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4월 1주 교육계획안 ( 3월30일 ~ 4월4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봄 날씨 느끼기 | ||||||
목 표 |
봄의 날씨를 살펴보고 날씨 변화에 대해 안다. | ||||||
영역 및 활동 |
월(3/30) |
화(3/31) |
수(4/1) |
목(4/2) |
금(4/3) |
토(4/4)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봄이 왔어요 / 말하기: 봄의 날씨 듣기: 행복한 꽃씨 / 쓰기: 봄 낱말 쓰기 | |||||
수 |
딸기를 따요 / 봄 찾기 빙고 게임 | ||||||
조작 |
꼬물꼬물 애벌레 / 봄 동산 퍼즐 | ||||||
과학 |
꽃을 관찰해요 | ||||||
미술 |
봄비가 내려요 / 나비 그리기 | ||||||
쌓기 |
봄 동산 구성하기 / 꽃 배달차 만들기 | ||||||
역할 |
봄맞이 대청소 / 봄 소풍 놀이 | ||||||
음률·동작 |
비 오는 소리 듣고 악기로 표현하기 / 리본막대로 봄바람 표현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따뜻한 봄이 왔어요: 따뜻한 봄이 왔음을 알고 봄이 되어 달라진 점을 알 수 있다.
|
동화) 봄의 소리 |
미술) 드로잉 (나비) |
과학) 간간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곰돌이 액자) |
한식날이란?: 세시풍속 중 하나인 한식날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가진다.
|
봄 산책 나갈때의 옷차림: 날씨변화에 따라 옷이 변화됨을 알 수 있다.
|
새노래) 봄맞이 가자 |
요가) 나비자세 |
게임) 봄꽃을 찾아요 |
명상) 꽃 길따라 걷기 |
악기연주) 봄 맞이 가자 |
동화) 봄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외부 바깥놀이 |
바깥놀이) 쌀밥 보리밥 놀이 (대:줄다리기) |
바깥놀이) 꽃잎을 날려요 (대:유니바넘기) |
텃밭가꾸기) 작물 관찰하기 (대:보물찾기) |
세시풍속) 한식날 체험행사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유니바넘기)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몸통/하늘/단전 영어) Gum |
|
영어) Goat |
|
요리활동) 충무김밥만들기 |
| |
국악) 국악동요 | |||||||
기본생활습관 |
손을 자주 씻기 | ||||||
안전교육 |
건강)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 ||||||
학부모님께 | |||||||
*3월 30일(월)은 ‘외부 바깥놀이’가 있습니다.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세요. *4월 3일(금)은 “세시풍속-한식날체험행사”가 있습니다. “충무김밥 만들기”요리활동과 산책활동이 있으니 앞치마와 개인물통에 물을 꼭 준비해 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2015년 4월 2주 교육계획안 ( 4월 6일 ~ 4월 11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봄 풍경 즐기기 | ||||||
목 표 |
봄(계절)에 따른 변화를 알고, 자연을 사랑하며 보호하는 태도를 기른다. | ||||||
영역 및 활동 |
월(4/6) |
화(4/7) |
수(4/8) |
목(4/9) |
금(4/10) |
토(4/11)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파릇파릇한 봄 산 / 말하기: 봄 단어 암호 듣기: 해바라기야, 고마워 / 쓰기: ㄷ,ㄹ쓰기 | |||||
수 |
꽃 바구니 놀이 / 봄 꽃 왕관 만들기 | ||||||
조작 |
봄 길 만들기 / 봄 배경 퍼즐 | ||||||
과학 |
봄 동산에서 색을 찾아요 | ||||||
미술 |
꽃의 색깔을 찍어요 / 꽃씨 모자이크 | ||||||
쌓기 |
꽃밭 만들기 / 봄 산책길 꾸미기 | ||||||
역할 |
봄 소풍 갈 때의 옷차림을 해요 / 봄의 곤충이 되어보아요 | ||||||
음률·동작 |
봄에 들을 수 있는 소리 감상하기 / ‘씨앗’노래에 맞추어 마라카스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봄동산에서 놀이해요: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놀이에 대한 변화를 알아본다.
