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치 | 타이 북부 치앙마이 주 (Chiang:새로운, Mai:도시 의 뜻을 지님) |
인 구 | 약 18만명(치앙마이 시) /치앙마이 주 총 인구 약 150만명 추정 |
면 적 | 40.2㎢ (인구 대비 방콕 다음 태국 제 2의 도시) |
대 륙/국가 | 아시아 / 태국 (유네스코 지정 세계 10대 관광지) |
기후/기온 | 아열대 기후로서 11월~2월(건기로서 상대적 저온/태국의 겨울) |
고도 335m의 기름진 산간 분지 중심부 근처, 차오프라야 강의 주요지류인 핑 강변에 있으며, 타이 북부지역과 미얀마에 있는 샨 주의 종교·경제·문화·교육·교통 중심지 역할을 한다. 치앙마이는 문화적으로 라오스와 강한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 1292년 왕족의 거주지로 세워져 1558년 미얀마인들에 의해 무너질 때까지 란나 타이 왕국의 수도 역할을 했다. 1774년 시암 왕 탁신이 미얀마인들을 몰아내고 이곳을 지배하려 했으나 치앙마이는 19세기말까지 어느 정도 독립을 유지했다. 치앙마이는 타이의 수공예 중심지로도 유명하다. 타이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순례지 중 하나인 수테프 산의 경사면 1,056m 지점에 있는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을 비롯하여 프라싱 사원·체디루앙 사원 등 여러 사원들이 있다.
▲ 왓 체디루앙
전국적으로는 수도인 방콕과 니콘라치시마 다음으로 크다. 고도 335m의 기름진 산간 분지 중심부 근처, 차오프라야 강의 주요지류인 핑 강변에 자리잡고 있으며, 타이 북부지역과 미얀마에 있는 샨 주(州)의 종교·경제·문화·교육·교통 중심지 역할을 한다. 한때 독립왕국의 수도였던 치앙마이는 문화적으로 라오스와 강한 유대관계를 갖고 있다.
인구밀도가 높은 다른 아시아권 도시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과는 달리 정돈되고 깨끗하며, 전통적인 외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면서 도시 중심지 바깥으로 불규칙하게 확장해나간 형태이다.
1292년 왕족의 거주지로 세워져 1296년에 도시가 되었으며, 1558년 미얀마인들의 손에 무너질 때까지 란나 타이 왕국의 수도 역할을 했다. 1774년 시암 왕 탁신이 미얀마인들을 몰아내고 이곳을 지배하려 했으나 치앙마이는 19세기말까지 방콕으로부터 어느 정도 독립을 유지했다. 옛 도시지역, 특히 13~14세기 사원의 유적이 여럿 있는 성벽으로 둘러싸인 18세기 거주지가 강 서쪽 기슭에 있다.
동쪽 기슭에는 옛 도시지역보다 훤히 트여 있는 현대도시가 펼쳐져 있으며, 핑 강을 가로지른 2개의 다리로 양쪽 기슭이 연결된다. 관광과 휴양 중심지로 번창하고 있는 이곳의 근처에 타이 왕족의 여름 별장인 푸핑 궁(宮)이 있다.
치앙마이는 타이의 수공예 중심지로도 유명하다. 근처의 작은 마을에서 은세공, 목각, 도기·우산·칠기 제조와 같은 수공예가 전문적으로 이루어지며, 동쪽의 산캄펭에서 타이의 전통 견직이 생산된다. 교육시설로는 북부기술연구소(1957), 메조 농업기술연구소(1934), 치앙마이대학교(1964)가 있다. 종족연구소, 란나타 이사회과학연구소, 지역광물연구소, 북부 타이 산업경제연구소, 빈혈증 및 영양실조 연구소, 다모작연구소 등 대학교 부속 연구기관들도 있다. 방콕에서 752㎞ 뻗은 철도의 종점으로 도로와 항공편을 통해 타이 남부지역과 연결된다. 국제공항도 있다.
타이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순례지 중 하나인 수테프 산의 경사면 1,056m 지점에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이 있다. 타이에서 가장 높은 산 가운데 하나로 시 경계선 바로 밖에 솟아 있는 수테프 산(1,658m) 주변에는 푸이 산 국립공원(1만 6,000㏊)이 펼쳐져 있다.
14세기에는 쿠에나 왕이 프라타트도이수테프 사원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그 경내에는 석가모니의 유물이 들어 있다고 하는 나선형 탑이 있다. 도시 안에는 그외에도 다른 여러 사원들이 있다. 프라싱 사원(1345)에는 북부지역에서 가장 유서 깊은 불상 프라싱이 안치되어 있으며, 15~16세기 방콕의 유명한 에메랄드 불상이 안치되어 있던 체디루앙 사원(1411)도 명소로 꼽힌다.
