陳), 己日은 등사(騰蛇), 庚辛日은 백호(白虎), 壬癸日은 현무(玄武)가 사령함.
("등사" 참조)
지지(地支)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의 十二支를 말한다.("간지" 참조)
지지반합(地支半合)
지지에 반합이 있는데 삼합중 가운데 자(子), 오(午), 묘(卯), 유(酉)가 포함되어 양쪽 한군데 글자만 있어도 반합(半合)이 된다. 인오(寅午) 또는 오술(午戌)이 반합이 되나 가운데 글자를 빼고 인술(寅戌)은 반합이 되나 합의 힘은 미약하다 반합은 삼합의 힘보다 미약하다.
지지삼합(地支三合)
지지(地支)에서도 천간(天干)과 같이 합이 있으며 천간(天干)의 합보다 합하는 힘이 더욱 강력하다.예를들면 인(寅)은 목(木)이고 술(戌)은 토(土)이나 오(午)를 만나면 화국(火局)이 된다. 인(寅)은 불이 장생(長生)하는 자리이며, 오(午)는 불이 왕성(旺盛)한 자리이며, 술(戌)은 불이 입묘(入墓)하는 자리가 되나 세글자가 모이면 전부 불로 변하게 된다. 합이 되면 인(寅)은 나무의 성질을 버리고 불의 성질로 바뀌며 술(戌)도 흙의 성질을 버리고 불의 성질로 변하게 된다. 사유축(巳酉丑)이 만나면 금국(金局)이 되며, 신자진(申子辰)이 모이면 수국(水局)이 되고, 해묘미(亥卯未)가 모이면 목국(木局)이 된다. 지지(地支)삼합은 자오묘유(子午卯酉)의 사정신(四正神)이 위주(爲主)가 된다. 모름지기 삼합은 세 개가 다 구비 되어야 비로소 삼합이 되나 그중 하나만 없어도 반합(半合)이 된다. 삼합이 되어 나에게 필요한 오행으로 변하면 길(吉)의 작용이 많고, 나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오행(五行)이라면 흉(凶)의 작용이 크다
지지삼형(地支三刑)
삼형 혹은 지형(支刑)과 같은 뜻인데 모든 지형(支刑)을 포함한 말도 되고, 그냥 寅巳申三刑·丑戌未三刑형을 뜻하기도 한다.
("형" 참조)
지지상충(地支相沖)
충(庶)이란 오행의 성질이 상반(相反)되고 서로 극(剋)하는 것으로 방향(方向)적으로도 마주보며 대립되는 것을 말하며 서로 충돌(衝突)하는 현상이 생기게 된다, 동(東)과 서(西), 남(南)과 북(北), 물과 불, 나무와 쇠가 충(庶)이 된다. 지지상충(地支相沖)은 지지삼합(地支三合)의 반대되는 뜻을 가지고 있다. 충은 모든 살(煞)중에서 가장 흉한살이 된다. 사주에 상충(相庶)살이 있으면 매사 어려움이 많고 불안정한 생활을 하게 되고 육친과 인연이 박하고 병약(病弱)하거나 단명(短命)하는 수가 있다. 자(子)오(午) 상충(相沖) 축(丑)미(未) 상충(相沖) 인(寅)신(申) 상충(相沖) 묘(卯)유(酉) 상충(相沖) 진(辰)술(戌) 상충(相沖) 사(巳)해(亥) 상충(相沖)(예시) 甲 庚 壬 壬 申 辰 子 午♠위의 사주는 년지(年支)와 월지(月支)가 자오상충(子午相沖)되었다. 그런데 지지(地支)가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 수국(水局)이됨으로서 충(沖)이 해소 되었다. 사주에 물이 많으니 오화(午火)가위력(威力)이 없다.
지지육합(地支六合)
지지(地支)의 합에는 삼합(三合)과 육합(六合)이 있는데 육합은 서로 다른 오행이 합(合)을 이루어 다른 오행(五行)으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자(子)와 축(丑)이 만나면 토(土)가 되고 인(寅)과 해(亥)가 만나면 목(木)이 되고 묘(卯)와 술(戌)이 만나면 화(火)가 되고 진(辰)과 유(酉)가 만나면 금(金)이 되고 사(巳)와 신(申)이 만나면 수(水)가 되며 오(午)와 미(未)가 만나면 오(午)는 태양(太陽)이고 미(未)는 태음(太陰)이 된다. *오와 미는 합만 되고 변하지는 않는다.
