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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장 치 료 고 찰
임상연구가들은 성인 말더듬이들을 돕기 위한 전략 개발에 대부분의 노력을 기울여 왔고, 말더듬 아동을 위한 치료는 말더듬 치료와 관계가 적었다. 1970년대까지 Wendell Johnson과 Charles Van Riper 두 임상가의 관점이 말더듬 아동을 위한 치료를 지배하였었다. 어린 말더듬 아동을 치료할 때, 많은 언어치료사들이 아동보다는 부모들을 직접 다루게 되는데는 Johnson의 영향이 컸었다. Johnson은 취학전 말더듬이들에게, Van Riper는 취학한 말더듬이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다. 과거 10여 년 동안 아동과 성인 말더듬이들을 위한 여러 가지 치료가 나타났는데, 다양한 발달이 보다 새로운 경향에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많은 치료들이 부분적이라도 경험에 근거하기 때문에, 이론적인 틀은 전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하다. 본 장은 3-6세 사이의 취학전 말더듬이들을 위한 치료와 대략 7세 이상 10대 중반까지의 재학중인 말더듬이를 위한 치료 두 부분으로 나누었다.
취학전 말더듬이 치료
임상가들은 구어에 직접 관심을 가짐으로써 어린 말더듬을 더 악화시키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을 기지고 있는데, 말더듬 중후를 완화시키려고 노력할 때 간접적인 기법을 발달시키도록 하였다. 간접적인 접근 방법에는 보통 아동을 치료하는 것과 함께 상담을 통해 부모들을 치료하는 것이 포함된다.
주로 부모를 위한 치료
Wendell Johnson 말더듬의 진단기인론과 상호작용 가설에 대한 Johnson의 이론적인 입장은 어린 말더듬이를 위한 유일한 치료로써 부모상담에 초점을 두고 있다.
Johnson은 상담에서, 정상적인 구어발달과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유창성 특징의 광범한 범위, 비유창성에 대한 상황적인 변화의 효과 등에 관하여 부모들을 교육시킴으로써 아동의 비유창성에 대한 그들의 불안을 완화시키고자 하였다. 자녀의 유창성 깨어짐에 대한 책임이 있는 상황적인 실마리를 관찰하도록 하고, 깨어짐의 기회를 감소시키기 위한 환경적인 분위기를 수정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면, 너무 고차적인 방식에서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 반응이 없는 청자에게 말하기, 타인과 경쟁하여 말하기, 흥분하거나 당황하거나 혼동을 주는 환경에게 말하기 등이다.
많은 임상가들이 Johnson과 다소 의견을 달리라는 점은 초기 말더듬이들의 부모들이 자녀들의 유창성에 특별하게 또 일반적으로 구어성취에 관하여 너무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부모들이 비유창한 자녀들에게 “천천히 말하라, 말하기 전에 심호흡을 해라, 멈췄다가 다시 시작해라” 등과 같이 요구하는 가정에서도 말더듬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있다.
Harold Luper와 Robert Mulder 그들은 치료를 4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1단계를 초기 말더듬, 2단계 전이 말더듬, 3단계 굳어진 말더듬, 4단계를 악화된 말더듬이라 하였다.
초기말더듬은 일관성있게 나타나지 않는 음절과 단어 반복, 병리적인 비유창성에 대한 자각의 결핍, 환경적인 압력이 병리적인 비유창성의 원인이라는 평가 등이 포함된다. 치료는 보다 더 심한 형태로 말더듬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말은 쉬운 것이고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말더듬 현상에 직접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은 역효과를 일으키므로 어린 말더듬의 부모들을 다룬다. 구어와 관계되지 않은 적응 문제나 가족 문제를 다루는 방법, 다른 기관에 의뢰할 때 직접치료와 간접치료 사이에 택일을 결정하는 방법, 행해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것 등에 관한 관점을 가진다. 치료를 끝내는 기준은 그 환경에서 성인들이 두려움, 긴장 및 말더듬에 있어서 완벽주의 등의 역할을 깨달아야 하고, 예방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압력을 인식하고 수정해야한다. 그리고 비유창성의 빈도와 심한 정도에서 만족할 만한 감소가 일어나야 한다.
