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년 4월 1주 교육계획안 (3월 31일∼4월 5일)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봄의 날씨 | ||||||
목 표 | 봄이 되어 날씨가 따뜻해짐을 느껴보고 봄에 알맞은 옷차림 해본다. | ||||||
영역 및 활동 | 월(3/31) | 화(4/1) | 수(4/2) | 목(4/3) | 금(4/4) | 토(4/5)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봄이야기를 만들어요 / 듣기: 친구 이야기 듣기 쓰기: 봄에 관련된 낱말 쓰기 / 읽기: 봄에 볼 수 있는 것 | |||||
수영역 | 황사마스크 모으기 / 빨래집게 수세기 | ||||||
조작영역 | 봄 찾기 빙고게임 / 나비실꿰기 | ||||||
과학영역 | 봄 꽃 관찰하기 | ||||||
미술영역 | 봄비가 내려요 / 벚꽃 나무 만들기 | ||||||
역할영역 | 봄맞이 대청소 / 봄소풍 놀이 | ||||||
쌓기영역 | 친구와 함께 봄나라 만들기 / 울타리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비오는 소리 듣고 악기로 표현하기 / 리본막대로 봄바람 표현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봄이 좋아요: 봄이 오면 좋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봄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동화) 봄의 소리 | 과학) 간단한도구와 기계활용하기 (곰돌이 액자) | 미술) 시각/지각 (따뜻한 봄이 왔어요) | 동시) 봄 | 봄비가 내려요: 봄 날씨의 특징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말로 표현해본다.
|
새노래) 봄맞이 가자 | 게임) 봄꽃을 찾아요 | 걷기명상) 꽃 길 따라 걷기 | 요가) 나비자세 | 악기연주) 봄맞이 가자 | 컴퓨터동화) 봄 | ||
실외활동/생태활동 | 텃밭가꾸기) 팻말 만들기 | 텃밭가꾸기) 작물 관찰하기 (대:풍선놀이) | 텃밭가꾸기) 벌레 찾기 (대:손가락 씨름) | 텃밭가꾸기) 잡초뽑기 (대:유니바) | 텃밭가꾸기) 꽃씨심기 (대:앞구르기)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Yummy gum and girl 체육) 몸통/하늘/단전 |
| 영어) Girl, gum, goat, goose |
| 국악) 국악동요 |
| |
기본생활습관 | 손을 자주 씻기 | ||||||
안전교육 | 건강)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 ||||||
학부모님께 | |||||||
* 매주 화요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 날입니다. 원복을 꼭 입혀주세요. |
2014년 4월 2주 교육계획안 (4월 7일∼4월 12일 )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봄의 풍경 | ||||||
목 표 | 봄에 피는 꽃에 관심을 갖고 아름다운 봄 풍경을 느끼고 즐긴다. | ||||||
영역 및 활동 | 월(4/7) | 화(4/8) | 수(4/9) | 목(4/10) | 금(4/11) | 토(4/12)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봄의 소리 / 듣기: 꽃의 이야기 듣기 쓰기: 봄 꽃 이름쓰기 / 읽기: 봄, 여름, 가을, 겨울 | |||||
수영역 | 쌍둥이 나비를 찾아요 / 봄꽃 왕관 만들기 | ||||||
조작영역 | 봄 배경퍼즐 / 같은 꽃을 찾아요 | ||||||
과학영역 | 봄동산에서 색을 찾아요 | ||||||
미술영역 | 향기주머니 만들기 / 선을 따라 그려요 | ||||||
역할영역 | 꽃밭 속 나비 / 봄 동산으로 놀러가요 | ||||||
쌓기영역 | 꽃들이 핀 봄 산책길을 꾸며요 / 봄 동산을 꾸며요 | ||||||
음률 ․ 동작 영역 | 봄의 소리 왈츠 감상하기 / 봄의 소리를 만들어요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한식날이란?: 세시풍속 중 하나인 한식날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갖는다.