**************************************************************************************
☞ 로얄 프로젝트란?
: 태국의 9대 국왕 푸미폰 국왕은 그의 재위시설의 50년 이상을 항상 국민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해 정의롭게 다스리겠다는 그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국왕은 특히 마약 재배로 삶을 꾸려 나가며 제대로 교육도 못 받고 아편과 범죄에 찌들어 살아가야 하는 북부 산간지역 국민들을 위해 고심하다 마침내 1969년에 이들을 위한 대대적인 프로그램을 고안해 냅니다. 다양한 종의 수공예품을 만들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유기 농산물을 재배하도록 가르쳤으며 계속하여 새로운 품종 개발에 힘썼습니다. 결국 마약 재배는 사라지고 그 대신 커피, 녹차, 복숭아, 딸기 등이 그 자리를 차지하여 산간지역 국민들은 전보다 더 높은 소득을 창출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개발 사업은 왕실 재단에서 직접 지휘하였기 때문에 왕실에 대한 무한 신뢰를 바탕으로 성업하여 현재는 누구나 로얄프로젝트 생산품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 고산족에 대해
: 태국으로 소수민족들이 이주한 것은 주변국의 공산화 (중국 1949년, 미얀마 1962년, 라오스 1975년)와 관계가 깊습니다. 멀게는 티베트 고원에서 가깝게는 미얀마까지, 살던 곳도 제각각인 민족들이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 남하하면서 현재는 태국에 정착했습니다.
: 산에 사는 사람들이라 하여 태국말로 '차우 카오'라 부릅니다. 산악 민족들은 대부분 해발 600-1,200m의 산악 지대에 거주합니다. 산악 민족은 80만명 정도로 3,500개의 산악 마을에 분산되어 생활하며 태국 내에 거주하는 산악 민족은 20여개 종족인데 다수를 이루는 카렌족, 몽족, 라후족, 아카족, 미엔족, 리수족의 6개 종족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 태국 땅에 정착했는데도 태국인처럼 살기보다는 고유의 전통과 문화를 유지하며 종족마다 고유의 언어와 종교, 복장, 생활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들은 법적으로 태국인으로 인정받지 못해 불리한 입장이고 이동도 일정 지역 내애서만 허용될 뿐입니다.
: 산악 민족은 태국에만 정착한 게 아니라 라오스와 베트남 북부 지방에도 대거 정착해 생활합니다. 동일한 종족끼리 같은 언어와 생활 풍습을 보이기 때문에, 정치적 국경에 의한 국적보다는 어떤 종족인가가 그들의 정체성을 좌우하는 요소가 됩니다. 즉, 몽족이라면 태국에 살든, 라오스에 살든, 베트남에 살든 국적에 관게없이 몽족 공통의 전통 복장과 언어를 사용합니다.
: 태국에 정착한 산악 민족들은 중앙 정부와 단절된 채 아편 재배 등을 통해 수입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1970년대 이후 태국 정부는 산악 민족의 지위를 인정하며 태국에 편입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며 특히 왕실 주도 아래 산악 민족의 생활 수준도 많이 향상된 편이다. 덕분에 아편 재배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 카렌 (karen)족
: 태국에 정착한 전체 산악민족 인구의 45%를 차지하는 태국 최대의 산악민족입니다. 중국과 미얀마(버마)에서 태국으로 이주한 민족으로 50만명 정도가 태국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미얀마에서 넘어온 난민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태국-미얀마 국경지대 (매홍쏜,매쏫, 깐차나부리, 치앙라이)에 카렌족 마을이 몰려있습니다. 태국에서는 까리앙kaliang 또는 양yang이라고 부릅니다.
: 카렌족은 산악민족 중에는 비교적 저지대에 살긴 하지만 해발 약 600m의 산악지대에 살기 때문에 거주 형태는 고상식을 띱니다. 고상식이란 경사가 있는 곳에 집을 지을 때 이용되는 건축양식으로 땅바닥에 기둥을 세워 집의 높낮이를 맞추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카렌족은 고상식 가옥에 대가족이 함께 모여 사는 방식을 취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핵가족화가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노인을 공경하는 사상은 여전해 마을의 중대한 결정은 노인들에게 물어 결정합니다. 제사 또한 철저히 지키는 편입니다.
