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최근 다시 국내로 금을 밀수하는 범죄가 늘고 있습니다.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을 노린 것인데요,
무료항공권, 공짜여행 등을 미끼로 관광객들을 현혹하는 등 범행 수법도 나날이 치밀해지고 있습니다.
노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자료화면 – 금 적발 사진)
세관직원이 가방을 흔드니 수십 조각의 금이 탁상 위로 떨어집니다.
모두 홍콩, 대만으로부터 밀수된 29억원 상당의 금괴입니다.
지난 21일 약 16kg에 달하는 금괴를 국내로 밀반입한 피의자 6명이 검거됐습니다.
이들은 관광객들을 상대로 무료항공권을 나눠주거나 공짜여행을 보내주겠다는 등 범행을 유도했습니다.
(싱크 – 제보자)
"수익을 나눠주겠다, 세관직원들이 이미 매수됐다고 (범인이) 말하더라구요.."
이들은 김치 프리미엄, 즉 금값 상승에 따른 차익을 노려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관세청은 최근 국내 금값이 크게 상승해 국제 시세보다 높게 형성되면서 밀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금 밀수는 통상 외국에서 국내로 직접 밀수하는 경우, 또는 우리나라를 경유하여 제 3국으로 밀반출하는 경우로 나뉩니다.
(싱크 – 관세청 이광우 조사총괄과장)
“금 밀수 운반책을 밀수입죄 혐의로 구속하고... 금을 단순 운반하는 경우에도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관세청은 당분간 금 밀수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000뉴스 노은수입니다.
첫댓글 리포트로 그림이 연상이 된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몇 개의 피드백을 개인적으로 드리자면,
- “이들은 김치 프리미엄”문장과 다음 문장인 ”관세청은“이 겹치는 것 같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이 국내 금값이 상승해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이기에 중복되는 것 같습니다.
- 앵커멘트에서 범행 수법이 다양하다는 점(무료 여행권, 가짜여행)을 부각하셨는데, 실제 멘트에서는 적었던 것 같습니다. 본문 두번째 문장을 조금 나누어서 설명하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 보도자료에 있는 내용을 모두 담으려다 보니 멘트 하나에 한 장면이 빠르게 지나갈것 같습니다..한 가지에 집중히여 설명하면 어떨까 하는 의견입니다...!!
저보다는 잘하셔서 일부만 반영해주세요^^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 항상 모두 담으려 하는 것을 조금 덜어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ㅋㅋ
자료화면과 싱크 또한 생각하셔서 작성하신 점이 좋습니다! 밀수업자들이 관광객을 현혹하는 수법에 초점을 맞춘 점에서 흥미를 끌 수 있는 리포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목이 살짝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공짜여행 보내주겠다'가 한번에 이해되지는 않아서 '운반하면 공짜여행'과 같이 좀 더 직관적인 표현이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이들은 김치 프리미엄, 즉 금값 상승에 따른~' 이 문장에서 '김치 프리미엄'이 들어갔기 때문에 '국내 금값 상승에~'로 고쳐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그 다음 문장이 내용 중복되는 것 같아 수정하면 좋겠습니다.
싱크에서는 밀수 운반책 구속보다는, "금 밀수 증가에 따라 단속을 강화하고~"라는 내용이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특정한 형사 사건 하나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범죄 현황을 리포팅하는 기사이기 때문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 정확한 피드백 감사합니다 ! 제목 예시도 적절한 것 같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당
첫 번째 줄 앵커 멘트에 '김치 프리미엄'을 조금 더 설명해 주는 문장이 추가되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 최근 국내 금 시세가 국제 시세보다 증가하면서 ~
리포트 처음 장면 '세관직원이 ~ 떨어집니다' 부분의 멘트가 뉴스의 현장감 느끼게 해주는 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글만으로도 현장감이 전달되는 기사였습니다.
-고단수 범죄행위를 초점으로 맞춘 기사란 점이 명료하게 읽힙니다.
-첫 자료화면으로 고단수 범죄행위와 관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건 어떨까요?
-범행을 유도한다보다 더 직관적인 행위 표현은 어떨까요? 범행 수단은 발전한다. 범행을 위해 여행객을 이용하기도 한다. 무료쿠폰으로 현혹한다.
방송뉴스는 한번도 안 써봤는데 많이 배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