Michael Andronico Irwin Blake 이들이 지적한 심리치료 방법은 부모들과 약간의 개인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내면에서 어떤 갈등을 경험하는 어린 말더듬이들을 위하여 가정에서 보다 건강하고 긍정적이며 정서적인 분위기를 촉진시키는데 이점이 있을 것이다. 가족치료의 기본도구는 소집단의 부모들이 비지시적인 놀이치료 기법을 설명하고, 가르치고, 실제로 해 보이는 것에 첫 치료회기를 할애한다. 비지시적 놀이 세션들은 감정의 표현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전술한 장난감 세트 주위에 있게 하는 것인데, 아동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활동을 통해서, 혹은 그들의 발화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전달할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Oliver Bloodstein 일차성 말더듬과 이차성 말더듬의 이분법을 강조하는 Van Riper에게서 나온 것으로 보고 있는데, 일차성 말더듬을 이차성 말더듬보다 초기의 현상이고 훨씬 더 간단한 현상으로 보고 있다. 초기 말더듬을 아동기의 정서장애로 보는 관점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 상담을 보다 더 좋은 치료방법으로 생각하고 있다. 상담은 아동기에 대한 부모들의 완벽주의를 감소시키도록 노력한다. 타인과 경쟁하여 말하기와 죄의식을 말로 고백하는 것과 같은 압력을 주는 상황을 감소시킴으로써 어린 말더듬에게 보다 더 좋은 말하기 좋은 상황을 만들어 준다. 또 부모들이 사용하는 구어의 말하기 비율과 어휘의 복잡성을 감소시키도록 주장한다.
Landa J. Johson 초기 아동기 말더듬이들을 치료하는 대조적인 방법을 지시하였다. 그는 불협응과 조작적 조건화의 이론적인 틀에서 치료를 하고 있다. 아동들이 유연하고, 협응되고, 통합된 구어를 시도하는데 하나의 모델이 되도록 어린 말더듬 아동의 부모에게 느린 구어속도로 말하도록 가르친다. 매일 아동을 치료하고 로그(log)를 작성하고, 로그는 일주일에 한 번 오디오 테이프과 함께 부모와 임상가들이 격주로 실시하는 세션에서 검토된다. 임상가가 부모들이 그 프로그램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느낄 때와 그 아동의 병리적인 비유창성이 감소되고 있을 때 치료를 종료한다.
주로 아동을 위한 치료
Bruce Ryan 모든 국면이 상세하게 기술된 치료절차를 조직하기 위하여 계획된 시도를 하였는데, 언어치료사라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습 이론에 근거한 일련의 단계들로 이루어져 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말더듬에 대한 기초 비율(SW/M)과 비율 측정(WS/M)을 얻는다. 기준 비율은 읽기, 독백, 대화의 과업을 수행하고, 0.5 SW/M 이상을 나타내는 환자는 치료를 시작하여야 한다.
Richard Shine 매우 직접적이고 Ryan의 GILCU와 약간 비슷하다. 발화에 요구되는 운동계획과 언어학적인 복잡성의 요구를 점점 증가시키면서 아동들의 발화의 길이와 복잡성을 통제한다. 유창성의 훈련 5단계는 다음과 같다. ① 그림판별과업 ② 유창성을 강화시킬 구어변인들의 발달 ③ 구조화된 활동을 통한 유창성 훈련 ④ 전이 ⑤ 유지
Shine이 치료에서 초점을 두는 것은 아동이지만, 부모들도 치료과정에 참여시킨다. 부모들은 말더듬을 판별하고, 헤아리고, 기록하는 것을 배우며 또 느린 속도의 구어를 채택하도록 권고 받는다. 성공에 대한 기준은 0.5 SW/M 이하이다.
