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정읍농악 설장구보존회 원문보기 글쓴이: 야인,김평호
1.인사굿
한 |
나 |
|
두 |
울 |
|
좌로 |
돌 |
아 |
차 |
|
렷 |
절절절절절------- |
덩 |
덩 |
|
덩 |
덩 |
|
더더 |
덩 |
덩 |
덩 |
|
딱 |
더러러러러------- |
2.삼채 기본장단
☛삼채의 채는 징을 몇 번 치는가 하는 의미로 붙은 말입니다. 징의 타점수로 장단을 정할만큼 징의 역할이 중요하였다는 의이기도 합니다. 삼채는 긴 삼채, 평 삼채, 된 삼채가 있습니다. |
☯쇠
땅 |
|
도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조 |
선 |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경 |
상 |
도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조 |
선 |
|
경 |
상 |
도 |
내 |
|
땅 |
이 |
다 |
|
내 |
|
땅 |
이 |
다 |
|
내 |
|
땅 |
이 |
다 |
|
조 |
선 |
|
경 |
상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위의 장단들을 뜯어보면 아래의 형태를 가지고 만들어졌다.
땅 |
|
도 |
내 |
|
땅 |
조 |
선 |
|
이 |
다 |
|
경 |
상 |
도 |
이것을 삼채장단을 구성하는 벽돌들이라고 보면 벽돌 4장을 배열하면 삼채 한 장단이 된다.
우리 장단은 天地人 三才思想 - 하늘과 땅의 모습을 본받아 인간의 삶을 꾸려나가야 한다, 하늘과 땅과 사람이 조화롭게 살아야한다 - 는 조상들의 세계관에 의해 만들어 졌다.
천 |
지 |
인 |
천 |
지 |
인 |
천 |
지 |
인 |
천 |
지 |
인 |
천지인의 사고는 3분박을 기본으로 하게 하였고 천지인의 사고로 자연의 호흡을 따라 일년을 사는 4계절을 곱해 12칸으로 되어있다. 이는 장단을 반복함에 있어 봄(내고),여름(달고), 가을(맺고), 겨울(푸는)구조를 가진 것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우리 장단이 어떤 식물에게 들려줘도 그 식물을 잘 자라게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천지인 사상에 근거한 음악이기 대문이다. 실지로 생태민속학에서는 우리 조상들이 논에서 풍물장단을 치고 춤추고 노래한 것은 벼를 잘 자라게 하기위한 행위였다는 얘기들을 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풍물은 농기구의 역할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악기를 친다는 것을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마음이나 몸에 맺힌 온갖 잡념이나,좋지 않은 기운들을 두들겨 패서 잘게 부수어 푸는 과정이다. 맺힌 것을 풀지 않고 놔두면 한(恨)이 되거나 병(病)이된다. 그것을 풀면 신명(神明)이 되는 것이다. 풍물의 기운은 막힌 것을 뚫는 신명의 기운이다.
1>새로운 벽돌 읏당 넣어보기
땅 |
|
도 |
땅 |
|
도 |
읏 |
당 |
|
이 |
다 |
|
조 |
선 |
|
땅 |
|
도 |
읏 |
땅 |
|
이 |
다 |
|
2>새로운 벽돌 읏다다 넣어보기
땅 |
|
도 |
읏 |
다 |
다 |
읏 |
당 |
|
이 |
다 |
|
조 |
선 |
|
다 |
다 |
다 |
읏 |
당 |
|
이 |
다 |
|
3>감아치는 겹박 - 그랑 을 넣었을때
땅 |
|
도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
조 |
선 |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다 |
당 |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
☛왜 겹가락을 치는가? 홑장단이 하나의 호흡으로 하나의 소리를 내는 것이라면 겹장단은 하나의 호흡으 로 두개 이상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겹가락은 본음을 바로 내지 않고 일단 예비음을 내고 이어서 달아치기 때문에 소리의 인상이 둥글고 부드럽습니다. 여백이 많은 우리 소리는 시김새(꾸밈새)가 발달하여 장단도 다양한 자기표현이 가능한데 겹가락이란 자칫 끊어지기 쉬운 여백과 소리의 맥을 이어가는 연주기법 이라 하겠습니다.
|
그랑의 타점
|
작은소리 그 와 큰소리 랑 소리가 또렷하게 들리도록 친다 울림판의 위에서 밑으로 굴리듯이 친다. 보통 최대한 뒤로 밀어서 감아당기듯 친다. 쇠채가 그리는 선이 중요 |
4>편안하게 흘러가는 겹박- 다당 그 를 넣으면 가락과 가락이 연결되어 끊어지지 않는다.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접지는 작은 글씨를 제외한 모든 박에 접지한다.
