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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ce's Adventures in Wonderland 09
루이스 캐럴 (1832-1898)
영국의 동화 작가이자 수학자.
1832년 영국에서 11형제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후 수학 교수로 활동했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 학장의 딸인 엘리스 리델에게 자신이 지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는데, 그것을 계기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쓰게 되었다. 후속편으로 〈거울 나라의 앨리스〉가 있다.
앨리스
신기한 모험 속으로 뛰어드는 꼬마 아가씨.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자랑하고 싶어 하기도 하고, 불쌍한 동물을 보면 도와주고 싶어 하는 따뜻한 마음씨를 가졌다.
하얀 토끼
조끼 주머니에 시계를 넣고 다니는 하트 나라의 문장관. 부채와 가죽 장갑을 잃어버리고 늦어서 공작부인에게 혼날까 봐 걱정한다.
공작부인
속담놀이를 아주 좋아하는 인물. 여왕의 크로케 경기에 초대를 받았지만 사형선고를 받고 감옥에 갇힌다.
모자 장수
시계를 잘못 보여서 영원히 티타임에 머물러 있는 사람. 종잡을 수 없는 말로 앨리스를 헷갈리게 만든다.
하트 여왕
카드 중에서 하트의 퀸. 동물들을 초대해 괴상한 크로케 경기를 벌인다. 늘 입에 “목을 쳐라! “ 라는 말을 달고 다녀서 모두를 벌벌 떨게 만든다.
가짜 거북
항상 슬픔에 빠져서 바다 쪽을 바라보며 바위 위에 앉아 있다. 앨리스에게 신기한 바다 속 이야기를 들려준다.
Ⅸ. 가짜 거북의 이야기
“얘야, 다시 만나게 되어 얼마나 기쁜지 넌 모를 거야!”
공작부인이 다정스레 앨리스를 껴안으며 말했다.
잠시 후, 공작부인과 앨리스는 팔짱을 끼고 미치광이들이 아우성치며 뛰어다니는 듯한 크로케 경기장을 떠났다. 앨리스는 공작부인이 다정하게 대해 주자 무척 기뻤다. 식당에서 처음 만났을 때 거칠게 행동했던 것은 아마도 매운 후춧가루 때문이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공작부인이 된다면, (그러나 그다지 바라고 있는 것 같지 않았다.) 부엌에 후춧가루를 두지 않을 거야. 수프에 후춧가루를 안 넣는 게 훨씬 맛있거든. 어쩌면 후춧가루 때문에 성질이 급해지는 걸지도 몰라,’
앨리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한 것에 매우 기뻐하면서 다른 생각에 잠겼다.
‘식초는 사람을 까다롭게 만들고, 카모마일(유럽 국화과 식물인 카모마일에서 뽑아 만든 것으로 약간 쓴맛이 남)을 먹으면 날카로워지고, 그리고······ 보리사탕(보리를 끓인 물에 사탕수수를 넣어 졸여 만든 사탕)이나 설탕을 먹은 애들은 부드럽고 달콤해질 거야. 사람들이 이런 사실을 안다면 세상은 훨씬 여유로울 텐데······.’
앨리스는 생각에 잠겨 공작부인이 옆에 있다는 걸 깜빡 잊고 있었다.
“얘야, 말이 없는 걸 보니 딴 생각을 하고 있었지? 확실히 기억이 나진 않지만 그러면 안 된다는 속담이 있단다.”
“그런 속담이 어디 있어요?”
“쯧쯧,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 우리가 모를 뿐이지, 세상 모든 일에는 나름대로 어울리는 속담이 있단다.”
공작부인은 이렇게 말하며 앨리스 옆으로 바짝 다가왔다. 앨리스는 공작부인이 다가오는 것이 그다지 달갑지 않았다. 우선 공작부인이 아주 못생겼기 때문이다. 또한 어깨에 걸친 공작부인의 턱이 무척 뾰족해서 아팠기 때문이기도 했다. 하지만 앨리스는 공작부인에게 무안을 주지 않으려고 꾹 참았다.
