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대회는 세계적으로 ITF가 관장하는 대회와 ATP와 WTA가 관장하는 투어 대회로 구성 된다. ITF가 관장하는 대회로는 4대 그랜드 슬램 대회, 데이비스컵대회(www.daviscup.com), 페드컵대회가 있다.
4대 그랜드 슬램 대회는 호주오픈, 프랑스오픈, 윔블던, US오픈이며 상금 액수와 참가 선수 규모 면에서 최고 권위의 대회이다.
데이비스컵은 매해 열리는 남자 국가 대항전이며 페드컵은 여자 국가 대항전이다. ATP와 WTA의 투어 대회는 1년 일정으로 열리고 있다.
:: 남자대회 ::
1) 그랜드 슬램 대회
그랜드 슬램 대회는 호주오픈(호주 멜버른), 프랑스오픈(프랑스 파리), 윔블던(영국 윔블던), US오픈(미국 뉴욕)을 말한다. 테니스계에서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4대 그랜드 슬램 대회는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ITF 그랜드슬램대회 위원회에 의해 공표된 그랜드슬램대회 규정에 따라 개최된다.
그랜드 슬램 대회는 다른 대회와는 달리 남녀 단식과 복식 외에 혼합복식 경기가 추가되며 상금액이 미리 지정되지 않는다.
상금은 전년도 대비 매년 인상되며 대회 개최 전 각 대회 조직위원회가 그 해의 상금액을 공식적으로 발표한다. 대회 참가 신청과 벌금이 부과되지 않는 기권은 각 대회 본선이 시작되는 월요일의 42일 전까지 해야 한다. 각 대회는 그랜드 슬램 대회위원회가 특별히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식의 경우 예선, 본선 모두 128드로, 복식 본선은 64드로로 진행하며 복식 예선을 실시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는다. ITF는 그랜드슬램대회의 권위를 높이고 ATP 투어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로 지난 1990년 말에 그랜드슬램컵대회를 창설하였다.
2) ATP투어대회
ATP투어대회는 ATP 투어(세계남자프로테니스대회)가 관할하고 있는 남자프로테니스대회의 공식적인 국제서키트로서 각 대회에서 지급하는 상금 규모와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마스터스 시리즈(Masters Series, www.masters-series.com)
실상금 2백45만달러 이상이 지급되는 대회로 ATP 투어 대회 중 최고 상금 규모인 9개 대회를 말한다. ATP측은 2천년부터 예전 수퍼 9 시리즈를 마스터스 시리즈로 이름을 바꾸고 연말 ATP 챔피언십도 마스터스 챔피언십으로 개명했다. 마스터스 시리즈 가운데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개최되는 에릭슨오픈의 상금은 2백70만달러이며, 유일하게 단식 본선이 96드로이며 10일간 개최된다. 에릭슨오픈은 1999년까지 립튼챔피언십있으며 대회 규모로 인해 제 5의 그랜드 슬램 대회로 불리었다.
② 인터내셔널 시리즈 골드(International Series Gold)
실상금 80만달러 이상이 지급되는 대회로 모두 11개 대회가 있다.
③ 인터내셔널 시리즈(International Series)
실상금 35만달러 이상이 지급되는 대회로 모두 45개 대회가 있다. 각 대회 주최측은 ATP투어가 정한 소정의 대회 개최비를 상금과는 별도로 ATP투어로 납부하도록 되어 있다. 대회 참가 신청 및 기권은 각 대회 본선 개최 월요일 42일 전까지 ATP투어로 해야 한다. ATP투어 대회에는 위와 같은 정규 서키트 외에 다음과 같은 공식 특수 대회가 있다.
④ 테니스 마스터스 컵(Tennis Masters Cup)
대회가 개최되는 주 월요일에 발표되는 ATP 챔피언즈레이스 랭킹 상위 8명의 선수를 초청하여 벌이는 ATP투어의 공식 단식 선수권 대회이다. 8명의 선수는 4명씩 2개조로 편성되어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예선을 실시하고, 라운드 로빈 예선의 각조 2위까지 총 4명의 선수가 본선 토너먼트를 가져 챔피언을 결정한다. 5세트 매치로 치러지는 결승전을 제외한 전 경기가 3세트 매치로 진행되며 총 3백70만 달러의 상금이 지급된다.
