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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김해시 한림배드민턴클럽 (배드민턴 레슨 동영상 최우수 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총무(박종현)
배드민턴 용어 (ㄷ)
▶ 다운(down) 서버가 득점에 실패하여 서브권을 상대에게 넘겨주는 일. 복식경기 때는 맨 처음은 1회이지만, 2회 이후는 제1서버, 제2서버가 각 1회로 모두 2회의 다운이 허용된다. 게임을 잃는 일도 다운이라고 한다.
▶ 다운 더 라인(down the line) 사이드 라인을 따라서 평행하게 가격한 샷을 가리킨다. 다이애거널 시스템(diagonal system) 복식 포메이션의 일종으로 엔드를 대각선으로 나누어 3각형인 구역을 분담하는 것. 이 때 한 명의 선수는 코트 전방에, 그 파트너는 코트 중간에 위치하기도 하며, 한 수비수는 코트 중간에 있고, 그 파트너는 코트 후방에 위치하기도 한다.
▶ 단식경기(singles game) 1 대 1로 겨루는 경기. 줄여서 ´단식´이라고 한다.
▶ 댑(dab) 셔틀콕이 네트 가까이 있을 때 킬을 하기 위해 사용되는 되치기 동작으로 라켓으로 네트를 치는 것 을 막기 위해서 사용된다. ´tap´과 비슷하나 더 강하다.
▶ 더블(doubles) 2인 대 2인의 시합으로 복식경기라고 한다. 여기에는 남자 복식, 여자 복식, 남녀가 짝을 이 루는 혼합복식이 있다.
▶ 더블유 비 에프(WBF : World Badminton Federation) 세계 배드민턴 연맹.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의 주 도로 1977년에 결성된 조직체로서 개인전인 세계선수권대회를 주관 및 후원한다. 더블 서비스 코트(double service court) 복식 경기에서의 서비스 코트(단식의 코트보다 옆으로 넓고 앞 뒤 거 리는 짧다.)
▶ 더블 터치(double touch) 복식 경기에서, 한 사람이 셔틀콕을 쳤는데, 그 셔틀콕이 아직 자기 편의 코트 안 에 있을 때 그 파트너가 한 번 더 치는 일로 반칙이다.
▶ 더블 히트(double hit) 한 번의 스트로크 시에 동일인이 셔틀콕을 연속해서 두 번 맞추거나 복식경기에서 같 은 팀의 두 선수가 번갈아서 두 번 가격한 것으로 반칙이다.
▶ 데드 셔틀(dead shuttle) 플레이가 중단된 상태.
▶ 드라이브(drive) 셔틀콕이 네트를 스칠 듯이 낮은 높이로 수평으로 빠르게 날아가도록 타구한 샷. 복식경기 에서 상대편에게 올라가는 샷(lift)을 허용하지 않기 위하여 노력하다 보면 어느 팀도 전적으로 공격적이거나 수 비적이지 않은 상태(neutral situation)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 때에 주로 사용하는 타구가 드라이브이다. 드라 이브를 구사하는 방법에는 코트 중간의 양 옆에서 사이드 암 스매시를 하거나 몸 앞에서 라켓을 빠르게 움직여 서 탭하거나 위프한다.
▶ 드라이브 서브(drive serve) 서브 가운데에서 가장 효과적인 서브로 어깨 높이로, 셔틀콕이 네트 위를 스칠 듯이 코트 바닥면과 나란히 날아가 곧바로 떨어진다. 스피드있게 강하게 친 것이므로 리시브 쪽에서 받아치기 가 어려운데, 보통 상대의 라켓을 잡은 쪽 어깨를 목표로 넣는다. 그래야만 상대가 팔을 펴고 강하게 칠 수 없 으므로 반격을 당하지 않게 된다. 이 서브는 가끔 구사해야 하며 서브의 효과는 상대가 예상하지 못할 때 구사 하는 기습성에 달려 있다.