앨리스는 크로케 경기장을 돌아보았다. 멀리서 보니 이제 경기는 제법 그러 듯했다.
“이제 경기가 좀 나아진 것 같군요.”
“그렇구나.”
하지만 공작부인은 다른데 더 관심이 있었다.
“거기엔 이런 속담이 있는 것 같구나. ‘사랑이 있으면 일이 잘 풀린다.’ ”
“누가 그런 속담을 만들었나요? 모두 자기가 맡은 일을 열심히 하면 아무 문제가 없을 거예요.”
공작부인은 뾰족한 턱으로 앨리스의 어깨를 누르며 덧붙여 말했다.
“그래, 그것도 마찬가지야! 이런 말도 있어. ‘뜻을 정확히 알면 소리는 저절로 나오는 거지.’ 결국 같은 뜻이야.”
‘어쩜 둘러대는 데는 선수야!’
앨리스가 생각하고 있을 때 공작부인이 말을 이었다.
“내가 왜 네 허리에 팔을 두르지 않는지 궁금하겠지? 그건 네 겨드랑이에 끼고 있는 플라밍고가 물지도 몰라서 그러는 거야 하지만 한 번 해 볼까?”
“물지도 몰라요!”
"맞아 플라밍고 랑 겨자는 둘 다 잘 물지(영어에서 ‘물다’와 ‘맵다’는 ‘bite'로, 같은 단어를 쓴다). 한 마디로 끼리끼리 어울리는 거지!“
“하지만 겨자는 새가 아니잖아요.”
“그래, 네 말이 맞아. 그럼 겨자는 무엇으로 만들까?”
“아마도 겨자는 광물일 거예요.“
이제 공작부인은 앨리스가 무슨 말을 해도 옳다고 할 것 같았다.
“물론 그럴 테지. 이 근처에 겨자가 많이 나는 광산이 있어. 아마도 이런 말이 어울릴 거야. ‘내 것(영어에서 ’광산‘과 ’내 것‘은 mine' 으로, 같은 단어를 쓴다.)이 많으면 많을수록 네 것은 줄어든다.”
공작부인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고 있던 앨리스는 조금 전에 자기가 한 말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 이제 생각났어요. 겨자는 채소예요. 그렇게 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채소예요.”
“네 말이 옳아. 그런 때는 이런 속담이 어울릴 거야. ‘되고 싶은 것이 되어라.’ 더 간단히 말하자면 ‘남이 보는 나와 나 자신이 다르지 않다고 상상하는 것이다. 현재의 나도 또 보이지 않는 먼 훗날의 나도 다른 것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라는 뜻이지.”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네요. 글로 써 주신다면 모를까 말만 듣고서는 도저히 이해하지 못 하겠어요.“
공작부인은 어리둥절해하는 앨리스를 보며 재미있다는 듯이 키득거렸다.
“그냥 멋대로 지껄인 거야. 사실은 더 복잡하게 말할 수도 있거든.”
“제발 더 길게 말하느라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빌게요.”
“아, 그건 걱정하지 않아도 돼! 지금까지 말한 것은 모두 네게 주는 선물이야.”
‘별 선물이 다 있군. 생일 선물로 그런 걸 주지 않는 게 정말 다행이야.‘
앨리스는 이런 생각을 하면서도 그것을 소리 내어 말하지는 않았다.
“또 다른 생각을 하고 있구나!”
공작부인이 뾰족한 턱으로 어깨를 찌르며 나무라듯 말했다.
“나에게도 생각할 권리가 있어요!”
앨리스는 좀 성가시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도 모르게 한 마디 쏘아붙였다.