|
동화) 내 친구 지렁이와 꿀벌 |
동시) 봄 잔치 |
미술) 시각/지각 (따뜻한 봄) |
과학)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잔디인형) |
봄 꽃의 종류: 봄에 피는 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
새노래) 씨앗 |
요가) 허리 돌리기 |
게임) 봄꽃을 찾아요 |
산책명상) 봄동산 산책하기 |
신체게임) 토닥토닥 안마놀이 |
동화) 할아버지의 벚꽃 산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텃밭가꾸기) 꽃씨 심기 (대:술래잡기) |
바깥놀이) 풀이랑 놀자 (대:꼬리잡기) |
산책) 봄의 식물 찾기 (대:공놀이) |
바깥놀이) 흙 공 만들기 (대:신문지 공 던지기) |
산책) 풀 찾아 모아보기 (대:숨바꼭질)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씨름)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연속지르기 영어) Goose |
|
영어) Hippo |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선생님께 바르게 인사하기 | ||||||
안전교육 |
건강)음식을 먹고 난 후 꼭 양치를 해요 | ||||||
학부모님께 | |||||||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날 입니다. 원복을 꼭 입혀주세요. |
2015년 4월 3주 교육계획안 ( 4월13일 ~ 4월18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궁금한 동식물 | ||||||
목 표 |
자신이 모르는 동‧식물에 관심을 갖고 동‧식물에 대해 소중함을 안다. | ||||||
영역 및 활동 |
월(4/13) |
화(4/14) |
수(4/15) |
목(4/16) |
금(4/17) |
토(4/18)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내가 누구게? / 말하기: 봄의 꽃 듣기: 다시 만난 봄 동물 친구들 / 쓰기: 식물 이름 쓰기 | |||||
수 |
수만큼 잎사귀 붙이기 / 동물을 세어보아요 | ||||||
조작 |
무당벌레 무늬세기 / 곰돌이 가족에게 봄 옷을 입혀주세요 | ||||||
과학 |
강낭콩을 관찰해요 | ||||||
미술 |
꽃 향기 주머니 만들기 / 동물의 무늬를 찾아주세요 | ||||||
쌓기 |
들풀 식당 구성하기 / 동물농장 꾸미기 | ||||||
역할 |
봄 나물로 만든 음식을 팔아요 / 동물 병원 놀이 | ||||||
음률·동작 |
열매 악기 연주하기 / 나비처럼 날아보아요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동‧식물과 우리들의 봄 이야기를 나누어요:우리들의 봄 이야기에 대해서 말하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
봄 동 산 현 장 학 습 |
미술) 입체조형 (내가 만든 선물) |
4 월 생 일 잔 치 |
과학) 자연현상 알아보기 (움직이는 동물) |
봄에 만나는 곤충:봄의 곤충을 알고 관심을 가진다.
|
새노래) 곰 세 마리 |
요가) 어깨 돌리기 |
게임) 애완동물 그림자 찾기 |
동화) 장다리 꽃과 애벌레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산책) 꽃 목걸이 만들기 (대:풍선치기) |
바깥놀이) 얼음 땡 (대:술래잡기) |
텃밭가꾸기) 작물 물주기 (대:풍선배구) |
산책) 달팽이집 놀이 (대:대문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넘기)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주먹권술 배우기 영어) House |
지역사회연계) 민속박물관 둘러보기 |
영어) Jam |
|
국악) 소고율동 |
| |
기본생활습관 |
놀잇감을 친구와 나눠쓰기 | ||||||
안전교육 |
안전)나를 보호 해주세요 | ||||||
학부모님께 | |||||||
*4월14일(화)은 “봄동산 현장학습”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4월 16일(목)은 “4월 생일잔치”가 있습니다. 소망반 생일원아는 “김형준(남)”입니다. 4월 생일을 맞은 어린이는 한복과 선물을 담을 쇼핑백을 보내주세요. 소망반 친구들은 형준이의 생일을 축하하는 조그마한 선물을 준비해주세요. |
2015년 4월 4주 교육계획안 ( 4월20일 ~ 4월25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동‧식물과 우리생활 | ||||||
목 표 |
동물과 식물이 우리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고 소중히 여길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0) |
화(4/21) |
수(4/22) |
목(4/23) |
금(4/24) |
토(4/25)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식물이 자라요 / 말하기: 내가 좋아하는 동‧식물 듣기: 동물들이 아파요 / 쓰기: 동물이름 쓰기 | |||||
수 |
같은 나뭇잎 숫자를 찾아보아요 / 나비 모으기 | ||||||
조작 |
같은 나뭇잎 카드를 찾아보아요 / 도형을 맞춰요 | ||||||
과학 |
새싹을 관찰해요 | ||||||
미술 |
나뭇잎 도장찍기 / 나무 그리기 | ||||||
쌓기 |
나무처럼 블록쌓기 / 겨울잠에서 깨어난 동물 집 구성하기 | ||||||
역할 |
꽃가게 놀이 / 동물이 되어보아요 | ||||||
음률·동작 |
동‧식물 이름으로 리듬 만들어 연주하기 / 동물 울음소리 흉내내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봄에 볼 수 있는 곤충과 동‧식물에 관심을 갖는다.
