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해석 학습 조언
자료해석을 잘하기 위해서는 자료해석적인 마인드의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는 한순간에 급작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쌓여가는 것이다. 어학 공부와 마찬가지로 한꺼번에 여러 시간을 투입하는 것보다 매일 10분이라도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몇 가지 조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치, 표, 그래프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평소에 경제신문을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순히 그림 따로 텍스트 따로 보지 말고 이를 연계해서 읽는 훈련을 해야 한다. 텍스트(기사)의 내용이 혹시 잘못된 해석을 하고 있지는 않는지, 혹은 텍스트의 해석에 생략된 전제나 가정 등이 있는지 확인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평소에 수치를 보면 계산기 없이 사칙연산하는 습관을 들인다.
슈퍼마켓이나 음식점에 같을 때 총계산액이나 1인당 지불금액 등을 암산해 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암산연습이 부족한 사람은 이 책의 부록에 있는 암산연습편을 이용하거나 시중에 나와 있는 각종 암산 교재들을 활용하는 것을 권고한다.
(3) 출제자의 입장이라고 생각하고 표나 그래프에 대한 출제지문을 만드는 훈련을 하라.
이 때는 자료 확인형 지문 → 자료 가공형 지문 → 자료 종합․추리형 지문의 단계별로 지문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다. 아래의 자료를 신문에서 보았다고 가정하고 연습하여 보자. 이 자료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 출제지문의 수가 많이 떠오를수록 그 사람의 실력은 높다고 볼 수 있다. 역시 이러한 작업을 한 후 동료들과 비교하는 것도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4) 자신만의 노하우를 형성하라.
어떤 문제를 풀 때는 꼭 한가지의 해법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해법들이 존재하므로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좋은 풀이법은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 계산이 적게 포함되는 방법, 익숙하게 풀 수 있는 방법 등이 그것이다. 특히 기출문제들에 대하여 자신만의 해설을 쓰는 방식으로 공부하면 효과가 있다. 이 때 주변 친구들의 풀이법과 비교하는 것이 좋은 훈련이 된다.
암산연습 팁
사칙연산은 연습을 통해서 속도와 정확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여러 방법이 있겠죠...
(아래 제시한 방법들 중 자신에게 가능한 방법들을 활용하세요..)
1. 가장 기본적으로 구구단 송 듣기와 따라하기.. (cafe.daum.net/penpsat → 추천도서, mp3 file 있습니다) 참고로 19단 송도 있습니다..
2. 제 교재 부록에 있는 연산 연습 부분을 매일 10분씩 하기
→ 여러 번 반복하면 숫자가 친숙해져서 효과가 떨어짐..
3. 별도 암산 교재 활용하기.. (제 카페 cafe.daum.net/penpsat → 추천도서)
특히 '백칸 수학' (가로 열줄, 세로 열줄로 된 빈칸에 가감승제로 숫자 채우기 연습)이 도움 될 것 같구요.. 인도 베다 수학도 덤으로 봐 보세요... --> 제 2010년 대비판 교제에 일부 소개되었습니다..
4. 암산 게임 활용하기.. (Math Attack 등)
역시 제 카페에 소개해 두었는데요.. 별도로 인터넷 접속을 요구함...
5. 요새 닌텐도, 쿠키폰 등에 있는 두뇌훈련 --> 사칙연산
난이도가 좀 낮습니다... 그래도 도움이 조금 되는 듯 하네요...
6. 생활속에서 암산하기...
: 자동차 번호판을 보면 앞두자리 곱셈, 뒤 두자리 곱셈 후 각각 더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
: 저는 목욕탕, 스포츠센터의 사물함 키를 받으면 키 번호의 각 자리를 더하거나 곱하는 암산 연습을 함...
: 마트나 식당에서 암산으로 견적내기.. 등..... 할인카드 적용시 액수 계산하기
: 신문기사나 TV뉴스 등에서 수치 언급되면 증가율(배수 등)을 직접 계산해보기
※ 제 책의 이론편이나 문제를 풀기 전에 암산 연습을 5분에서 10분 정도 하고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주 틀리는 암산(계산) 또는 자주 보게 되는 암산(예를 들면 16*25=400 등)은 별도로 적어두시고 암기하는 것도 좋아요..
자료해석 기초능력 진단테스트 [문제]
기초개념 Ⅰ : OX 선택형 (제한시간: 5분)
1. A후보의 지지율은 30%, B후보의 지지율은 20%일 때, 두 후보간의 지지율은 10% 차이이다. (O, X)
2. 어느 국가의 남자 실업률은 5%이고, 여자 실업률은 3%이다. 그렇다면 전체 국민의 실업률은 4%이다. (O, X)
3.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각 데이터들이 평균을 중심으로 가까이 분포되어 있다. (O, X)
4. 전체는 5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만약에 각 항목이 모두 5%씩 상승하였다면 전체는 25% 상승한 것이다. (O, X)
5. 전년에 비해서 2.4배가 되었을 때 증가율로 표현하면 전년대비 240% 증가하였다고 한다. (O, X)
6. 매월 물가가 전년동월대비 5% 상승하였다면, 1월 물가에 비해서 3월 물가는 10% 상승한 것이다. (O, X)
7. A반의 남자 평균 성적은 50점이고, 여자 평균 성적은 40점이다. 한편 B반의 남자 평균 성적은 60점이고 여자 평균 성적은 45점이다. 그렇다면 A반의 전체 평균 성적이 B반의 전체 평균 성적보다 높다고 말할 수 있다. (O, X)
8. 부식비가 전체 식료비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40%에서 20%로 감소하였다. 그렇다면 부식비는 1/2이 감소한 것이다. (O, X)
9. 270에서 250으로 값이 변했다면 감소율이 7%를 상회한다. (O, X)
10. 1㎢는 1,000㎡와 같다. (O, X)
11. 천분율을 나타내는 기호는 ‱이다. (O, X)
12. 인구의 자연증가율은 조출생률에서 조사망률을 뺀 개념이다. (O, X)
13. 용돈이 매년 일정액만큼 증가하는 경우 용돈 증가율은 매년 일정하다. (O, X)
기초개념 Ⅱ : 주관식 (제한시간: 4분)
1. 변화율 공식을 쓰시오.
2. 평균, 중앙값, 최빈값의 개념을 쓰시오.
3.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은 30%이다. 한편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 중에서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은 1/3이고, 반대로 수학을 좋아하는 학생 중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도 1/3이다. 영어도 좋아하지 않고 수학도 좋아하지 않는 학생은 전체의 몇 %인가?
4. 전체를 구성하는 항목이 A, B, C, D, E라고 하자. 각각의 변화율이 A는 +4%, B는 -3%, C는 +2%, D는 -7%, E는 +6%이다.
1) 변화율이 가장 큰 것과 작은 것을 각각 찾으시오.
2)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과 낮은 것을 각각 찾으시오.
3) 감소율이 가장 높은 것과 낮은 것을 각각 찾으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