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횟수 | 일자 | 방문시설 | 참가자수 | 비고 |
제1차 | 7.4 | 낙동강문화관 | 35명 | 사하구 |
제2차 | 7.9 | 솔라피데 주간보호센터 | 35명 | 남구 |
제3차 | 10.16 | 꿈터지역아동센터 | 60명 | 해운대구 |
제4차 | 10.29 | 영진종합사회복지관 | 60명 | 해운대구 |
계 | 190명 |
|
◯ 프로그램 내용 등
프로그램 | 내 용 | 비 고 |
음악연주 -노래, 댄스,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 | -성악가, 기타연주팀, 보컬팀 초청 | .성악가 1 .기타연주팀 1 .보컬팀 2 |
-방문시설 자체 노래 연주팀 참가 | .솔라피데 1팀 .꿈터지역아동센터 2팀 .영진복지관 3팀 | |
작가낭송 | -등단 작가 낭송 .문학나눔 디다 작가 또는 외부 초청 작가로 구성 | .문학나눔 디다 10명 .외부 초청작가 4명 |
참가낭송 | -지역주민, 방문시설 아동·청소년 및 종사자 | .방문시설 10명 .지역주민 4명 |
토크쇼 | 8차, 9차 낭송회시 병행 실시 | 6회 |
작품해설 | -낭송 작품 해설 | 3회 |
낭송지도 | -참가 낭송자에 대해 사전 낭송지도 | 1회 |
시상 | -참가 낭송자에게 상장 및 기념품 수여 | - |
설문조사 | -행사 후 참가자에게 설문 조사 | - |
총평 | -당일 문학낭송회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실시 | 4회 |
방문시설 섭외 | 송국클럽하우스, 영진종합사회복지관, 글마루작은도서관, 꿈터지역아동센터, 낙동강문화관, 솔라피데주간보호센터, 부산뇌병변복지관, 영광재활원 | 8개소 |
후원(협력) 단체 | - | - |
작품집 교부 | 낭송 작가 발간 작품집 배부 | 1회 30권 |
◯ 사전 점검사항
- 방문시설 대표자 및 실무자 면담 ; 방문 13회
- 행사 일자 및 시간 결정 ; 방문시설의 실정에 맞는 일자 및 시간 결정 4회
- 방문시설 내 행사 장소 점검 ; 무대 음향시설 점검, 낭송 및 음악 연주 적합 여부 점검, 최대한 방문시설의 자원을 활용하고 필요시 외부 장소 및 장비 활용 검토 13회
- 지역 내 행사 홍보 방안 검토, 시설 및 지역 주민 참가 인원 파악 ; 방문시설 담당자와 협의 추진 4회
- 낭송회 참가자 낭송 작품 선정 ; 작가 낭송은 문학나눔 디다가, 참가 낭송은 방문시설에서 추진, 4회
- 음악 연주가 초청 섭외 또는 방문시설 자체 연주팀 파악 ; 외부 음악 연주가 초청 외에 방문시설 자체팀 발굴, 인근 지역 음악연주팀 파악 초청, 4회
- 행사 팜플렛 작성 배부 ; 방문시설에서 추진, 2회
- 사례비 지급 또는 작품집 교부 ; 외부 초청 작가, 음악연주가, 작가 낭송자에게 소정의 사례비 지급, 참가시설 이용자에게 작품집 교부 30권
- 기타 방문시설과 협조 사항 논의 ; 수시 전화
□ 사업성과
(기대되는 사업 성과 및 해당 분야 발전에의 기여도와 파급효과)
1. 문화 소외지역 및 취약 시설에 대한 문화 공유 기반 조성
◯ 문화 소통 공간이나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사회복지시설 등에서 문학낭송회를 개최하여 문화 공유 기반을 조성했다.
