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D 모델링 3D 모델링 작업을 위해선 캐드(CAD:Computer Aided Design)라는 전문 프로그램( 퓨전360, 솔리드웍스, 인벤터, 라이노, Z-brush 등)이 필요하며 이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 치수 기반의 2D~3D 설계까지의 작업을 통칭합니다. CAD의 개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치수 기반’ 입니다. 이 말은 즉, 현실 세계에서의 사물 실제 크기를 다루는 것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게임 그래픽에 해당하는 3D 모델링 작업은 CAD 작업의 범주에 놓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가상공간에서 활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CG:Computer Graphics’ 라고 합니다.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방식 3D 그래픽스가 등장한 가장 초기에 사용되던 방식으로, Wire 선으로만 입체를 표현하는 것으로, 현재는 주 표현 방식으로 활용하지 않고 데이터 양이 적어 처리가 빠르므로 3D모델의 내부 형태를 확인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 폴리곤(Polygon) 방식 폴리곤은 기하학에서 삼각형 면을 일컫는데. 이 면의 집합을 이용해 형상을 표현하는 것이 폴리곤 표현 방식입니다. 이는 삼각형 모서리를 자유롭게 움직여, 작업자가 직접 디테일한 조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게임이나, 영화 등의 그래픽스 작업에 매우 적합하고,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 실제 치수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CAD 작업은 어렵고 완벽한 직선과, 완벽한 곡선을 만들 수 없어서 기계부품/공산품 설계보다는 유기적인 조형작업을 하는데 유용합니다. ■ 써페이스(Surface) 방식 형상의 표면 정보만을 가지고 표현하는 방식으로 Nurbs(넙스)라고 하는 수학적 정보로 곡면을 정의하기 때문에 폴리곤 방식보다 더 정확한 형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실제 치수를 기반으로 하지만 형상의 모든 부분을 면 정보로만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기계 및 공산품 설계와 조립 체계 등을 정립하는 데는 부적합합니다. ■ 솔리드(Solid) 방식 3D 모델 표현 방식 중 가장 많은 실제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실제 치수는 물론, 두께, 부피, 내부 채움 정도나 무게, 중심축에 대한 데이터까지도 모델에 모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계 설계와 물리적인 작동 구조 및 조립 체계까지 정립하는데 매우 적합합니다. 가상공간에서 실제 물리 데이터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획기적인 것으로, 수준 높은 소프트웨어에서는 기계 부품 상호간의 간섭 검사도 가능합니다. 이는 실제 제작 시 오류를 제작 전에 미리 최소화 시키는 것으로 시간과 비용 소요를 크게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첫댓글 2강은 다음주에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