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2) 신약시대에도 십일조 제도가 필요한가?
구약시대에는 열두 지파 중 열한 지파에게는 땅을 기업으로 주었으나, 레위지파는 제사장 지파로서 여호와께 드리는 제사를 도맡아 주관했으므로 농사를 지을 수 없어서, 열한 지파가 소출의 1/10씩을 레위 지파의 식량으로 주었는데 이것을 이름하여 십일조라고 하였다.
십일조의 취지가 이와 같다면 신약시대에도 구약시대의 레위지파에 해당하는 교역자들의 식량을 성도들이 부담하여야 할 터인데, 이를 위하여 1/10을 내야 하는지가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성도가 1,000명이고 교역자가 100명이라면 십일조가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성도가 1,000명이고 교역자가 10명이라면 어떨까? 그러면 십일조가 필요 없어지고,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백일조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면 작은 교회의 경우는 어떨까? 성도가 50명이고 교역자가 2명이라면? 역시 십일조는 필요 없어진다.
따라서 구약시대 십일조 제도가 존재했던 취지를 감안하면 신약시대에는 십일조 제도가 필요 없어진다. 교인들이 교역자가 생활할 수 있을 만큼, 더 나아가 교회가 운영되고 선교 등 꼭 필요한 일을 할 수 있을 만큼만 내면 된다. 대형교회들에서 수시로 터져 나오는 횡령 등 금전 관련 비리는 안 해도 되는 십일조를 하게 함으로써 발생하는 부작용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