Beatrice Stocker Stocker probe기법은 정상적으로 비유창한 아동과 어린 말더듬이들을 구별하고, 3세 정도의 어린 아동들을 위한 유창성-형성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연령 상한선은 제시되지 않았다. 수준 1에서 수준 5까지 요구 수준을 높이면서 창의성에 대한 요구도 높아진다. Stocker는 환자의 개인적인 요구에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이 프로그램에 부모 상담도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모 및 아동을 위한 자료
Charies Van Riper Van Riper(1973)는 어린 말더듬이의 유창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지만,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직접 구어를 치료하지는 않았다. 그는 아동을 “초기 말더듬”이라고 하였다. 비록 Van Riper는 닥쳐올 말더듬에 대해 아동을 둔감화시키지만, 나이든 말더듬이들에게서 보는 것과 같은 증후를 초기의 말더듬에서는 관찰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나이든 말더듬이들을 치료하는 것과 같이 상황공포나 단어공포를 둔감시키지는 않는다. 그의 치료는 적당한 유창성 모델의 사용, 유창성 촉진, 역조건화, 말더듬이의 자극치 감소, 아동의 생활에서 다른 스트레스들을 제거, 부모상담 등을 종합한다. Van Riper는 말더듬 증후를 직접 치료하지는 않지만, 그는 유창성을 촉진시키고 강화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예를 들면, 단단어를 속삭여서 발화하는 것에서 단어들을 크게 소리내어 말하기, 구들을 속삭여 말하기, 구들을 크게 소리내어 말하기, 소리내어 자발적이고 유창한 구어를 하도록 점진적인 유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말더듬은 보통 문장 구조에서 큰 진전이 일어날 시기에 시작되며, 부모들이나 형제들이 제공한 구어 모델이 그가 따라하기에 너무 어려울 때, 결과적으로 약간의 더듬거림이 나타난다고 주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치료는 다면적이고 모든 근거를 포함하도록 설계된다.
Martin Adams Adams(1980)는 치료절차를 나타내고 있는 증후에 꼭 들어맞추려고 노력한다. 어떤 형태의 기류관리를 “운동-장애 집단”의 치료에 결합시켜, DAF 조건하에서 사용하는 구어 형태와 비슷한 어음을 약간 연장하면서 더 천천히 말하도록 아동을 가르친다. 그는 “언어장애집단”으로서 어린 말더듬이들을 두 번째 집단으로 판별하였다. 이 집단은 “… 말더듬 문제를 가질 수도 있는데, 이 말더듬 문제는 언어표현과정의 다양한 측면에서 느리고 불확실한 조직과정의 다양한 측면에서 느리고 불확실한 조직에 의해 발생한다”라고 하였다.
취학 말더듬 치료
아마 학교는 여러 상황에서 아동이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치료를 촉진시킬 것이다.또 아동이 치료실에서 얻은 유창성이나 수정 기술을 일상생활로 전이하도록 돕는데 있어서 확실히 도움이 될 것이다.
Charles Van Riper
Van Riper(1973)는 “굳어진 어린 말더듬의 치료”라는 장에서 어린 아동의 연령 범위를 7-14세로 하고 있다. 그는 임상가와 말더듬 사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아동에게는 임상가가 부모를 대신하는 인물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료를 크게 개괄하면 성인 치료와 똑같다. 즉 증후의 판별, 둔감, 수정, 안정 등이다. Van Riper는 쉬운 위장 말더듬을 아동과 대화하는 동안에 자기 자신의 말 속에 삽입한다. 이는 아동에게 긴장하지 않고도 비유창해질 수 있더는 것을 실증해 보이는 것이다. 투쟁대신 자발적으로 말더듬의 쉬운 형태를 자주 사용하기 시작하는 아동을 위한 하나의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다. 아동이 음에서 음으로 느린 전이를 경험하는 곳에서 말더듬의 보다 더 쉬운 형태는 말더듬의 수정으로 여겨진다. Van Riper는 전체적인 계획에 치료의 좀 더 직접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부모상담도 포함시키고, 주위 환경의 어떠한 의미 있는 영역이라도 중시한다. 부모들을 치료를 관찰하며, 말더듬을 공개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Dean Williams
Williams(1971)는 취학 말더듬이의 치료가 종종 성인치료의 한 형식이라고 지적하였다. 그는 말더듬이가 그와 같은 어려움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탐지하고 다루도록 임상가가 도와줄 수 있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Williams는 아동과의 토의를 주장하였고, 외관상으로 심리치료적인 환경을 제시하였다. Johnson의 상호작용 가설을 지지하기 때문에 치료의 이상적인 환경으로 학교를 좋아하였다. 그가 언급한 가장 직접적인 치료는 역할놀이이다. 말더듬이들은 ‘어려운 말’ 대신이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하고, 부모들과 교사들에게는 쉬운 말을 강화하도록 한다. 그는 말더듬을 위한 세 가지 측면의 치료를 강조하였다. 첫째, 아동은 구어 산출에서 정서적인 반응이 긴장의 정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탐구하도록 지도 받는다. 둘째, 아동은 비구어 신체동작의 자연적인 행동과정과 그것을 방해하는 과정을 조화롭게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쉽고 계속되는 구어를 강조하여야 한다.
