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색소폰의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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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색소폰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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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소폰은 1940년대 초 벨기에 태생의 아돌프 색스에 의해 창안되었으며 목관악기와 금관악기의 |
특징을 결합하여 만든 것이다. 처음에 제작된 나라는 프랑스로 클래식에 주로 사용되었으며 독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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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주, 합주악기로 그 영역을 넓혀 현재는 재즈, 오케스트라 등 모든 분야의 음악에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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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돌프 색스 >> |
글을 쓴 사람은 Sigurd M. Rascher 로서 색소폰의 아버지로 불리는 사람입니다. |
클래식 색소폰 계열에서는 로데익스와 더불어 가장 유명한 사람이고 현재의 색소폰의 알티시모 |
영역을 최초로 개척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
색소폰 이야기.글 : 지구르트 M. 라셔 [Sigurd M. Rasch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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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돌프 색스는 왜 색소폰을 만들었나? |
많은 가설들이 있었다. 어떤이는 아마도 세르펜트[역자-트럼펫의 원형으로 알려진 고대 관악기] |
에서 발전했을 것이라고 주장했고(악기의 진화론?), 반면 다른 사람은 발명자가 악기점에서 |
어슬렁거리다가 클라리넷의 마우스피스를 뷰글에 끼워서 불어보고 유레카를 외치며 자신을 천재 |
라고 했다고 하기도 했다. 그 어느것도 진실과는 거리가 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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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스의 아버지는 악기제조상이었다. 벨기에의 디낭출신으로, 그 곳에서 오랬동안 여러가지 관악기를 |
만드는 일에 종사했다. 아돌프가 어렸을 적에 색스경은 브뤼셀로 가게를 이전했고, 거기서 성공적 |
으로 일을 벌여나갔다. 어릴적부터 아들이 이 일을 배우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졌다. 또한 그당시 |
에는 만든 사람이 직접 테스트를 해야 했으므로, 어린 아돌프는 일찍이 악기를 배웠다. 곧 그는 |
현악기와 관악기, 또 금관과 목관악기의 다양한 차이를 알게됐다. 즉, 현악기는 관악기와 비교하면 |
대개 음량이 빈약한 편이며, 또한 목관악기도 금관악기와 비교하면 역시 딸리는 편이라는 것이다. . |
그는 이러한 차이를 음색을 통해 메꿀 수 있는 악기를 꿈꾸었다. 이를 위해서는 이런 악기들의 |
모두 모아 하나로 묶어야 했다. 이 악기는 현악기의 유연함, 목관악기의 다양한 음색, 금관악기의 |
금관악기의 풍부한 음량을 모두 지니고 있어야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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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목표가 정해지자, 실험을 시작했다. 이 새로운 악기는 클라리넷같이 복잡한 12음계 대신에 |
배음을 통한 옥타브음을 내어야 했으므로, 큰 원추형 관을 필요로 했다. 이건 나무보다 금속으로 |
만드는 것이 쉬었다 ; 하지만 마우스피스는 금관악기의 것을 사용할 수 없었다. 악기제조에 대한 |
충분한 지식덕분에, 그는 커다란 악기일수록 비례가 커지고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
있었다. 그래서그는 최초에는 베이스 색소폰을 만들었다. 이 악기를 1842년 베를리오즈에게 보여 |
주었고 1844년에 색소폰으로는 처음으로 관현악단에 포함되어 시연되었다. 또 같은해 오페라곡에 |
포함되었고, 그 후 1846년 3월 20일, 특허를 얻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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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스는 이 시기에 이미 색소폰의 모든 계열을 만들 계획이 있었으나, 다른 악기들은 후에 완성 |
되었다. 1853년 윌리암 프라이(William H. Fry)가 그의 교향곡에 알토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알토 |
색소폰은 이때쯤 완성되었을 것이다. 이 작곡가는 일년뒤 짧은 소품에 테너를 사용했다. 비제의 |