끝박의 다당 그 와 다음 첫박의 다당을 붙여서 치는 것에 주의 한다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연습장단1
-아래의 장단은 위의 것은 홑박이고 아래의 장단은 겹박이다.
다 |
다 |
다 |
읏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다 |
당 |
|
다 |
읏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라 |
당 |
그 |
랏 |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연습장단2
당 |
|
다 |
읏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읏 그 |
라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라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
그를 최대한 뒤로 밀어서 친다. 다음박의 첫박에 바로 이어지게 친다. |
5>소리의 강약-대삼/소삼
대삼은 장단을 합장단으로 소리를 강하게 시작하는 것을 말하고
소삼은 장단을 약하게 시작하여 뒤를 끌어 올리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장단의 처음과 끝을 살짝 올려주며 친다. 소리의 강약을 적적히 조절하여 치지 않으면 신명을 제대로 낼 수가 없다.
강약을 주는 경우인 와 주지 않은 경우의 의 경우라고 보면 된다.
☯장구
덩 |
|
따 |
쿵 |
따 |
구 |
쿵 |
따 |
구 |
쿵 |
따 |
|
따 |
쿵 |
따 |
쿵 |
따 |
구 |
쿵 |
따 |
구 |
쿵 |
따 |
|
구와 쿵이 만나는 부분은 감아서 구궁으로 친다. 마지막의 따는 한 장단을 닫으며 가락을 일으켜 세워 다음의 장단과 끊어지지 않게 강하게 밀어 붙여서 친다.
☯북
덩 |
|
|
덩 |
|
|
덩 |
|
덩 |
|
|
|
북은 장단에 힘을 북돋우는 악기이다. 처음과 끝을 강하게 세워 친다.
덩 |
|
더 |
덩 |
|
|
덩 |
|
더 |
덩 |
|
|
☯징
징 |
|
|
|
|
|
|
|
|
|
|
|
3.삼채장단의 진행 - 1
당 |
|
그 |
당 |
|
그 |
당 |
|
그 |
닷 |
|
그 |
쇠신호 2회 |
당 |
|
|
당 |
|
|
당 |
그 |
라 |
다 |
당 |
|
쇠1 |
당 |
|
그 |
라 |
당 |
|
당 |
그 |
라 |
다 |
당 |
|
쇠2 |
당 |
|
당 |
|
당 |
|
당 |
|
당 |
|
당 |
|
쇠3 |
다 |
당 |
|
다 |
당 |
|
당 |
그 |
라 |
다 |
당 |
|
쇠4 |
당 |
|
|
다르 |
르르 |
---- |
---- |
---- |
다 |
다 |
당 |
|
쇠5 |
내드름 다음에 치는 쇠가락은 긴삼채-느린 가락이다. 느린 반면 솟는 느낌이 드는
역동적인 기운이 있다.
당 |
|
그 |
닷 |
|
그 |
당 |
|
그 |
닷 |
|
그 |
당 |
|
그 |
닷 |
|
그 |
당 |
그 |
라 |
당 |
|
그 |
당 |
|
다 |
당 |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읏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
당 |
|
읏 |
다 |
다 |
다 |
당 |
|
평삼채는 물흐르듯이 흘러가는 느낌의 장단이다.
