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약성경 특강 – 요한복음을 중심으로
7가지 표적(表迹, 神迹) - 7가지 'I AM'(에고 에미미) 말씀(我是) - 마리아의 진정한 실천적 신앙고백
서론(요한복음 1:1- ) - 태초에 말씀(道, logos)이 계시니라. 창세기의 태초와 요한복음의 태초의 차이- 독수리 복음서 - 말씀 = 하나님 = (영원한) 생명 = 참 빛 - 요한복음의 핵심적인 단어 - 믿음의 책, 영원한 생명의 책, 사랑. 표적 - 은혜충만 진리충만한 7가지 표적 + @
<모세와 예수 그리스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 모세는 종, 예수님은 창조주(히11장). - 율법의 통로 은혜와 진리의 수여자의 차이다. - 나일강의 피와 가나의 포도주(요2장)의 차이.
에고 에이미(I AM) 요4: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 내가 그로라('에고 에이미'.헬): 영어로는 I am who I am. 출애굽기 3장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가르쳐주신 이름이다. 주 예수님은 '하나님의 이름'(여호와 = 자존자, 에고 에이미)으로 당신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하셨다. '고대 히브리인들 사고 속에는 신의 이름이 바로 그 신의 성품이며 속성이며 그 신의 약속이며 약속을 이루는 능력이라는 인식이 있었다'(김성수 요한복음 강해 하권. 20쪽). 그래서 신들이 자기의 이름을 잘 안가르쳐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한다. 여호와(I AM) 이레 여호와 라파 여호와 닛시 여호와 샬롬 여호와 삼마
에고 에이미(I AM)의 7가지 말씀 첫째: 생명의 떡(요6:41, 48, 51) 요6: 3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에고 에이미. 헬라어) : 첫째 에고에미 말씀(48절). 예수님 자신이 곧 그의 인성과 신성 안에서 '(영원한) 생영을 제공해주는 떡'이라고 계시하신다!믿음을 통하여' 자기의 것'이 된다. (요3:12/ 요3;21/ 요3:36 참고. 신명기 8장의 만나) . 하늘에서 내린 떡 = 생명의 떡 = 예수 그리스도. '에고 에이미'= '나는... 이다'라는 말씀의 의미는35-51절에서 설명한다. 지금까지의 말씀의 덮개를 찢어버리시고 공개하시는 것이다! - 나를 믿는 자는(호 피스튜온 에이스 에메. 헬) : 신뢰의 계속적인 관계 <-> 불신(앙).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있는가?
둘째: 세상의 빛(요8:12 간음한 여인/ 요9:5 - 나면서 소경된자) -참 빛 곧 사람을 비추는 빛(요1장). 셋째: 문(요10:7, 9) 넷째: 선한 목자(요10: 11, 14)- 선이란 무엇인가?
다섯째: 부활과 생명(요 11: 25)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生命)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 -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에고 에이미): 주 예수님 정체성! (에고 에이미 I AM) 주님은 현재(now)의 부활(요5:21/ 6:40, 44/ 고전15:21) 이요, 현재(now) 생명(요6:57/ 14:6/골3:4)이다(스스로 있는 자, 곧 여호와와 비교).
- 성경 특히,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은 무엇인가? 예수님이 인류의 구주 곧 그리스도이시며, 더나아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그리고, 그분을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긍극적으로는 예수님은 사도 요한, 사도 도마의 고백과 같이 '나의 주, 나의 하나님' 이시도다. 공자, 석가모니, 무함마드, ... 누구도 25절 처럼 말한 사람도, 말도 없다. 그리고 행동으로 증명한 적도 없다. 그리고 죽은 자를 살린 적도 없다. 그리고, 스스로 살아나지도 못하였다. 그들은 위대한 사람이다. 오직 하나님의 아들이며 그리스도요, 성자 하나님이라는 말씀(로고스)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 합당한다.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이다! 우리의 죽은 자의 유족의 참된 위로와 소망을 얻는 길이다. - 생명이니: 누구의 생명인가? 나사로. 그리고 인류 중 믿는자들. 나사로 그는 얼마나 실감날까! 사랑받는자. 사랑하는자. 주 예수님을 믿는 자다. 예수님이 지금도 살아계신다. 그러므로 죽은 성인, 위인들 중 살아서 만날 수 있는 분은 누구인가? 석가....공자... 무함마드... 교주.... - 죽어도 살겠고: 부활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이며, 예수를 믿고 순종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미래의 약속이다( 사도신경의 신앙고백). 모든 사람은 죄의 원인 때문에 연약함과 질병이라는 수단으로 죽음을 영접한다. 그러나, 예수님을 주님과 구주로 영접하면, 죽어도 살고, 영생을 얻고 누리고 살 수 있게 된다.