"아를르의 처녀"(1872)의 알토를 위한 아름다운 독주는 이후 모든 색소폰 애호가들에게는 친숙한 . |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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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40년대 파리에서의 첫 출현이후 색소폰은 모든 음악애호가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았다. 반면 |
전통적인 악기제조상들은 이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에 위협을 느끼고 악의에 가득찬 반대와 이러한 |
변화의 물결에 동조하는 많은 음악가들에 대한 공공연한 사보타지로 대항하였다. 그러나 새 악기에 |
열정은 반대와 사보타지의 행렬을 뒤덮었다. 색소폰에 스며있는 아돌프 색스의 천재성은 이 모든 |
것을능가한 것이다. 색스 자신도 한때 치유불가능한 암으로 고생했으나 [역자 - 아돌프 색스는 입술 |
암에 걸렸다고 합니다. 주위에서 수술을 권유했으나 입술을 잘라내면 악기를 테스트할 수 없으므로 |
이를 거부했고 민간요법으로 기적적으로 고쳤다고합니다.] 그를 비난하던 사람들보다 더 오래 살아 |
우리에게 그의 꿈과 노력, 업적을 누리게 해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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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0년 열다섯살의 나이에 브뤼셀 박람회에 상아로 만든 클라리넷과 플룻을 출품했다. 이것들은 |
굉장히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스무살이 되자 그는 최초로 쓸만한 베이스 클라리넷을 만드는 데 |
성공했다. 이 일은 많은 칭송을 받았고 곧 그 시대의 훌륭한 많은 곡들에 사용되었다. 그는 또 피스톤 |
피스톤 밸브의 원리도 연구했고 이를 뷰글에 적용해서 색스혼(saxhorn)계열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
다른 이름으로 고적대에 사용된다 : 코넷과 바리톤이 그것이다! 그의 손을 거쳐 여러방식으로 |
개량되지 않은 고적대의 악기들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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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연주 능력은 의심할 바 없이 이 위대한 악기제조능력에 일익을 담당했는데, 새로운 실험을 |
해보고 바로 그 악기가 실용적인지 연주하여 평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기초적인 법칙을 잘 |
이해하고 있는 것, 악기의 비례의 음향학적 결과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등은 그로 하여금 정확한 |
악기의 제조를 가능케 함으로서 오늘날까지도 그 악기들이 살아남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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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한발짝 앞서나갈 시기가 되었다. 현존하는 악기의 개량뿐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음색의 창조를 |
해야하는 것이다. 이 앞에 색스가 새로운 악기가 능가하기를 바랬던 현악기, 목관과 금관악기사이의 |
음색의 차이를 이야기했다. 이전의 그의 업적들은 이를 향한 준비에 불과하듯이 보인다. 색스폰을 |
만드는데 대한 색스 자신의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그의 친구인 카스트너의 다음 기록에 의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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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 선보이기 전에 브뤼셀에서 완성되었던 것 갈다. "색스는 1841년 브뤼셀 전시회에 색소폰을 |
보냈었다. 그건 녹색으로 포장되었는데 누군가 고의적으로 소포를 험하게 다루었고, 악기는 심하게 |
망가져서 전시될 수 없었다." 아무리 점잖은 사람에게도 이건 심한 일이었다. 그 뒤로 파리는 그의 |
집이 되었다. 파리에 갔을 무렵 그는 28세였고 이후 죽을때까지 52년을 그곳에서 보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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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파리에 가게를 열고 일을 시작했다. 색스는 작곡자들을 만나서 와서 그의 악기를 들어보라고 |
부탁했다. 대부분은 의례적인 인사만 건내왔다. 처음 방문해준 몇사람중 하나가 핵터 베를리오즈 |
였는데, 그는 이 새 악기의 가능성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만약 그가 베토벤이 죽은 몇년 뒤에 |
환상 교향곡을 작곡하지 않았거나 그 이후 악대를 위한 장송 교향곡을 작곡하지 않았다면? 색스의 |
작업실에서 베를리오즈는 모든 악기의 소리를 들어보고 이 젊은 발명가에게 많은 질문을 해댔다. |
며칠 뒤 베를리오즈가 정규적으로 기고하는 Journal des Debats 에 실린 이 만남에 대한 글은 |
색스에게는 큰 기쁨이었을 것이다. 베를리오즈는 색스에 대해 "생각하고 행동할 줄 아는 사람" |
이라고 짧은 인상을 적고 새로운 소프라노와 베이스 클라리넷에 대한 기술을 한뒤, "색소폰의 |
출생증명" 이라는 글을 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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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가의 이름을 딴 색소폰은 오피클레이드(ophicleide) 와 비슷한 |
