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부터 피날레 2012 강좌를 시작합니다.
* 피날레는 어떤 프로그램일까?
피날레는 작곡프로그램이 아니라 악보를 컴퓨터로 만드는 "사보 프로그램"입니다.
물론 작곡을 하거나 소리를 들어보는 등 많은 도움이 되지만 본질적으로는 사보프로그램이라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작곡을 할때 되도록이면 오선지 앞에서 작곡하시고 부수적인 수단으로 피날레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떻게 사용할까?
피날레로 악보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마우스로 찍는 방법, 마스터 키보드를 연결해서 찍는 방법, tif이미지를 스캔해서 악보를 읽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부터 배울 컴퓨터 자판의 단축키를 이용해서 악보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 네가지를 다 해보았는데요, 이 중에서 제일 빠르고 정확한 것은 아무래도 자판을 이용한 방법이겠지요.
(+ 피날레는 메뉴에 자주 나오는 영어를 익혀두면 도움이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피날레를 배워봅시다.
* 피날레를 실행합니다.
피날레 2012의 아이콘입니다.
* 실행하면 맨 처음 [Launch Window] 창이 뜹니다.
여기서 우리가 자주 사용 할 메뉴는 [Setup Wizard], [Open]입니다.
* [Setup Wizard]를 누릅니다.
* [Select an] 은 우리가 악보의 편성을 피날레에서 미리 짜놓은 것에서 선택할 수 있는 메뉴얼입니다.
여기서 선택하면 다음페이지에서 선택하는 것 보다 마지막 악보정리에서 손이 덜가게 됩니다.
여기서 악기편성을 선택하는 것은 나중에 강의하겠습니다.
* [Select a Document]는 악보 스타일을 정하는 것인데요, 첫번째가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정자 스타일이고 두번째
는 손으로 그린듯한 스타일인데 별로 그렇지 않고 보기 불편합니다. 이 메뉴는 거의 쓰지 않는 메뉴라 따로 설정하지 않
고 지나가겠습니다.
* [Setup Wizard](이하 셋업창)이 뜨면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Page size]를 "A4"로 바꾸는 것입니다.
Score와 Part두 부분 다 A4로 바꿔 주세요~~
까먹고 Letter로 되어 있는 것을 지나치면 나중에 악보를 인쇄했을때 악보가 종이를 빠져 나가는 등 보기가 좋지 않게 됩
니다. 이 때 까먹어서 나중에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악기를 추가하는 공간이 나오는 데요, 이때 [Select From]은 전체를 볼 수 있게 그냥 "All"로 두는 것이 편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간단한 동요를 입력할 것이니 피아노를 사용해야 겠지요. "Keyboards"의 "Piano(No Staff Name)"을
클릭하고"Add"버튼을 클릭해서 추가해줍니다.
* 다음 페이지는 [Score Information], 곡의 정보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위에서 부터 제목, 부제목, 작곡가, 편곡가, 작사가, 저작권입니다.
우리는 쉽고 간단한 동요 "나비야 나비야"를 입력할 것인데요, 작곡가를 알기위해 검색을 했더니 원제가 따로 있어서
부제목으로 넣었습니다. 실습을 위해 똑같이 입력해 봅시다.
편곡자와 저작권자의 칸에는 각자의 이름을 넣고 다음으로 갑니다~~

* [Score Setting]에서는 말 그대로 악보의 기초적인 셋팅을 합니다.
[Time Signature]에서는 박자표를 설정하고 [Key Signature]에서는 조를 설정합니다.
Major Key 밑으로 화살표를 누르시면 단조로 바꿀 수 있어요.
[Spe...Tempo Marking]은 템포를 지정하는 것인데 이곳에서 해도 되고 악보에서 따로 해도 됩니다.
둘 중 하나만 입력 할 수 없기 때문에 악보에서 하는 것이 더 편리하지만 실습을 위해 우선 여기서 지정해봅시다.
Text에는 Moderato, 템포는 110으로 합니다.
* 여기서 왼쪽 밑의 [Number in] 은 처음 생기는 마디수 입니다.
나중에 추가, 삭제할 수 있지만 우선은 필요한 만큼 16마디만 넣어봅시다.
*마지막으로[Spe... Pickup Measure]은 못갖춘마디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나비야 나비야"에는 못갖춘마디가 없기 때문에 넘어가고 다음에 설명하겠습니다. 마침 클릭!
* 짠~~ 악보가 떴습니다.
그런데 부제 글씨 크기가 제목만하고 피아노 악보인데 스코어(Score)라고 적혀있으니 이상하네요.
악보 배치도 꽤 엉성합니다.
악보정리는 본인은 물론 보는 사람을 편하게 해줍니다. 악보 정리는 악보 입력을 마치고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첫 강의는 여기서 마무리 합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부족한 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Cashewnut.
첫댓글 모아서 책으로 출판해도 되겠습니다 꼼꼼함이 눈부십니다 열정적인 강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피날레를 처음 만지는 신입생 후배와 컴퓨터를 잘 못하시는 어른분에게 알려드린다 생각하고 했어요ㅎㅎㅎ
비가 주룩주룩 오네요~~
많는도움 감사합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그런데 왜 그림이 안보일까요??..
음,.,,
저도이유를잘모르겠네요ㅠㅠ
한번살펴보겠습니다.
@cashewnut 그림이 안보이는 이유는 파일을 저장할 때 한글로 저장해서 그렇다는군요
숫자나 알파벳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더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cashewnut 그림이 안 보이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이미지 파일을 올린 후에 다른 사이트로 붙여넣기를 할 경우에 그런다는군요 그 사이트 내에서 해야 될 것 같군요
@박관식 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