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라토리엄(채무 지불유예)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지자체)가 외부에서 빌린 돈에 대해 일방적으로 만기에 상환을 미루는 행위.
>국제 관계에서 한 국가가 외국의 차관에 대해 이자를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러한 행위를 함
관련 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재직 당시 성남시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게 된 것에 대해 논란이 많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국토부에서 판교사업과 관련한 사업비 조기정산을 요구했는데, 성남시가 이에 대응할 돈이 없어 모라토리엄을 선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모라토리엄이 내부 검토없이 추진되어 문제가 있다고 주장함.
2. 디폴트(채무불이행)
돈을 빌려간 채무자가 상호 간에 약정한 계약에 따라서 정해진 원금과 이자의 상환 계획을 이행하지 못하게 된 상황.
모라토리엄과 비슷한 뜻이지만, 모라토리엄은 상환할 의지가 있는 반면 디폴트는 상환할 의지가 없다.
>채무자가 디폴트 상황에 빠졌을 때, 다른 채무자나 제3자에게 통보하는 것을 '디폴트 선언'이라고 한다.
3, 뱅크런
은행의 대규모 예금인출사태. 은행에 돈을 맡긴 사람들이 은행 건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비관적으로 인식하면 그동안 저축한 돈을 인출하려는 생각으로 이러한 행위를 한다. 주로, 국가경제위기 상황에서 발생.
4. 공매도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주식대여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긴다.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지만,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5. 바로미터
어떤 현상의 '기준, 표지, 잣대'를 나타내는 말
6. 레임덕
절름발이 오리라는 뜻. 임기 종료를 앞둔 지도자의 영향력이 덜어져 지도력 공백이 생기는 것
총선 실패 등으로 발생한다.
관련 뉴스: 최근, 프랑스 조기 총선 결과에서 앙상블(마크롱 대통령 소속당)이 과반을 차지하지 못하고 제1당에서 물러나면서 마크롱 대통령이 남은 임기동안 레임덕 상태에 놓일 것이라는 예측이 잇따르고 있다.
7. 비토크라시
상대 정파의 정책과 주장을 모조리 거부하는 극단적인 파당 정치 현상
'거부'를 뜻하는 '비토'와 '민주주의'의 합성어
8. 특례시
기초단체의 법적 지위를 유지하면서 광역시 수준의 행정과 재정의 권한을 부여받는 지방행정 모델
현재 인구 100만명이 넘는 '수원, 고양, 용인, 경남 창원' 4곳이 해당
9. 젠트리피케이션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도심의 낙후된 지역에 유입되면서 주거비가 상승해 기존의 저소득층 주민(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
*최근 홍대, 성수동 등이 임대료가 급증하며 상권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음. 여기에 대기업 팝업들이 들어서며 젠트리피케이션이 심해지고, 지역 양극화가 심해지는 중임
10. 사일로 효과
조직에서 부서끼리 교류하지 않고, 자기 부서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현상
곡식을 저장해두는 큰 탑 모양의 창고인 사일로처럼, 부서끼리 담을 쌓고 있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