지지장간(地支藏干)
지지 가운데 천간을 간직하고 있음
지지충(地支沖)
지지상충, 지충(支沖)이라고도 한다. 十二支는 서로 만나면 충하는 것이 있다.
즉 子午가 만나면 沖이요, 丑未사 만나면 沖이요, 寅申이 만나면 沖이요, 卯酉가 만나면 沖이요, 辰戌이 만나면 沖이요, 巳亥가 만나면 沖이다.
子↔午 丑↔未 寅↔申 巳↔亥 卯↔酉 辰↔戌
지지회방(地支會方)
지지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나누어져 있는데 자기계절의 오행이 다 모이면 방향의 국(局)을 이룬다 하여 회방(會方) 또는 방국(方局)이라고 한다. 인묘진(寅卯辰) 동방 목국(木局) 사오미(巳午未) 남방 화국(火局) 신유술(申酉戌) 서방 금국(金局) 해자축(亥子丑) 북방 수국(水局)*지지삼합 보다 그 작용은 약하고 방향과 계절을 나타낸다.
진토(辰土)
진(辰)은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며, 절기로는 三月의 늦은 봄에 속한다. 그리고 辰은 十二支가운데 5번째가 되고 辰을 용이라 한다.
처서(處暑)
二十四節氣 가운데 14번째로 七月 中氣이며, 양력으로는 매년 8월 23∼24일 사이에 든다. 처서가 되면서부터 더위가 한고비 지나고 초목은 극도로 성하여, 즉 그 해의 농사가 처서 때면 풍년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천간(天干)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의 십간(十干)은 地支의 六十甲子위에 있는 것이므로 천간(天干)이라 한다. 干 또는 십간(十干)이라 한다.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및 그림 참조)
천간극(天干剋)
무(戊)와 갑(甲),경(庚)과 병(丙),임(壬)과 무(戊),을(乙)과 기(己),신(辛)과 정(丁),기(己)와 계(癸)는 서로 극(剋)하는 관계이다.
천간성(天奸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다섯 번째이다. 꾀가 많으며, 재주로써 성공을 하니 어려운 일을 당해도 극복할 수 있는능력이 있다. 권세와 부를 얻으니 즐거움이 가득하다.
천간오행(天干五行)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천간에 속한 오행으로 아래와 같다.
甲-木 乙-木 丙-火 丁-火 戊-土
己-土 庚-金 辛-金 壬-水 癸-水
(역학사전의 "오행조견표" 참조)
천간지지(天干地支)
간(干)은 위에 있어 하늘을 상징하므로 천간(天干)이라 하고, 지(支)는 아래에 있어 땅을 상징하므로 지지(地支)라 한다.
天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十干)
地支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十二支)
천간충(天干沖)
천간은 여섯 번째를 지나서 일곱 번째는 서로 대립이 되니 양일간(陽日干)은 양일간(陽日干)끼리 충이 되고 음일간(陰日干)은 음일간(陰日干)끼리 충(庶)하는 것이다. 천간(天干)의 수가 여섯 번째를 만나면 합을 하지만 일곱 번째는 서로 상충이 된다. 충(庶)이란 서로 부딪치고 대립되는 것이니 한쪽은 크게 손상을 입게 된다. 갑(甲)과 경(庚)은 충(庶)하여 나무가 부러지며, 병(丙)과 임(壬)이 충(庶)하여 불이 꺼지게 되며, 을(乙)과 신(辛)이 충(忠)하여 초목(草木)이 베어지고, 정(丁)과 계(癸)가 충(庶)하여 불이 꺼지게 된다.
천간합(天干合)
간합(干合).
천고성(天孤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아홉 번째이다. 자태가 빼어나고 용모가 단정하여 모두 부러워 하지만 의지할 데가 없는고독한 사람이다.
