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운하는 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운하로서 태평양에서 대서양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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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 지도(위키백과)
파나마 운하 공사는 세계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공사였으며 프랑스에서 최초로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미국이 재도전하여 1914년 완공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쭈욱 미국 소유였다가 1999년 파나마로 소유권이 이전되었다고 하네요.
파나마 운하가 완공되면서 해상무역에는 획기적인 발전이 일어납니다. 미국같은 경우 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를 가려면 칠레까지 돌아가야 했는데 이 운하가 생기면서 운항비용이 확 줄게 됩니다.
파나마 운하 위키백과(한글) :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B%82%98%EB%A7%88_%EC%9A%B4%ED%95%98
자 그럼 파나마 운하로 가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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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는 중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론 파나마에 있지요. 그런데 한가지 재미있는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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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태평양에서 대서양으로 가는 운하라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운하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파나마는 보시다시피 휘어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오른쪽이 태평양이고 왼쪽이 대서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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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의 전체 경로입니다. 중간에 있는 커다란 호수는 운하로 만들어진 인공호수인 가툰 호 입니다. 엄청나게 큰 호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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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태평양에서 대서양으로 넘어가는 코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파나마 만에서 아메리카 다리를 지납니다. 보시는 곳 오른쪽으로 더 가면 파나마의 수도인 파나마 시티가 나오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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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갑문인 미라플로레스 갑문입니다. 갑문이 필요한 이유는 대서양과 태평양의 수위가 틀리기 때문에 그것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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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갑문인 페드로 미구엘 갑문입니다. 갑문을 지나는 화물선들이 보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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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드로 미구엘 갑문을 지난 후 갈리아드 수로를 지나 백년다리를 거쳐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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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이 인공호수인 가툰 호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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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가툰 갑문을 지나면 대서양으로 가게 됩니다.
[출처] 파나마 운하|작성자 이주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