모양을 하고 있으며, 19개의 키가 있는 금관악기이다. 마우스피스는 |
다른 금관악기와는 달리 베이스 클라리넷의 마우스피스와 비슷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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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색소폰은 리드가 있는 금관악기라는 새로운 종류의 악기들의 |
선조가 될것이다. 음역은 낮은 음자리의 아래쪽 B플랫에서부터 세옥타브의 |
영역을 가지고 있다 ; 운지는 플룻이나 클라리넷의 제이음역 과 비슷하다. |
음색은 매우 특이해서, 내 생각에는 현재로선 색소폰의 음색에 비교할 만한 |
금관악기는 없는 듯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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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풍부하고 유연하며, 떨림이 좋으며, 매우 강력하다. |
또한 강약의 조절이 쉽다. 내가 들어 본 바로는, 오피클레이드의 저음과 비교하면 |
음정과 소리의 명확함이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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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소리의 특성은 완전히 새로운 것으로, |
현재의 교향악단의 어떤 음색과도 닮지 않았다. 다만 베이스 클라리넷 |
의 저음 E,F음만이 좀 비슷하다 하겠다. 리드가 있어서, 소리의 강도를 |
늘이거나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고음역의 소리는 매우 떨림이 좋 |
아서 멜로디의 표현에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악기는 빠른 |
진행이나 복잡한 아르페지오에는 잘 맞지 않는다 ; |
허나 저음부의 악기들은 빠른 진행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불평하는 대신, |
우리는 색소폰을 오용해서 이 악기가 음악적으로 무용지물이 되어 그 |
놀라운 본성을 파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기뻐해야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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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이야기했듯이, 이때 발명된 악기는 베이스 색소폰이었다. 이 악기를 위한 악보는 오늘날과는 . |
달리 낮은음 자리표에 기보되었다. 베를리오즈의 음역에 대한 기술은 이점을 염두에 두어야한다. |
음역이 세옥타브였다는 것도 놀랄것이 없는게, 색스는 플룻과 클라리넷의 배음역에 익숙해있었고, |
이 기술을 색소폰에도 당연히 적용했었다. 다른 작곡자와 음악가들에게 색소폰을 선보였을때, |
오케스트라에서 음역을 따지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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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말을 제대로 알아들은 사람이 몇이나 있었을까! 그 당시에는 배음음역을 포함해서 색소폰 |
의 음역을 철저히 연구한 사람이 없었던 것 같다. 이것은 한동안 잊혀졌고 심지어는 실수라거나 |
악기의 이상으로 치부되었다. 오늘날의 우리는 더 많이 알고있다 : 모든 학생들은 모든 키를 막은 |
상태로도 매일같이 배음역을 연주한다. 즉 : 낮은 Bb의 핑거링을 하고 중간 F음이나 그 위의 Bb음을 |
낼 수 있다. 이 소리를 들으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배음을 낼 수 있고, |
다른 것들과 합쳐서 이전의 "낡은 영역" 이상을 정복할 수 있다. 나의 "Top Tones" (1941) 에 |
다양한 기본 연습과 설명, 운지표등 많은 것들을 적어놓았다. 이후 이에 대한 많은 저술이 나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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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음 F 이상의 음역에 대한 악보들은 매우 많으며, 여기에는 약간만, 다른 곳에는 한옥타브 이상이 |
나와있다. 하지만 이를 접하는 모든 학생들이 다 배음역을 습득한 것은 아니다. 이 음역을 피해야할 |
이유는 없다 ; 이런것을 실제 협연이 아닌 연습곡으로 작곡해준 작곡자들에게 고마워하자. 전문 |
연주는 어떤경우에도 작곡자의 요구에 충분히 응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야할 것이다. 그러면 |
우리는 다 른 악기의 연주자들이 얻은 찬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악기에 대한 작품은 모든 |
카테고리에 다 있다. 수많은 소나타, 협주곡, 조곡, 심지어 소품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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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은 알토를 위한 것이지만, 점점 더 많은 우호적인 작곡가들이 테너, 소프라노, 심지어 바리톤 |
과 베이스을 위한 곡을 쓰고 있다. 또 이제는 색소폰 사중주단을 위한 곡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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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1932년의 베를린 공연 이래로, 사중주단을 만들만한 색소폰 애호가들을 만나기는 힘들었다. |
