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4월 1주 교육계획안 (3월 30일∼4월 4일 ) 사랑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봄의 변화 | ||||||
목 표 |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면서 변화하는 봄의 날씨와 특성을 알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3/30) |
화(3/31) |
수(4/1) |
목(4/2) |
금(4/3) |
토(4/4) | |
등원 |
날씨 이야기하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봄의 꽃 / 듣기: 숲 속 봄동산 읽기: 봄에 볼 수 있는 것 / 쓰기: 봄에 볼 수 있는 것 글자 쓰기 | |||||
수영역 |
꽃, 나비 오목게임 / 산에 나무를 심어요 | ||||||
조작영역 |
봄 여름 가을 겨울 입체 퍼즐 / 봄 꽃 실꿰기 | ||||||
과학영역 |
새싹채소 기르기 | ||||||
미술영역 |
물감 흘려 봄비 표현하기 / 황사 마스크 만들기 | ||||||
쌓기영역 |
나무를 심자! | ||||||
역할영역 |
봄 일기예보 | ||||||
음률 ․ 동작 영역 |
‘봄의 속삭임’ 노래 부르며 율동 / 봄이 오는 소리 | ||||||
오후 자유선택활동 |
대청소 도구 만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봄이 왔어요.: 봄이 되어 달라진 자연환경을 알고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다. |
동화) 봄의 소리 |
과학)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새싹게임) |
미술) 입체조형 (내가 만든 선물) |
한식날이란?: 세시풍속 중 하나인 한식날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갖는다
|
식목일이란?: 식목일의 의미를 알고 나무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을 갖는다.
|
새노래) 싹트네 |
요가) 나비자세 |
게임) 봄에 입는 옷 골라오기 |
걷기명상) 꽃 길 따라 걷기 |
요가) 어깨 돌리기 |
동화) 봄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외부 바깥놀이 |
산책) 풀잎떼기 (대:꼬리잡기) |
텃밭가꾸기) 땅 고르기 (대:엉덩이씨름) |
바깥놀이) 친구와 이어달리기 (대:수건돌리기) |
세시풍속) 한식날 체험행사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The girl has gum 체육) 몸통,하늘,단전 |
|
영어) The gum is yummy |
|
요리활동) 충무김밥만들기 |
| |
국악) 인사굿, 일채장단 | |||||||
기본생활습관 |
손을 바르게 자주 씻기 | ||||||
안전교육 |
건강)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 ||||||
학부모님께 | |||||||
* 3월 30일(월)은 “외부바깥놀이”를 갑니다. 자세한 사항은 가정통신문을 참고해주세요. * 4월 3일(금)은 “세시풍속-한식날체험행사”가 있습니다. ‘충무김밥 만들기’ 요리활동과 산책활동이 있으니 앞치마와 개인물통에 물을 꼭 준비해주시고,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
2015년 4월 2주 교육계획안 (4월 6일∼4월 11일 ) 사랑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봄의 모습과 풍경 | ||||||
목 표 |
봄이 되어 변화하는 우리의 생활과 자연 환경을 관찰하고 알아본다. | ||||||
영역 및 활동 |
월(4/6) |
화(4/7) |
수(4/8) |
목(4/9) |
금(4/10) |
토(4/11) | |
등원 |
친구들의 옷차림 이야기하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무엇일까요? / 듣기: ‘봄바람’ 동시 읽기: ‘봄맞이 대청소’ 동화 / 쓰기: 봄과 관련된 낱말 신문에서 찾기 | |||||
수영역 |
꽃이 피었어요 / 무당벌레 주사위 게임 | ||||||
조작영역 |
봄 배경 퍼즐맞추기 / 봄 찾기 빙고 | ||||||
과학영역 |
솜뭉치 실험 | ||||||
미술영역 |
면봉으로 벚나무 꾸미기 / 꽃잎으로 꾸민 액자 | ||||||
쌓기영역 |
봄의 길 구성하기 | ||||||
역할영역 |
봄 맞이 대청소 놀이 | ||||||
음률 ․ 동작 영역 |
봄바람이 불어요 / 봄비 소리 연주하기 | ||||||
오후 자유선택활동 |
들풀 책갈피 만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봄의 날씨와 사람들의 생활: 봄의 날씨변화에 따른 생활변화에 대해 알고 이야기할 수 있다. |
동화) 나비가 되었어요 |
과학) 탐구과정즐기기 (몸 속 홀로그램) |
동시) 봄이 왔어요 |
미술) 표현기법 (하늘을 날아요) |
황사가 왔어요: 황사의 의험성을 알고, 대처법에 대해 이해한다.
