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낮으로 더운 요즘 입니다.
이렇게 더운 여름날에는 똑같이 불씨 튀기며 작업을 하더라도
시원한 물로 돌리는 수력발전기를 작업하는 게 훨씬 마음 상으로 시원하지요^^
주말을 이용해서 초소수력 발전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상으로는 8.5V, 0.3A 정도 성능이 나왔으나,
이 터빈에 달린 모터는 사실 90V, 50W 의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소형 모터 입니다.
결국 이 초소수력발전기의 성능은 터빈의 어느 위치에, 어느정도까지의 수압으로 물을 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가 상당히 달라질 것 같습니다. 더욱 연구해서 최적의 결과를 얻어봐야 겠네요.
그럼 터고(Turgo) 터빈에 대한 소개 부터 하겠습니다.
1919년에 펠톤 터빈을 개발한 길케스(Gilkes) 라는 회사에 의해 마찬가지로 개발되는데요,
펠톤 터빈이나 프란시스 터빈에 비해 몇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데, 우선 펠톤터빈에 비해 제작 단가가 싸고 구조가 단순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더 높은 특정 속도를 갖고 있으며 동일 사이즈의 펠톤터빈에 비해 더 큰 물의 흐름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물 속에 섞여있는 이물질(나뭇잎 등) 로 인한 막힘에 신경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회전자를 가공합니다.
전혀 생각지 못했는데, 연구소장님께서 지난번에 발전기 제작하다가
신경쓰지 못해서 굳어버린 FRP 를 재활용하시더군요. 역시 재활용의 달인이십니다.
그동안 저는 16개의 숟가락을 구부리고 자르고 다듬습니다.
정밀한 수작업 입니다^^;; 숟가락 10개에 6,000원으로 저렴한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가공된 숫가락을 너트와 용접합니다.
미리 가공 해 놓은 FRP 원판 위에 고정! 자리를 잡아줍니다.
조립 완료 입니다!. 모터랑 결합해서 테스트를 위해 밖으로 가져가봅니다!
테스트를 위해 몇가지 방식을 사용 해 보았습니다.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그냥도 쏴 보고, 수압을 줘서 쏴 보고,
약 1M 높이(사진에서 보다 더 높이) 에서 물뿌리개를 이용해서 낙차도 줘 보고..
확실히 물이 터빈에 떨어지는 위치도 적절 일정해야 하고, 어느정도의 수압이 필요하더군요.
이렇게 해서 나온 테스트 결과는 위에도 적어놓았지만 8.5V, 0.3A 입니다. 약 2.55W 전력 생산이군요.
숟가락이 좀더 촘촘히 많이 붙어있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기는 하지만, 그래도 고무적인 결과였습니다.
더 강한 물을 쏴 줄 수록, 그리고 날개 갯수와 회전자 지름에 따라 결과는 하늘로 치솟을 듯(?) 합니다.
그럼 테스트 영상을 마지막으로 터고(Turgo) 초소수력 발전기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첫댓글 하나하나 실험정신으로 제작 하셨군요.
꼭 필요한데 이런 발전기 또 구할 수 없나요?????? 제작해서 주시죠.....
운영자님 답장좀 부탁드려요.
전압 이 조근 세면 좋겟군요 8.3 ㅇㄴ 약한것 같아요
실험 정신 창의력 좋읍니다 열심이 하다 보면 대박 나겠죠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