당 |
|
다 |
읏 그 |
라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다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다 |
다 |
다 |
읏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랏 |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다 |
다 |
당 |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된삼채-자진삼채로 넘기는 신호장단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당 |
그 |
라 |
닷 |
|
다 |
된삼채
당 |
그 |
라 |
닷 |
|
다 |
당 |
그 |
라 |
닷 |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닷 |
|
다 |
두장단을 2회반복
읏 |
그 |
라 |
닷 |
|
다 |
읏 |
그 |
라 |
닷 |
|
다 |
2회반복
두 |
|
깽 |
|
|
|
뚜 |
|
깽 |
|
|
|
으쩍 |
|
쩍 |
|
쩍 |
|
으쩍 |
|
쩍 |
|
쩍 |
|
매조지 들어가는 신호
당 |
|
당 |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당 |
|
당 |
|
매조지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쇠1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쇠2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쇠3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닷 |
|
당 |
|
쇠4 |
다 |
당 |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당 |
|
쇠5 |
당 |
|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쇠6 |
당 |
|
|
다르 |
르르 |
--- |
--- |
--- |
다 |
다 |
당 |
|
쇠7 |
당 |
! |
|
4.삼채의 진행 - 2
시작하는 가락
조 |
선 |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초보자의 경우 가락을 내는 것을 암가락 한 장단을 먼저 내는 것으로 시작한다.
긴삼채
땅 |
|
도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조 |
선 |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경 |
상 |
도 |
땅 |
|
도 |
내 |
|
땅 |
이 |
다 |
|
조 |
선 |
|
경 |
상 |
도 |
내 |
|
땅 |
이 |
다 |
|
경 |
상 |
도 |
내 |
땅 |
|
전 |
라 |
도 |
내 |
땅 |
|
조 |
선 |
|
한 |
반 |
도 |
한 |
|
땅 |
이 |
다 |
|
당 |
|
다 |
당 |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읏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다 |
다 |
읏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읏 |
당 |
|
읏 |
다 |
다 |
다 |
당 |
|
평삼채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당 |
|
다 |
읏 그 |
라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다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다 |
당 |
그 |
라 |
당 |
그 |
랏 |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다 |
당 |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당 |
그 |
라 |
다 |
다 |
읏 |
당 |
그 |
라 |
당 |
그 |
된삼채로 넘기는 신호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된삼채
당 |
|
다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당 |
|
당 |
읏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당 |
|
다 |
다 |
당 |
|
당 |
|
닥 |
|
당 |
|
당 |
|
닥 |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닥 |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당 |
|
닥 |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당 |
|
닥 |
|
당 |
|
