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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댜 강해 늘푸른 교회 이장우 목사
오바댜 1:17-21 피할 자 2003. 11. 12.
17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요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며 에서 족속은 초개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의 위에 붙어서 그를 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니라 19 남방 사람은 에서의 산을 얻을 것이며 평지 사람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20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뭇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땅을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예루살렘의 사로잡혔던 자 곧 스바랏에 있는 자는 남방의 성읍들을 얻을 것이니라 21 구원자들이 시온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유다를 괴롭힌 에돔에 대한 심판은 결국 온 세상을 심판하는 기준이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다가 무엇이길래 그들 앞에서 교만하였다고 에돔이 심판을 당하는 것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언약이 담겨진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장차 온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때에 그 기준은 모든 언약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아들에게 위임하시고(마28:18), 심판하는 권세 역시 아들에게 위임하신 것입니다(요5:27).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앞에 무릎을 꿇지 아니하는 자, 그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모두가 심판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유다를 괴롭힌 에돔의 멸망 예언을 통하여 에돔의 멸망만이 아니라 만국을 심판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판 가운데서 피할 자가 있다는 것입니다. 심판 가운데 피할 자가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노아 때 홍수 심판도 홍수로 심판 가운데서 노아 가족의 구원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소돔과 고모라 성에서도 불로 성읍이 멸망하는 가운데서 롯이 구원을 받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을 정복할 할 때도 진멸 받는 중에 기생 라합 같은 구원받는 자가 나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구원이란 심판이 전제되어 있는 곳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심판이 전제되어 있지 않는 상황에서의 구원이란, 현재 자기가 처한 상황에서 더 나은 상태를 말하게 됩니다. 잘못된 것을 고치고 발전시키는 방향,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들을 좀더 확대하고 영속화 시키는 방향으로 구원을 말하는 것입니다.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원망은 애굽 시절보다 왜 더 고달픈 삶인가 하는 것이 원망의 원인이었습니다. 나를 위한 구원으로 본 것입니다.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 차원에서 보지 못한 것입니다. 자신들의 편한 것만 생각하였기에 하나님의 뜻은 관심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런 세상을 재료로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실 수는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기존의 것들을 심판하시고 새롭게 자기 백성을 만들어 내시는 것입니다. 마치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무에서 유를 창조하신 것처럼 자기 백성을 새롭게 만들어 내시는 것입니다. 예레미야 1:10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보라 내가 오늘날 너를 열방 만국 위에 세우고 너로 뽑으며 파괴하며 파멸하며 넘어뜨리며 건설하며 심게 하였느니라.” 이것이 선지자의 기능입니다. 그러므로 오바댜 선지자도 에돔의 멸망을 통하여 온 세상의 심판을 말하고 새롭게 세워질 하나님의 나라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17절을 봅니다.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시온산은 예루살렘 성이 있는 곳입니다. 예루살렘 성에는 성전이 있습니다. 온 세상 중에 유일하게 하나님의 약속을 담아둔 곳이 예루살렘입니다. 이곳에서 구원이 나올 것입니다. 비록 연약하고 보잘 것 없는 모습으로 세상의 비웃음을 받을지라도 이곳에서만 피할 자가 나올 것입니다. 이 산이 거룩할 것이고 야곱 족속이 기업을 얻을 것입니다.
18절입니다. 야곱 족속은 불이 되고,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되고, 에서 족속은 초개가 된다고 합니다. 야곱과 요셉이 에서를 마른 풀처럼 사르겠다고 합니다. 그러면 에서 족속에서 남을 자가 없다고 합니다. 여기서 에서의 멸망은 나라의 멸망을 말하는 것입니다. 에돔 족속에서도 남은 자가 있을 것이라고 아모스 선지자는 예언하였습니다(암9:12).
19-20절입니다. 야곱 족속과 요셉 족속이 어떻게 에돔을 물리치고 땅을 차지할 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18-19절에 나오는 내용은 이스라엘의 동서남북을 다 말하고 있습니다.에서 족속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지경의 다른 민족도 함께 몰아 낼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남방 사람은 에서의 산을 얻고(남), 평지 사람은 블레셋을 얻고(서), 에브라임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고(북),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고(동), 이스라엘에서 사로잡혀 갔던 자들은 북쪽지역을 더 확대하여 얻고, 예루살렘에서 사로잡혀 갔던 자들은 남방의 성읍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중에 동서남북의 가장 확대된 지역을 다스리던 때는 다윗과 솔로몬 시대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가나안 땅을 주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그 약속이 다윗시대 때에 성취가 됩니다. 그러나 솔로몬 이후에 나라가 남북으로 나뉘어 지고 약화되면서 북쪽은 앗수르에 멸망하고 남쪽은 바벨론에 멸망을 합니다. 나중에 남쪽 유다는 70년 만에 포로에서 돌아오지만 지금 오바댜 선지자가 예언한 야곱의 족속과 요셉의 족속이 하나가 되어 에돔을 멸망시키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단절과 도약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육에서 영으로의 도약입니다. 혈통적 이스라엘이 아니라 영적인 이스라엘인 것입니다. 지역적인 시온산이 아니라 영적인 시온산입니다. 그것에 예루살렘에서 나온 복된 소식입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고 시작하는 복음의 내용이 새로운 시온산입니다. 영적 이스라엘입니다. 이들이 이 복음을 듣고 돌아오는 자들이 시온산에서 피할 자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을 문자적인 성취로만 보고 있는 자들은 아직도 예수님을 믿지 아니하는 유대인들입니다. 그래서 지금도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을 차지하기 위하여 전쟁 중에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후원하는 미국도 자신들이 신의 나라로 자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님의 나라는 이 땅에 속한 나라가 아닙니다. 영토를 차지하고 특정 인물이 다스리는 나라가 아닙니다. 어느 곳에 살든지 유대인이든지 이방인이든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된 복음을 듣고 믿는 자들이 피할 자들인 것입니다.