- 공공시설을 활용하여 불특정 다수인을 대상으로 문학낭송회를 개최하여 문학저변 확대 및 시설운영자측에 문학낭송회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각인시킴(낙동강 문화관)
- 지적장애인 및 자폐성장애인에게 발표의 장을 마련하여 심리적 안정과 의사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사회적응훈련에 기여(솔라피데 주간보호센터)
- 아동 청소년들에게 자신이 쓴 작품이나 댄스, 노래를 발표하는 창작 기회를 부여하여 자신감 향상과 폭넓은 삶을 위한 위한 프로그램 전개(꿈터 지역아동센터)
- 지역 주민이 기성 작가의 작품 낭송을 관람하고, 직접 참여함으로써 문학 감수성이 향상(영진종합사회복지관)
- 문화 소외 지역인 반여동 지역 주민을 위한 찾아가는 문학낭송회를 개최하여 가능한 한 많은 주민들의 참가를 유도하고 지역 주민의 문학적 자질을 계발하고 문학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자 하였다.(영진종합사회복지관)
◯ 찾아가는 문학낭송회란 타이틀이 보다 진보된 문학콘서트 양상을 띄게 되었다.
-제1차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낙동강문화관
-제2차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 ‘문학콘서트’ /솔라피데 주간보호센터
-제3차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 ‘문학콘서트’ /꿈터 지역아동센터
-제4차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 ‘사랑의 문학콘서트’ /영진종합사회복지관
2. 방문시설의 운영자, 종사자 및 이용자의 참가로 문학낭송회 가치 극대화
◯ 찾아가는 문학낭송회의 성공적으로 치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방문시설 운영자의 문학낭송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협력 의지가 절실했다. 방문시설 섭외시 대개 시설운영측의 대다수가 이벤트적, 실적 위주, 오락성 위주 또는 일방적인 보는 공연을 요구하고 있어 찾아가는 문학낭송회가 오히려 귀찮게 여길 정도로 치부되기도 했다.
◯ 낙동강문화관을 제외하고는 방문시설의 대다수가 문학낭송회에 대한 인지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 의지로 인해 기획, 준비, 행사진행까지 공동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는 단순히 문화 활동을 제공한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참가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하였다.
3. 예술 봉사를 통한 사회적 참여로 개인적 역량 극대화 및 문학 활동의 가시화
◯ 기성 작가의 경우 재능 기부 형태로 문학 나눔에 동참하여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 지적장애인, 불우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져 그들의 삶을 격려하고 도와줘야 한다는 소명감을 갖게 되었다.
◯ 장르를 넘나드는 문학낭송회 개최로 개인적 역량이 증대되고 타 장르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커졌다.
4. 꿈, 희망, 사랑, 용기, 격려 등 긍정적인 메시지 전달
◯ 일방적인 진행, 기성 작가의 낭송 일변도에서 벗어나고자 장애인, 아동, 청소년, 지역주민 등을 낭송자로 참가시켜 그들의 잠재적인 문학적인 자질을 깨닫게 하고, 자작 시, 동시, 수필 등을 낭송하므로써 본인에게 자긍심을 일깨워 주었고, 댄스와 노래, 연주 등을 통해 서로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생계에 바쁜 무모로부터 정서적 보살핌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아동·청소년에게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인성 교육 대안으로 평가된다.
◯ 각 문학낭송회에 일반 참가 낭송자의 연령이 초등학생에서 팔순이 넘은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져 문학은 누구라도 가까이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 지역아동센터 경우 자연스럽게 학예발표회 같은 분위기가 연출되어 되어 작품 발표를 위해 학습하고 용기를 내어 발표하여 좌중을 즐겁게 때론 숙연하게 만들었고 그런 가족 분위기 속에서 아동들에게 자긍심을 심어 주었다.
◯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성인문해반을 통해 늦은 나이에 한글을 깨우쳐 스스로 쓴 글을 발표하는 기회를 부여하고, 또한 사회복지시설 내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배운 역량을 발표하게 하여 그들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부여하였다.
◯ 정신장애인과 지역아동센터의 아동 청소년들의 어렵지만 희망에 찬 일상을 엿볼 수 있었고 그들의 모습에서 새삼 가족과 사랑의 힘을 깨닫게 되었다.