Harold Luper Robert Mulder
Luper와 Mulder는 말더듬에 “무관심하거나” 혹은 “무시하는” 태도에서 보다 더 건설적인 태도로 옮기도록 도움이 필요한 부모들과의 상담시에 좋은 지적한 한다. 유창성을 강화시키는 보다 덜 직접적인 방법들로는 ① 아동에게 성공적으로 말할 기회 제공 ② 아동이 학급이나 학교활동에서 말하는데 가능한 많이 참여하도록 격려함 ③ 아동이 합창대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부여 ④ 청각이나 시각과 같은 주의를 필요로 하는 어떠한 비구두 언어에 주의를 기울임 ⑤ 아동의 강점을 강화하고 그때마다 칭찬을 함 등이다.
초기 치료기간의 목적은 ① 아동이 태도의 수정이나 구어 행동의 수정과 같은 자신의 치료목적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② 아동이 자기 스스로 돕기 위해 현실적인 개인의 목표를 개발하도록 돕기 ③ 말더듬이가 말더듬에 보다 덜 민감하도록 돕기 ④ 아동과 건전한 임상관계를 진전시키기 등이다.
Luper와 Mulder에 의하면 객관적인 태도는 악화된 말더듬이 치료에서 중요하다.
치료가 보다 구체적인 것이 되고, 또 아동이 치료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하는 수단으로써 숙제를 내도록 권고한다. Luper와 Mulder는 각 말더듬의 수준에서 치료를 끝내는 기준을 제시한다.
James Frick
Frick(1970)의 운동계획치료는 취학연령의 말더듬이에게 적당한 것 같다. 말더듬이들은 구어에 필요한 연속적인 운동행위를 계획할 수 없기 때문에 말을 더듬는다는 것이 치료의 기본이다. 운동계획을 위해 사용된 4가지 기법은 구성하기, 운동계획하기에서 구어의 깨어짐에 대한 자각을 개발하기, 유창성을 자각하기, 운동계획 능력을 증진시키기 등이다.
Eugene Cooper
아동에게 말더듬을 직접 다루는 Cooper의 방법은 “FIGs”라는 기법과 “말더듬 사과”라는 그림제시를 통한 것이다. Cooper는 아동에게 FIG 나무에 큰 figs가 몇 개 달린 나무를 그리게 함으로써 아동들에게 보다 실체적인 과업을 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과업에서 아동들은 그들에게 유익한 그들 자신의 FIGs를 쓴다.
“말더듬의 사과”는 또한 아동의 구어산출에 대한 시작적인 표현으로 어려움을 다루기 위한 방법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경험한 그 어려움을 상징화하는 것이다. 사과의 핵을 종이 위에 그린다. 이것은 단어에서의 폐쇄를 나타내며 “고착화되고 있는”것으로 기술되거나 아동이 사용해온 어떤 용어로라도 기술될 수 있다.
아동이 FIGs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때, “유창성 통제에 대한 느낌”이 그 다음 목표이다.
