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톱질을 시작합니다. 남길 부분과 잘라 낼 부분을 각인한 후 숫주먹장의 톱선을 살려서 한쪽 방향에서 톱질해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작업이 능력적입니다.
2. 그리고 반대편도 톱질합니다.
3. 양쪽 줄그므개선은 칼선입니다. 칼선에 톱날을 넣어 정확히 자르는 편이 좋습니다.
4. 톱선은 그므개선까지 위와 아래가 일치하도록 톱질해야 하며 내부선도 반듯해야 됩니다.
5. 톱질할때 반드시 삼각형 표시가 된 외부쪽을 위로 향하게하고 톱질해야됩니다. 그래야 보여지는 면의 톱질이 보다 안정적입니다.
6. 사실 톱질은 상하 스트로크 동작과 선을 보는 시선이 일치해야 톱질이 잘됩니다.
7. 따내기를 실시합니다. 따내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완전히 수작업으로 하는 방법과 기계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로 나눌수 있습니다.
먼저 수작업으로 하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따낼부분에 볼펜으로 표시한것 처럼 톱질을 합니다. 이는 끌질을 수월하게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8.이렇게 크게 X자로 톱질을 먼저합니다.
9. 그리고 계속 X자로 톱질해서 그므개 선까지 최대한 가까이 톱선을 넣어줍니다. 톱질선이 그므개선을 넘으면 조립시 보이므로 주의해야합니다.
10. 본격적으로 끌질을 합니다. 끌질시 몇가지 요령만 알면 작업이 쉽습니다. 물론 숙달과정이 요구됩니다. 이렇게 톱선을 넣으면 끌질을 바로해도 상관없습니다. 바로 한다는 말은 그므개선에 끌날을 삽입해서 내리치면된다는 말입니다. 만약 톱선이 그므개선에서 멀리 끝내졌다면 바로 그므개선에 삽입해서 끌질을 하면 끌이 그므개선 뒤로 밀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조립시 밀착이 안되는 경우가됩니다. 그래서 1미리정도 여유를 주고 끌질을 끝내 놓습니다.
11. 1미리정도 여유를 주고 끌질한 후 마무리를 그므개선에 넣어서 완성합니다. 이때의 끌질은 언더커팅이라고해서 끌질을 90도보다 감각적으로 안쪽으로 향하게해서 가운데 부분이 V자 모양으로 끌질을 하게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끌질면이 반듯하게 딱떨어지게 하기가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가운데 부분이 조금 들어가면 밀착되는 부분이 틈이 없게 됩니다.
12. 그럼 양쪽끝부분은 어떻게 할까요.. 만약 언더커팅을 한다면 보여지는 면이므로 반듯하게 해줘야 됩니다.
13. 중요한것은 톱질이 그무개선이 일치되지않으면 톱질후 구석에 남는부분이 생깁니다. 반드시 제거를 해야됩니다.
14. 자 이렇게 끌질한 모습입니다. 구석진 부분에 남아 있는 부분이 없도록 정확히 작업해야됩니다. 이것이 주먹장 끌질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껍니다.
15. 두번째 따내기 방법입니다. 완전히 끌과 망치로 하는 작업입니다. 끌은 장부끌로 상요하게되면 주먹장의 안쪽이 90도가 아니므로 숫주먹장 부분을 닿게되므로 주의해야됩니다.그래서 주먹장용 끌이 필요하게됩니다. 이끌은 시중에서 시판도 되지만 일반끌의 각을 그라인더에 비스듬히 날려주면 됩니다. 망치는 300g팔각망치나 장구망치를 사용하면 그무게감과 그립감이 좋습니다. 망치라고해서 장도리나 무거운 해머망치는 용도가 다르므로 작업에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이것 역시 1미리 정도의 여유를 두고 끌 선을 잡습니다. 끌 선택은 너무 작은 끌을 사용하게되면 작업이 그므개선을 마추기에 들쑥날쑥하기 십상입니다. 폭에 어느정도 차는 끌을 선택하는것 좋습니다.
16. 비스듬히 파냅니다.
17. 이렇게 앞뒤로 계속 작업하면 떨어져 나갑니다. 그리고 마구리면에 끌을 선으면 나무가 조각조각 떨어져 나옵니다.
18. 반대면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합니다.
19. 1차 끌질 작업으로 떼어냅니다.
20. 그리고 끌로 마무리를 짓는 것입니다. 끌질은 끌각이 90도를 이루게해서 끌지하게됩니다. 이때 끌 뒷날이 평면이 아닐경우 또는 끌 뒷나레운 부분이 둥글면 밀착시켜서 끌질이 안됩니다. 끌을 세워 놓고 건너편 선들과 일치가 되면 90도가 됩니다. 언더커팅을 해야하므로 감각적으로 앞으로 살짝 숙입니다.
21. 끌질한 가운데 면이 가끔 떨어져 나갑니다. 안보이는 부분이므로 특별히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22. 이번엔 실톱작업과 병행해서 따내기를 실시합니다. 실톱질 역시 선을 침법하면 안됩니다. 약간 1미리 정도 남겨두고 따냅니다. 실톱질은 누르는 것과 미는 힘이 일정하게해서 작업 합니다.
23. 실톱질이 끝나면 위와같이 끌질을 합니다.
24. 끌질한 면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