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법주(眞法呪) 15신위(神位)
주문은 영대 중앙 구천상제님을 중심으로 모신 여러 신명들을 부르는 행위를 말합니다.
진법주는 15신위의 존칭을 부르며 소원성취를 발원하는 내용입니다.
봉축주(奉祝呪)
무극신 대도덕 봉천명 봉신교 도문소자 소원성취케 하옵소서
원위(元位)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강성상제 하감지위(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姜聖上帝 下鑑之位)
조성옥황상제 하감지위(趙聖玉皇上帝 下鑑之位)
서가여래 하감지위(釋迦如來 下鑑之位)
재위(再位)
명부시왕 응감지위(冥府十王 應感之位)
오악산왕 응감지위(五嶽山王 應感之位)
사해용왕 응감지위(四海龍王 應感之位)
사시토왕 응감지위(四時土王 應感之位)
삼위(三位)
관성제군 응감지위(關聖帝君 應感之位)
칠성대제 응감지위(七星大帝 應感之位)
직선조 하감지위(直先祖 下鑑之位)
외선조 응감지위(外先祖 應感之位)
사위(四位)
칠성사자 내대지위(七星使者 來待之位)
우직사자 내대지위(右直使者 來待之位)
좌직사자 내대지위(左直使者 來待之位)
명부사자 내대지위(冥府使者 來待之位)
천장길방(天藏吉方)하야 이사진인(以賜眞人)하시나니 물비소시(勿秘昭示)하사 소원성취케 하옵소서
봉축주는 무극신이신 상제님의 도와 덕을 천명과 신교로 받드는 도문소자의 소원을 이루게 해 주시라는 의미이며, 각 신위의 위치는 원위에서 4위까지 순차적으로 모셔져 있으며 신위 부르는 존칭은 「하감지위, 응감지위, 내대지위」라고 합니다.
하감지위는 높은 위치에서 인간을 거느리고 다스리며 굽어 살핀다는 의미입니다.
응감지위는 신명이 인간의 하는 바를 보호하거나 돕는다는 의미입니다.
내대지위는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내게 와서 대기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마지막 문장은 소원을 비는 내용으로 「하늘이 감춘 길한 곳에 진인이 계시니 숨김없이 밝게 보여주시어 소원을 이루도록 해 주십시오」라는 뜻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신위에 한 분만 모셔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원위와 관성제군 외에는 각각의 신위에 여러 신명들께서 모셔져 있어 15신위에는 수많은 천지신명이 계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을 봉안하는 방식은
신주(神主: 죽은 사람의 넋이나 신명이 깃들어 있는 위패),
지방(紙牓: 제사 때 모실 대상이 깃들 수 있도록 써놓은 종이),
얼굴을 그린 초상화나 영정사진은 진영(眞影)이라고 합니다.
각 도장 영대의 경우 구천상제님, 옥황상제님, 서가여래, 관성제군, 48장은 진영으로 모셔져 있고, 그 외 신명은 진영이나 위패에 모셔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