Cooper는 임상가가 환자와 부모들과 같이 사용하도록 다양한 체크리스트와 평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Donald Mowrer
Mowrer(1979)는 Brown(1945)의 단어에 기초한 문법적인 연구들과 말더듬과 언어의 목적성 사이의 관계를 주장한 Eisenson & Horowitz(1945)의 연구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초기 단계에서는 자음보다는 모음으로 더 자주 시작되는 단어들이고, 내용어(부사, 명사, 형용사, 동사)보다는 기능어(관사, 전치사, 접속사, 대명사)인 단어들이다. 이 리스트들은 보다 더 실제적이고 보다 더 말더듬을 일으키는 것으로 믿어지는 자극들을 점진적으로 통합하도록 변경되어진다.
Bruce Ryan & Barbara Van Kirk
Ryan & Van Kirk(1974)는 성인들에 대한 DAF 프로그램을 지공하였고, 아동들에 대한 치료에 DAF 프로그램을 포함하였다(1978).
Carl Dell
Dell(1980)은 경계선급 말더듬이, 경도의 말더듬이, 굳어진 말더듬이로 하였다.
그는 말더듬이가 말더듬을 알고 판별하며, 궁극적으로는 유창성의 방향으로 말더듬을 수정하도록 돕는 것을 추구한다. 말더듬이가 폐쇄를 통제하도록 여러 가지 기법들 즉, 어떤 음의 고의적인 연장, 거짓(위장) 말더듬, 취소 등이 제시되었다.
Ronald Webster
정밀 유창성 형성 프로그램: 말더듬이들을 위한 구어 재구성은 단계적으로 따라야 할 일련의 표적단계로 구성된 말더듬이들을 위한 표준화된 치료이다. 이 프로그램은 집중적인 프로그램인데 말더듬이는 유창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19일 동안, 시간수로는 약 100시간을 치료한다. 구어과업은 유창한 음과 음절을 산출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표적행동들을 세분화하는 것이다. 말더듬에 대한 치료 전과 후의 기준 비율을 측정할 때, Webster는 모든 비유창성 심지어 구 반복도 계산한다. 병리적인 비유창성인 3% 이하일 때, 유창성의 정상적인 범위를 습득한 것이며 그럴 때에야 비로소 그 병리적인 비유창성이 잠깐 동안 일어나고 또 힘이 들지 않게 된다. 이 치료는 단지 Webster의 설비 하에서나 혹은 Webster가 훈련한 임상가만이 이용할 수 있다. 이 치료 프로그램은 상품화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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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더듬이 환경성이라고 주장하는 근거?
: 진단기인론과 상호작용 가설에 의해서
2. 형태분석을 하는 이유?
: 빈도만으로는 불합리하므로 말더듬의 형태(반복, 연장, 투쟁)를 분석하는 것이다.
말을 더듬어도 어떤 형태로 더듬었는지, 어느 수준에서 더듬었는지 그리고 치료의 효과를 알 아볼 수 있다.
3. 단어 전체 반복은 말더듬 행동으로 보지 않는 학자도 있다(○)/없다( )
4. 말더듬의 지속시간을 재는 방법을 말로 설명하면?
: 앞단어의 마지막 음소~그 다음 단어의 마지막 음소
5. SW, WS, WR을 각각 우리말로는 무엇이라 하나?
: SW-말을 더듬은 단어, WS-말한 단어, WR-읽은 단어
6. 치료세션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왜 그래프로 나타낼려고 하나?
: 알아보기 쉽고, 연구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7. 말더듬이들이 정상자보다 성격 특성이 다르다를 것이 중명되었다(○, × 혹은 유 보 )
8. 정상적인 비유창성이란 정상인이나 말더듬이에게 문제가 없는 행동으로 간주한다.( X )
9. SI양식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샘플을 수집하는 이유?
: 말더듬의 비율과 형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 따라 안정성에 따르는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 말더듬이들은 장소, 시간, 환경에 따라 더듬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10. 기준검사를 실시하는 이유와 시기?
