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학습에서는 학습을 모방(imitation), 연습(practice), 강화(reinforcement), 즉 성공에 대한 피드백과 습관형성(habit formation)으로 본다. 강화를 받은 반응이 습관으로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며 특정행동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사는 환경을 조성하여 학생으로부터 해당 목표행동 반응을 유도하게 된다. 학생이 해당 반응을 보일 때 교사가 그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그것이 강화되어 학습이 이루어진다.
대조 분석 가설 (Contrastive Analysis Hypothesis):Prator의 난이도 단계 (Hierarchy of Difficulty)는 언어의 문법적 측면뿐만 아니라 음운적 측면의 대조에까지 응용될 수 있다.
문제점:난이도 단계 순서를 이용하여 2언어학습자가 직면하게 될 어려움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으나 대조 분석 절차가 극히 단순화되어 있고, 특정 대조 결과를 난이도 중 어느 단계에 속하는 지를 결정하기가 힘들다. 많은 경우에 학습자들의 오류가 모국어 간섭이 아니라 모국어를 배우는 아이들에게서도 흔히 발견되는 과잉일반화 (overgeneralization) 현상이 있다.
2. 생득주의 (Innatism)
1. Krashen's Input Hypothesis
습득-학습이론 (Acquisition-Learning) : Krashen의 주장에 따르면 학습(learning)이 습득(acquisition)으로 바뀌어질 수가 없으며 2언어에서의 유창성(fluency)은 학습자가 무엇을 배웠느냐와 관계없이 그것의 습득 여부에 달려있다. 습득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무의식적인 과정인 반면에 학습은 많은 형식적이고 언어적인 규칙의 암기를 포함하는 역동적이고 의식의 과정이다. 2언어 학습자가 언어를 배울 때 어린이가 모국어를 배우는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언어적 규칙을 습득할 때 가장 효과적이라는 가설이다.
모니터 가설 (Monitor hypothesis): 모니터 가설은 습득과 학습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학습된 시스템은 모니터로서 역할을 하여 학습자가 습득한 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언어에 대해 수정하고 조정하게 된다. 모니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3가지 상황, 즉, 충분한 시간(time)이 필요하고, 형식에 초점(attention)을 맞추고 규칙(rules)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는 가설이다.
자연적 순서 가설 (Natural Order hypothesis): 2언어 학습자들은 언어의 여러 규칙들을 예상할 수 있는 난이도의 순서로 습득한다는 가설이며 이러한 문법 구조 습득의 순서가 학습자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습득시기의 유사성이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Krasheneh은 이 이론이 실러버스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되고 언어 습득을 목표로 하는 언어수업에 있어서 문법들을 위계화 하는데 반대하고 있다. (2009. 논술형)
입력 가설 (Input hypothesis): 언어습득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습득자(acquirer)는 자신의 현재 능력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읽기와 듣기의 언어구조(i+1)를 통해서만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을 받아 들일 수 있다는 가설이다.
정의적 필터 가설 (Affective Filter hypothesis): 습득자의 정의적인 필터가 낮을 때 이해 가능한 입력이 언어 습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다. 정의적 필터는 학습자가 스트레스를 받고, 자의식이 강하고, 동기가 낮을 때 높아지고 그 반대로 편하고 동기부여가 되었을 때 낮아진다.
2. Input Hypothesis에 대한 비판점
Input
→
Intake
→
Acquisition
→
Access
→
Output
① Input 입력의 역할
∙High Input Generators (높은 입력 생산자):상호작용을 시작하고 유지하는데 능숙한 사람, 즉 교사나 동료 학생으로부터 입력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의미한다.
∙Low Input Generators (낮은 입력 생산자):입력이 장기화될 수 있도록 위험 시도를 전혀 하지 않는 수동적인 학습자이다.★ 교실 안에서와 밖에서 2언어에서 HIG를 유지하는 학습자들은 교실 안에서 LIG의 상호작용을 보이는 학습자들보다 2언어 습득에서 더 빠르게 진보한다.
② Intake (수용): input의 하부구조로서 이해되고 주의를 기울여서 학습자에게 받아들여진 영역을 의미한다. 언어습득에 필요한 언어적 자료를 포함한다. 입력된 내용이 intake 상태로 가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다.
Complexity(복합성):적절한 난이도가 필요하다.
Saliency(현저성):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항목이어야 한다. (2024. A2)
Frequency(빈도):충분한 빈도로 만날 수 있어야 한다.
Need(필요성): 의사소통의 필요가 충분해야 한다.
