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렬이란 같은 혈족사이에 세계(世系)의 위치를 분명히 하기 위한 문중율법이며, 항렬이란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같은 혈족, 같은 세대(世代)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돌림자 라고도 한다. 선조들은 자손들의 항렬자와 배합법까지를 미리 정해놓아 후손들이 그것을 따르도록 관례로 만들어 놓았다. ※ 항렬은 가문과 파마다 각기 다르다.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를 순서적으로 쓴다. 2)십이지(十二支)순으로 쓰는 경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를 순서적으로 쓴다. 3)숫자를 포함시키는 경우 일(一 : 丙, 尤), 이(二 : 宗, 重), 삼(三 : 泰), 사(四 : 寧)등으로 쓴다 4)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을 쓰는 경우 金, 水, 木, 火, 土의 변을 사용하여 순서적으로 쓰는 경우인데, 이를 가장 많이 쓴다. |
2. 영산, 영월신씨(靈山, 寧越辛氏)/[항렬표]
◆ 영산신씨 1 (덕재공,초당공파)
31세 | 32세 | 33세 | 34세 | 35세 | 36세 | 37세 |
교(敎) | 진(鎭) | 원(源) | 모(模) | 성(性) | 균(均) | 정(正) |
38세 | 39세 | 40세 | 41세 | 42세 | 43세 | 44세 |
한(漢) | 동(東) | 훈(勳) | 기(起) | 석(錫) | 태(泰) | 영(榮) |
45세 | 46세 | 47세 | 48세 | 49세 | 50세 | 51세 |
충(忠) | 재(載) | 종(鍾) | 택(澤) | 상(相) | 헌(憲) | 치(致) |
52세 | 53세 | 54세 | 55세 | 56세 | 57세 | 58세 |
흠(欽) | 준(俊) | 표(杓) | 병(丙) | 규(珪) | 경(庚) | 호(浩) |
59세 | 60세 | |||||
수(秀) | 환(煥) |
◆ 영월신씨2 (부원군, 판서공파)
21세 | 22세 | 23세 | 24세 | 25세 | 26세 | 27세 |
응(應) | 덕(德) | 갑(甲) | 익(益) | 한(漢) | 록(祿) | 명(命) |
28세 | 29세 | 30세 | 31세 | 32세 | 33세 | 34세 |
성(姓) | 환(煥) | 재(在) | 석(錫) | 기(淇) | 근(根) | 형(炯) |
35세 | 36세 | 37세 | ||||
(土)변 | (金)변 | (水)변 |
◆ 영산신씨 3 (중정공파=상장군)
29세 | 30세 | 31세 | 32세 | 33세 | 34세 | 35세 |
식(植) | 용(容) | 기(基) | 종(鍾) | 수(洙) | 병(柄) | 환(煥) |
36세 | 37세 | 38세 | 39세 | 40세 | 41세 | 42세 |
철(喆) | 현(鉉) | 해(海) | 치(致) | 석(錫) | 한(漢) | 목(穆) |
※ 영월신씨 중앙종회의 항열표(2000年 刊 寧越辛氏 大宗譜)
영월신씨2-1 (부원군, 판서공파) 寧越辛氏 大同定名 항렬표
世數 | 31世 | 32世 | 33世 | 34世 | 35世 | |||||
五行 | 金部 | 水部 | 木部 | 火部 | 土部 | |||||
字名 | ○善 | 承 | 宗○ | ○根 | ○夏 | ○燮 | 圭○ | ○士 | ||
世數 | 36世 | 37世 | 38世 | 39世 | 40世 | |||||
五行 | 金部 | 水部 | 木部 | 火部 | 土部 | |||||
字名 | ○白 | ○鎭 | 洛○ | 泳○ | ○植 | ○相 | 光○ | 輝○ | ○中 | ○坤 |
世數 | 41世 | 42世 | 43世 | 44世 | 45世 | |||||
五行 | 金部 | 水部 | 木部 | 火部 | 土部 | |||||
字名 | 鎔○ | 銖○ | ○求 | ○洙 | 榮○ | ○南 | 孝○ | |||
※ 1. 이름을 지을 때는 ○부분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글자이다. 2. 45세손이하는 생략한다. 3. 영월신씨 중앙종회에서 정한 대동정명항렬이다. |
|
첫댓글 寧越辛氏 府院君派 (부여)항렬표
16世 ○ 初
17 謹
18 悌胤
19 ○ 瑞
20 ○ 道
21 澈
22 延 ○
23 碩 ○
24 ○ 源
25 啓 ○
26 ○ 黙
27 在 ○
28 ○ 善
29 承 ○
30 ○ 鉉,根
31世 泳 ○
32 ○ 植
33 容 ○
34 ○ 圭
35 鍾 ○
36 ○ 求
37 秀 ○
38 ○ 烈
39 ○ 遠
40 ○ 鎬
41 滋 ○
42 ○ 模
항렬에 대해 조상님들 조사해보면 맞지 않음이여
항렬을 준수하면 좋을 듯 한데
시대정신이 따라줄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