| 미술) 표현기법 (꽃 가면) | 과학) 생명체와 자연현상 알아보기 (잔디인형) | 봄
동
산
현장
학습
| 동시) 반가운 새싹 | 내가 찾은 봄풀과 봄꽃을 소개해요 : 봄에 피는 풀과 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친구들에게 소개해본다. |
새노래) 씨앗 | 게임) 으뜸헤엄이- 힘을 합쳐요 | 요가) 허리 돌리기 | 산책명상) 봄동산 산책하기 | 컴퓨터 동화) 할아버지의 벚꽃 산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세시풍속) 한식날 체험행사 | 바깥놀이) 두꺼비 집 짓기 놀이 (대:손가락 씨름) | 바깥놀이) 꽃잎을 날려요 (대:풍선놀이) | 바깥놀이) 꽃잎으로 놀이해요 (대:평균대)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요리활동) 충무김밥 만들기 |
| 전통예절교육) 어린이다례 | 국악) 국악동요 |
| ||
영어) Run, Hippo 체육) 연속지르기 | |||||||
영어) Hippo, hive, hen, house | |||||||
기본생활습관 | 선생님께 바르게 인사하기 | ||||||
안전교육 | 건강)음식을 먹고 난 후 꼭 양치를 해요 | ||||||
학부모님께 | |||||||
*4월 7일(월)에는 “세시풍속-한식날 체험행사”가 있습니다. “충무김밥 만들기” 요리활동과 산책활동이 있으니 앞치마와 개인물통에 물을 꼭 준비해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4월 9일(목)에는 “전통예절교육-어린이다례”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4월 10일(목)에는 “봄동산 현장학습”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
2014년 4월 3주 교육계획안 (4월 14일∼4월 19일 )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궁금한 동식물 | ||||||
목 표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의 이름을 알고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동물을 대할 대는 위생과 안전에 유의하는 태도를 갖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
영역 및 활동 | 월(4/14) | 화(4/15) | 수(4/16) | 목(4/17) | 금(4/18) | 토(4/19)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동물과 함께 하면 즐거워요 / 듣기: 동물 말놀이 쓰기: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물들 책 만들기 / 읽기: 재미있는 텔레비전동화 | |||||
수영역 | 딸기를 따요 / 내가 좋아하는 동물 그래프 | ||||||
조작영역 | 씨앗으로 글자 구성하기 / 봄꽃을 피워요 | ||||||
과학영역 | 새싹채소 키우기 | ||||||
미술영역 | 딸기 오려 붙이기 / 나비 그리기 | ||||||
역할영역 | 봄의 곤충이 되어보아요 / 동물이 되어봐요 | ||||||
쌓기영역 | 동물의 집 만들기 / 벌집을 만들어요 | ||||||
음률 ․ 동작 영역 | 개구리 캐스터네츠 연주하기 / 동물 방울 악기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동물을 바르게 대해요: 동물의 다양한 생활모습관련 사진을 보고 동물을 대하는 바른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 미술) 드로잉 (나뭇잎) | 과학)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점프 개구리) | 봄
소
풍
| 동화) 싹이 트지 않아요 | 동물들은 어떤 기분일까?: 동물의 감정에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본다.
|
새노래) 곰 세 마리 | 게임) 애완동물 그림자 찾기 | 요가) 어깨 돌리기 | 사람교감명상) 친구얼굴 만져보기 | 컴퓨터 동화) 장다리꽃과 애벌레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야생화 알아보기 (대:장애물넘기) | 산책) 야생화 찾아보기 (대:수건돌리기) | 산책) 야생화 관찰하기 (대:꼬리잡기) | 산책) 야생화 이름지어주기 (대:풍선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Sam eats jam 체육) 주먹권술배우기 |
| 영어) jam, jump, jack in the box, jacket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놀잇감을 친구와 나눠쓰기 | ||||||
안전교육 | 안전)나를 보호해주세요 | ||||||
학부모님께 | |||||||
*4월 17(목)은 “봄소풍”을 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
2014년 4월 4주 교육계획안 (4월 21일∼4월 26일 )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식물과 우리생활 | ||||||
목 표 |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의 아름다움을 느껴보고, 식물을 잘 기르게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해 본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1) | 화(4/22) | 수(4/23) | 목(4/24) | 금(4/25) | 토(4/26)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꽃에게 해주고 싶은 말 / 듣기: 감자는 약속을 지켰을까? 쓰기: 식물이름 따라 쓰기 / 읽기: 같은 글자를 찾아요 | |||||
수영역 | 꽃 바구니 놀이 / 봄꽃을 피워요 | ||||||
조작영역 | 나뭇잎 모빌 만들기 / 같은 나뭇잎 카드를 찾아보아요 | ||||||
과학영역 | 봄나물 관찰하기 | ||||||
미술영역 | 솔잎 붓 그림 그리기 / 나무 그리기 | ||||||
역할영역 | 꽃가게 놀이 / 모형음식으로 상차리기 | ||||||
쌓기영역 | 행복한 꽃밭 만들기 / 행복반 텃밭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꽃씨 마라카스 연주하기 / 큰 꽃, 작은 꽃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것: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야기해본다.
