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은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으로, 보호 장비는 필수!
자전거를 탈 때는 눈에 잘 띄는 밝은 색의 옷을 입도록 하고 안전모(헬멧), 팔꿈치 보호대, 무릎 보호대,
장갑 등 아이에게 맞는 안전장비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안전모의 경우 눈썹 위에 손가락 2개가 들어갈 공간만을 남겨둔 채로 이미가 덮이도록 착용하고 손가락 한 개가 들어갈 정도의 공간만을 남겨둔 채로 턱 쪽의 끈도 잘 조여주도록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사이즈의 자전거를 선택하도록 할 것!
자전거가 아이의 몸에 비해 너무 크거나 작을 경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신장과 특성에 맞는 자전거 선택도 아이가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선택할 때에는 안장을 최대한 낮췄을 때 양 발이 땅에 닿을 수 있어야 하며, 가장 낮은 위치로 페달이 내려갔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는 높이에 있어야지만 무릎이 아프지않고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핸들, 브레이크, 안장, 타이어공기압, 페달, 전조등, 후미등 확인도 잊지 마세요!
그리고 자전거를 타기 전에는 앞서 언급했던 보호 장비 외에도 자전거 주행에 문제는 없는지 자전거의 핸들, 브레이크, 안장, 타이어공기압, 페달, 전조등, 후미등 7가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자전거를 탈 때에는 안전한 곳에서만 탈 수 있도록,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내려서 건너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아이들 교통사고 중 자전거로 인한 사고도 상당히 많은데요. 주로 골목길, 길 모퉁이, 자전거 사각지대, 주차된 차 옆과 같은 장소에서 어린이 자전거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어린 아이들의 경우 보호자가 동행하며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으며, 자전거는 자전거전용도로, 자전거전용차로,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만 탈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자전거를 타고 건너지 않고 자전거에서 내려 자전거를 끌고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신호가 바뀜과 동시에 자전거로 빠르게 횡단보도를 건널경우 미처 멈추지 못한 차들과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타고 건널 경우 '운전자'로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건널 경우 '보행자'로 인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