: 농경에 의존하는 민족으로 거주하는 마을 내에서 일정한 경작지를 번갈아 경작합니다. 코끼리를 보유한 사람들도 많은데, 이것이 코끼리 트레킹에 사용되면서 카렌족들에게 수익 창출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 종교적으로 무속신앙의 일종인 정령신앙을 믿습니다. 농경에 의존하기 때문에 땅과 물에 대한 숭배가 강합니다. 하지만 태국으로 지속적으로 편입되면서 불교 신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또한 유럽 선교사에 의해 기독교로 개종한 카렌족도 많다고 합니다.
: 카렌족은 네개 종족으로 구분됩니다. 스카우족 Skaw Karen (White Karen), 푸오족 Pwa Karen 파오족 Pao karen (Black Karen), 카야족 Kayah Karen (Red Karen)으로 분류되는데, 그중 스카우족이 80%로 가장 많습니다.
: 스카우족의 전통 복장은 흰색 원피스이기 때문에 백카렌 White Karen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색복장은 미혼 여성 전용이며, 결혼한 후에는 싸롱(기다란 치마)에 짧은 윗도리를 입습니다. 기혼 여성은 미혼 여성보다 진한 색의 옷을 입습니다.
▶ 카렌 롱넥 (karen longneck)
: 일반적으로 카렌족이라고 불리는 목긴 고산족은 빠동족이라고도 불리는 레드 카렌족의 하위부족입니다. 이들은 미얀마를 떠나온 난민이지만 태국의 관광상품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그들은 단순히 목이 길어서 유명한 것이 아니라 황동으로 만든 목걸이를 목에 걸고 있기 때문입니다. 목걸이의 무게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6-20kg이며 길이는 30cm 정도 됩니다. 여자들만 목걸이를 차는데 여섯살이 되면 시작해 매년 한두줄씩 늘어납니다. 이 목걸이에 대한 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다. 긴 목을 가지는 것이 미의 기준이라는 설과 호랑이에게 물려가지 않도록 보호하려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미얀마 사람들이나 다른 종족 남자들에게 첩이나 매춘부로 팔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는 설도 유력합니다. 다른 종족의 남자들에게 강한 이미지를 주어 사전에 범접하지 못하게 하려는 이유라는 말도 있습니다.
▶ 몽(Hmong)족
: 태국에 거주하는 산악민족 가운데 두번째로 인구가 많습니다.
자유로은 사람들이라는 뜻의 "몽"은 태국에서는 야만인이라는 뜻인"메오"로 불립니다.
: 몽족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지만, 몽족들 스스로는 추운 지방에서 이주한 민족이라고 주장합니다. 중국 중부와 몽골지방에서 남하하기 시작해 1850년대에 라오스에 거주하다가, 그중 일부가 19세기 후반에 태국 북부까지 내려온 것으로 여겨집니다. 태국에 거주하는 몽족은 약 15만명으로 치앙마이, 치앙라이, 난, 딱 지방에 주로 거주합니다. 몽족은 중국 남부에도 다수 거주하는데, 중국에서는 "먀오족"이라고 부릅니다.
: 고산지대에서 생활하는 몽족은 아편 재배로 생활하던 민족입니다. 과거에 양귀비 재배가 금지되기 전에는 고산족 중에서 가장 재배를 잘했던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덕분에 직접 태국 정부의 관리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정부의 노력으로 아편재배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아편 재배 이외에 농경에 의존하는데, 화전민 형태로 경작지가 쓸모없어지면 다른 경직지를 찾아 이주합니다.
: 몽족의 전통가옥은 나무나 대나무로 만드는데 지붕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거실과 방 두세 개로 이루어지며 대가족이 한 곳에서 생활합니다. 최고연장자가 집안의 어른 노릇을 합니다.
: 몽족은 크게 두 종족으로 분류되는데, 전통의상의 색깔에 따라 파란 몽족과 흰 몽족으로 구분됩니다.
파란 몽족의 전통 의상은 남색 염료를 이용한 무늬 염색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바티크로 만든 치마는 빨간색, 핑크색, 파란색, 하얀색을 평행하게 수평으로 수를 놓아 화려한 색과 패턴으로 유명합니다. 검정 새틴으로 만든 상의는 오렌지색, 노란색을 사용해 소매와 옷깃에 수를 놓았습니다. 몽족 여성의 뛰어난 자수 실력과 바느질 솜씨는 수공예품과. 전통 의상 등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쓰입니다. 손재주가 좋아 몽족이 만든 가방, 모자, 지갑 등은 산악 민족 물건 중에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흰 몽족 의상은 파란 몽족에 비해 단순합니다. 몽족은 전통 의상과 더불어 부와 행복한 삶을 상징하는 은으로 만든 장신구를 걸칩니다. 여성들은 장신구를 매일 착용하고, 남성들은 특별한 목적이 있을 경우에만 착용합니다. 몽족들이 은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은이 영혼을 붙잡아 둔다는 믿음 때문이며, 무거운 은 목걸이를 하면 영혼이 몸속으로 내려간다고 믿는다고 합니다.
