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정보 포털 다나와 자동차(auto.danawa.com)는 자사 서비스인 중고차 평균 시세표를 통해 집계된 10월 3주차 국산 중고차 시세를 발표했다.
다나와 자동차에서 제공중인 중고차 시세는 보배드림, 오토샵, 오토인사이드 등 대표적인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로부터 제공받은 매물 가격 정보를 합산하여 평균 가격대로 산정한 것으로, 차종별로 가장 정확한 평균 중고차 시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국산차 인기모델 중고차 시세 (사진=다나와자동차)
전체 중고차 거래량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국산 디젤 승용차와 미니밴은 매매 시 가격 하락이 적어 중고차 매매단지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매물로 통한다. 디젤차는 힘과 연비가 좋고, 이제는 일반 가솔린 엔진과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진동과 소음이 적어져 일반 승용차로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꾸준히 디젤차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최근 패밀리카로 디젤 미니밴을 구입한 A씨는 “평소 출·퇴근시에도 용이하면서 넓은 실내 공간과 넉넉한 적재 공간을 갖추고 있어 가족 나들이용으로 타기에도 매우 좋다. 게다가 저공해 차량 인증을 받으면 주차비 할인과 세제 면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보니 경제적이어서 매우 만족하고 있다” 고 전한다. 다나와 자동차 관계자에 따르면 “중고차 시장에서는 이미 자신의 경제 수준을 고려하면서도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이른바 실속형 소비성향이 자리를 잡았다” 며 “게다가 신차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중고차 시장에서 디젤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