③ Output 출력의 중요성
∙Noticing(알아차리기): 목표어를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는 중에 학습자들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잘못된 시도를 알아 차릴 수 있다(noticing)-학습자들이 언어를 만들어내는 상황에서 언어적인 부족함(shortcomings)을 인식할 수 있다.
∙Experimenting hypothesis(가설 시도하기): output은 다양한 가설을 테스트해 보기 위해서 자신의 언어를 시도해 보는(experiment) 수단이 된다.
∙Interaction(상호작용): 2언어 습득의 사회 구성주의적(social constructivist) 견해에서 말하기와 쓰기는 학습자가 동료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언어에 대하여 생산적으로 반영해 볼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3. Cognitive Models
(1) McLaughlin's Attention-Processing Model
1) 정보처리를 통제적(controlled)과 자동적인 정보처리 기능(automatic processing)으로 분류하고, 언어형식에 대한 집중의 정도를 집중적(focal)과 주변적인(peripheral) 집중으로 나누고 있다.
① 통제적 정보처리 (Controlled Processing):제한적이고 일시적인 능력으로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학습자의 전형적인 과정이다.
② 자동적 정보처리 (Automatic Processing):비교적 지속적인 처리 과정(relatively permanent)으로서 수십만개의 정보를 동시에 운영하는 좀 더 발전된 기술 과정이다.
③ 재구조화 (Restructuring):이러한 다양한 정보의 자동화는 재구조화과정, 즉 특정 과제 구성 요소들이 조합되고 통합되거나 새로운 단위로 재조직됨으로써 예전의 단위를 대처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완성된다.
(2) 언어지식의 처리 방법
1) Implicit and Explicit Models (암시적과 명시적 형태)
∙명시적 (explicit) 언어지식:학습자가 2언어에 관해서 알고 있는 사실이며, 그 사실들을 어떤 방법으로든 조작하는 능력이다.
∙암시적 (implicit) 언어지식:언어 과제 수행에서 자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사용되는 정보로서 학습자가 언어를 수행할 수는 있으나 그 수행을 지배하고 있는 규칙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법학습을 위한 consciousness-raising 활동에서는 언어형태에 대한 명시적 주의집중(explicit attention)과 암시적 의사소통 과업(implicit communicative tasks)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2) Unanalyzed and Analyzed knowledge (분석될 수 있는 것과 분석될 수 없는 지식)
∙정신적 표상들은 분석될 수 있는 것과 분석될 수 없는 지식으로 구분되며 명시적, 암시적 언어지식과 일치되는 개념이다.
∙분석될 수 없는 지식은 학습자가 지식의 구조를 알지 못하고도 대부분을 아는 일반적 유형이고 분석되는 지식은 학습자가 언어를 지배하고 있는 복잡한 규칙을 언어화할 수 있는 것이다.
3) Automatic and Nonautomatic Processing (자동적과 비자동적 절차)
∙신속하고 용이하게 다시 이용 될 수 있는 언어 지식은 자동적이라 하고, 다시 이용하기 위해서 일정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언어 지식은 비 자동적이라고 규정한다.
∙자동적 처리에는 통제 (특정 문제의 해결점 도달 위해 투입되는 의도적 주의 집중)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시사점:학습자는 언어항목 분석능력 정도뿐만 아니라, 언어자료 처리 시간의 영향도 받는다.
4. Social Constructivist Model (사회적 구성주의 모델)
(1) 정의
구성주의 (Constructivism)에서는 인간은 자기 자신의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간다고 본다. 그래서 구성주의는 지식이론 (theory of knowledge)이라기 보다는 알아감의 이론 (theory of knowing)으로 고정된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게 의미있고 필요한 언어지식을 스스로 구성해 간다는 것으로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이용 가능한 언어적 입력에서 의미를 구성하는 학습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새로운 언어적 체계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모두를 강조하는 학파이다. Vygotsky는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의 주창자로서 인지적이고 정서적인 이미지,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Vygotsky에 의해서 주창된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론 (학습자의 기존의 발달 상태와 잠재적 발달 사이의 거리)이 가장 잘 알려진 구성주의의 개념이다. 학습자의 ZPD는 교사나 상급수준의 동료가 도와주는 scaffolding으로 성취된다고 보고 있다.ZPD에서의 과제는 학습자가 아직 학습하지 못했으나 적절한 자극(appropriate stimuli) 이 제공되었을 때 배울 수 있다는 전제하에서의 과제를 의미한다. 구성주의를 기본으로 하여 나온 교수방법은 다음과 같다.
