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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CILLOSCOPE VOLTS @8Ω RES | WATTS(Average) rms power | WATTS(Peak) peak power | REMARKS |
1 | 0.06 | 0.125 | |
2 | 0.5 | 0.25 | |
3 | 0.56 | 1.12 | |
4 | 1 | 2 | |
5 | 1.56 | 3.12 | |
6 | 2.25 | 4.5 | |
7 | 3.0615 | 6.125 | |
8 | 4 | 8 | |
9 | 5 | 10 | |
10 | 6.25 | 12.5 | |
11 | 7.5 | 15 | |
12 | 9 | 18 | |
13 | 10.5 | 21 | |
14 | 12.25 | 24.5 | |
15 | 14 | 28 | |
16 | 16 | 32 | |
17 | 18 | 36 | |
18 | 20 | 40 | |
19 | 22.5 | 25 | |
20 | 25 | 50 | |
21 | 27.5 | 55 | |
22 | 30 | 60 | |
23 | 33 | 66 | |
24 | 36 | 72 | |
25 | 39 | 78 | |
26 | 42 | 84 | |
27 | 45.5 | 91 | |
28 | 49 | 98 | |
29 | 52.5 | 105 | |
30 | 56 | 112 | |
31 | 60 | 120 | |
32 | 64 | 128 | |
33 | 68 | 136 | |
34 | 72 | 144 | |
35 | 76 | 153 | |
36 | 81 | 162 | |
37 | 85 | 171 | |
38 | 90 | 180 | |
39 | 95 | 190 | |
40 | 100 | 200 | |
41 | 105 | 210 | |
42 | 110 | 220 | |
43 | 115 | 230 | |
44 | 121 | 242 | |
45 | 126 | 253 |
자동차용 AUDIO 왜 4Ω 스피커를 사용하는가?
저가의 자동차용 경우를 예로 들자면, 차량의 경우 대부분 12V전원을 사용하며 100% 효율의 이상적인 푸시풀 암프에 8Ω 스피커를 연결했을 경우 스코프상에서 6V 피크치가 검출되었다면 Ppeak = (6 V)2 / 8 Ω = 4.5 watts 이다. 이 신호가 정현파라고 가정하고 실효값은 6 V × 0.707 = 4.242 V(RMS)이다. 이것을 8Ω 스피커에 연결하면 Pavg = (4.242 V)2 / 8 Ω = 2.25 watts average가 된다.
그래서 저가의 자동차 오디오 앰프는 차량발전기 전압 12V에 의한 제약이 불가피하다. 대부분의 자동차 시스템은 브릿지-타이 부하로 앰프에 연결되며 스피커 임피던스도 4Ω을 넘지 않는다. 고출력 자동차 오디오 앰프는 DC-DC 컨버터를 이용하여 공급전압을 올리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정현파 출력
정현파 출력은 음향출력 측정과 기기의 사양에 사용되고 있으며 오디오 앰프의 최대출력 측정과 고출력 스피커의 전력에서 다루어지는 연속평균 정현파 출력으로 신뢰성이 높고 의미 있는 것이다.
RMS 값 X의 정현파의 최대전력은 √2*X이며, 반대로 PEAK 값 X의 정현파 최대전력은(1/ √2)*X 이다. 고조파 왜율은 출력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앰프의 최대 연속출력은 말하자면 1KHz에서 1% THD+N식으로 표현한다. 어떤 사장님들은 최대출력에서 10%라는 등 좀 더 높은 왜율을 표기하는 방법으로 견적을 내기도한다.
통상적으로 “RMS Power"나 ”watts RMS"항을 평균전력으로 잘못 표기하기도 한다.
예로서 100”watts RMS" 증폭기는 정현파 100watt 평균값을 부하에 공급할 수 있으나, 음악의 경우에는 실제출력이 다소 감소되며, 구형파인 경우에는 증가한다. 미국에서는 1974년5월3일 가전음향기기 출력단위를 ”watts RMS"로 사용하기로 제정하였고 실제로 CE Regulations에 적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일과 유럽의 DIN규격이 있으며 한때 광고용으로 잘못 쓰여진 PMPO(Peak Music Power Output) 같이 제작사 멋대로 ”watts RMS값보다 20∼50배 과대 산정한 비공인 규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