천권성(天權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세 번째이다. 총명하고, 두려움없는 빼어난 용기로 문무를 겸비한 뛰어난 인물이다.권력과 덕망을 얻으며 모두의 존경대상이 된다.
천귀성(天貴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첫 번째이다. 부귀가 부족함이 없이 충족된다. 심신이 허약하지만 가정이나 권속이 모두정정하니 더 바랄것이 없는 부귀겸전의 생을 누린다.
천덕합(天德合)
월가길신(月家吉神)의 하나로 천덕귀인이 닿는 곳과 간합(干合) 또는 육합(六合)이 되는 곳인데 그 작용력은 천덕귀인과 같다.
正月-壬 二月-巳 三月-丁 四月-丙
五月-寅 六月-己 七月-戊 八月-亥
九月-辛 十月-庚 十一月-申 十二月-乙
천문성(天文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여섯 번째이다. 용모가 단정하고 학문에 뜻을 두어 명성과 얻고 출세을 하나 어려움이뒷따른다. 학문이 아니면 상업에 관련한 사람이 많다.
천복성(天福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일곱 번째이다. 말이 바르고 행실이 착하니 귀인의 도움이 많다.
천수성(天壽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열 두 번째이다. 천성이 정직하고, 타의 모범이 된다. 공과 사가 분명하여 모두의 존경대상이 된다.
천액성(天厄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두 번째이다. 노력하며 살게되고 결코 꾀를 부리거나 거짓되지 않다. 부모의 은덕을 많이받지 못하고 질병으로 고생하기 쉽다.
천역성(天驛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여덟 번째이다. 사방을 두루 돌아 다녀야 출세하며 부귀를 얻을 수 있으나 고생이 심하다.
천예성(天藝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열 한 번째이다. 문무를 겸비하였으니 재주가 출중하다. 비록 어렵더라도 중년에 성공하게된다
천인성(天刃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열 번째이다. 크게 실패해도 한 잔술에 지워버리는 호탕한 성품이다. 고향을 떠나새롭게 시작하면 성공하게 된다
천파성(天破星)
당사주법에서 칭하는 십이성 가운데 네 번째이다. 호기심이 많아, 일에 대한 욕심이 많다. 우직해 보이지만 재치가 있으며친구들간에도 잘 어울리고 장난도 잘하며 말이 적은 온순한 사람이많다.
청명(淸明)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5번째로 음력 삼월절(三月節)이며, 이날부터 三月의 월건(月建)이 된다. 양력으로는 매년 4월 4∼5일경에 든다. 이 무렵이면 완전히 따뜻해지고 온갖 꽃이 아름답게 피는 화창한 봄날이다
초복(初伏)
삼복(三伏) 가운데 맨 첫 번재 복날(伏日)인데 하지후 3번째 경일(庚日)을 초복이라 한다.
추분(秋分)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6번째로 팔월 중기(八月中氣)이며 가을의 한가운데이니 이 무렵이면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같다. 백로(白露)와 한로(寒露)사이의 절기로 양력 9월20일경에 든다
축토(丑土)
축(丑)은 오행의 토(土)에 해당되니 흙의 기운을 말한다. 음의 기운이며, 1년중 十二月을 사령하고, 십이지 가운데 2번째이며 짐승으로는 소에 해당한다.
춘분
(春分)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4번째로 음력 이월 중기(二月中氣)이며 양력으로는 매년 3월 21∼22일 사이에 든다.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로 주야의 길이가 같다.
충(沖)
상충(相沖)의 준말. 충(沖)에는 간충(干沖)과 지충(支沖)이 있다.
충(沖)이란 서로 싸운다, 서로 대립한다. 적대관계를 의미.
충극(沖剋)
충은 상충을 의미하며, 상충은 천간충과 지지충으로 나눈다. 극은 오행의 상극을 말한다.