▶ 드롭 샷(drop shot=drop) 셔틀콕을 부드럽게 가격하지만 셔틀콕이 네트를 넘어가서 예리하게 코트 전방의 네트와 짧은 서비스 라인 사이에 떨어지도록 한다. 여기에는 fast drop, slow drop, long drop이 있다. 복식경 기에서는 언더핸드 드롭 샷이 상대 전위를 코트의 좌우로 바쁘게 이동시키거나 뒤쪽에 있는 상대를 앞으로 끌 어당기는 데 활용되며, 단식 경기에서는 스매시에 대한 멋진 반구가 되기도 한다. 대개는 오버 헤드 자세에서 행하지만 언더핸드나 사이드 암 자세에서 드롭을 구사할 경우도 있다. 언더핸드로 드롭을 구사하는 경우에는 낮은 서브를 넣는 것과 비슷한 기분과 자세로 하면 된다.
▶ 드리븐 서브(driven serve) 드라이브 서브와 같다.
▶ 드리븐 클리어(driven clear) 셔틀콕이 상대가 뻗은 라켓 위를 닿을 듯 말 듯한 높이로 날아가 백 바운더리 라인 가까이 깊게 떨어지도록 하는 타구 방법. 스피드가 있어서 상대가 되돌아서 받아치기 곤란하다. 즉, 하이 클리어가 높이와 시간을 벌기 위한 타구라면 드리븐 클리어는 속도와 코스를 조절하여 에이스를 노리는 공격 적인 타구이다. 이 타구는 높은 샷을 머리 앞에서 맞추되 상대에게 도중에 차단되지 않도록 라켓의 각도를 미 세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 드리블(dribble) 한 사람이 라켓으로 셔틀콕을 두 번 이상 치는 것으로 반칙이다.
▶ 디셉션(deception) 페인트를 하거나 셔틀콕을 맞추는 순간까지 샷의 방향과 속도를 위장함으로써 자기의 의도를 상대가 깨닫지 못하도록 상대를 속이는 기술.
▶ 디펜스(defense) 방어, 수비. 상대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는 상태로 샷의 방향은 위로 향한다. 이 때에 주로 사용하는 샷은 클리어, 언더핸드 드롭 샷, 높은 서브 등이다.
▶ 디펜시브 클리어(defensive claer) 배드민턴의 어떠한 샷보다 높고 멀리 보내는 것으로, 이 샷의 목표는 상 대가 셔틀콕을 치기 전에 베이스 포진션으로 이동하는 데 있다.
▶ 딩크 스매시(Dink-smash) 선수가 위로 팔을 쭉 뻗은 높이에서부터 라켓으로 가볍게 스냅을 주어 각도를 크 게 하여 치는 스매시.
배드민턴 용어 (ㄹ)
▶ 라운드 더 헤드 샷(round the head shot) ´around the head shot´과 같은 용어이며, 라켓을 잡은 반대쪽(보 통 좌측) 멀리 머리 위, 또는 어깨 부근으로 날아온 셔틀콕을 백핸드로 치지 않고 포어핸드로 치는 배드민턴의 독특한 타구법이다. 가격하는 위치는 보통 백핸드쪽 어깨 위이며 이 타법으로 클리어, 드롭, 혹은 스매시를 구 사할 수 있다.
▶ 라이트 코트(right court) ´right half court´가 정식 용어이며, 네트를 향해서 센터 라인을 기준으로 코트의 오 른쪽 절반 부분을 지칭한다.
▶ 라인(line) 코트를 이루고 있는 선. 센터 라인, 쇼트 서비스 라인, 사이드 라인, 백 바운더리 라인 등이 있다. 라인의 너비는 4 cm이다.
▶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비스할 때에 서버나 리시버의 발이 라인을 밟거나 넘어가는 것.
▶ 라인즈맨(linesman) 셔틀콕이 바닥에 닿을 때 무효타인 ´아웃´인지 유효타인 ´good´인지를 판정하는 심판.
