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고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또한 육체적인 것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해소하지 않으면 조금씩 쌓이기 마련입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신경계통에 과부하가 생깁니다. 신경이 과도하게 날카로워져서 각종 신경질환이 생깁니다.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마음속에는 맺힘이란 덩어리가 만들어집니다. 이 덩어리를 우리는 ‘한(恨)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생기는 화병이란 것이 있습니다. 감정적 스트레스가 쌓여 마음속에 응결되면서 생긴 병입니다.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대표하는 것은 육체적 피로입니다. 이 피로가 누적되면 질병으로 이어집니다. 선천적 질병을 제외한 모든 질병은 정신적, 감정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겨납니다.
때로 감정적,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서 단번에 치고 들어오는 스트레스도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스트레스를 트라우마라고 합니다.
『삶의 노래 죽음의 노래』 발췌
'이완'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으로 경직된 상태가 오래되면 이완이 잘 안됩니다. 긴장 푸는 방법을 잊어버린 것이지요.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 경직 상태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손쉬운 이완법을 소개합니다.
1. 바닥에 큰 대자로 벌렁 눕습니다.
2. 코와 입을 같이 이용해서 몸통 가득 숨을 들이 쉽니다.
3. 입으로 '아하~' 소리를 내면서 숨을 던지듯이 토해 냅니다. '아하 좋다!' 하는 그런 느낌으로.
☞ 숨 내쉼과 동시에 온몸을 바닥에 던지는 기분으로 몸에 힘을 좌악 빼줍니다.
4. 그 다음, 팔과 다리를 바닥에서 살짝 들어 올렸다가 바닥에 툭 떨구듯 던져내려놓습니다.
☞동시에 몸에 힘을 좌악 빼줍니다.
3, 4번 동작을 서너번 반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