天干沖:甲庚沖 乙辛沖 丙壬沖 丁癸沖
地支沖:子→午 卯←酉 寅←申 巳←亥 辰 - 戌 丑 - 未
칠살(七殺)
편관(偏官)을 식신이나 상관으로 극제(剋制)할 때 칠살이라 한다
태(胎)
태란 어머니 뱃속에 잉태 되는 것과 같다. 천지 만물이 음양(陰陽) 상교하여 새 생명이 생기는 것처럼 편안한 생활을 한다. 안정적이고 희망이 있으며 윗 사람의 인정을 받으며 길흉(吉凶)은 어머니에 의하여 결정되니 사주의 좋고 나쁨에 의해서 결정된다.("십이운성" 참조)(사용자의 사주팔자에 십이운성이 표시되어 있음)
토극수(土剋水)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즉 土는 水를 극한다.
(역학사전의 "상극관계표" 참조)
토생금(土生金)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즉 土는 金을 생한다.
(역학사전의 "상극관계표" 참조)
투간(透干)
사주의 지지장간에 있는 오행이 사주 천간(天干)에 나타나 있는 것.
파(破)
파는 너무 과하여 넘쳐서 파손(破損)됨을 의미한다. 자(子)에서 시작하여 열번째가 유(酉)가 되는데 이것이 바로 파(破)가 된다. 자(子)유(酉), 오(午)묘(卯), 사(巳)신(申), 인(寅)해(亥), 진(辰)축(丑), 술(戌)미(未)
파격(破格)
사주(四柱) 또는 기타의 길흉을 판단하는 데 있어 구성 형태를 간단하게 표시하는 대명사(代名詞)를 격(格)이라 하는데, 이 격을 이루는 조건에 부합되지 않거나 해치는 것이 있으면 이를 파격(破格)이라 한다
팔자(八字)
생년월일시(生年月日時)의 간지(干支). 생년월일시를 사주(賜酒)라 하고 연주(年柱)·월주(月柱)·일주(日柱)·시주(時柱)에는 각각 간지(干支)의 두 글자씩 있으므로 모두 합하면 여덟 글자가 되므로 붙여진 이름이다
편관(偏官)
편관은 나의 일간을 극제(剋制)하며 나에게 반항하며 괴롭히는 신이다. 사주가 강하여 식신이 있어 편관을 극제(剋制)하면 오히려 나에게 권력을 안겨 다 주는 중요한 신이다. 사주가 신약 한데 다시 편관운을 만나면 흉한일이 발생한다. 육친(六親)으로는 남자는 자식에 해당하고 여자는 남편형제, 형부, 제부 등이며 무관권력 등에 속한다.
편관격(偏官格)
편관은 월령(月令)에 뿌리를 박고 천간에 편관이 투출(透出)되어 있으면 편관격이다. 갑일간(甲日干)이 경금(庚金)을 보는 것과 같다.편관은 나를 극(剋)하는 신이니 노동자와 깡패에 비유한다. 적당히통제(統制)를 하면 일간을 위하여 크게 이롭지만 통제를 못하면 일간(日干)에게 반항하며 괴롭힌다. 사주에 편관을 극(剋)하는 식신(食神)이나 편관을 화(化)하는 인성(印星)이 있으면 나에게 유용한신이 된다.전체적으로 편관격은 일간이 강해야 된다. 편관이 많으면 식신으로제하거나 인성으로 화해야 된다. 편관격(偏官格)에 편관을 극제(剋制)하는 식신(食神)이 있으면 편관(偏官)이라 하고, 식신(食神)이 없으면 칠살(七煞)이라고 한다. 편관격(偏官格)에는 일간이 강해야 편관을 제압할 수 있으며 귀(貴)하게 된다.
편인(偏印)
편인은 나와 같은 오행이 나를 생하는 것이니 재성(財星)이 없어 편인을 극제(剋制) 못하고, 식신을 보면 일명 도식(倒食)이라고도한다. 나의 귀중한 신인 식신(食神)을 극제(剋制)한다하여 넘어뜨릴 도(倒), 식신의 머리글자를 따서 식(食), 도식이라 한다. 그러나재성(財星)이 있어 극제(剋制)를 하면 편인이라고 한다. 육친(六親)으로는 이모(姨母) , 계모, 할아버지에 해당한다.