“물론, 돼지도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는 권리가 있으니까. 이런 속담이······.‘
공작부인이 갑자기 입을 다물며 앨리스를 잡고 있던 손을 부르르 떨었다. 무슨 일로 그렇게 좋아하는 속담을 말하려다 그만 두는 것일까? 앨리스는 깜짝 놀랐다. 공작부인을 따라 앞을 보니, 무엇이 못마땅한지 얼굴을 잔뜩 찌푸린 여왕이 팔짱을 낀 채 두 사람 앞에 서 있었다.
“폐하, 안녕하십니까?”
공작부인은 다 죽어가는 목소리로 겨우 입을 열었다.
“좋아 이번엔 확실히 명령을 내리겠다. 당장 꺼지지 않으면 목을 벨 테다! 어떤 걸 택하겠느냐?”
여왕은 발로 땅을 구르며 소리쳤다.
공작부인은 순식간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자, 우린 경기장으로 가자.”
여왕이 앨리스에게 말했다.
잔뜩 겁에 질린 앨리스는 말 한 마디 못 하고 여왕을 따라 크로케 경기장으로 되돌아갔다.
나무 그늘에서 쉬고 있던 손님들은 여왕이 나타나자마자 허겁지겁 경기를 다시 시작했다. 다행히 여왕은 그들의 목숨이 위태로울 뻔했던 잠깐의 휴식을 눈치 채지 못 했다.
경기는 여전히 우왕좌왕이었다. 아우성이 그치지 않았고, 여왕은 ‘저 놈의 목을 베어라! ’저 여자의 목의 쳐라!‘ 하고 외쳐댔다. 여왕의 명령이 떨어지면 골대를 만들고 있던 병사들이 사형선고를 받은 선수들을 처형하기 위해 하나둘씩 자리를 떠났다. 그 바람에 30분쯤 지나자 운동장은 텅 비고 말았다. 왕과 여왕, 앨리스를 뺀 선수들이 모두 사형 선고를 받아 감옥으로 끌려 간 것이다.
이윽고 여왕은 고함지르기를 멈추고 거친 숨을 몰아쉬며 앨리스에게 물었다.
“넌 가짜 거북을 본 적이 있느냐?”
앨리스는 두려운 생각이 들어 조심스럽게 대답했다.
“아뇨 거북이 뭔지도 모르는걸요.”
“가짜 거북 수프를 만드는 거북이지.”
“그런 건 본 적도 들은 적도 없어요.”
“그럼 따라오너라. 가짜 거북이 너에게 자기 이야기를 해 줄게다.“
앞장 선 여왕을 따라 가던 앨리스는 왕이 선수들에게 나지막이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너희 모두를 용서한다.”
여왕에게 사형 선고를 받은 선수들을 불쌍하게 여기던 앨리스는 마음을 놓으며 중얼거렸다.
“정말 다행이야!”
여왕과 앨리스는 얼마 가지 않아 뙤약볕 밑에서 자고 있는 그리핀(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괴물로 머리, 앞발, 날개는 독수리이고 몸통, 뒷발은 사자인 상상의 동물)을 만났다.
여왕이 소리쳤다.
“일어나, 게으름뱅이 짐승아! 이 아이를 가짜 거북에게 데리고 가서 그가 살아 온 이야기를 듣게 해 줘라. 난 돌아가서 내가 명령한 대로 처형을 했는지 살펴봐야 하니까.”
여왕은 그 괴상한 동물 옆에 앨리스를 두고 자리를 떴다. 앨리스는 그 동물의 생김새가 전혀 마음에 들지 않았다. 하지만 난폭한 여왕을 따라가는 것 보다는 그 옆에 남아 있는 게 훨씬 안전할 것 같아 가만히 있었다.
졸린 눈을 비비며 일어나 그리핀은 여왕이 완저히 사라질 때까지 뒷모습을 지켜 본 다음 낄낄거리면서 혼잣말처럼 중얼거렸다.
“나 참, 우스워서······.”
“뭐가 우습지?”