5.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퓨전 문학 시도
◯ 작가낭송의 경우 1차, 2차 문학낭송회에서 기존 낭송 위주로 진행하였으나 이를 탈피하여 3차, 4차 문학낭송회에서는 실험적으로 종전의 단일적인 작품 낭송 위주에서 벗어나 사랑, 어머니, 건축 등 테마 위주의 문학콘서트 형태로 진행하였다.
◯ 낭송 장르의 다양화로 낭송의 의미를 새롭게 했으며 낭송의 폭을 넓혀 문학 낭송 분야를 새롭게 개척하였다. 낭송 작품에 시, 소설, 수필, 동요, 편지, 일기, 동화 등 문학의 전 장르를 포함시켜 참가자들이 쉽게 문학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만들었고, 자신이 가진 문학적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6. 방문시설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 낭송 작품은 주로 참가자들이 좌절, 포기, 절망, 소외 등의 늪에서 벗어나도록 희망을 노래할 수 있는 작품을 선정하였다.
◯ 지역아동센터 경우 참가자가 대상이 주로 아동, 청소년층인 만큼 그들의 눈높이에 맞춰 동화, 동시 등의 비중을 올리고, 노래 율동 등 그들의 발표의 기회를 확대하여 자신감을 키우게 했다. 실제로 솔라피데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작가 전원이 동화구연을 하였다. 상당히 실험적인 일이다.
◯ 낭송 장르를 시, 수필, 소설, 동시, 동화, 편지 등 어떤 형태의 글이라도 선택하여 낭송할 수 있게 하였으며, 설령 그것이 기성 작가의 작품이든 본인이 창작한 작품이든 제한을 두지 않았으며, 또한 굳이 낭송 작품의 문학성을 강요하지 않고 낭송자 본인의 역량에 맞는 작품을 스스로 선택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지역주민에게 융화하는 프로그램을 펼쳤다.
□ 총평
1. 작년에 이어 찾아가는 문학낭송회를 거듭 하다보니 추진상 여러 문제점이 도출되어 이에 대한 개선점을 찾았다. 무엇보다도 이미 3차, 4차 낭송회를 통해서 작가낭송을 종전의 대본 낭송 방식에서 무대본 낭송으로 전환했다. 이는 작가에게 부단한 노력을 강조하는 일로 무대본 낭송을 통해 관객과 호흡을 맞추고, 시선 처리와 표정을 대본보다는 관객에게 둠으로써 작품성의 전달이 크게 향상되었다고 본다.
2. 내년부터는 현재 트랜드인 00콘서트, 00토크쇼, 인문학 강의 등을 감안하여 찾아가는 문학낭송회란 단어 대신에 찾아가는 문학콘서트로 타이틀을 바꿔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작가낭송도 기존 단편적인 작품낭송에서 벗어나서 테마를 중심으로 토크쇼, 인문학 강의를 아우르는 문학콘서트로 진행할 것이다. 따라서 작가 낭송 시간도 기존 5~10분 이내에서 10~15분 이내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무대본 낭송과 일맥상통한 점으로. 작가별로 철학이 담긴 문학콘서트가 진행될 것으로 본다.
2. 찾아가는 문학낭송의 목적이 참여자에게 희열과 감동을 안겨주는데 있으며, 참여를 통한 용기와 학습 동기 부여를 통해 문학의 서정과 철학을 공유하여 삶에 대한 희망, 꿈, 격려, 사랑 등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있으므로 이에 기여하였다.
3. 작가 낭송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신청 단체의 직접 참가를 유도하여 그들의 잠재적인 문학적인 자질을 발견하고, 낭송이나 발표를 통해 자긍심을 일깨우고 서로를 이해하고 우애를 다지는 공감대의 형성에 주력하여 긍적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4. 낭송 작품의 다양화를 기하여 낭송 참가자의 폭을 넓혀 외연을 확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당 시설과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더 나은 문학낭송회를 위해 노력했다.
