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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핵심개발 프로젝트
.국제산업물류도시 사업개요(에코델타시티) 사업개요 사업명 :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 위치 : 낙동강 하구 강서지역 일원. 면적 : 33㎢. 사업기간 : 2008년 ~ 2020년 . ※ 개발용지 33㎢를 향후 개발수요에 맞춰 단계적으로 확대 개발. 국가적 차원 부산신항의 명실상부한 국제허브 항만 육성과 국가경쟁력강화 기여. - 김해국제공항과 연계한 배후지역 개발 추진. 항만과 배후 산업물류클러스터와의 연계 강화. - 부산신항을 '물동량 창출형'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변화시켜 국가적 항만물류 경쟁력 강화. 국가발전의 거점으로 활용 필요. - 항만, 공항, 철도, 도로, 하천 등 국내외 물류네트워크상 최적 입지 여건을 보유하고 있는 강서지역의 경제적 가치 최대한 활용. 지역적 차원 물류비 절감, 산업클러스터 구축, 인적자원 활용 차원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강서지역에 대규모 산업 물류단지 조성. - 국내외 우수기업 유치로 우리나라 최대 산업벨트인 동남광역권 경제회생의 중핵거점으로 발전시켜 국가균형 발전에 기여. 부산권의 심각한 용지부족 문제의 근원적 해소. - 글로벌 부품소재공급기지, 복합물류단지, 외국인투자단지로 적극 활용. 강서지역의 개발잠재력 국내적 부산신항 및 국제공항 소재, 경제자유구역 인접. 국가기간산업이 밀집된 동남권 산업벨트의 지리적 중심. 향후 한반도대운하, 대륙횡단철도의 기종점 위치. 경부축, 영호남축으로 도로·철도 등 광역교통망 발달. 주간선도로는 남북축으로 거제에서 대구 그리고 부산 사하를 따라 구축되어 있으며 후에는 밀양과 진해 그리고 김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도로가 구축될 예정. 동서축으로는 진해와 사하가 연결되어 있고 부산과 삼량진이 연결되어 있으며 차후 부산과 창원을 중심으로 도로가 구축될 예정. 고속도로는 부산과 마산 그리고 부산과 대구로 연결되어 있으며 마산과 부산은 김해를 통하는 길과 삼량진을 통하는 길이 있음. 국제적 국제항만, 공항소재로 글로벌 물류네트워크상의 중심 ※ 향후 북극항로 개설시 미주와 구주항로를 연결하는 세계 최강 물류입지 확보 (부산항 → 로테르담항까지 10일 단축, 40% 절감) 중국 동부, 러시아 극동해안 도시들과의 물류네트워크 구축 용이 일본 큐슈지역과의 광역경제권 형성의 링크 역할 가능 세계로 향한 부산의 세 발전축 1. 경부선·경의선과 조선통신사 라인을 잇는 원부산권 2. 동러시아·일본서부해안과 한번도 동부해안을 잇는 동부산축 3. 아시아·유럽·미주를 잇는 대한해협의 동아시아 게이트 서부산축 개발방향 개발개요 및 유치기능 광역산업단지 : 20㎢ 동남권 산업벨트 중심의 입지적 장점을 활용한 세계적인 기계부품 소재 산업기지 구축을 통한 지속적인 국가경제 발전의 거점 생산, 유통, R&D, 교육·훈련 등을 갖춘 해양복합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해양산업 강국으로서의 입지확보 광역산업단지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복합물류단지 : 9㎢ 육해공 국제복합 교통시설과 연계된 글로벌 복합물류단지 조성 FTA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국가차원의 전략적 요충지화 북극항로 및 대륙횡단철도 개설에 대비한 유라시안 게이트웨이 조성 복합물류단지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지식창조도시 : 4㎢ 지속가능한 미래형 지식창조도시 조성 창조적 신산업의 원동력으로서 사람, 정보, 자본을 모으는 코어도시 건설 친환경 운하도시 조성을 통해 아시아의 베니스로 랜드마크화 지식창조도시 (구분, 주요 유치기능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대효과 부산의 고질적인 산업용지난을 근본적으로 해결 항만과 배후 산업물류클러스터와의 연계 강화로 부산신항을 '물동량 창출형'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변화시켜 국가적 항만물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 글로벌 물류 허브조성 부산경제 중흥의 기틀을 마련하고, 또한 동남 광역경제권 재도약을 위한 기반조성 고용유발효과 : 전국 87만 6천명, 동남권 61만 7천명 생산유발효과 : 전국 78조원, 동남권 53조원 개발구상 개념도 조감도 향후계획 년도별 향후계획 (기간, 향후계획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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