“몰라서 물어? 여왕 말이야. 모든 게 상상일 뿐이야. 여기에 처형 같은 것은 있지도 않아. 자, 가자!”
앨리스로서는 금방 이해되지 않았지만 그리핀의 뒤를 따라가며 중얼거렸다.
“하긴 그렇게 많은 사형 선고를 내리는 건 꿈에서도 본 적이 없어.”
앨리스와 그리핀은 곧 바위 위에 홀로 쓸쓸하게 앉아 있는 가짜 거북을 발견할 수 있었다.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자 가슴이 무너져라 한 숨을 내 쉬는 소리가 들렸다. 앨리스는 가짜 거북이 너무 불쌍하게 느껴졌다.
“왜 저렇게 슬퍼하고 있는 거지?”
“그것도 모두 가짜 거북의 상상일 뿐이야. 실은 가짜 거북이 슬퍼할 일은 아무것도 없어. 알겠니?”
그리핀은 조금 전과 마찬가지로 비꼬듯이 말했다.
앨리스와 그리핀이 다가갔을 때도 가짜 거북은 커다란 눈에 눈물이 그렁그렁한 채 말 없이 쳐다보기만 할 뿐이었다. 그리핀이 먼저 무뚝뚝하게 말을 꺼냈다.
“여기 이 어린 아가씨가 자네의 이야기를 듣고 싶다는 군.”
“이야기를 할 테니 둘 다 앉아. 그리고 내 이야기가 끝나기 전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마!”
못난 가짜 거북이 한숨을 쉬며 슬픈 목소리로 말했다.
그래서 앨리스와 그리핀은 입을 다물고 앉아 기다렸다. 한동안 기다리던 앨리스는 짜증이 났다.
‘아직 시작도 안 했으니 언제 끝날지 모르겠네.’
하지만 앨리스는 참을 성 있게 기다렸다. 마침내 깊은 한숨을 내쉬고 난 가짜 거북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옛날 옛적엔, 나도 진짜 거북이었단다.”
또 다시 아무 말도 없었다. 들리는 것이라고는 그리핀이 이따금 ‘흐륵, 흐륵’ 하는 소리와 가짜 거북이 훌쩍거리는 소리뿐이었다. 앨리스는 당장 일어서서 ‘재미있는 이야기 잘 들었어, 그럼 갈게.’ 하고 말할 뻥했다. 하지만 일어나 봐야 마땅히 갈 데가 없다는 걸 생각하고는 앉아 기다렸다.
이윽고 가짜 거북이 말을 이었다. 아직도 이따금 훌쩍거리긴 했으나 조금 전보다는 훨씬 진정된 듯했다.
“어렸을 적에는 바다 속에 있는 학교를 다녔지 선생은 늙은 바다거북이었어. 우린 그 분을 거북이라고 불렀지.”
“거북이니까 거북이라 불렀겠지. 그렇지?”
앨리스가 말했다.
“그분이 우릴 그렇게 가르쳤기 때문에 거북(영어에서 ‘민물거북(tortoise)’은 ’가르쳤다(taught)‘와 발음이 비슷하다.)이라고 부른 거야. 넌 정말 바보구나!”
“그렇게 뻔한 걸 묻다니, 부끄럽지도 않아?”
그리핀마저 핀잔을 주듯 덧붙였다.
괴상하게 생긴 짐승 두 마리가 한 동안 말없이 앨리스를 바라보았다. 앨리스는 땅 속으로 꺼져 버리고 싶었다. 잠시 뒤 그리핀이 가짜 거북에게 말했다.
“이봐, 친구! 어서 계속하라고. 이러다 해 지겠다.”
“우리는 바닷속 학교에 다녔지. 믿어지지 않겠지만······.“
“못 믿겠다고 한 적 없어!”
앨리스가 가짜 거북의 말을 가로막으며 말했다.
“그랬잖아!”
앨리스가 다시 대꾸 하려고 하자 그리핀이 먼저 소리쳤다.
“입 닥쳐!”