|
새노래) 숲 속의 나라 |
요가) 허리 돌리기 |
게임) 부침개를 뒤집어라! |
산책명상) 봄동산 산책하기 |
악기연주) 싹트네 |
동화) 할아버지의 벚꽃 산 | ||
실외활동/생태활동 |
텃밭가꾸기) 꽃씨심기 (대:여우놀이) |
산책) 나무 이름표 달기 (대:풍선놀이) |
산책) 야생화 알아보기 (대:평균대걷기) |
바깥놀이) 색깔 돋보기로 꽃과 나무 관찰하기 (대:공놀이) |
바깥놀이) 깃대세우기 (대:고리던지기) |
바깥놀이) 놀이기구타기 (대:씨름)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Run, hippo, run 체육) 연속지르기 |
|
영어) Run, hippo, run |
|
국악) 인사굿, 일채장단 |
| |
기본생활습관 |
스스로 옷 입고 벗기 | ||||||
안전교육 |
건강) 음식을 먹고 난 후 꼭 양치를 해요. | ||||||
학부모님께 | |||||||
* 봄에 만나는 꽃소식은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고 환하게 하는 마법의 힘이 숨어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자연 속에서 봄꽃들을 관찰하며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대화를 나누어보시길 바랍니다. * 매주 화요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 날입니다. |
2015년 4월 3주 교육계획안 (4월 13일∼4월 18일 ) 사랑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식물의 봄맞이 | ||||||
목 표 |
봄이 되어 변화하는 꽃, 씨앗, 나무의 특성을 관찰하고 식물의 성장과정을 알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4/13) |
화(4/14) |
수(4/15) |
목(4/16) |
금(4/17) |
토(4/18) | |
등원 |
등원 길에 본 꽃과 나무 이야기하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나는 꽃입니다. / 듣기: 아낌없이 주는 나무 읽기: 나비의 일기 / 쓰기: 봄의 식물 단어 | |||||
수영역 |
꽃을 모아요 / 봄 꽃 카드를 모아라 | ||||||
조작영역 |
봄꽃 바느질 / 봄의 음식 퍼즐 맞추기 | ||||||
과학영역 |
와 이렇게 자라는 구나 | ||||||
미술영역 |
봄나무 그리기 / 봄꽃 목걸이 만들기 | ||||||
쌓기영역 |
텃밭 구성하기 | ||||||
역할영역 |
꽃 가게 놀이 | ||||||
음률 ․ 동작 영역 |
‘싹트네’ 노래 부르고 율동 / ‘식물의 성장’ 신체표현 | ||||||
오후 자유선택활동 |
내가 좋아하는 꽃 도감 만들기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봄에 만난 식물: 봄의 식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고 관심을 갖는다.
|
봄동산 현장 학습 |
과학)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행복한 우리집) |
4월 생일 잔치 |
동화) 싹이 트지 않아요 |
식물의 성장: 식물이 자라는 과정을 이해하고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을 알 수 있다. |
새노래) 씨앗 |
게임) 씨앗 심고 돌아오기 |
자연교감명상) 잔디 밟으며 느껴보기 |
동화) 장다리꽃과 애벌레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봄의 식물찾기 (대:장애물넘기) |
텃밭가꾸기) 씨뿌리기/ 모종심기 (대:수건돌리기) |
바깥놀이) 꽃 케이크 만들기 (대:고리던지기) |
바깥놀이) 쌀밥 보리밥 놀이 (대:터널통과)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유니바 넘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Sam eats some jam 체육) 주먹권술 배우기 |
지역사회연계) 민속박물관 둘러보기 |
영어) Sam jumps and jumps |
|
국악) 휘모리 장단 |
| |
기본생활습관 |
옷과 신발에 묻은 흙 털기 | ||||||
안전교육 |
안전) 나를 보호주세요. | ||||||
학부모님께 | |||||||
* 4월 14일(화)은 ‘봄동산 현장학습’을 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세요. * 4월 16일(목)은 ‘4월 생일잔치’를 합니다. 결석하는 어린이가 없도록 협조해주세요. 4월 생일을 맞은 “박승아, 이슬미” 어린이는 한복과 선물을 담을 쇼핑백을 보내주세요. 사랑반 친구들은 승아와 슬미를 축하하는 마음을 담은 조그만 선물을 준비해주세요. |
2015년 4월 4주 교육계획안 (4월 20일∼4월 25일 ) 사랑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동물들의 봄나들이 | ||||||
목 표 |
봄을 맞는 동물들의 모습과 특징을 알아보고 나비와 개구리가 자라는 과정을 알 수 있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0) |
화(4/21) |
수(4/22) |
목(4/23) |
금(4/24) |
토(4/25) | |
등원 |
등원 길에 본 곤충 이야기하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봄을 찾는 동물들 / 듣기: ‘뛰어요 걸어요’ 동시 읽기: ‘점박이의 행동’ 동화 / 쓰기: 글자도장으로 봄 동물 이름 찍기 | |||||
수영역 |
벌집에 꿀을 모아요 / 연못 속 개구리 | ||||||