: 몽족은 15세기부터 자유연애가 허용돼, 여성도 마음에 드는 남성이 있으면 언제든 함께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혼전이라도 아이가 생기면 축하를 받고, 또 이를 매우 자랑스러워합니다. 일부다처제로 한 남자가 여러 명의 아내를 두지만 타민족과는 결혼하지 않습니다.
▶ 아카족(Akha)족
: 태국에 사는 산악 민족 중에 가장 가난한 민족입니다. 아카족은 200년 전 티베트에서 중국 윈난으로 이주한 민족으로 1910년경부터 태국까지 내려와 생활하고 있습니다. 태국말로 "이꺼 Ekaw"라 불리며 치앙라이, 치앙마이, 람빵, 프래 지역에 거주합니다. 4개 주의 250개 마을에 흩어져 생활하는 아카족의 전체 인구는 약 7만 명입니다. 그중 치앙라이에 가장 많은 아카족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카족은 미얀마, 라오스는 물론 중국 윈난에서도 생활합니다.
: 아카족은 해발 1,000-1,400m 고산 지역에서 농경 생활을 하며 쌀과 야채를 주로 재배합니다. 이들은 다른 산악민족들과 달리 태국에 편입되지 않고 전통을 유지하며 생활합니다.
아카족들의 생활방식은 "아카장 Akhazang' 이라 부릅니다.
: 조상들의 혼령을 숭배하고, 모든 물건에 영혼이 존재한다는 믿음이 아카족 신앙의 핵심입니다. 집마다 제사용 사당을 만들고 특별한 날이면 음식을 바치며 조상을 기립니다. 아카족은 마을 입구에 신성시하는 출입문을 세웁니다. 출입문에는 인간의 행위를 묘사한 조각들을 장식하는데, 인간만이 신성한 땅을 출입할 수 있다는 믿음 떄문입니다. 마을의 출입문은 1년에 한번씩 새롭게 만들어 신성함을 강조합니다. 아카족 마을을 출입할 때는 신성한 문에 매단 조각들을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아카족 전통 복장은 머리 장신구 때문에 쉽게 구분됩니다. 아카족 여성이 매일 착용하고 다니는 머리 장신구는 은동전과 은구슬보석을 이용해 장식했습니다. 전통 복장은 검정 치마에 검정 상의를 입는데, 종아리 부분에 튜브처럼 생긴 각반을 착용합니다. 검정 상의와 치마 사이는 구슬을 장식한 허리띠를 착용합니다. 모자를 벗으면 악령이 머리로 들어온다고 믿기 때문에 평상시는 물론 잘 때도 쓰고 자는 것이 특징입니다.
▶ 라후(Lahu)족
: 티베트 고원에서 생활하다 중국 남부, 미얀마, 라오스로 100년 전에 이주한 민족입니다. 라후족이 태국으로 이주한 것은 19세기 말로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 태국에서는 "무써 Mussur"라고 부르는데, 무써는 사냥꾼이라는 뜻으로 미얀마에서 라후족들을 부르던 말입니다. 태국에 거주하는 라후족은 10만명으로 치앙라이, 치앙마이 북부, 매홍쏜 지방의 마얀마 국경지대에서 생활합니다.
: 해발 1,200m의 고산지대에서 살던 라후족들은 현재는 저지대로 내려와 농업에 종사하며 생활합니다. 벼농사 이외에 과수원, 차, 커피, 면화 재배로 수익을 올리기도 합니다. 태국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아편 재배는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 라후족은 산악 민족 중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비울이 가장 높습니다.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얀마(버마)에 진출한 선교사들의 영향 때문으로 라후족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기독교 신자입니다. 나머지는 전통 신앙인 정령사상을 믿습니다. 일종의 무속신앙으로 마을을 지켜준다고 믿는 정령을 숭배하며, 보통 마을 중앙에 사당을 만듭니다.
: 라후족은 크게 세 부족으로 나뉘지만, 하위부족들이 너무도 다양해 하나의 특징적인 의복을 설명하기는 힘듭니다. 대체적으로 파란색과 검은색 계열의 옷을 입으며, 자수와 아플리케로 옷 가장자리를 치장하기도 합니다.
