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이 아이오닉 플러그인을 출시하며 풀 라인업을 갖췄습니다. 이번엔 출시된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최고 수준의 연비, 완전 충전, 주유 시 900km 이상의 주행거리, 강력한 엔진과 고출력 모터 시스템 등으로 인한 뛰어난 동력성능, 첨단 예방 안전 사양들로 구성된 ‘현대 스마트 센스’, 합리적인 가격 등이 특징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출시와 함께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일렉트릭을 공개했으며 동시에 한층 강화된 아이오닉 고객 케어 프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출시로 완성된 아이오닉 풀 라인업에 대한 소식을 HMG 저널에서 전해드립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를 하나로, 아이오닉 플러그인 탄생!
l 아이오닉의 풀 라인업을 완성한 아이오닉 플러그인입니다
2월 27일 월요일, 현대자동차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아이오닉 컨퍼런스(IONIQ Conference)를 개최하고 아이오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이오닉 플러그인(Plug-in)’의 출시 소식을 전했습니다.
아이오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아이오닉 플러그인(Plug-in)’은 전기차의 경제성과 하이브리드의 주행성능을 모두 지닌 친환경차입니다. 주중에는 출퇴근을 위해 도심의 짧은 거리를 위주로 주행하고, 주말에는 레저와 여행을 즐기는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l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엔진룸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최고출력 105ps, 최대 토크 15.0kg·m의 신형 카파 1.6GDi 엔진과 최고 출력 60.5ps(44.5kW 환산 시), 최대 토크 17.3kgf·m의 고효율 영구자석형 모터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이로써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최고 합산출력 141ps, 최대 합산토크 27kgf·m로 강력한 동력성능과 함께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해 휘발유 기준 20.5km/ℓ, 전기 기준 5.5km/kWh라는 동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고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플러그인은 고효율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 시 전기만으로 최대 46km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브리드 모드를 포함해 총 9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해, 방전 걱정 없이 사용자의 주행 상황에 따라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출력 모터 시스템은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우수한 가속성능을 갖췄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75% 이상 낮아, 친환경성도 확보했습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에는 운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색상들이 준비됐습니다. 폴라 화이트, 팬텀 블랙, 플래티넘 실버, 아이언 그레이, 마리나 블루 등 총 5종의 외장 컬러와 블랙+블루, 블랙+화이트 등 총 2종의 내장 컬러가 적용됩니다.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현대 스마트 센스 기술, 그리고 다양한 고객 편의사항과 시스템
l 아이오닉 플러그인에는 운전자와 보행자를 모두 생각한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에는 다양한 ‘현대 스마트 센스’가 적용됐습니다. ‘현대 스마트 센스’는 운전자의 편안한 주행을 돕는 자동화 기반의 지능형 안전 기술이면서, 운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까지 생각한 기술입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에는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차선을 감지하고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선을 유지하도록 보조하는 ‘주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운전자에게 경보 후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앞차를 자동으로 인식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의 현대 스마트 센스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현대 스마트 센스가 적용된 곳 외에도 여러 부분에서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편의성이 향상됐습니다. 고객 선호 사양인 LED 헤드램프, LED 리어콤비램프, 폰 커넥티비티 사양인 애플 카플레이,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됐고, 이 외에도 내비게이션과 스마트폰을 통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특화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차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현 위치 주변 전기충전소 및 주유소 정보와 전기모드(EV) 주행 가능거리, 총 주행 가능 거리, 배터리 잔량, 충전 예상 시간 등의 에너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충전 기능을 이용해 출발시간을 미리 설정해 놓고 차량을 자동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앱(블루링크 2.0)을 이용하면 운전자가 원격으로 차량을 제어하거나 진단하고 예약 충전까지 조절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고객의 목소리로 새롭게 태어난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일렉트릭
l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지난해 출시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국제적인 저유가 영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1만 1천여 대 이상이 판매되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많은 사랑을 받은 만큼 이번에 공개된 2017년형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고객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해 고객 편의성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먼저 뒷좌석 헤드룸을 개선해 넓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또 스티어링 휠 그립감이 개선된 반펀칭 가죽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편의성과 고급스러움을 함께 강화했습니다. 패들쉬프트를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높였으며, LED 룸램프를 적용해 실내의 우아함을 더했습니다. 내비게이션에는 애플 카플레이를 추가해 폰 커넥티비티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 기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트렁크에 탑재됐던 12V 보조배터리를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에 통합하여 추가적인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고, 보조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불편함을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일렉트릭의 충전구를 급속, 완속 충전 모두 하나의 충전구에서 가능한 콤보타입으로 교체하고, 기존 배터리 보증기간은 평생 무제한 보증으로 강화했습니다.
