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어린이집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은 밥을 먹고 낮잠을 자고 손을 씻는 것과 같은 일상생활로부터 놀이 및 학습 활동에 이르기까지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수용하고 영유아의 입장에 서서 영유아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영유아에게 선택할 기회를 주고 영유아의 의사결정을 존중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경쟁이 심한 한국사회에서는 발달에 적합하지 않은 조기교육의 부담이 영유아에게도 가중되고 있어 영유아의 발달권, 참여권, 행복권이 보장되기 어려우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장시간 생활하고 있는 양육환경이며 나이 어린 영유아가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 환경이므로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켜주려는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영유아의 발달권과 참여권을 보장하는 프로그램
영유아의 발달권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발달에 적절한 자연친화적이며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실천하는 것이며, 사회의 빠른 변화를 고려하여 미래지향적인 교육에 대한 관점을 적용시켜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달권과 더불어 영유아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들에 대해 발언권을 가져야 한다는 영유아의 ‘참여권’ 존중은 영유아의 견해에 대하여 영유아의 연령과 성숙도에 따라 정당한 존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강어린이집에서는 일상생활과 활동 과정에서 영유아의 의견을 존중함으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의 능동적인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유아들이 놀이나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만이 아니라 캠프, 생일잔치, 산타잔치와 같은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의견을 제시하며, 활동이 끝났을 때는 함께 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필요한 교구나 간식의 메뉴를 선정할 때 유아들의 의견을 묻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례1) 동물 모형과 함께 하는 바깥놀이
동물을 가지고 놀이하다가 실내에서 가지고 놀던 동물모형을 바깥놀이 시간에도 계속 가지고 놀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동물 모형을 가지고 놀게 하였더니 바깥놀이가 더욱 재미있고 풍부해졌습니다. 유아들은 동물모형을 가지고 모래밭에서 물을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도마뱀은 이렇게 모래에 발을 숨겨요~" “하마와 개구리는 물을 좋아해요.”와 같이 자신이 알고 있는 동물들의 생태를 이야기 하였지요. 그런가하면 자전거 뒤에 개구리를 태우고 다니거나 동물 모형을 자동차에 태우고 산책을 나선 유아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요구를 존중하고 수용하고 아이들의 입장에 서서 한 번 더 생각하고 배려함으로써 더욱 즐겁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들 알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사례2) 유아들의 다양한 선택 기회
사례3) 유아들이 제안하는 하루 일과
유아들이 제안한 와우공원에서의 보물찾기... 제안한 유아가 직접 보물을 만들었고
보물을 찾은 친구들이 세상을 다 얻은 듯이 기뻐하는 모습
유아들의 제안으로 집에서 기르는 동물을 어린이집에 데려와 함께 하는 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