: 프로그램의 효과와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 환자의 진전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결정하기위해 프 로그램 전후에 목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이며, 치료전에 실시한다.
11. “말더듬”이란 용어에서 행동이란 어떤 것을 의미하는가?
: 관찰가능하고, 계수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것
12. 프로그램이라는 말의 정의는?
: 학습자들에게 바르는 최종목표 행동을 달성할 때까지 원하는 최종목표 행동을 작고, 연속적인 접근을 통해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단계
13. 전통적 프로그램에서 실패란 무엇이며, 계속 실패할 경우 취해야할 점은?
: 실패란 어느 단계에서 3세션 또는 40분 동안에 통과하지 못할 경우
실패하면 브렌치 단계를 실시한다.
14. 전통적인 프로그램에서 확립단계란 어떤 단계인가?
: 환자와 치료사가있는 치료실내 상황에서 읽기․독백․대화를 실시하며, 유창하게 .5 SW/M를 유지하는 것
15. 기존의 프로그램에서 확립단계에서 말을 유도해 내기 위하여 취하는 세 가지 활동?
: 읽기, 독백, 대화
16. 교재에서 소개한 4Cycle 차트의 이점은?
: 소수점 이하의 수치나 100 단어 이상의 수도 나타내기 쉽다.
이런 것들을 한 도표 내에 나타낼 수 있다.
17. 취소란?
: 말을 더듬은 단어를 반복하기, 말을 더듬은 단어를 반복하고 모음을 연장하기, 말을 더듬은 단어를 반복하고 어두에 나오는 자음을 연장하기 등
18. SI양식에서 종합적으로 심한 정도를 평가할 때 사용되는 요인은?
: 빈도, WS/M․WR/M, 형태(단어전체반복, 단어부분반복, 연장, 투쟁)
19. 슈퍼조음이란?
: 조음시 과장되게 말하는 것
20. GILCU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가정하는 것?
: 처음에는 단단어를 읽는 것으로 시작하여 5분간 유창한 대화를 하는데, 성공도가 높고 말더듬 행동자체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21. 말더듬의 형태에는 (강화, 벌, 반복(○), 후속자극)이 있다.
22. 언어치료분야에서 말하는 치료란?
: 구어나 행동 등에 변화가 나타나게 하는 것
23. 말더듬정도 측정검사에서는 어떤 요인들을 검사에서 측정하는가?
: 빈도, 머무르는 시간. 수반행동
24. 말더듬에서 자연회복이 이루어지는 비율과 연령대?
: 4명중 3명 정도(약 75%), 2-4세에 자연 회복이 이루어진다.
25. 말더듬이 유전성이 있다고 가정하는 근거?
: 남녀의 성비가 4: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
대뇌 수초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와 말더듬 발생시기와 비슷하다.
26. 행동원리에서 핵심되는 용어?
: 관찰가능, 계수화, 조절가능
27. TAT라는 검사는 어떤 검사인가?
: 투사검사의 한가지로 대상이 성인 남녀인 경우와 소년/소녀냐에 따라 그림이 달라지며 각각 다른 19장의 그림과 한 장의 공백카드를 제시한다. 피검사는 그림을 출발점으로 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이야기를 말들 수 있다. 피험자의 이야기를 분석하여 내담자의 성격, 갈등, 태도 등을 알 수 있다.
28. 변동비율강화는?
: 고정적으로 강화를 주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강화를 하는 것
29. Rorschach 검사의 특징은?
: 가장 흔히 사용되는 투사적 성격검사로 내담자의 지적인 통제력, 지각의 명료성, 현실접촉 및 자아강도를 나타낼 수 있으며, 내향적-외향적 운동반응, 상상력, 독창성, 부분적으로는 지능도 나타낼 수 있다. 10장의 카드에 인쇄된 대칭적인 인쇄반점으로 구성된 모양을 보고 내담자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30. Wada 테스트의 결과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언어를 지배하는 반구가 좌반구인지 우반구인지를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언어를 지배하는 반구는 좌반구인 경우가 많은데 아미탈나트륨 용액이 좌반구의 언어영역을 지날 때, 구어 사용의 어려움이나 멈춤이 나타난다.