: 주거 형태는 카렌족과 비슷한 고상식. 집을 침실과 거실로 나누고 있으나 화장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리수(Lisu)족
: 동부 티베트에서 중국 윈난성을 거쳐 1921년부터 태국에 정착하기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리써 lisaw"로 불리며 5만5000명 정도가 생활하고 있습니다. 치앙마이와 매홍쏜 일대에 대부분 거주하며, 치앙라이와 파야오 지방에도 소수가 정착했습니다.
: 산악 민족들이 마을의 연장자나 샤먼에 의해 유지되는 것과 달리 리수족은 씨족에 의해 운영됩니다. 따라서 경쟁관계인 씨족끼리 공개적인 다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저지대에 사는 리수족은 쌀과 야채를 재배하며 생활하고 해발 1,500m 이상의 고지대에 사는 리수족은 아편재배에 종사합니다. 하지만 태국 정부의 아편 재배 금지와 산악 민족 정착 지원으로 인해 아편재배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 종교적으로는 정령 신앙을 믿습니다. 조상, 숲, 나무, 해, 달 같은 모든 물건에 혼령이 있다고 여깁니다. 리수족은 마을마다 마을을 수호하는 신성한 정령을 모시는 사당을 만듭니다. 사당은 마을 위쪽에 만드는데, 높은 곳을 신성시하기 때문에 사당의 지붕에는 여성의 출입을 금지합니다.
: 리수족 전통 복장은 다른 산악 민족들보다 화려합니다. 여자는 무릎까지 오는 겉옷에 밝은 파란색 바지를 입고, 상의는 붉은색 옷감을 사용합니다. 남자 복장도 다른 산악 민족들보다 화려합니다. 피란색 겉옷에 녹색, 핑크색 또는 노란색의 헐렁한 바지를 입습니다. 설날(중국의 음력 설날과 같은 날을 사용한다)과 같은 특별한 행사 때는 여성들의 복장이 더욱 화려해집니다. 조끼와 은장식으로 치장한 허리 벨트를 기본으로 은구슬이 주렁주렁 달린 목걸이와 여러가지 색으로 장신된 터번 형태의 모자를 착용합니다.
: 청결한 것을 좋아해 계곡 근처에 거주하며 매일 목욕과 세탁을 빠뜨리지 않습니다. 자존심이 매우 강해 불이익을 당하면 호전적으로 반응하기 일쑤이며, 태국 정부의 제재를 받으면 바로 다르 곳으로 이주해버리곤 합니다.
▶ 미엔(Mien)족 (야오족)
: 산악 민족 중에 스스로를 귀족층이라 생각하는 민족입니다. 중국의 쓰촨성, 구이저우성에서 생활하던 미엔족은 한족 황제와 결혼했을 정도로 중국 주류에 편입됐던 민족입니다. 하지만 중국의 소수민족 탄압이 심해지자 중국 남부, 베트남, 라오스, 태국으로 이주해 생활하고 있습니다. 태국-라오스 국경 지역인 난, 파야오, 치앙라이 지방에 약 4만5000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야오yao"라고 부릅니다.
: 산악 민족 중에서 유일하게 문자를 사용합니다. 2,000년 이상 중국 남부에 살았기 때문에 한자를 사용하며, 중국에서 생활했던 탓에 도교를 주종교로 믿습니다. 하지만 태국에 정착하면서 기독교와 불교로 개종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른 산악 민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태국 사회에 융합된 민족이지만 전통 문화와 생활방식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얼굴 생김새도 화교(중국인)들과 비슷합니다.
: 농경에 의존하는 미엔족은 자수 제품, 종교용 걸개그림, 중국풍의 그림을 판매해 부수입을 올립니다.
: 미엔족 의상은 주홍색 털실로 만든 옷깃 떄문에 쉽게 구분됩니다. 검은색이나 감색 상의에 붉은 계통의 옷깃을 장식합니다. 머리에 쓰는 검정 스카프에도 자수를 놓는데, 바지에 비해 자수 장식은 단순합니다. 참고로, 미엔족 여성들은 결혼 전에 자수를 꼭 배워야 합니다. 심지어 자수 솜씨로 결혼 상대가 결정될 정도입니다.
치앙마이 지금 날씨 좋고 아침 저녁으로 좀 선선하다고 합니다.
긴 옷 하나쯤 챙겨오시고, 즐겁게 잘 다녀옵시다~
좋으면 한 번 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