▶ 라켓(racket) 셔틀콕을 맞추는 데 사용하는 기구로서, 규칙에서 허용하는 최소한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라 켓은 길이 68 cm, 폭 23 cm를 초과할 수 없으며, 라켓 헤드의 줄을 매는 부분은 길이 28 cm, 폭 22 cm를 초과 할 수 없다.
▶ 라켓 밸런스(racket balance) 라켓 자체의 평형.
▶ 라켓 풋(racket foot) 라켓을 잡은 손과 같은 쪽의 발을 지칭하며 언더핸드 스트로크에서는 이 발을 앞으로 내딛어야 한다.
▶ 라켓 헤드(racket head) 셔틀콕을 칠 수 있는 부위(헤드).
▶ 래디알 플랙션(radial flexion) 전완의 엄지가 있는 요골 쪽으로 손목을 구부리는 동작을 말하며, 이 때문에 코트 전방에서 셔틀콕을 처리할 때 신속함을 제공하며 상대를 속일 수 있게 한다.
▶ 랜딩(landing) 점프 후 착지를 말하는데, 점프의 높이와 거리에 따라서 세 가지로 구분된다. 딥
▶ 랜딩(deep landing)은 높이 뛰었다가 내리면서 무릎을 굽혀서 충격을 흡수하는 착지법이다. 러닝 랜딩 (running landing)은 플릭 서브를 받을 때처럼 급하게 뒤로 물러서며 점프하여 완전히 안정 상태에 도달하기까 지 몇 걸음을 움직여서 착지하는 방법이다. 리바운드 랜딩(rebound landing)은 거리와 높이의 이동이 많을 경 우에 특히, 코트 전방으로 공격하기 위해서 앞으로 점프하였을 경우에 더 이상 이동하지 않도록 잘게 점프해 주는 방법이다.
▶ 랠리(rally) 셔틀콕이 코트 밖으로 나가거나 네트에 걸리는 등 무효타가 되지 않고 양쪽 선수가 셔틀콕 주고 받기를 계속하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 러닝 스텝(running step) 보통 구보할 때와 같이 좌, 우, 좌로 교대로 발을 옮기는 방법.
▶ 러버(rubber) 3게임 중 2게임을 선취한 편을 승자로 정하는 경기 방식.
▶ 러브(love) 획득한 점수가 0점일 때, 이를 지칭한다.
▶ 러브 올(love all) 게임이 시작될 때 득점이 0 : 0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 러시 더 서브(rush the serve) 리시버가 상대 서버의 낮은 서브가 네트보다 아래로 떨어지기 전에 스매시나 드라이브로 공격하기 위해서 네트로 쇄도하는 동작을 일컬으며, 주로 복식 경기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러싱(rushing) 네트를 향해서 돌진하는 것과 같은 급속한 동작을 말한다. 또는 득점한 후, 서브권을 빼앗은 후에 신속하게 공격하는 경우 등에도 쓰인다.
▶ 런지(lunge) 주로 언더 핸드로 셔틀콕을 클리어하거나 드롭 샷을 보내기 위해서 라켓을 쥔 손과 같은 쪽의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길게 내딛는 것을 말한다. 펜싱 선수가 상대를 공격할 때의 자세를 연상하면 된다. 여 러 방향으로 발을 내딛으며, 내딛었던 다리를 빨리 복귀하는 능력은 홈 포지션에서 그리 멀리까지 이동하지 않 고도 셔틀콕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므로 배드민턴 경기에서 매우 중요하다.
▶ 레디 포지션(ready position) 준비자세. 경기자가 어떤 방향으로든지 이동할 수 있도록 취하는 균형잡힌 자 세이다. 체중은 앞꿈치에 두고 무릎은 구부리며 동체는 약간 앞으로 기울인다. 레트(let) 예측하지 못한 우발적인 사고나 행동이 발생하여 경기가 중단될 때 선언한다. 레트가 되는 경우는 다 음과 같다.