여섯째: 길 진리(道) 생명 (요14;6) 일곱째: 포도나무(요15:1, 5)-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만유)이 되신다! * 허드슨 테일러.
참고. 요18: 4 예수께서 그 당할 일을 다 아시고 나아가 가라사대 너희가 누구를 찾느냐 - 다 아시고 나아가 : 진정한 용자(勇者)의 표본이여! 모르고는 전진할 수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알면 전진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백척간두진일보! 5절 대답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가라사대 내로라 하시니라 그를 파는 유다도 저희와 함께 섰더라 - 내로라('에고 에이미'. 헬) : 'I am Who I am' 모세에게 계시한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를 헬라어로 번역하면 '에고 에이미'다. 예수님의 위대한 자기 선언 / 곧 하나님이 되시는다는 자기 계시의 용어인 말씀이다. 베드로의 3번 부인에 대조되는 예수님은 세번 시인! '군대와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얻은 하속들'앞에서! 이 말씀은 동시에 주 예수님의 신성을 표현하는 거룩한 말씀이다. 6절 예수께서 저희에게 내로라 하실 때에 저희가 물러가서 땅에 엎드러지는지 라 * 하나님의 이름 - '에고 에이미"는 하나님의 이름이다. 이름은 곧 하나님의 성품과 속성, 하나님의 약속과 그 약속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곧 신의 이름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오셨다.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에 찬 이름을 선포하시자 '군대와 천부장과 유대인의 하속들'(12절)과 같은 건장한 군병들 조차도 감당치 못하였다. 7절 이에 다시 누구를 찾느냐고 물으신대 저히가 말하되 나사렛 예수라 하거늘 8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에게 내로라 하였으니 나를 찾거든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 하시니 - 이 사람들의 가는 것을 용납하라: 주님의 말씀을 어길 수 없었으리라. '이 사람들' 곧 제자들을 보호하시는 기도를 이미 요한복음 17장에서 하였다.
요한복음의 7가지 표적 1번째 표적: 酒(요 2장) - 물, 포도주가 되다: 물로 만든 포도주 - 질과 내용의 변화의 변화의 주님 물(H2O)이 포도주(C2 H5 OH)로 바뀌는 것은 축복이며, 물이 피로 바꾸는 것은 저주이며 심판이다. 주님을 믿고, 순종함으로 변화가 일어난다. 변화의 주인공이란 곧 신분이 아닌 믿음과 순종하는 사람이다. 누구라도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 신적(=표적)은 믿음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믿음은 항상 표적을 만들어낸다(막16장). 첫번째 표적의 결과는 무엇인가? 믿음! 그러나, 누가 예수님을 믿었는가? 연회장, 하인들, 제자들 중 누구인가? <믿음과 표적의 관계> -요2장 외. 표적이 믿음을 만들고 성장하게 한다. 모든 표적이 믿음을 만들지는 못한다. 그러나 믿음은 표적을 만든다.( 막 16장 '믿는 자에게 이른 표적이 따르니니') .
2번째 표적: 空(요4장 46절) - 공간과 거리의 주님 헤롯 안디바 왕의 신하의 아들의 치유 60리의 공간과 거리를 초월하는 주 예수님 곧 그리스도의 권능 * 나다나엘을 아신 주님 - 제자 나다나엘의 고백=? 창조의 하나님은 공간의 창조주, 공간안에 계시고, 공간을 초월하여 계신다! - 전지하신 예수님. 첫두번째 표적의 결과는 무엇인가? 누가 예수님을 믿게 되었는가(54절). '자기와 그 온 집아이 다 믿으니라' 적용하기 시편 16편 코람데오(Coram Deo)- 신전의식(神前意識). 3번째 표적: 時 (요5장)- 시간의 주권자 * 예수 그리스도는 시간 안에 계시며, 시간을 초월하시고, 통치하는 주권자, 곧 그리스도시다. 시간을 창조하는 시간. - 38년 년 동안 병치레로 고통항하는 환자. - 히스기야 왕을 15년 생명을 연장시켜주셨다. (이사야 38장). - 하루가 천년, 천년이 하루(벧후 3장/ 시편 90: 1절 이하).: 영원 앞에서는 공간과 시간은 무와 같다. - 아브라함의 75세 이전의 무의미한 시간: 무의민한 시간을 구약성경의 두 가지 독보이야기를 살펴보라. 주님 안에 주님과 함께, 주님을 위한 시간 - 시간을 구속하라. 매일의 경건의 시간을 드리라.- 하나님과 동행하는자(18절)인가?
- 구원받은 강도 - 하루와 천날- 주의 궁정에서의 한 날이 다른 곳에서의 천 날 보다 나은즉 악인의 장막에서 사는 것 보다 내 하나님의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시편84:10).