편인격(偏印格)
이를 도식격(倒食格)이라고도 하는데 편인으로 격이 이루어짐을 말한다. 甲木이 壬水를 보면 이것이 편인으로 양간(陽干)이 양간을 생하면 편인성(偏印星)이라 한다. 편인격도 다른 격과 마찬가지로 편인이 투출하여 월령(月令)에 뿌리를 박고 있으면 이루어지고 그렇지 않으면 사주 가운데 편인이 왕해 있으면 편인격으로 본다.
이 사주는 癸日의 편인인 丑中辛金(月令)이 月干에 투출하여 편인격이다. 癸水가 丑月에 실령(失令)이나 水 분야의 겨울 生인 중 丑中癸水에 근하여 태약(太弱)은 면하였다. 다행히 月干辛金이 생해주니 辛金 편인으로 용(用)한다.
月日支 丑未土 살(殺)이 무서우나 土는 生金하므로 살인상생(殺印相生)되었고, 時柱 甲寅 상관(傷官)은 인수의 제지를 받아 염려할 것 없다. 불행히 火土의 역운(逆運)을 계속 만나 일생 뜻을 펴지 못하였다.
편재(偏財)
편재는 일간에서 음양이 동일한 것을 극제(剋制)하는 것이다 편재는 중인(衆人)의 재물이니 나의 사주일간이 강해야 노력하여 재물을얻을 수 있는데 일간이 약하면 재물을 감당할 수 없다. 재물은 양명(養命)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귀중한 신이다 현대사회에서 재물이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같다. 사주가 강하면 재능(才能)이 우수하고 융통성이 많으며 자유자재로 활용하여 큰 재물을 얻게 된다 육친으로는 아버지 애인 처남 숙부 고모 가 해당하며 여자에게는 시어머니가 된다.
편재격(偏財格)
편재격(偏財格)은 재물을 가볍게 생각하고 요령이 좋고 융통성이 많아 여자관계가 복잡하다. 고향떠나 타향에서 자수성가하며 신약하면 재물이 모이지 않는다. 풍류를 즐기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 습성이 있다. 성격이 급하고 초조한 형상이고 운이오면 발재(發財)가빠르다.편재격(偏財格)은 비견을 두려워 하고 정재격(正財格)은 겁재를 두려워 한다
하지(夏至)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0번째 절기이다. 음력 오월의 중기(中氣)며 여름의 한중간절기로 이 무렵에는 낮의 길이가 가장 길고, 밤의 길이가 가장 짧다. 하지는 양력으로 6월21∼22일 사이에 든다.
한로(寒露)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 가운데 17번째 절기로써 음력 九月節이다. 한로는 추분의 다음으로 양력으로는 매년 10월 8∼9일 사이에 드는데 이 무렵에 내리는 이슬이 서리같이 차다는 뜻에서 지어진 이름이다.
한식(寒食)
동지일부터 105일째가 한식이다. 세시풍속(歲時風俗)에 의하면 이날에 나라에서는 종묘(宗廟)와 각 능원(陵園)에 제향을 지내고, 민간에서도 성묘를 한다
합(合)
모든 합(合)의 총칭.
합에는 간합(干合)·지합(支合)·암합(暗合)등이 있다.
("간합", "삼합", "육합" 참조)
해수(亥水)
해(亥)는 오행의 수(木)에 해당되니 물의 기운을 말한다. 양의 기운이며, 亥는 十二支의 맨 마지막으로 띠로는 돼지에 해당한다.절기로는 十月의 첫겨울에 속한다
현달(顯達)
지위가 높아지고 세상에 이름을 알림. 입신양명(立身揚名)
현무(玄武)
오방신(五方神) 가운데 북방(北方)을 맡은 신(神).
육신(六神)의 하나로 壬癸日을 사령한 신(神).
("등사" 참조
형(刑)
지형(支刑) 또는 삼형(三刑)의 준말이다.
삼형에는,
인사신(寅巳申), 축술미(丑戌未), 자묘(子卯)가 삼형이고,
진진(辰辰), 오오(午午), 유유(酉酉), 해해(亥亥)가 자형(自刑)이다.