㉠ 우발적인 사건이 발생한 경우(다른 코트에서 셔틀콕이 들어온 경우, 관중이 출입문을 급히 열어 서 선수가 자연 광선 때문에 정상적인 경기 진행에 방해받은 경우)
㉡ 서비스 외의 경우로서 경기 진행 중에 셔 틀콕이 네트의 상단부에 걸리거나 네트를 넘어간 후 네트에 걸린 경우
㉢ 서비스를 넣는 중에 서버와 리시버 가 다 같이 반칙을 한 경우
㉣ 리시버가 준비되기 전에 서브를 넣은 경우
㉤ 경기 중에 셔틀콕이 분리되어서 셔 틀콕의 밑부분과 나머지 부분이 완전히 나뉘어진 경우
㉥ 선심이 보지 못하고 주심도 판정할 수 없는 경우
㉦ 옆 코트에서 경기하던 선수가 들어와서 경기에 지장을 초래한 경우를 들 수 있다. ´레트´ 선언 직전에 레트 상황이 발생하면 서브한 선수의 서브권은 그대로 유효하므로 그 선수가 다시 서브를 넣어서 경기를 재개한다.
▶ 레프트 코트(left court) ´left half court´가 정식 용어이며, 네트를 향해 코트의 왼쪽 절반 부분을 가리킨다.
▶ 로브(lob) 셔틀콕을 네트 아래에서 상대 코트 후방으로 올려치는 것.
▶ 로우 디펜스(low defence) 수비수가 라켓 머리를 손보다 낮게 하여 셔틀콕을 걷어올리는 수비 형태.
▶ 로우 리턴(low return) 코트 후방, 또는 코트 중간의 네트 높이 아래에서 셔틀콕을 치는 것. 이것은 네트를 가로질러 코트 전방에 셔틀콕을 빨리 떨어뜨리는 데 목적이 있다.
▶ 로테이션 포메이션(rotation formation) 복식 경기에서 공격과 수비시 취할 대형에 관한 움직임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경기하기 전에 파트너끼리 서로 의논하여 공격, 수비 플레이의 차례 및 맡을 구역을 정해 놓고 두 사 람이 교대로 시계 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수비 및 공격의 위치와 역할을 바꿔가면서 이동하는 방법이다. 이 때 자기 팀이 공격할 때에는 ´up and back formation´을 취하고 수비시에는 ´side by side formation´을 취한 다
▶ 롱 서비스 라인(long service line) 서브 코트의 뒤쪽에 가로로 그은 경계선을 가리킨다. 즉, 단식경기의 롱 서비스 라인은 백 바운더리 라인과 일치하는데 반해서, 복식경기에서는 백 바운더리 라인에서 앞으로 76 cm 떨어진 선을 지칭한다. 롱 서비스 라인 뒤쪽에 떨어진 서브는 아웃이다. 롱 하이 서브(long high serve) 높고, 멀리, 상대 코트의 백바운더리 라인, 또는 롱서비스 라인 가까이에 넣는 서브. 손에 들고 있는 셔틀콕을 떨어뜨려 허리선보다 낮은 지점에서 쳐야 한다. 허리선보다 높은 지점에서 치 면 반칙이 된다.
▶ 리스트(wrist) 손목의 뜻. 가벼운 셔틀콕, 가벼운 라켓을 사용하는 배드민턴인 만큼 다른 구기보다 더욱 손 목의 강인함과 유연성이 요구된다.
▶ 리스트 스냅(wrist snap) 스트로크할 때에 손목을 끌어당기듯 하여 라켓으로 셔틀콕을 치는 순간 반동적으 로 손목을 이용하여 타구하는 순간에 속도를 증가시키는 동작을 말한다. 줄여서 ´스냅´이라고 흔히 쓰인다.
▶ 리시버(receiver) 상대 서버가 넘긴 셔틀콕을 최초로 받아 치는 사람.
▶ 리어 코트(rear court : RC) 코트 후방으로 ´back court´라고도 함.
▶ 리치(reach) 경기자가 미치는 거리.
▶ 리턴(return) 날아온 셔틀콕을 되받아치는 것.
▶ 리프트(lift) 수비의 목적으로 네트보다 아래에서 셔틀콕을 위로 향하여 치는 것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