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 기준 |
10월 4주 | [4체03-04]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합의된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 3-4. 네트 너머로 공을 보내요 (경쟁) |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규칙을 지키고 팀의 목표를 위해 실천하기 | [이해 중심 게임 학습] ▪ 게임 활동에 필요한 준비 운동을 하고 게임의 규칙에 대해 알아봄. 게임의 규칙을 잘 지키면서 게임 활동에 참여하고 게임에서 규칙을 잘 지키면서 게임 활동을 한 친구들을 찾아 칭찬함. ⇒(실기 평가) 규칙을 잘 지키는 것과 동시에 게임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였는지 관찰하여 평가에 반영함. 1번 문항에서는 실제로 수업시간에 실시한 게임의 중요한 규칙을 알고 있는지 평가며 글로 쓰기가 어려운 학생을 문답법으로 평가할 수도 있음. | ◎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항상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열거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항상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 |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열거할 수 있고, 합의된 규칙을 일정 부분 지키며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12월 1주 | [4체05-01]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탐색한다. | 5-1. 신체 활동을 안전하게 해요 (안전) | 신체활동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알아보기 | [직접 교수 학습] ▪ 운동이나 놀이 등 신체활동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에 대해 살펴봄.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와 원인을 생각하여 발표함. ⇒(서술 평가) 신체활동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평가함. 평가 전에 신체활동 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관한 자료를 조사해 오도록 안내해서 조사한 자료를 참고하여 평가지를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음. | ◎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양한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을 열거할 수 있다. |
△ | 신체활동에서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의 일부를 열거할 수 있다. |
12월 4주 | [4체04-02]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 4-2. 몸으로 표현하는 재미를 느껴요 (표현)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에 변화를 주어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 [탐구 중심 수업] ▪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움직이면서 여러 가지 표현을 연습한 후 발표를 함. 친구들의 발표를 감상하고 서로의 발표한 표현에 대해 의견을 나눔. ⇒(실기 평가)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물체나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함. 별도의 수행 과제로 움직임을 제시하여 평가하거나 수업 중에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하여 평가함. | ◎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물체나 상황에 적합한 동작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에 변화를 주어 다양한 물체나 상황을 나타내는 동작을 표현할 수 있다. |
△ | 표현 요소인 신체, 공간, 노력, 관계의 일부를 활용하여 주어진 물체나 상황을 나타내는 간단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