배터리 평생 보장 서비스는 시작일뿐, 현대자동차의 5가지 아이오닉 고객 케어 프로그램
l 아이오닉을 선택할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 적극적인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이번 고객 케어 프로그램은 친환경 차량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의 최대 관심 사항인 ‘충전 및 배터리 내구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중고차 가격 보장’ 관련 서비스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먼저 첫 번째, 아이오닉 전기차 구매 고객 대상으로 한 ‘홈 충전기 원스탑 컨설팅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홈 충전기 원스탑 컨설팅 서비스는 홈 충전기 상담, 설치, A/S 등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만의 디자인을 적용한 전용 홈 충전기를 제공하는 등 고객들이 아이오닉을 구입하는 것 외에 추가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두 번째,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30분 안에 방문해 무상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제주지역에 이어 서울 시내 전 지역으로 확대해 실시합니다.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는 배터리 방전 등 긴급 상황뿐 아니라 상시 이용 가능하며,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는 서울 7대, 제주도 3대 등 총 10대의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 차량을 마련해 고객들의 충전 걱정을 덜어주겠다는 계획입니다. 충전량은 40km가량 주행할 수 있는 7kwh이며, 서비스는 연 4회에 걸쳐 무료로 제공됩니다.
세 번째, 배터리 내구성에 대한 우려도 해소될 전망입니다. 배터리 내구성에 대한 고객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배터리 평생 보장 서비스’가 시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지난해 출시된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도 전량 소급 적용하기 때문에 아이오닉을 구매했던 고객(법인/리스 제외)이라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 번째, 합리적인 중고차 잔가를 보장해주는 ‘중고차 잔가 보장 서비스’가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뿐 아니라 아이오닉 플러그인까지 확대 시행됩니다. 3년 이내 현대자동차 재구매 시 구매가를 기준으로 차량 보유 기간이 1년 이하일 경우 75%, 2년 이하일 경우 68%, 3년 이하일 경우 62%의 합리적인 잔가를 보장한다는 계획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아이오닉 시승을 통해 구매 전 친환경 차량을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는 ‘온디맨드(On-Demand) 카셰어링 서비스’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고객이 요청한 장소로 아이오닉 일렉트릭 시승차를 배송하고 시승이 끝나면 반납하는 형태의 신개념 카셰어링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온디맨드 카셰어링 서비스는 지방자치단체 및 금융사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 4월부터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실시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 구매 고객의 전기모드(EV) 사용 권장을 위해 올해 3월까지 계약한 고객들에 한해 100만 원의 이동형 충전 케이블 구매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2월 27일(월)부터 3월 18일(토)까지 20일간 현대자동차 홈페이지(www.hyundai.com), 페이스북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아이오닉 관련 퀴즈를 진행하고, 고객 추첨을 통해 가필드 인형 또는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더불어 3월 4일(토)부터 5일(일)까지 강남 파미에 스테이션, 3월 11일(토)부터 12일(일)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각각 이틀간 아이오닉 풀 라인업을 전시하고 4월 중에는 고객 초청 시승행사를 진행하는 등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열릴 예정입니다.
누구나 전기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도 기여
l 현대자동차는 전기차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현대자동차는 더 많은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서비스를 경험하고 더욱 쾌적한 환경을 누리도록 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전국 주요 지점과 서비스센터를 중심으로 200여 개의 급속,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여 무상 충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코 ICT와 협업해 마트, 백화점 주차장 등 생활 밀착형 공용시설에도 120여 기의 충전소를 설치했으며, 현대자동차가 직접 출자에 참여한 한국전기차 충전서비스와 함께 지속적으로 충전 인프라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고객들의 원활한 정비를 위해 전국 100여 개의 서비스센터 및 고난도 정비가 가능한 하이테크 블루핸즈를 전담 정비 거점으로 지정해 아이오닉 구매 고객이라면 정비 걱정 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 아이오닉 대한민국의 친환경차 브랜드로 도약
l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 아이오닉 풀 라인업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아이오닉 플러그인 출시로 이뤄진 국산 최초 친환경차 전용 모델의 풀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동시에 세계 유수의 차량들과 당당히 경쟁해 현대자동차의 위상, 그리고 나아가서는 대한민국 브랜드의 위상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플러그인의 출시로 마침내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완성됐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을 통해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지능형 안전기술 등 미래 모빌리티 혁신에 계속 앞장설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