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의료 관광객의 60% 이상의 환자들이 저렴한 가격과 높은 수준의 치료에 세계 최고의 의료 관광 목적지로 페낭을 상위에 기록 하고 있다. 최근에 건강관련 여행자가 늘어나고 페낭의 의료관광 분야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메단에서 오는 건강을 위한 많은 방문객이 페낭의 의료 관광업의 호황에 크게 기여하고 있지만 이미 한 의료관광 업체의 엑스코(Exco)대니 법률 헹키앙은 2012년에 320밀리언링깃과 2013년에는370밀리언링깃의 수익을 얻었다.
2006년에 설립된 페낭 건강협회가 페낭의 의료관광 증진의 책임 있는 태스크 포스로 ‘의료도시’인 페낭에 의료관광객의 큰 관심이 촉발 된 것 이다. 협회장 찬콕예 박사가 이끄는 페낭 건강협회는 글렌이글스 의료센터, 램와이 호스피탈, 아일랜드 호스피탈, 로관례 스페셜리스트센터, 마운트미리암 암병원, 페낭 판타이병원, 페낭 어드벤티스트 등 7개 병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높은 자격을 갖춘 전문가와 잘 훈련된 의사와 간호사로 무장한 페낭의 민간병원과 공립병원은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형 외과와 류머티즘, 안과, 종양 학, 심장 및 심혈관 수술, 산부인과, 귀, 코, 목, 신장 및 비뇨기과, 성형 및 재건 복구뿐만 아니라 소화기의 치료와 수술치료를 포함한다. 얼굴 성형과 미학적 복원은 치료의 일부이다.
저렴한 비용 또한 의료 관광객을 끄는 매력이다. 관상 동맥 우회술(CABG) 비용은 미국 달러로 80,000달러에 달할 수 있지만 페낭에서 유사한 절차의 비용은 약 20,000링깃이다. 안면 성형과 코 성형의 미국비용은 각각 약14,500달러와 8,000달러로 페낭에서는 약4,900링깃과 3,600링깃의 비용으로 가능하다.
저렴한 비용의 의료 서비스 외에도 페낭을 방문하는 의료 관광객의 회춘과 회복기를 위한 완벽한 환경을 찾을 수 있다. 페낭 힐(Penang Hill)과 페낭 식물원 같은 명소의 산책으로 신선한 공기를 보충하고 격렬한 트레킹도 할 수 있다. 페낭 글로벌 관광의 전무 이사 우이 곡링은 페낭의 대부분의 병원은 도시 중앙에 위치하여 이동이 매우 편리 하다고 말한다. 페낭은 편안한 마을의 느낌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웰빙에 관심이 많은 현지 주민과 관광객 모두를 수용할 수 있고 스파, 마사지, 요가와 명상뿐만 아니라 채식과 유기농 레스토랑이 갖추어진 수많은 리조트가 섬 주위 어디에나 있다. 이러한 것들이 의료 관광객의 흥미를 끌고 페낭 문화의 재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건강과 의료의 목적으로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치료와 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보건부와 관광부가 밀접하게 관리감독 하고 있고 많은 병원은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ISO 9001인증과 국제의료기관 평가위원회(JCI)의 인증을 받았다. 페낭의 선도적인 민간 의료기관은 말레이시아의 표준건강협회(MSQH)에 준하여 설립된다. 페낭의 민간 병원과 공립 병원: 페낭의 공립병원 발릭 풀라우 호스피탈 페낭 제너럴 호스피탈 부킷머타잠 호스피탈 케팔라 바타스 호스피탈 세브랑 자야 호스피탈 숭아이 바캅 호스피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