* 남은 인생 주를 위해서 살리라! 주님과 함께 ! * 제3번째의 표적의 결과는? - 아무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다. * 표적의 결과(적용) - 큐티를 하는 결단을 내리겠습니다. - 주일성수: 영생에 잇대어 살겠습니다. 찬송가 9장 4절 - 시간의 주님께 시간을 드리겠습니다. 4번째 표적: 量- 수와 량의 주님: 오병이어의 기적(요6장) - 구약의 오병이어 사건(눅 4장) - 1-1(8 아브라함의 아들)-1(2)-12(아들 - 75(입애굽인원)- 600,000- 하늘의 별, 바다의 모래, 땅의 티끌.
- 헌신하는 자들에게 주시는 축복 - 나눔보다 먼저 드림을! - 믿음은 먹는 것이다. 추상과 이론이 아니다. - 표적 후의 믿음의 고백: 요6:15.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5번재의 표적: 자연- 자연법칙을 초월하는 주님(요6장) - 물 위를 걸으시는 주님... 풍랑을 명령. 광풍을 잔잔하게 하시는 주님... 열병을 명하시는 주님... - 물을 만드신 주님 (요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바 되었으니...), 물을 다스리시는 주님
* 베네딕트의 전기 중에서. - 3가지 법 : 롬 8장: 생명의 성령의 법, 죄와 사망의 법
6번째의 표적: 운명- 運命의 주님(요9장) - 표적의 결과 : - 선지자(17절). - 운명과 인생을 바꾸시는 주님(고전 1장 - 미련한 자, 약한자, 천한자, 없는 자) - 37절. 내가 그니라.
경배로 결론!
38년 된 병자와 차이가 난다.
7번째의 표적: 부활- 부활과 생명이신 그리스도 - 요1장의 생명 : 요11장의 나사로의 부활 * 나사로, 나인성 과부의 아들, 회당장 야이로의 딸. - 부활의 의미 : 죽었다가 살아서 그리고 영원히 사는 것이다. 죄 용서받은 자에게 주시는 은총으로 사는 것이다. 죄와 더불어 영원히 사는 것은 심판. 변화된 몸으로 사는 것이 부활과 생명이다. 부활은 곧 생명이다.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 그리스도, 나중 열매는 믿는 자들. * 요한복음의 생명과 믿음의 책 - 영접(요1:12) 은 곧 믿음.
8.표적 중의 표적: 요나의 표적 요나의 표적. 최대, 최고, 최선의 표적, 신적.
6+1+1
요나보다 더 크신 분 - 심판만을 전한 선지자, 구원을 전한 선지자의 전형
모세보다 크신 주님(히브리서 참고) - 홍해의 기적보다 큰 기적. 홍해는 모세를 통하여,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그러나 아들을 통하여 물을 포도주로, 물위에 걸으시다! 은혜와 진리의 복음을(요8장)! 아들의 죽음을 통하여 구원을 믿음을 주시고, 구원 곧 영생을 주신다. 아버지에게로 가는 길을 만드신다.
- 만나의 기적보다 큰 표적 만나을 먹어도 죽는다. 만물의 창조주께서 자신의 생명과 같은 영생을 선물로 주신다. 모세는 죽은 자를 살리지 못했다. 문둥병 미리암을 고치지 못하였다. 예수님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얻으리'고 하셨다.
예수는 그리스도 - 다윗 왕 * 3번 기름부음: 사무엘 선지자, 유다지파의 장로들, 12지파의 장로들 - 예수그리스도에게 기름을 부은 자들 유대의 대제사장들, 장로들이 기름을 붓지 않았다. 문둥이 시몬에게 영광이 기회가 있었으나 알지 못하여 기회를 놓쳤다.
요한복음에서 최초의 신앙고백 – 예수는 그리스도,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라고 고백한 이들 * 제자 요한의 계시: 말씀(=로고스), 참빛, 생명. * 세례요한의 고백 : 최초의 고백- 하나님의 아들(요1:33) * 제자들의 신앙고백
- 제자 안드레( 요1:41) - 제자 나다나엘(요1:49):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왕 * 사마리아 여인- 유대인의 남자 < 선지자 < 메시야 곧 그리스도. * 선천적 소경(요9장): 선지자 < 그리스도 * 마르다다의 고백(요11장):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 마리아의 침묵과 행동의 향유고백(요11장). ... - 옥합을 깨드린 마리아: 행동으로 고백한 마리아 겸손한 기름부음- 사무엘은 다윗이 머리에 기름을 부었다. 마리아는 머리가 아닌 발에 기름을 붓다. . 고귀한 기름부음을 부었다.
- 기름부음의 두 가지 의미 : 왕, 죽음. * 마지막 제자 도마의 가장 위대한 고백 : 나의 주, 나의 하나님 |
첫댓글 2016년 11월 29일 화 특강하다. ㅅㄹㅇㄱㅎ ㄱㅇㅇ목사님 초청으로 하다.
읽고 엄지척으로 추천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