31. 말소란?
: 말더듬이들이 말더듬는 순간에 고정이나 도피하는 것을 말한다. 말소는 바로 도전이 아니라 피하는 것으로 다른 나쁜 말더듬의 요인을 증가시킨다.
32. 기존의 프로그램에서 읽기는 왜 실시하는가?
: 읽기가 말더듬이의 돌려말하기와 대치행동을 조정하고 말더듬이가 말한 무엇을 유도할 수 있 기 때문이다.
33. 말더듬의 치료에서 표적행동으로 삼을 때 무엇을 기준으로 하는가?
: 지속시간과 형태가 주가 된다. 그 중에서 심한 형태를 표적으로 삼아 치료한다.
34. 말더듬 행동분류를 자세하게 할수록 행동을 다루기에는 더 좋다.(×)
35. 정치는 언제 실시하는가?
: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실시할 때 잘 수행하면 단계를 뛰어넘어서 실시한다.
36. 말더듬 행동을 판별할 때 이분법을 사용하는 것은 (판별의 용이성, 질적 평가, 신뢰도 증가(○), 타당도 증가) 이유 때문이다.
1. 말더듬과 비유창성을 구분하시오.
: 말더듬은 구어의 유창한 흐름이 깨어지는 것이고, 비유창성은 구어 이외에 말더듬과 동시에 나타나는 수반행동 등을 포함한다.
2. nonfluency와 dysfluency를 어떻게 구분합니까?
: nonfluency - 정상적인 범위 내에 있는 것 즉, 발달단계에 있는 정상 아동에게서도 흔히 나타나는 비유창으로서 간주되어 지는 구어의 흐름이 깨어지는 것으로 연령의 증가에 따라 일반적으로 구어의 비유창성이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정상인의 경우에서도 보통 구어에서 쉼, 머뭇거림, 잘못된 시작, 단어전체반복, 삽입 등이 나타나지만 그 빈도가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dysfluency - 비정상적이라고 판단된 구어의 흐름을 나타낸다. 이는 비율, 형태, 정도 등에 따 른다.
3. 행동판단의 신뢰도는 왜 필요로 하며 어떻게 구합니까?
: 신뢰도는 임상가들의 검사결과를 믿을 수 있는지의 유무, 즉 말을 더듬은 단어에 대하여 일관 성이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는데 있어 중요하다. 이러한 신뢰도는 동일 검사자에서 뿐만 아니라 검사자 간의 신뢰도도 포함된다. 말더듬 진단에서 신뢰도 있는 평가는 말더듬 행동에 대한 정확하고 정밀한 판단을 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다. 신뢰도의 계산 방법은 항목대 항목의 신뢰도를 계산하는 것이 중요한데, 두 명의 임상가 혹은 2회의 검사에서 전체 검사항목에서 동일하게 채점된 항목을 나누어 100을 곱해서 백분율로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전체 항목이 20개이고 동일하게 기록된 항목이 18개라면, 18/20×100= 90%로 신뢰도는 .90이다.
4. 말더듬 치료의 최종 목표행동을 서술해보시오.
: 다양한 구어 장면 즉 모든 장면에서 모든 사람에게 영구적으로 유창하게 말하기
5. 전통적인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를 개략해 보시오.
: 환자가 유창하게 말할 때까지(단계 10) 더듬은 단어를 판별하고(단계 1-3), 취소(단계 4-6)와 연장(단계 9)을 통해 더듬은 단어를 수정하는 것을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프로그램은 읽기, 독 백, 대화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순서마다 10개의 단계를 반복하여 실시한다. 총 30개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6. 지연청각 피드백법이 말더듬 치료에 효과가 있는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 듣는 것을 천천히 듣게 하여 천천히 말하도록 하는 것으로 기계를 조작하여 느리게 말할 수 있도록 한다. 연장된 구어로 이야기하면 여러 조음 근육들이 조화를 이룰 시간이 충분히 생기 게 되므로 말들 더듬지 않고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