告辭祝(고사축)
[해설] 2014년(갑오년)11월1일(윤9월9일)은 효 증손 영수는 감히 밝게 고하나이다. 조상님들께 할아버지, 할머니, 백부님을 선산에 모시려 하나, 놀라실까 근심하고 두려움을 이기지 못하여 윤년 윤달을 맞이하여 이곳으로 모시려 하오니, 정성껏 주과를 펴놓고 삼가 고하나이다.
* 주과포(酒果脯)등을 진설하고 분향지배한 다음 單獻(단헌)으로 독축고유(讀祝告諭)한다.
(선산축(先山祝) )
[해석] 2014년11월1일 31대손 영수는 감히 밝게 고하나이다. 29조부와 조모 목천 상씨 어른의 무덤이 따로 떨어져 있어 솔미 선산
으로 이장을 하려 합니다. 삼가 맑은 술과 포해로서 공경하여 신께 천신하오니 흠향하소서
산신고유(山神告由)
규모를 파기 전에 사람을 시켜 산신(山神)께 주과포 등을 진설하고 분향재배한 뒤 술을 올리고 아래와 같은 축을 읽는다.
산신축(山神祝)
[해석] 2014년갑오년 11월1일(윤9월9일) 영수는 감히 밝게 고하나이다. 이에 백부어른의 묘를 이곳에서 선산으로 이장 합니다.
신에게 삼가 맑은 술과 포해로써 공경하오니 신께서는 도우시와 뒷탈이 없도록 해 주시고 흠향하소서.
개장시 신산 토지축(改葬時新山土地祝)
[해석] 토지신이요 지신이요, 처사 중화양공의 택조를 이에 마련하였아오니 신께서 후환이 없도록 도와 주시옵고 삼가 맑은 술과 포혜를 올리오니 흠향하소서.
개장시 평토후사 토지축(改葬時平土後祀土地祝)
[해석] 토지 신령이시어, 이제 처사 모공(관 성 등)의 유택이 불리하와 이 곳에 개장하기로 하였아오니, 사령은 이를 도우시어 후일에 환란이 없게 하여 주시옵소서. 삼가 맑은 술ㅇ과 포혜를 공손히 바치오니 흠향하시옵소서.
개장 우제축(改葬虞祭祝)
[해석] 할아버지와 할머니, 숙부님을 새로 선산에 모셨사오니, 마지막 우제(종우)의 예를 올리오니, 이른 새벽부터 마음이 어수선하옵고 슬픔이 그지없나이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을 공손히 바치어 우제를 베푸오니 흠향하옵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