1940년의 뉴욕에서도 비슷했다. 더 큰 악단을 위한 오리지날 곡도 매우 드물다. 하지만 바로크 |
음악을 위시한 많은 악곡들이 나오고 있다. 그 시대의 작곡자들은 주로 멜로디 조성을 염두에 |
두었었고, 따라서 그들의 작품은 잘 조화되어 있고 실내악으로 적합하다. 대부분 SAATBB의 편성 |
으로 충분하지만, 소프라노나 베이스를 끼워넣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다른 현악기나 목관, 금관악기 |
와 같이 편성한 실내악도 많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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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아직까지는 오케스트라에서 색소폰이 필수불가결한 것은 아니지만, 자주 사용되고 중요한 부분 |
을 담당한다. 이를 사용했던 작곡자들은 카스트너와 플라이를 선두로, 비제, 마세네트, 리하르트 |
슈트라우스, 힌델민드, 호네거, 미요,프로코피에프 등의 수백작품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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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적대에서는 이미 필수불가결해졌다. 작은 기적이다! 아돌프 색스의 마음속에 새로운 악기의 개발 |
의 불을 밝혔던 것도 이 목관악기와 금관악기의 부조화가 아니였던가? 이제 오피클레이드의 자리를 |
메꿔줄(베를리오즈의 인용문을 보라) 색소폰이 있다. 그는 그래서 프랑스 군악대의 책임자였던 |
루미그니 장군에게 이점을 이야기 했다. "일반적인 군악대" 와 색스에 의해 편성된 새로운 악대와의 |
콘테스트가 도심의 공터에서 열렸다. 이 악대사이의 전투는 많은 군중들에게 둘러싸여 벌어졌는데, |
35명이였던 정규군악대에 비해 28명의 적은 편성을 보인 색스의 새 악대였지만, 그날의 승리의 |
깃발을 휘날렸다. 그 이후로 프랑스 군악대에는 색소폰이 공식적인 지위를 얻게되었고, 곧 다른 |
모든 나라도 이를 따라했다. 그리곤 오래지 않아 유럽과 미국의 모든 일류급 악대에서 색소폰이 쓰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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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살펴 보았듯이, 오랬동안 색소폰은 특정한 음악에만 사용되었다 - 베를리오즈의 찬양, 카스트너 |
의 성서적주제를 가진 오페라, 플라이의 크리스마스 교향곡, 도데의 연극을 위한 비제의 무대음악, |
그리고 더 많은 오페라, 교향곡, 마침내 많은 유명한 고적대까지. 최근의 수십년이전에는 이미 80년의 |
역사를 가진 이 악기를 댄스음악에 쓸 생각을 한 사람을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곧 상황은 일천해서 |
이 부드럽고 달콤한 음색은 찢어지는 트럼펫소리, 시끄러운 드럼, 바쁘게 움직이는 스텝과 어지러운 |
대화소리와 만나게 되었다. 목관악기의 소리는 마우스피스에서 만들어지므로, 단지 그것만 바꾸는 |
것이 합리적이였다. - 색스가 의도적으로 만들었던 크고 둥근 내부구조를 좁고 평평한 벽을 가진 |
클라리넷의 마우스피스와 거의 다를바 없는 형태로. 몸체와 마우스피스의 아름답고 일정한 원추형의 |
몸체와 평평한 내부구조를 가진 마우스 피스의 이형으로 나뉘어졌다. 이제 더 이상이 악기는 초기에 |
음악가들을 매혹시켰던 적절한 배음역을 지닌 달콤한 음색을 지니지 않았다. 하지만 색소폰은 |
공격적이고 날카로운 고유음색을 지닌채로 시끄러운 댄스밴드의 토양에 서서 곧 주요 주자로 자리를 매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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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이런 발전과정을 통해 음악가들 사이에서의 평판은 점점 나빠졌고, 댄스뮤직에서처럼 활발한 |
위치에 서지 못했다. 그 고귀한 기원은 모두 잊혀졌고, 이제 시끄럽고 울부짖는 댄스밴드의 악기로 |
알려져서 중요한 음악가들의 관심에서 제외되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이런 중요한 음악가들의 지속 |
적인 노력과 인내, 그리고 이미 언급한 다른 두 요소의 결합이다. : 아돌프 색스가 디자인한 바른 |
마우스피스와 예술적으로 적절한 작품. 그러나 이런 구체적인 사안은 이전처럼 경우에 따른 편의 |
주의적 타협이 생겨서 다시 얻은 모든 것들을 잃지 않도록 지혜롭게 해결하고 이루어야할 것이다. |
. 비록 80년의 세월이 걸렸지만, 모든 색소폰 애호가들은 이제 이런 점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
그의 악기에 대한 확고한 자긍심 - 원한다면! ; 아돌프 색스가 고안한 마우스피스 - 사용할 수 |
있다면! (*) ; 그리고 모든 카테고리의 많은 멋진 곡들 - 연주할 수 있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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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리오그, 메이어베어, 카스트너, 할레비, 로시니와 다른 많은 유명한 음악가들은 색소폰이 |
"더 즐거운" 소리로 "값을 메길 수 없는 만족"을 줄 미래를 이야기 했다. 이제 그 미래가 다가왔고 |
우리는 그 안에서 살 수 있는 특권을 지닌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