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파이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한다고 해서 항상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소개할 하이파이업그레이드 중 일부업그레이드 방법은 완전히 무료입니다.
앰프나 스피커의 도입및 교환이 필요 없는 방법으로, 자기 스템을 정보하는 자가 방법으로도 큰 득을 얻을수 있습니다.
만약 큰 돈을 들이고 스피커나 앰프를 구입할 수 없는 입장이라면, 이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기존 시스템에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라실 수도 있습니다.
배치 및 위치 조정
스피커를 구매하셨을때, 적어도 올바른 방향
(스피커 청음자는 대부분의 경우 벽에서 떨어진 쪽을 향해 안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 등)을 향해서 스피커를
배치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알고 계셨다구요? 어느 벽에나 가까이 스피커를 배치하면 저주파 출력이 강화됩니다.
처음에는 매력적인 소리로 들리실 수 있지만, 대부분의 스피커모델에서 그렇게 설치하면 베이스의 민첩성과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대부분은 벽 후면에서 최소 30cm이상 떨어져 있고, 측면 벽에서는 최소 1m이상 떨어져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피커를 안쪽으로 향하게 하면 스테레오 이미지 사운드를 고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너무 지나치면 사운드 스테이지 폭에 문제가 생깁니다.
스피커만이 세심한 위치로부터 이익을 얻는 것은 아닙니다.
사운드를 손상시킬 수 있는 나머지 하이파이시스템도 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스피커로부터 멀리 두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특히 스피커 사이에 하이파이시스템을 배치및 위치시키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외관상 깔끔하고 대칭성이 매력적일 수 있지만 스테레오 이미지를
손상시킵니다. 이것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하이파이시스템의 소리를 나쁘게 만들수 있는 하나의 요인 입니다.
전원 장치의 최대화
시스템의 전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사용 중인 연결 케이블의 단자가 깨끗한지 확인하는 것
(단자를 세척액으로 깨끗히 청소하고 단자가 건조하게 잘 말 랐는지)과 모든 시스템을 가능한 한 가깝게 설치연결하는 것입니다.
(즉, 프리앰프나 파워앰프 연결시 거리를 너무 멀리 두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스템 상호간 연결케이블이 가까우면, 이를 통해 시스템 접지가 개선되므로 음질에 도움이 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퓨즈 박스에서 Hi-Fi 전용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일명 두꺼비집
(물론 자격 있는 전기 기술자의 도움을 받습니다). 이 퓨즈박스(두꺼비집)에는 하이파이연결전원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텔레비젼, 냉장고, 공기청정기등 다양한 가정용 전자제품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가정용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노이즈 신호는 엄청납니다. 두꺼비집을 양질의 퓨즈박스로 교체하는것만으로
상당한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스피커 그릴을 제거 해보세요!
스피커 그릴은 실내먼지, 애완동물에 의한 장난으로 파손, 가정에 어린이가 있다면 재미 있는 장난감이 될수 있습니다.
파손을 유발하는 이들에게는 스피커를 멀리 떨어뜨리는게 매우 좋지만, 그러나 스피커 그릴이 부착되어 있으면 음질상으로 약간의 방해가 됩니다.
대부분의 스피커 엔지니어의 경우 스피커 그릴을 제거한 상태에서 스피커를 튜닝하기 때문에 스피커 그릴을 그대로 두면 효과적으로
청음자와 소리 사이에 장벽이 생깁니다.
스피커 그릴은 가능한 한 얇고 눈에 띄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만, 스피커 그릴을 벗겨서 스피커 프레임이나 스피커를 만들어진 소재를 보면,
스피커 소리가 어떻게 영향을 받을지 이해하실 겁니다.
스피커를 사용할 때마다 스피커 그릴을 분리 및 교환할 수 있는 귀차니즘이 없으시다면,
스피커의 보호나 음향퍼포먼스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오디오랙! 스피커 스탠드!
현재 사용하는 스피커스탠드가 처음 스피커를 구매했을때 개봉했던 박스위에 받쳐저 음악재생을 하고 있다면 미친 짓 입니다.
