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
엔진
크랭크 케이스는 우정커브 MD90과 공통입니다. 밸브 타이밍과 압축비(8.5:1)은 전 지역 공통입니다.
점화장치
일본사양에서는 마그네트식이 채용돼 점화시기 조정은 샤프트에 부착된 컨택트 포인트에 따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미 사양에서는 당초 콘택트 브레이커 식이 채용되었지만 1982년 모델에서 CDI방식으로 전환되어 동시에 점화타이밍이 22번/3400rpm에서 32번/3400rpm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세아니아 사양에서는 1984년 모델까지는 콘택트 브레이커 방식으로, 그 이후는 CDI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사양은 컨택트 포인트 대신 무접점 픽업이 장착되었습니다.
기화기
최종 도착지에 따라 케이힌 피스톤 밸브식 PB21과 PB18 등 여러 종류가 이용되고 있지만 벤튜리 내경은 18mm입니다. 메인젯이 케이힌 소형이라는 점은 전사양 공통입니다. 사용연료는 일본사양은 무연휘발유이지만 오세아니아 사양과 북미사양은 현지의 무연 보통휘발유 공급사정에 맞춰 옥탄가 91이상으로 취급설명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트랜스미션
일본사양은 보텀(Bottom) 뉴트럴의 리턴식이 채용되었습니다. 시소식 페달의 앞을 밟으면 쉬프트 업하고 뒤를 밟으면 쉬프트 다운 합니다. 수출사양도 같은 보텀 뉴트럴의 리턴식이지만, 일본사양과는 반대로 뒤를 밟으면 쉬프트 업, 앞을 밟으면 쉬프트 다운합니다
부 변속기
엔진 왼쪽 아랫부분의 레버로 Hi모드(통상주행모드)와 Lo모드(저속, 고토크 모드)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환을 위해서는 정차할 필요가 있습니다. 1981년 모델의 일본사양과 오세아니아 우정 커브 사양에는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 부변속기를 사용하면 기어가 반대로 바뀝니다 - 아드린느
프론트 서스펜션
MD90과 공통의 아우터 스프링식 텔레스코픽이 채용되었습니다
브레이크
전후가 같은 와이어식 드럼 브레이크 입니다. 프론트 브레이크 레버 시작부분에는 브레이크 작동 상태에서 레버를 고정 시킬 수 있는 주차 제동기구가 갖추어져 있습니다(일본 사양은 기본 사양) - 사이드 브레이크와 같은 효과 - 아드린느
전장
일본사양의 차체 전장은 6V로서 정류기는 실리콘 다이오드에서 반파 정류만 하는 형식입니다. 전압을 안정시키는 조절장치는 장비되지 않았습니다. 헤드라이트는 발전기에서부터 직접 전원으로 공급되지만 테일 램프등은 배터리에서부터 나옵니다. 오세아니아 사양은 6V 전장에서 렉치 파이어를 장비하였고 밧데리의 공격성이 낮은 전파 정류를 실시하고 있지만, 전압을 안정시키는 조절장치 기능은 없습니다. 다만 일본용 우정커브 사양은 처음부터 12V 전장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옵션
일본 국내용 사양에서는 이하의 옵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 북미 사양에 표준 장비된 2.5L들이 보조연료탱크를 서브탱크로 설정.
- 호주 사양에 표준장비되는 오른쪽 스탠드.
- 호주 우정 사양에 표준장비되는 센터 스탠드
한편 북미사양에서는 업 휀더가 옵션 설정된 이외에 호주, 뉴질랜드 우정 커브 사양에는 프론트캐리어가 장착되지 않은 대신, 프론트 포크 탑볼트 장착 스페이서가 옵션으로 설정되었습니다.
보디 컬러
1981년까지는 "타히티언 레드" 이후는 "몬 차 레드"로 알려졌습니다. 그 외에도 수출지역, 납입처 직종에 따른 전용색이 존재합니다.
수출지에 따른 차이
수출지에 따라 사양은 달리 데칼 표기, 배스가스 대책장비, 프론트 캐리어, 서브탱크, 메인 스탠드, 체은가드, 스피드미터, 윙커, 전장 전압(6V와 12V)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1980년대에 일본사양으로 발매된 당시의 TRAIL110 명칭으로서 수출이 시작되기 시작한 1986년까지 판매되었습니다. 1981년 모델에서는 부 변속기가 장비되어 일본사용보다 오프로드사용을 의식한 여러가지 옵션이 준비되었습니다. 시트는 흔히 US시트라고도 불리며 주름말이 시트라고도 알려져있습니다. 최종형 1986년형 모델이 캠핑카에 매달아 선적할 수 있도록 의식한 핸들바 락(Lock)과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한 차콜 캐니스터가 추가되어 실드타입의 크랭크케이스 브리더가 장착되었습니다.
2009년 10월 오스트레일라에서 번호 취득이 가득하게 된 AG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프론트 포크에 리플렉터가 부착되어 오스트레일리아 배기가스 규제에 합치하도록 되어있는것을 표시하는 안내 플레이트가 장착되었습니다.
기타
캄보디아에서는 지뢰 제거 작업자용 오토바이로 사용되었습니다. 오세아니아용 농장 오토바이로서는 하위의 차종에 해당됩니다. 상급 차종으로서 혼다 XR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CT125, NXR125ES, CTX200W 부시랜더 등이 있고 CT110과 병행하여 판매되었습니다
출처 : 일본 위키피디아
번역 : 아드린느~
첫댓글 맨난 디자인기준으로만 보다보니 이런 전문적인 지식이 낯설어지네요 .
많은정보 감사합니다 . 많이 배우네요^^
별말씀을,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