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의 게시글에서 대부분의 좋은내용들이 다 있기에 나머지 내용을 적겠습니다
<주거, 출퇴근>
저희는 방을 급하게 구해서 40분 거리의 봉천동에 있었지만 되도록이면 일주일 전쯤에 여유있게 방을 알아보는게 좋아요
실습 이틀전쯤에 서울로 가서 반나절 정도는 방 탐색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단기 월세방을 얻는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양재나 뱅뱅사거리쪽에 고시텔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달 동안 식비나 여러가지 부대 비용을 따지면 월세보다는 고시텔이 싸기도 싸고 양재쪽 노블레지던스에는 조식도 나온다고 합니다
같이 실습했던 경남대 오빠는 내창에 46이었는데 아저씨랑 얘기 잘해서 38까지 깎았대요. 참고하시길.
병원 가는길도 하루전에 한 번 가보고 시간 계산해서 실습 첫날에 지각하지 않도록!
그리고 병원주변에 편의점은 많이 걸어가야 있어요. 병원 내에 카페가 하나 있는데 거기 과자랑 음료수도 팔고 하니 당떨어지면 거기서 보충하시길..☆
<병원>
물리치료실은 2층에 하나 5층에 하나 있어요
2층 물리치료실은 대부분 외래 환아들이고 5층 물리치료실은 대부분 병동 환아들을 치료하는곳이에요. 한번씩 외래도 받습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희가 실습할땐 5층 병동환아들은 대부분 신드롬을 가진 친구들이 많았고(다양한) 2층 외래 환아들은 뇌성마비인 친구들이 많이 왔어요. 이점 참고해서 SOAP쓸때 자신이 쓸 방향 정해보심이..
아침에 치료실 도착하면 옷을 갈아입고 2층 5층 담당별로 가서 먼저 블라인드 올리고 창문 열고 소독액이랑 천기저귀로 치료대나 매트 같은 곳 닦아야해요.
<옵저>
치료실 안에서는 옵저를 1인당 한 선생님께 가야해요.
만약 치료실에
☆실습생 1명에 선생님 3명: 옵저 하고싶은 선생님께 가서 옵저하면 됩니다.
☆실습생 2명에 선생님 1명: 선생님 한분이라하면 같이 옵저를 하다가 다른 선생님 들어오시면 둘 중 한명이 들어오신 선생님께 가서 옵저해야해요
<옵저시작>
환아가 들어오면 보호자분과 환아에게 인사드리고 침수건을 챙겨서 갑니다. 장난감을 알아서 가져오시는 선생님도 계시지만 안그렇다면 선생님께 어떤 장난감 가져올까요 하고 물어보세요. 실습이 익숙해질때쯤엔 환아별로 좋아하는 장난감을 알기에 자동으로 가져오게 될거에요ㅎㅎ 장난감은 한번 쓰고나면 침이나 분비물이 묻었을수 있으니 소독액으로 한번씩 닦아주세요. 그리고 옵저가 끝날때마다 손씻기! 중요합니다. 애기들 울때 잘 달래주고 동기부여 해주는것도 중요해요.
질문은 많이 할수록 좋아요. 나중에 SOAP 적을 대상 환아라면 특히 질문을 많이해야 적을게 많아요.
저희때는 SOAP 담당 선생님이 계셨는데 김지원선생님, 윤주영선생님, 홍경자선생님, 강희정선생님, 문제강선생님 이렇게 계셨어요.
나머지 선생님들 중에 곽지영선생님은 설명을 진짜 잘 해주세요 다른분들도 잘 해주시지만 곽지영선생님 옵저할땐 얻어가는게 많으니 질문도 많이 하세요.
보이타 치료 선생님은 홍경자선생님, 윤주영 선생님, 홍은미 선생님 이렇게 3분 계시는데 그 중 윤주영 선생님은 국내 보이타 강사 3분 중 한 분이시고 저희땐 국제강사 코스도 밟고 계셨어서 보이타 관심있는 학생들은 질문 많이 하세요.
※주의: 옵저할때 질문은 보호자가 안계실때 하세요. 그리고 윤주영 선생님 보이타 치료시에는 보호자 앞에서 환아의 상태에 대해 적는다거나 여쭙는다거나 하는 행동은 삼가하세요.
※주의: 층별로 환아를 이동시킬때는 절대 안아서 이동시키지 말고 병원 유모차를 이용해야해요! 안전사고때문에 선생님들도 그 부분에선 예민하시니 주의하세요.
<수치료>
처음에 실습가면 수치료 담당 순서를 정할거에요. 순서는 솔직히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여학생들 같은 경우는 월경 주기 잘 계산해서 날짜 맞추세요. 수치료실은 2층에 있습니다.
수치료실 담당 학생은 점심먹으러 가기전에 수치료실 전원을 켜고 물 높이가 0.05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점심먹고 와서는 2층 보이타실 서랍에서 수치료수건 20장 챙겨서 남여탈의실에 10장씩 가져다 놓으세요. 여분 한장 정도 챙겨서 수치료 조절 리모컨쪽에 개켜 놓으면 좋아요 선생님들 휴대폰 놓아두시는 곳으로!
수치료 시작 30분전에 가서 옷갈아입고, 치료실 정리 한번 한 뒤에 물에 떠있는 이물질 같은게 있는지 채로 한번 걸러주세요.
치료가 끝난 후에는 환아가 다 씻은 뒤에 샤워하고 탈의실 거울 물기나 바닥에 물기 다 닦아주세요. 남은 수건은 다시 가져다 놓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여기 수치료실이 제일 좋은거같아요 물높이 조절도 가능하고 유리천장있어서 채광 굿👍
☆매 주 월요일마다 선생님등 회의 하시니 학생들은 아침 청소 끝나고 5층물리치료실에 있다가 9시 30분쯤에 내려가거나 선생님께 전화가 올거에요.
☆매 주 수요일마다 세탁마친 수건이 배달와요 5층물리치료실에 있으니 수요일 아침엔 청소를 빨리끝내고 5층에서 수건 분류하는 작업을 해야해요. 치료실별로 나눠 가지면 됩니다.
나머지 자세한 사항들은 실습 OT때 실습 담당김지원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시거나 먼저 온 실습생들이 가르쳐 주실거에요. 메모 잘 해두세요.
☆개인적으로 소아쪽에 관심 많으시다면 궁금한만큼 얻어가는게 많은 병원이라 생각해요. 선생님들도 재밌으시고 나쁜기억보다는 좋은기억이 더 많았어요. 실습생들끼리 단합도 중요하니 자료같은건 공유하고 다같이 으쌰으쌰하는 분위기면 실습도 편하게 잘 할수 있을거에요. 실습생은 모를 수 있는게 당연하니 질문에 겁내지 마세요.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실습생들 화이팅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