제대로된 사운드를 재생하고 싶다면 제대도 된 스피커 스탠드에 투자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스피커는 드라이버유닛, 다이어프레임, 스피커 인클로우저가 아닌 사운드가 공기로 이동합니다.
최대한 가능한 스피커스탠드는 단단하고 무게가 묵직한 스탠드로 고정시키시길 바랍니다.
플로어스탠드형 스피커를 사용하신다면 하단/바닥에 스파이크 설치를 적극 권유드립니다.
스피커의 바닥이 나무재질이라면 나무바닥에 4개정도의 구멍을 뚷어 스피커를 고정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여 스피커가 제자리에서 단단히 틀어지지 않게 고정됩니다.
스피커에 고정되어있는 스파이크및 볼트가 음량크기에 의해 빠지지 않았는지 자주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음질향상 방법 (이어서)
스피커 그릴, 스피커스탠드, 그리고 스피커스파이크등 사운드의 음질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을 겁니다.
그러나 하이파이시스템은 다른 부분에도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렴하고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하이파이 오디오랙에 투자를 하시거나 직접 DIY 하셔서 단단한 오디오랙에 하이파이시스템
을 즐기시는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오디오랙은 완벽한 수평이고, 공진도가 낮으며 가능한 스피커및 다른 진동이 발생하는 연결장치와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특히 레코드플레이어는 걸어다니거나 스피커에서 나오는 진동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이런 경우는 레코드플레이어를 올려놓을 수 있는 전용 오디오랙에 투자하는것이 좋습니다.
DAC추가해 보세요!
하이파이시스템의 사운드가 나쁘다고 할수는 없지만. DAC( Digital-to-Analogue Converter)와 조합하여 사용하면
하이파이시스템의 퍼포먼스는 물론 모든 사운드면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이파이시스템에는 여러가지 디지털재성 구성요소가 있지만, DAC( Digital-to-Analogue Converter)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음질에 대한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디지털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야 하는데 DAC( Digital-to-Analogue Converter)는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시스템에 의해 처리됩니다. 음악에 좀더 집중할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줍니다.
포노앰프를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DAC( Digital-to-Analogue Converter)와 같이 레코드플레이어나 가지고 계신 앰프에 포노앰프가 내장되어 있더라도
전용 포노앰프를 구매해서 사용하신다면 업그레이드 이상 시스템에 성능향상을 시킬수 있습니다.
포노 턴테이블 카트리지의 출력은 일반적인 CD플레이어보다 사운드의 증폭이 한층 더 폭 넓습니다.
그러나 포노카트리지의 출력은 일반적인 CD플레이어보다 매우 적습니다.
레코드음반의 물리적인 한계로 인해 고주파쪽으로 음질이 치우쳐 있는 톤 밸런스를 균등하게 합니다.
다소 복잡한 과정이지만 포노앰프를 개별 구성한다면 매우 의미 있는 구성 요소 입니다.
블루투스 수신기 추가!
하이파이시스템에 블루투스 접속을 추가하면, 그 편리성에는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전용 음악스트리밍을 통한 네크워크 시스템에 올인하지않는다면 블루투스 수신기 추가 만으로 많은 음악재생 가능성이 열립니다.
블루투스로 음악을 재생하면 음향음질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수신기 추가 많으로 편리성은 매주 좋아지지만, 유튜브에서 스트리밍앨범을 통해 하이엔드 시스템에 구동하는 것만으로 곤란합니다.
이떄는 음질을 향상할수 있는 DAC와 기준의 시스템에 접속하여 다소 음질향상의 변화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케이블 업그레이드!
스피커케이블이나 인터커턱터 케이블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도성이 높은 것을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정 케이블간의 성능차이는 귀에서 반응할 정도로 확연하게 차이는 있습니다.
그러다고 해서 많은 비용을 케이블에 지출한다고 해서 반드시 더 좋은 사운드를 얻을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시스템간의 연결케이블은 다양한 요소와 서로간의 시스템 매칭등 생각보다 많은 요소가 발생하지만
충분히 업그레이드를 고려 해볼만한 투자중 하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