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영어인증시험 종류

토셀(TOSEL)과 펠트(PELT)는 초등생의 눈높이에 맞는 수준으로 문제가 잘 구성돼 있고, 일부 국제 중학교 입시에서 두 시험의 공인 점수만 인정하고 있다. 토익 브릿지(TOEIC Bridge),펠트 주니어(PELT Jr),제트(JET), 주니어 지-텔프(Jr. G-TELP) 등 시험은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 등급제로 되어 있어 연령대별, 수준별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 치를 수 있다. 다소 드물긴 하지만 최상위권 초등학생들은 성인대상 iBT TOEFL에 도전하기도 한다.
토셀(TOSEL)
대학입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위원 교수들이 국내 실정에 맞춰 구성한 시험으로, EBS가 주관하는 영어 능력 인증 시험이다. 초등학생이 응시하기에 적합한 수준은 STARTER, BASIC,JUNIOR에 해당된다.
보통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1, 2학년은 스타터, 초등학교 3,4학년은 베이직, 초등학교 5,6 학년은 주니어에 응시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두 파트로 나뉘며, INTERMEDIATE와 ADVANCED는 990점 만점, sTARTER,BASIC,JUNIOR는 1000점 만점이다. 수준별로 시험을 치르는 날짜가 다르며, 응시료는 주니어, 스타터, 베이직 각 2만 4천 2백원이다.
펠트(PELT)
단수 점수제가 아닌 '급'으로 평가받는다. PELT kids는 가정과 학교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듣기 능력 실력과 더불어 기본적인 표현능력을 측정한다. PELT Jr, 1~3급은 영어, 듣기, 읽기, 어휘 문법을 측정한다. 영역은 듣기,읽기,쓰기로 나뉘며 200점 만점 중 120점 이상 득점시 합격이다.
펠트 주니어 (ELT Jr)
초등학생과 그 이하 연령의 어린이, 초보 수준의 학습자를 위한 시험으로 보통 인증시험에 도전할 경우, 펠트 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1~3등급으로 난이도를 조정하며 기초영어를 듣고 내용과 제시된 그림에서 답을 찾거나, 제시된 글을 읽고 요구하는 답을 고르는 듣기, 읽기, 쓰기 평가로 진행된다. 문제는 사지선다형이며 듣기 평가 녹음 내용은 두 번씩 들려준다. 등급별로 200점 만점에 120 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다. 응시료는 2만 3천원이다.
주니어 지텔프(Jr. G-TELP)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용영어 능력을 평가하고자 개발된 시험이다. 레벨 5부터 1까지 단계를 밟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듣기, 문법, 어휘, 독해 능력을 평가하다. 시험문제는 실생활에 유용한 표현을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고 응시료는 2만 2천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