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한글성경 발간 존 로스 선교사
2010.6.14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성경은 백년 전 선교사들이
번역했다.
이들 가운데 존 로스(John Ross)는 1882년 최초의 한글성경인 ''예수셩교 누가복음''을 발간한 선교사로,
이때
''God''이란 단어를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하나님''이란
말로 처음 번역해 우리에게 소개했다.
영락교회 교인들이 4일부터 8일까지 우리에게 큰 유익을 끼친 존 로스 선교사의 발자취를 찾아, 그의 헌신적인 선교 정신을 기렸다. 먼저 영락교회 성도들이 찾은 곳은 영국 스코틀랜드의 중심도시인 에든버러
시내 뉴윙턴 묘지공원.
묘지 한 쪽에 만주와 중국에서 40여 년간 선교사로 사역한 스코틀랜드 출신의 존 로스 선교사 묘비가 있다.
이곳을
찾은 영락교회 교인들은 비석 앞에서 예배를 드리고 헌화했다.
이어 에딘버러를 출발해 버스로 10시간 이상 달려 도착한 곳은 스코틀랜드 북쪽 하이랜드(Highland).
이
곳 항구마을인 포트리(Potree)에 존 로스 선교사가 처음으로 목회했던 포트리 교회가 있다.
영락교회는 우리에게 한글성경을 번역해 준 로스
선교사의 행적을 기리는 동판을 교회 앞쪽 벽면에 부착하며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영락교회 이철신 목사는 동판 봉헌 예배 설교에서 "존 로스 선교사는 당시 일반 사람들의 의식과 사고 개념을 아주 많이 연구해서 우리 말 성경을 아주
적절하게 번역했다"며 그의 헌신을 기렸다.
포트리에서 다시 북동쪽으로 3-4시간 이동하면 로스 선교사의 고향인 ''니그'' 마을에 도착하게 된다.
이 곳은 그의 생가가 있는 고향마을로, 마지막까지 목회했던 교회 건물도 남아 있다.
지금은 개인 소유가 된 곳이지만 영락교회 교인들은
이곳에도 로스 선교사를 기리는 작은 돌판을 설치했다.
이 건물의 주인인 데이비드 맥레플린 씨는 "영락교회 여러분들이 이곳까지
와 주셔서 영광"이라면서 "이곳은 저희
가족뿐 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것"이라고 말했다.
영락교회는 한국교회에 잘 알려지지 않은 존
로스 선교사의 행적을 한국교회에 소개하며 그의 선교 정신을 널리 알려나갈 계획이다.
참고자료
KCM의 선교사 자료 중
1914년 1월과 2월에 몇 번 예배를 사회했는데, 4월 16일에 만주선교사들은 다음 연합교회의 총회에 로스목사를,그가 대표 장로로 선택되었다는 소식을 받았다. 그것 때문에 로스목사가 메이필드 교회 대표 장로나 만주 교회 대표 장로가 될 수 있는지 하는 문제가 나왔다. 같은해 말까지 여기 저기서 많은 발표를 했고, 이때부터 임종까지 그의 주요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이 책은 1916년에 '중국 민족의 기원'('The Origin of the Chinese People')이라는 유고집이 되었고, 중국 민족과 그의 사회적 기원을 설명했던 것이다. 그가 가장 깊이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여러 사람은 이 책이 좋은 기념이 될 것이라 했다. 1915년 4월 28일에 런던의 기독교 문학회(Christian Literature Society Conference) 에 참석했는데 그것이 공식적 행사로서는 최후의 것이었고, 같은 해 8월 6일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주님 앞으로 갔다. 8월 11일 에딘버러의 뉴윙턴(Newington)묘지에 묻혔고, 그 위에 그의 사업을 설명하는 비석을 세웠다.중국에서는 교인들이 로스목사의 죽음을 듣고 봉천의 중앙교회 제단 뒤에 위패를 모셨다.
존.로스목사가 죽고 바로 후 그의 아들 핀들리 맥패디언(Findlay MacFadyen)이 불란서에서 1918년 8월 1일 전쟁으로 죽었다. 그의 부인 이사벨라(Isabella)는 15년 후,1930년 12월 19일에 글래스고우에서 죽었다. 그의 첫 아들인 드러몬드는 나중 남아프리카로 가서 우스터(Worcester)의 고등학교에서 교감이 되었으며, 그의 아들 존 허버트는 연합 자유교회 목사, 딸 이사벨은 로버트 리치 위트(Robert Ritchie Watt)라는 연합 자유교회(United Free Church)목사와 결혼했다. 이 두 사람은 서아프리카 가나에서 선교사로 봉사했고, 그의 조카 릴리안 맥킨타이어(Lilliam MacIntyre)는 고향이 된 만주에서 선교사로 일을 했다. 요즈음 로스목사의 후손은 영국, 호주와 남아프리카에서 살고 있다. 그의 제일 기념이 될만한 공적은 그가 영향을 끼쳤던 만주와 한국사람들 및 양국의 교회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