|
동화) 싹이 트지 않아요 |
동시) 아기나무 |
미술) 표현기법 (꽃가면) |
과학)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점프 개구리) |
꽃 모종 심는 방법:꽃의 모종을 심는 방법과 꽃의 이름을 알 수 있다.
|
새노래) 작은 동물원 |
요가) 목 돌리기 |
게임) 나무로 만든 장난감을 찾아요 |
명상) 봄 꽃 조심히 만져보기 |
신체게임) 봄 보물 찾기 |
동화) 999마리 개구리 형제의 이사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산책) 야생화 찾아보기 (대:공놀이) |
바깥놀이) 흙, 모래놀이 (대:기차놀이) |
산책) 나무 이름표 달기 (대:풍선배구) |
텃밭가꾸기) 벌레 찾기 (대:꼬리잡기) |
바깥놀이) 얼음 땡 놀이 (대:손바닥밀치기)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꼬리잡기)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원판 뒤집기 영어) Jump |
|
영어) King |
|
4월 소방대피훈련 |
| |
국악) 전래놀이 | |||||||
기본생활습관 |
꽃을 꺾지 않기 | ||||||
안전교육 |
안전)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 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4월 24일(금)은 “4월 소방대피훈련”이 있습니다. 불조심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시고 대피 훈련에 필요한 양말 한 켤레를 보내주세요. *4월 20일(월)~24일(금)은 ‘1학기 학부모 면담기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세요. |
2015년 4월 5주 교육계획안 ( 4월27일 ~ 5월2일 ) 소망반 매곡어린이집 | |||||||
소 주 제 |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 ||||||
목 표 |
오감을 활용하여 놀아보며 자연 현상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7) |
화(4/28) |
수(4/29) |
목(4/30) |
금(5/1) |
토(5/2)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읽기: 나무를 만난 적이 있지 / 말하기: 봄 나무 이름 듣기: 무지개가 필요해 / 쓰기: 숲에게 보내는 편지 | |||||
수 |
아름다운 자연물 / 자연을 사랑해요 | ||||||
조작 |
숲 속 안에 친구들의 색깔 패턴 / 동․식물 퍼즐 맞추기 | ||||||
과학 |
숲 속안의 색깔 친구들 | ||||||
미술 |
솔잎 붓 그림 그리기 / 자연물 액자 구성 | ||||||
쌓기 |
숲에서 살고 싶대요 / 동물원 만들기 | ||||||
역할 |
자연물로 소꿉놀이 하기 / 동물원 놀이 | ||||||
음률·동작 |
새소리를 감상해요 / 동물 방울 악기 연주하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 ․ 소집단 활동 |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요:자연에 대해 알아보고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른다. |
동화) 아낌없이 주는 나무 |
동시) 숲 속 놀이터 |
봄 소 풍
|
근 로 자 의
날 |
산책을 해요: 산책을 하며 자연의 모습을 보며 감상한다.
|
새노래) 올챙이와 개구리 |
요가) 손목, 발목돌리기 |
명상) 음악에 맞춰 몸 움직이기 |
동화) 누가 내머리에 똥 쌌어? | ||||
실외활동/ 생태활동 |
산책) 풀씨름 (대:풍선놀이) |
텃밭가꾸기) 작물 관찰하기 (대:공놀이) |
바깥놀이) 두꺼비 집 짓기 놀이 (대:여우야여우야)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꼬리잡기) | |||
요리/ 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체육) 태권 로빅 영어) Kite |
|
영어) Kangaroo |
|
| ||
기본생활습관 |
차례차례 줄을 서기 | ||||||
안전교육 |
안전)낯선 사람을 조심해요 | ||||||
학부모님께 | |||||||
*4월 30일(목)은 “봄소풍”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