5. 참가 시설에게 그들의 환경에 맞는 역할을 찾아주며 과감히 발휘하기를 요구하는 문학 컨설팅 역할을 통해 참가자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휘하게 하고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그래서 문학이란 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예술이란 것을 각인시켰다.
6. 지역아동센터의 아동·청소년에게는 방과 후 기존 교과 학습 외에 그들의 정서 함양을 위해 문화 예술 체험이 절실하였으므로 이에 부응하여 찾아가는 문학낭송회를 열었다. 게다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발굴하여 발표를 통해 용기와 꿈을 키우자고 했다.
7. 전문가가 주도하고 아동,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따뜻한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였다.
별첨; 2015년 찾아가는 문학낭송회 추진실적
일시 | 방문시설 | 행사내용 |
제1차 7. 4(토) 14:00- 15:30 | 낙동강문화관 (사하구, 공공문화시설) | -음악연주 .유송이/소프라노, 아름다운 금강산, 입맞춤 .김여경 등/기타 노래, 코끼리 아저씨 등 -작가낭송 .한시영/시, 진정한 여행, 취하라 등 .서영상/시, 멸치 .김영희/동화, 돈키호테 .김정곤/수필, 내가 사랑하는 사람 -참가낭송 .없음 -총평/최홍식 |
제2차 7. 9(목) 14:00- 16:00
| 솔라피데 주간보호센터 (남구, 장애인보호시설) | -음악연주 .참가연주 ; 솔라피데 주간보호센터 밤벨 연주단 8명/즐거운 나의 집 .초대공연 그리고 팀 “단발머리 외 3곡” -작가낭송(동화구연) . 박봉옥/ “북풍과 태양” . 김정화/ “핑크공주” . 한시영/ “마음의 집” . 김영희/ “돈키호테” -참가낭송 . 동영상 상영 “편지글 상영” . 장00 “장효선 누나, 정재봉 형에게” . 임00 “엄마, 아빠, 할머니에게” . 문00 “엄마, 아빠, 할머니에게” . 박00 “솔라피데 친구들에게” -총평/최홍식 |
제3차 10. 16(금) 16:30- 18:00 |
꿈터지역아동센터 (해운대구, 지역아동센터) | -댄스공연 ; 노노노/핑크핑크;이현주 박수진 김정우 김다윤 서민지 주혜진 김아름 -작가낭송 ; . 김정호(시인, 수필가)/어머니와 꿈 . 박말애(수필가)/해녀와 바다 . 김채석(수필가, 여행작가)/이숍우화 -초청연주 ; 허밍버드/고추잠자리 등 -참가낭송 ; 꿈터지역아동센터 .자작시 구름/정예림 .산문 아름다운 가치(유머)/이현주 .산문 아름다운 가치(이해심)/박수진 -수화율동 ;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꿈터지역아동센터 전체 아동) -총평/최홍식 |
제4차 10. 29(목) 17:00- 19:00 | 영진종합사회복지관 (해운대구, 사회복지시설) | -음악연주 .축하공연/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꿈터 학생 전원 .민요와 장구/이경숙, 김미주, 이옥수, 이순덕 .초청연주/루이즈 보컬/my son, 어느 60대 노부부 이야기, 조조할인, 잠못 드는 밤 비는 내리고 -작가낭송 . 김정곤(시인)/단풍드는 날 등 . 이종민(수필가)/건축과 삶 . 김채석(수필가, 여행작가)/여행과 문학 -참가낭송 ; .꿈터 : 시낭송/정예림, 가치사전 낭독/이현주, 김세민 .성인문해 : 백일장 당선작 낭송/ 정소옥, 민송자, 김옥순 .이순덕 시낭송 .정소옥, 민송자, 김옥순 자작시 낭송 .동시 구름/정예림 .산문 유머/이현주 .산문 이해심/김세민 -수화율동 ;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꿈터지역아동센터 아동) -총평/디다 고문 최홍식 |
첫댓글 정말이지 수고가 많습니다.
모두가 회장님의 시간과 노력의
결과라 믿습니다.
에너지 넘치는 우리 회장님....화이팅입니다. 늘 감사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