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쏘(NEXO) |
|
출시일자 |
2018년 |
최고출력 / 최대토크 |
154마력(113kW) / 40.3kg*m |
구동방식 |
앞모터 앞바퀴굴림(FF) |
전장 |
4,670mm |
전폭 |
1,860mm |
전고 |
1,630mm |
축거 |
2,790mm |
공차중량 |
1,820~1,885kg |
적재공간 |
839ℓ(SAE 기준) |
0-60mph |
9.5초 |
최고속도 |
179km/h |
수소 충전량 |
6.33kg |
복합연비 |
96.2km/kg |
항속거리 |
609km(378.4마일) |
내구성능은 10년 16만km를 보증한다고 한다.
가격은 보조금 포함 중형SUV 가격대를 목표로 한다고 하며, 이는 기존 투싼 연료전지차보다 많이 저렴해진 것이다.
충전
이 차와 관련하여 "5분 충전에 600km 주행"이란 문구가 언론 보도에 자주 등장하는데, 여기서 충전은 전기를 충전(charge)하는 것이
아니라 수소연료를 충전(fill)하는 것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전기를 충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연료인 수소를 채워넣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기 자동차에서나 의미가 있는 "xx분 충전"이란 표현을 수소연료차에 대해 이용한 목적은 역시 적대(?) 진영인 전기자동차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폐업 및 건설 중인 충전소를 제외하고 이용 가능한 충전소가 전국에 15곳밖에 없어서 수요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넥쏘를
이용해서 현대자동차가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하면 수소충전소의 확산도 빠르게 이어질...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