⑤ ATP투어 월드 더블즈 챔피언십(World Doubles Championship)
정규 ATP 투어 마지막 대회의 성적을 포함한 복식조별 팀레이스 랭킹 순위에 따라 상위 8개 복식조를 선발하여 개최되는 ATP투어의 공식 복식 선수권 대회이다. 8개 복식조는 4개조로 나뉘어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예선을 갖고 예선의 각조 2위까지 총 4개 복식조가 본선 토너먼트를 실시하여 챔피언을 가린다. 라운드 로빈으로 치러지는 예선은 3세트 매치로 진행되나 본선 토너먼트의 준결승과 결승은 5세트 매치로 열린다.
⑥ 월드팀 챔피언십(World Team Championship)
각국별로 3-4명의 선수로 구성된 8개팀이 참가하는 ATP투어의 공식 국가대항전이다. 8개국이 2개조로 편성되어 라운드 로빈 방식으로 예선을 실시하고, 각조 1위팀이 결승에 올라 우승국을 결정한다. 총상금은 1백90만달러이다.
3) 남자 챌린저 대회
남자 챌린저 대회는 ATP투어대회보다 한 단계 등급이 낮은 대회로 상금 규모에 따라 2만5천달러, 3만7천5백달러, 5만달러, 7만5천달러, 10만달러, 12만5천달러 등 6단계로 구분되며 특별히 마련된 규정을 제외하고는 ATP 투어 대회 규정에 준해서 개최토록 되어 있다. 대회 참가 신청과 기권은 각 대회 본선이 시작되는 월요일 21일 전까지 하도록 되어 있다. 단식 본선 및 예선의 드로 규모는 32드로이며, 복식 본선은 16드로이다. ATP 단식 랭킹 1-10위까지의 선수는 남자챌린저대회에 참가할 수 없으며, 11-50위 사이의 선수들도 남자챌린저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ATP투어의 특별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남자 퓨처스 대회
남자 퓨처스 대회는 상금 1만덜러인 대회가 3회 이상 또는 상금 1만5천달러인 대회가 2회 이상 연속적으로 개최되어야 하며 ITF 남자서키트대회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주최국 테니스협회에서 개최토록 되어 있다. 남자 퓨처스 대회는 ITF의 남자퓨처스 및 서키트 대회 규정, 그리고 그랜드슬램 대회 규정에 따라 개최된다. 대회 참가신청은 각 대회가 시작되는 월요일의 14일 전까지 ITF로 해야 하며, 기권을 원할 경우에도 이날까지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
5) 남자 서키트 대회
남자 서키트 대회는 주최국 테니스 협회에서 개최토록 되어 있으며 반드시 4개 단위 대회로 구성되어야 한다. 마지막 4번째 대회는 서키트 마스터스 대회이어야 한다. 각 단위 대회는 최소한 6천5백50달러 이상의 상금을 지급해야 한다. 남자 서키트 대회는 ITF의 남자 퓨처스 및 서키트 대회 규정, 그리고 그랜드 슬램 대회 규정에 따라 개최된다. 대회 참가 신청 및 기권에 대한 사항은 남자 퓨처스 대회와 같다. 각 서키트 대회는 단식 본선을 32 또는 64드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32드로로 단식 본선을 실시할 경우에는 4차 마스터스대회 출전 인원을 24명으로, 64드로로 단식 본선을 진행할 경우에는 48명으로 각각 축소하여 진행토록 되어 있다. 복식의 경우에도 16 또는 32드로 중에서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마스터스대회에서는 이를 8 또는 16드로로 축소하여 진행해야 한다. 1-3차까지의 단위 대회에서는 예선이 개최되지만 4차마스터스대회는 1-3차 대회까지의 서키트 점수 합산 순위에 따라 출전 자격이 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