⦁상호작용적 학습 (Interactive Learning)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발견학습 (Discovery Learning)
⦁내용줌심 & 과업중심 & 과정중심 학습 (Content & Task-Based and Process-Oriented Learning)
⦁안내자와 촉진자로서의 교사 (Teacher as a Guide or Facilitator) (2017. B8)
⦁수행중심 평가 (Performance-Based Assessment)
(3) 교실에서 사용하는 Corrective Feedback의 종류
명시적 수정 (explicit correction):refers to the explicit provision of the correct form. As the teacher provides the correct form, he or she clearly indicates that what the student has said was incorrect (eg. ‘Oh, you mean…’, ‘You should say…’)
재구성 (recasts):involve the teacher’s reformulation of all or part of a student’s utterance, minus the error.
명확성 요청 (clarification requests):indicate to students either that their utterance has been misunderstood by the teacher or that the utterance is ill-formed in some way and that a repetition or a reformulation is required. (eg. ‘Pardon me..’, ‘What do you mean by…?’)
메타언어 피드백 (metalinguistic feedback):contains comments, information, or question related to the well-formedness of the student’s utterance, without explicitly providing the correct form. (eg. ‘Can you find your error?’)
답변유도 (elicitation):refers to at least three techniques that teachers use to directly elicit the correct form from the students. (2019. A3)
반복 (repetition):refers to the teacher’s repetition, in isolation, of the student’s erroneous utterance. In most cases, teachers adjust their intonation so as to highlight the error.
(4) 오류 교정상의 유의점
오류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 모든 오류를 한꺼번에 교정하기는 쉽지 않다. 교사는 의사소통 (communication)에 방해가 되는 오류라고 판단되는 부분을 먼저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류가 발생했을 때 수정을 할 것인지 무시할 것인지 우선 순위를 정한다. 발화된 언어 내용이 상대방의 이해를 저해시킨다면 수정을 해야 한다. 오류가 전체적 (global)이거나 또는 부분적 (local)일 수 있는데, 전체적인 오류는 문장 전체의 규칙을 어긴다거나, 어순을 지키지 못하거나, 동사나 주어를 생략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의미한다, 부분적인 오류는 정관사․부정관사 생략, 3인칭 단수의 동사변화의 오류 등으로 의미전달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이후에 수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2018. B8)
사전에 충분한 학습을 시킨다: 충분한 학습을 통해 올바른 사용법과 모델을 제시한다. 학생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는 따로 보충 설명을 하여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예문과 학습 문제를 제공해서 미리 바로잡아 준다.
개인보다 학급 전체를 겨냥한다: 오류 수정에 관한 많은 연구에 의하면 수정 과정의 결과가 학습자들을 오히려 더 수동적으로 만들고, 특정한 구조의 언어사용을 기피하도록 만들어 학습을 방해한다는 보고가 있다. 이에 대하여 교사는 오류 수정이 학습자들의 affective한 측면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체 학생들 앞에서 특정 학생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대신 수업 중에 발생한 오류는 잘 기록해 두었다가 수업이 끝나기 전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학급 전체에게 알린다 (observation feedback). 이러한 시간을 수업의 정기적인 일부로 설정하고, 이 때 각자가 범한 오류를 구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발음의 오류는 학급 전체 따라 읽기, minimal pair 식별하기 및 테이프 반복 청취와 따라 하기를 통한 연음 연습 등을 통해 수정한다.
교정은 시기를 놓치지 않고 즉시 한다: 오류는 가급적이면 오류가 발생했을 당시에 바로 지적해 주어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 학습자의 감각이 떨어지고 의욕도 뒤지게 되기 때문이다. 수정할 내용은 오류의 빈도가 높고, 미리 배웠던 문법이나 어휘의 오용에 국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너무 많은 종류의 오류 교정은 학습자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고, 특히 배우지 않은 구조는 표시해 두었다가 차후에 교과서의 해당 장에서 소개될 때 단계적으로 소개하도록 한다.
문맥 (context)을 제공한다: 문법적인 오류는 칠판에 적어 두고, 그 다음 시간에 이에 맞는 연습문제를 준비해서 학생들이 풀도록 하는데, 연습문제는 충분한 문맥이 주어진 내용이어야 한다.
문화적이고 언어 외적인 (extralinguistic) 정보도 제시한다: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때는 언어적인 면 외에도 문화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므로, 인사할 때의 몸짓이나 상대방에 대한 호칭법, 대화할 때의 적절한 거리 유지, 올바른 시선 주기, 금기가 되는 질문 등을 알려 주고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을 수정․보완해 주어야 한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