창세기 28:14절입니다. “13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가라사대 나는 여호와니 너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너 누운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14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서 동서남북에 편만할 찌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복을 얻으리라” 에서를 피하여 도망가는 야곱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민수기 4:17-19절입니다. “내가 그를 보아도 이 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 편에서 저 편까지 쳐서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 18 그 원수 에돔은 그들의 산업이 되며 그 원수 세일도 그들의 산업이 되고 그 동시에 이스라엘은 용감히 행동하리로다 19 주권자가 야곱에게서 나서 남은 자들을 그 성읍에서 멸절하리로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들어가는 중에 모압의 왕 발락이 발람 선지자에게 이스라엘을 저주하라고 요청합니다. 그러나 저주 대신 하나님의 예언이 나오는 것입니다. 야곱에게서 한 홀이 나와서 모압을 물리치고 에돔을 그들의 산업이 되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사무엘하 8:13-14절입니다. “13 ○다윗이 염곡에서 에돔 사람 일만 팔천을 쳐죽이고 돌아와서 명예를 얻으니라 14 다윗이 에돔에 수비대를 두되 온 에돔에 수비대를 두니 에돔 사람이 다 다윗의 종이 되니라 다윗이 어디를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셨더라”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가 되는 것이 다윗 왕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약하여지자 여호람 왕 때에 에돔이 유다의 지배를 벗어나서 자기들의 왕을 세우게 됩니다(왕하 8:20). 그러므로 에돔의 완전한 멸망은 아닌 것입니다. 그러면 오직 시온산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이며 에돔이 멸망하리라는 말씀은 어떻게 성취가 되는 것입니까?
누가복음 1:31-33절입니다. “31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저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을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33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
다윗의 왕위가 주어지고 야곱의 집에서 영원히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의 나라가 무궁한 나라가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나라입니다. 그 아들의 나라인 것입니다. 이제 온 세상을 심판하시는 과정에서 피할 자가 누구인지는 분명하게 파악이 되는 것입니다. 다윗의 왕위를 가지시고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분입니다. 이 분이 다스리는 나라는 절대 망하지 아니하는 나라이며 그 왕위가 바뀌지 아니하는 나라입니다. 이 나라는 혈통이나 육정이나 사람의 뜻으로 세워지는 나라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뜻으로 세워지는 나라입니다.
21절을 봅니다. 구원자들이 시온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에 하나님께서 여러 구원자들을 세우셨습니다. 사사들을 세우시고, 왕들을 세우신 것입니다. 그런 과정에서 에서를 심판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영원한 왕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에돔과 온 세상을 심판하시고 자기의 택한 나라를 세우실 영원한 왕은 없었습니다. 모두가 죽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 언약한 왕이 오셨습니다. 인자됨으로 심판의 권세를 가지신 분이십니다. 이 분이 다스리는 나라는 망하지 아니합니다. 오히려 세상을 심판합니다. 그리하여 그의 나라를 완성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시온산에 피할 자란 복음을 듣고 믿는 자들입니다.
성령이 임하므로 예루살렘과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예수님의 증인이 되리라고 하셨습니다. 예루살렘, 시온산에서 구원자가 오는 것입니다. 그곳에서 일어난 사건,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이 온 세상에 증거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세상에 대한 심판의 소식과 동시에 구원의 소식이 되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0:4-6절입니다.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6 너희의 복종이 온전히 될 때에 모든 복종치 않는 것을 벌하려고 예비하는 중에 있노라” 바울의 무기는 십자가입니다. 복음입니다. 이것으로 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아니하면 벌하실 것입니다.
데살로니가후서 1:8-9절입니다. “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9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하나님을 모르고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이 주어질 것입니다. 이런 자들은 주의 얼굴과 그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을 받을 것입니다.
에돔의 멸망과 심판 가운데서 오직 시온산에서는 피할 자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피할 자란 야곱의 남은 자만이 아니라 에돔과 이방나라 중에서도 택함을 입은 자들이 나올 것입니다. 이들이 심판에서 피할 자들이며 이들은 어린 양의 피로 씻고 나오는 자들입니다. 온 세상을 주님께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 심판이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종말의 시대에 오직 피할 길은 주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