계속 위의 장단을 치다가 아래 장단으로 맺고 휘모리로 넘어간다
다 |
당 |
|
다 |
당 |
|
당 |
|
|
닥 |
|
|
<참고-이부분을 웃다리 방식으로 넘기면>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당 |
|
다 |
다 |
다 |
다 |
당 |
|
|
휘모리가락으로 연결한다.
5.휘모리
당 |
|
당 |
|
당 |
|
닥 |
|
2회 |
당 |
|
|
|
당 |
|
|
|
|
당 |
|
|
|
닷 |
|
당 |
|
|
당 |
그 |
랑 |
그 |
랑 |
그 |
랑 |
그 |
계속 |
당 |
|
당 |
|
당 |
|
닥 |
|
|
당 |
|
다 |
다 |
읏 |
다 |
당 |
|
당 |
|
|
|
|
|
|
|
당 |
|
다 |
다 |
읏 |
다 |
당 |
|
닷 |
|
|
|
당 |
|
|
|
당 |
|
다 |
다 |
읏 |
다 |
당 |
|
닷 |
|
당 |
|
당 |
|
|
|
당 |
|
다 |
다 |
읏 |
다 |
당 |
|
|
다 |
다 |
다 |
다 |
읏 |
다 |
당 |
|
|
당 |
|
다 |
다 |
읏 |
다 |
당 |
|
당 |
|
당 |
|
읏 |
다 |
당 |
|
다 |
다 |
다 |
다 |
읏 |
다 |
당 |
|
당 |
|
당 |
|
읏 |
다 |
당 |
|
당 |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당 |
|
읏 |
다 |
당 |
|
다 |
다 |
읏 |
다 |
읏 |
다 |
당 |
|
당 |
|
당 |
|
읏 |
다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다 |
다 |
|
당 |
|
당 |
|
당 |
|
닥 |
|
2회 |
당 |
|
|
|
당 |
|
|
|
|
당 |
|
|
|
닷 |
|
당 |
|
|
당 |
그 |
랑 |
그 |
랑 |
그 |
랑 |
그 |
계속 |
당 |
|
당 |
|
다 |
다 |
당 |
|
인제 고만해 |
당 |
|
|
|
다 |
다 |
당 |
|
|
당 |
|
|
|
|
|
|
|
|
7.굿거리
☛굿거리라는 말은 원래 경기지방에서 굿을 할 때 사용하던 장단이었다. 춤 장단, 노래 장단이라고 부를 만큼 춤과 노래의 반주에 많이 쓰인다. 쇠를 칠 때 사람들과 어울려 춤추며 논다고 생각하고 그 느낌으로 쳐야한다. 앞부분과 뒷부분을 올려주어 ☺소리가 높낮이를 가지면 끊어지지 않고 출렁 거리는 기운이 나온다. 내고, 달고, 맺고, 푸는 것이 분명한 장단이다. 느린 장단이라 잔가락이 많이 들어가 아주 푸진 느낌을 주는 장단이다. |
쇠기본장단
다다 |
당 |
당 |
당 |
|
당 |
당 |
-다 |
당 |
당 |
읏 |
당 |
쇠신호 |
좋 |
|
다 |
좋 |
|
다 |
얼 |
-씨 |
구 |
좋 |
|
다 |
쇠1-내고 |
얼 |
-씨 |
구 |
복 |
받아 |
라 |
얼 |
-씨 |
구 |
복 |
받아 |
라 |
쇠2-내고 |
복 |
받아 |
라 |
복 |
받아 |
라 |
오복 |
-만 |
복 |
복 |
받아 |
라 |
쇠3-달고 |
많이 |
받아 |
라 |
복 |
받아 |
라 |
오복 |
-만 |
복 |
복 |
받아 |
라 |
쇠4-달구고 |
복 |
복 |
복 |
복 |
받아 |
라 |
오복 |
-만 |
복 |
왕 |
창 |
줘 |
쇠5-맺고 |
옛 |
|
다 |
쫘르 |
르르 |
---- |
얼 |
-씨 |
구 |
좋 |
다 |
|
쇠6-풀고 |
굿거리 장단의 예
머리가락
당 |
|
|
당 |
|
|
당 |
읏 |
당 |
얼 |
|
쑤 |
쇠 |
당 |
당 |
|
당 |
당 |
|
당 |
읏 |
당 |
절 |
|
쑤 |
|
다다 |
당 - |
다다 |
당 - |
다다 |
당 |
다당 |
- 다 |
당 |
당 |
당 |
닥 |
|
당 |
|
닥 |
따르 |
르르 |
---- |
읏 |
|
당 |
읏다 |
당 |
닥 |
|
굿거리 쇠장단의 예
당 |
그 |
당 |
당 |
읏 |
당 |
당 |
그 |
당 |
당 |
읏 |
당 |
내고 |
당 - |
그 |
당 |
당 |
그라다 |
당 그 |
당 |
당 |
다다 |
당 |
그라다 |
당 그 |
내고 |
당 - |
당 그 |
다다 |
당 |
그라다 |
당 그 |
당 - |
다다 |
읏다 |
당 |
그라다 |
당 그 |
달아서 |
당 |
그라다 |
당 그 |
당 |
그라다 |
당 그 |
다다 |
- 그라 |
다다 |
당 |
그라다 |
당 그 |
달아서 |
당 - |
당 그 |
다다 |
읏다 |
당 |
다다 |
읏당 |
읏그라 |
다다 |
당 |
그라다 |
당 그 |
달구고 |
당 |
그라다 |
다다 |
읏당 |
-다 |
당 그 |
다당 |
- 그라 |
당 그 |
당 |
그라다 |
다다 |
달궈서 |
당 - |
당 - |
다다 |
읏 |
그라다 |
다당 |
당 - |
다다 |
읏다 |
당 - |
당 - |
닥 |
맺고 |
당 |
|
듯 |
다르 |
르르 |
---- |
읏 |
|
당 |
읏그라 |
당 |
닥 |
풀고 |
첫댓글 아니!! 이런 지식을 ?? 시간부족으로 자세히 못보고 나가지만 후에 복사해서 보아야겠네요~~~감솨~~
역쉬 반장님~~최고
완전 전문가 들이 모이는 카페로 변신해가는 감아풀패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