가짜 거북은 이야기를 계속했다.
“우리는 훌륭한 교육을 받았지. 학교에 다니면서 말이야.”
“나도 학교에 다녀. 그건 뻐길 일이 아니야.”
앨리스가 말했다.
“특별활동도 있어?”
“그럼. 특별 활동으로 프랑스 어와 음악을 배워.”
“세수하는 법도 배우니?”
“그런 걸 왜 배워?”
“아! 그럼 너희 학교는 진정 좋은 학교가 아니야. 우리 학교에서는 특별활동으로 세수하는 법도 가르치거든!”
가짜 거북은 마음이 놓인다는 듯 신이 나서 말했다.
“바다 속에 살면 세수할 필요가 없을 텐데.”
“정규 과목이라서 배워야 했어.”
“정규 과목은 어떤 거야?”
“비틀거리기, 몸부림치기부터 시작해서 수학으로 야심, 정신 혼란, 조롱, 추화 따위를 배워.”
“‘추화’ 라는 과목은 처음 듣는데······. 그게 뭐지?”
그리핀이 어처구니없다는 듯한 표정을 지었다. 그리고 앞발을 쳐들어 흔들며 되물었다.
“아니, 그 말을 몰라? 그럼 ‘미화’ 라는 말은 알겠지?”
“그건 알아. 그건······ 어떤 것을 예쁘게 만드는 거야.”
“그걸 알면서도 ‘추화’를 모른다니, 넌 바보야!“
앨리스는 더 이상 그리핀에게 물어 볼 기분이 들지 않아 다시 가짜 거북에게 물었다.
“그런 것 외에 또 뭘 배웠어?”
가짜 거북은 날개처럼 생긴 손을 들어 손가락으로 꼽아 가며 과목 수를 세기 시작했다.
“글세, 아, 신비를 배웠지! 고대와 현대의 신비, 그리고 바다 밑의 지리, 그 다음에 잡아 늘이기를 배웠어. 잡아 늘이기 선생은 늙은 뱀장어였는데 일주일에 한 번씩 와서 잡아 늘이기, 뻗치기, 구부려 속이기 등을 가르쳤어.”
“어떻게 하는 건데?”
“지금 여기선 보여줄 순 없어. 난 서툴러서 안 되겠고, 그리핀은 배우지 못 했거든.”
“시간이 없었지. 그 대신에 난 고전을 배웠어. 고전 선생은 늙은 게였어.”
그리핀이 변명하듯 말했다.
“난 못 배웠는데. 그 선생은 웃는 법과 슬퍼하는 법을 가르쳤다면서?”
가짜 거북이 또다시 한숨을 쉬며 말했다.
“그랬어.”
그리핀과 가짜 거북은 못 배운게 많다는 사실을 깨닫고 풀이 죽어 앞발에 머리를 묻었다. 이를 불쌍하게 여긴 앨리스가 재빨리 화제를 바꿔 물었다.
“그럼 하루에 몇 시간씩 공부했니?”
첫 날은 열 시간 공부하고, 다음 날은 아홉 시간, 그 다음 날은 여덟 시간, 이런 식으로 매일 한 시간씩 줄어들었지.“
가짜 거북이 대답했다.
“그것 참 이상한 시간표구나!”
“이상한 게 아냐. 날이 갈수록 줄어드는 거니까(영어에서 ‘수업(lesson)’과 ‘줄어들다(lessen)’의 발음은 비슷하다).”
그리핀이 대답했다.
“그럼 열 하루째 되는 날은 쉬겠네?”
앨리스는 그럴 듯하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미심쩍어서 잠시 후 다시 물었다.
“물론 그렇지.”
가짜 거북이 자신 있게 대답했다.
“그럼 열 이틀째 되는 날에는 뭘 했지?
“공부 이야기는 그걸로 충분해. 이제 경기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줘.”
그리핀이 단호하게 앨리스의 말을 가로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