조작영역 |
나비의 성장과정 / 나비의 나들이 | ||||||
과학영역 |
개구리의 무늬와 보호색 | ||||||
미술영역 |
개구리 접어 연못 꾸미기 / 나비모빌 만들기 | ||||||
쌓기영역 |
쿨쿨 곰가족 | ||||||
역할영역 |
올챙이 연못나라 | ||||||
음률 ․ 동작 영역 |
‘올챙이와 개구리’ 노래 부르고 율동 / 곰 잡으러 간단다 | ||||||
오후 자유선택활동 |
실외: ‘나비야’ 노래에 맞춰 춤추기(확장)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겨울잠에서 깨어났어요: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여러 동물들에 알고 관심을 갖는다. |
동화) 내 친구 지렁이와 꿀벌 |
과학) 생명체와 자연환경알아보기 (지렁이 미끄럼틀) |
동시) 예쁜 꽃 |
미술) 시각/지각 (코끼리 친구) |
동물을 보호하는 마음: 동물을 보호해야하는 이유를 알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새노래) 올챙이와 개구리 |
요가) 목 돌리기 |
게임) 나비처럼 |
사람교감명상) 친구와 손잡고 눈감아보기 |
악기연주) 싹트네 |
동화) 999마리 개구리 형제의 이사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달팽이집 놀이 (대:꼬리잡기) |
산책) 숨바꼭질 (대:터널통과) |
텃밭가꾸기) 작물에 물주기 (대:대문놀이) |
바깥놀이) 개구리 발자국 찍기 (대:평균대걷기) |
바깥놀이) 흙․모래놀이 (대:팔씨름)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꼬리잡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The king flies a kite 체육) 원판 뒤집기 |
|
영어) The kangaroo wants the kite. |
|
4월 소방대피훈련 |
| |
국악) 휘모리 장단 | |||||||
기본생활습관 |
옷 제자리에 걸기 | ||||||
안전교육 |
안전) 불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알고 대피할 수 있어요. | ||||||
학부모님께 | |||||||
* 4월 24일(금)에는 “4월 소방대피훈련”을 합니다. 불조심에 대해 이야기 나눠주시고 대피훈련에 필요한 양말 한 켤레를 꼭 보내주세요. * 매주 화요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 날입니다. * 4월 20일(월)~30일(목)은 “1학기 학부모 면담기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세요. |
2015년 4월 5주 교육계획안 (4월 27일∼5월 2일 ) 사랑반 매곡어린이집 | |||||||
주제 |
우리들의 봄 이야기 | ||||||
목 표 |
사람들이 느끼는 봄과 우리들의 봄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봄의 자연환경을 직접 몸으로 느껴본다. | ||||||
영역 및 활동 |
월(4/27) |
화(4/28) |
수(4/29) |
목(4/30) |
금(5/1) |
토(5/2) | |
등원 |
옷차림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기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어영역 |
말하기: 식물 수수께끼 / 듣기: 숲이랑 놀아요 읽기: 식물 끝말잇기 게임 / 쓰기: 동물들의 소풍 | |||||
수영역 |
숫자대로 꽃 심기 / 네잎 클로버 찾기 | ||||||
조작영역 |
봄동산 퍼즐 맞추기 / 나들이 도시락 | ||||||
과학영역 |
봄에 볼 수 있는 자연물 관찰하기 | ||||||
미술영역 |
봄동산 그리기 / 자연물 모빌 만들기 | ||||||
쌓기영역 |
아름다운 봄 정원 구성하기 | ||||||
역할영역 |
봄 정원 포토존 만들기 | ||||||
음률 ․ 동작 영역 |
‘봄나들이’ 노래 부르고 율동 / ‘봄나들이’ 악기연주 | ||||||
오후 자유선택활동 |
숫자대로 꽃심기 카드 만들기(확장) | ||||||
대 ․ 소 집 단 활 동 |
대·소집단 활동 |
사람들이 느끼는 봄 이야기: 봄의 색깔을 찾아보고 자신의 느낌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
동화) 소풍날의 이야기 |
미술) 드로잉 (나무) |
소 풍 |
로 자 의
날 |
봄을 찾아서: 산책을 통해 자연환경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다. |
새노래) 봄맞이 가자 |
요가) 손목, 발목 돌리기 |
게임) 꽃담만들기 |
동화)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 | ||||
실외활동/생태활동 |
산책) 꽃 목걸이 만들기 (대:꼬리잡기) |
바깥놀이) 얼음 땡 놀이 |
텃밭가꾸기) 팻말 만들기 (대:대문놀이) |
바깥놀이) 놀이기구 타기 (대:꼬리잡기) | |||
요리/특별활동/ 지역사회연계 |
영어) The king gives the Kangaroo the kite 체육) 태권로빅 |
|
영어) The kangaroo kisses the king |
| |||
기본생활습관 |
식사 전에 스스로 손 씻기 | ||||||
안전교육 |
안전) 낯선 사람을 조심해요. | ||||||
학부모님께 | |||||||
* 4월 30일(목)은 ‘봄소풍’을 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가정통신문을 참고하세요. * 매주 화요일, 목요일은 원복을 입는 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