형이란 서로 싸우고 충돌하고, 죽이는 관계로 충(沖)과 비슷한 작용력을 발휘하는데, 충보다 작용력이 더욱 강렬한 경우가 있고, 또 충보다 작용력이 약한 경우가 있다.
화개(華盖)
화개(華盖)는 학문과 예술, 종교 등을 상징하는데 이 살이 사주에 들면 문학, 예술, 종교계로 진출하는 사람이 많다. 인수가 화개이면큰 학자가 되고 화개가 공망(空亡)되면 수도자가 되는 운명이다.
화격(化格)
화토(火土)격 : 갑일(甲日)생이 기시(己時)나 기월(己月)에 태어나고 혹은 기일(己日)생이 갑시(甲時)나 갑월(甲月)에 생하고 토(土)계절인 진술축미(辰戌丑未)월에 태어나고 지지(地支)가 모두 토(土)의기운이 강해야 된다. 간지(干支)에 갑을(甲乙)이나 인묘(寅卯)목의극제(剋制)가 없어야 되고 년간(年干), 월간(月干)에 일간과 쟁합(爭合), 투합(妬合)이 없어야 된다.
화극금(火剋金)
오행상극(五行相剋)의 하나.
즉 불로써 금을 녹이게 되니 극하는 관계라 볼 수 있다.
(역학사전의 "상극관계표" 참조)
화금격(化金格)
을일(乙日) 경시(庚時)나 경월(庚月)에 태어나고 혹은 경일(庚日)에 을시(乙時)나 을월(乙月)에 생하고 생월 지지(地支)에 사유축(巳酉丑)이나 신(申)월에 생하고 간지(干支)에 화(火)의 오행이 없어야된다. 혹은 년간(年干)이나 월간(月干)에 화(火)가 없어야 하며, 일간(日干)에 쟁합(爭合)이나 투합(妬合)이 되면 안된다.
화기격
이 격은 종격(從格)과 마찬가지로 진화(眞化)와 가화(假花)가 있다. 진화란 이 격을 이루는 데 방해가 없이 순수하게 이루어진 것이고. 가화(假化)란 쟁합(爭合) 또는 투합(妬合) 등으로 인해 화(化)하는 데 방해가 되거나 그 화신(化神)을 극(剋)하는 오행이 있으면 가화(假化)가 된다.
합화(合和)하는 데는 사주의 천간에 간합(干合)되는 것끼리 만나면 자연히 합화(合化)되지만 이 干合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화격(化格)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그럴만한 조건이 구비되어야 한다. 합신(合神)이란 甲己合·乙庚合·丙辛合·丁壬合·戊癸合 등의 합이고,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화(變化)하는 것을 화신(化神)이라 한다.
이 격이 이루어지려면 반드시 日干과 合하는 자가 月日時干 중에 있고 그 합화된 오행월(五行月)에 출생하여 사주 가운데 화신(化神)과 같은 오행이 干支에 많아야 한다. 예를 들어 甲日주의 합은 己인데 己土가 月이나 時干에 있으면 甲己가 합하여 화신은 土이니 월령(月令)에 辰戌丑未의 土를 만나고 기타에 戊辰戌丑未의 土를 많이 만나면 이것이 즉 화격(化格)이다
화생토(火生土)
오행상생(五行相生)의 하나. 나무를 의지해서 불이 타고나면 그 자리에는 재가 남는다. 그재는 결국 기름진 흙으로 변하여 나무를 기를 수 있게 되니, 불(火)에서 흙(土)이 생겨난다는이치이다. (사주사전의 "상생관계표" 참조)
화화격(化火格)
무일(戊日)생이 계시(癸時)나 계월(癸月)에 태어나고 혹은 계일(癸日)생이 무시(戊時)나 무월(戊月)에 생하고 생월 지지(地支)에 인오술(寅午戌) 화국(火局)이나 사월(巳月)에 생하고 간지(干支)에 화(火)를 극하는 수(水)의 오행이 없어야 된다. 혹은 년간(年干)이나월간(月干)에 수(水)가 없어야 하며, 일간(日干)에 쟁합(爭合)이나투합(妬合)이 되면 진격(眞格)이 안된다.
회방(會方)
("지지회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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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정말 유용한 자료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주용어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