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페이크 정의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가짜(Fake)의 결합어로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해 기존 인물의 얼굴이나 목소리, 특정 부위를 합성한 영상 편집물을 말한다.
문제 발생
딥페이크 기술의 악용 가능성
(허위 정보 유포 및 확산, 명예훼손 및 사생활 침해, 성착취물 제작 등등)
딥페이크 기술의 활용 / 찬성
1. 영상 및 영화 산업의 발전
2024년 개봉한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는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배우의 연기를 유인원의 연기로 바꿔내는 딥페이크 기술이 활용되었다.
이처럼 실제 구현이 어려운 장면을 딥페이크로 구현해 더욱 몰입감 넘치는 영상물 제작이 가능해지고, 제작비 또한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2. 교육 분야의 활용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혹은 과학적 개념을 딥페이크를 통해 시청각 자료로 재구성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딥페이크 기술의 활용 / 반대
1. 성착취물 제작
딥페이크를 악용해 유명 연예인을 비롯한 일반인까지 음란물 합성의 대상이 되어 인터넷에 유포되는 대표적인 딥페이크 악용 사례이다. 얼굴 사진만 있으면 누구든지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우려를 사고 있다.
불과 한달 전, 전국 학교 등지에서 학생들을 상대로 한 딥페이크 음란물이 텔레그램을 통해 유포되고 있다는 것이 밝혀져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2. 허위 정보 유포 및 확산
유명 정치인 또는 연예인의 얼굴과 목소리를 이용해 발언을 조작하여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더 나아가 사칭 사기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일어나지 않은 사건들을 진짜처럼 꾸며낸 가짜뉴스를 생성해 사회적 불신을 일으키는 등 혼란을 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