|
4
월
생
일
잔
치 | 동화) 아낌없이 주는 나무 | 동시) 아기나무 | 과학) 자연현상 알아보기 (움직이는 동물) | 식물의 부분이름과 역할: 식물 각 부분의 이름과 하는 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다.
|
새노래) 작은 동물원 | 요가) 목 돌리기 | 자연교감명상) 봄꽃 조심히 만져보기 | 게임) 나무로 만든 장난감을 찾아요 | 컴퓨터 동화) 999마리 개구리 형제의 이사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풀꽃 알아보기 (대:풍선놀이) | 산책) 풀잎떼기 (대:꼬리잡기) | 산책) 풀씨름 (대:대문놀이) | 산책) 풀피리 (대:공놀이) | 산책) 꽃목걸이 만들기 (대:평균대)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King and kangaroo 체육) 원판뒤집기 |
| 4월 소방대피훈련 |
| 국악) 전래놀이 |
| |
영어) King, kite, kangaroo | |||||||
기본생활습관 | 꽃을 꺾지 않기 | ||||||
안전교육 | 안전)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4월 22일(화)에는 “4월 생일잔치”를 합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행복반은 4월 생일 맞은 친구는 없습니다. *4월 23일(수)에는 “4월 소방대피훈련”을 합니다. 불조심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시고 대피훈련에 필요한 양말 한 켤레를 꼭 보내주세요. |
2014년 4월 5주 교육계획안 (4월 28일∼5월 3일 ) 행복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목 표 | 오감을 활용하여 놀아보며 자연 현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8) | 화(4/29) | 수(4/30) | 목(5/1) | 금(5/2) | 토(5/3)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동식물 보호 말하기 / 듣기: 봄 동화 듣기 쓰기: 자연물 이름 쓰기 / 읽기: 자연물 그림과 이름카드 | |||||
수영역 | 수만큼 잎사귀 붙이기 / 숫자컵 쌓기 | ||||||
조작영역 | 꼬물꼬물 애벌레 / 동물을 사랑해요 | ||||||
과학영역 | 우리가 산책하며 찾은 보물들 | ||||||
미술영역 | 나뭇잎 도장찍기 / 꽃잎 찍기 | ||||||
역할영역 | 과수원 놀이 / 인형놀이 | ||||||
쌓기영역 | 수목원 꾸미기 / 동물원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나뭇가지 난타 / 방울팔찌 흔들며 노래 불러요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숲에서 가져온 소리: 자연물을 이용하여 만드는 소리에 관심을 갖고 이야기를 해본다.
|
숲
과
친
해
지
기
| 미술) 입체조형 (내가 만든 선물) |
근
로
자
의
날
|
어
린
이
날
행
사
| 발로 느껴보는 자연: 다양한 자연물을 탐색하며 친숙함과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물을 밟아본 느낌을 말로 표현해본다. |
새노래) 올챙이와 개구리 | 요가) 손목, 발목 돌리기 | 컴퓨터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 |||||
실외활동/생태활동 | 바깥놀이) 흙공 만들기 (대:장애물넘기) | 바깥놀이) 얼음 땡 (대:평균대걷기) | 바깥놀이) 꼬리잡기 (대:손가락씨름)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G, H로 시작하는 단어 이해하기 체육) 연속지르기 | 지역사회연계) 무등산 둘러보기
| 영어) J, K로 시작하는 단어 이해하기 | 국악) 전래놀이 |
| ||
기본생활습관 | 차례차례 줄을 서기 | ||||||
안전교육 | 안전)낯선 사람을 조심해요 | ||||||
학부모님께 | |||||||
*4월 29일(화)에는 “숲과 친해지기”를 갑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시고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5월 2일(금)은 “어린이날 행사”가 있습니다. 결석하는 원아가 없도록 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